6차시. 회복적 질문 배우기

 

1. 질문은 곧 관점이다.

 

교육의 힘은 곧 질문의 힘입니다.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 왜 질문이 중요한가? 질문이 다르면 답이 달라집니다. 질문에는 패러다임이 담겨 있습니다.

 

2. 관점: 어떤 첫 질문을 던질 것인가?

 

 

 

1) 응보적 질문의 예

 

2) 응보적 대응

 

 

3) 응보적 훈육 용어의 카테고리

- 대상확인: 누구의 잘못인가?

- 유죄확정: 어떤 규칙을 어겼는가, 유죄인지 무죄인지 파악

- 행위비난: 문제보다는 사람에 대한 비난

- 처벌결정: 해결방안으로서 처벌 결정(협박, 회유, 뇌물)

 

4) 응보적 훈육 용어의 카테고리

- 방어와 부정

- 처벌에 집중

- 잘못에 대한 인식 실패

- 수치심의 부정적 수용

- 신뢰 상실, 관계악화

- 감정적 대응 강화

- 대립과 반목, 분노

- 정당화 및 합리화

- 무력감, 좌절감, 절망감

 

 

 

 

 

 

3. 회복적 질문

 

1) 회복적 질문의 구조

사건의 성찰 어떻게 일어난 일인가 왜 일어났는가? (맥락적 이해)

영향의 확인 피해와 영향은 무엇인가? (피해자 목소리 들리게 하기)

자발적 책임 회복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직면하고 책임지기)

갈등의 전환 재발 방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근본적 원인제거)

2) 문제해결을 위한 회복적 질문의 5가지 틀

 

 

3) 회복적 질문의 특성

- 긍정적 탐색

- 여린 질문

- 욕구 중심

 

4. 응보적 대응과 회복적 대응

 

 

 

5. 응보적 질문에서 회복적 질문으로

 

6. 회복적 질문 만들기

 

회복적 질문의 기준 세우기

1) 회복적 질문 예시

구분

주 요 질 문

상황이해

어떤 일이 있었나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나요?

그 때 어떤 생각으로 그런 행동을 했나요?

피해초점

누가 이번 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나요?

어떤 피해가 있었다고 보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자발적 책임

어떻게 하면 발생한 피해가 회복될 수 있을까요?

무엇을 하는 것이 이 상황을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필요한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관계회복

앞으로 어떤 관계가 되기를 바라나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도와주면 좋겠나요?

자신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바라보기를 바라나요?

공동체 영향

이번 일로 학급은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다른 친구들이 같이 노력해주면 좋은 것은 무엇인가요?

선생님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갈등전환

이번 일을 겪으면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앞으로 이와 비슷한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본인이 변하도록 노력해야 할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회복적 질문 전환의 조건들

회복적 질문으로 전환하는 것은 당사자에게 이야기의 맥락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정보 전달의 경우: 역할을 정당하게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보는 학생들의 행동의 범위를 말해주는 것

누가 떠드니? 누가 떠들라고 했어!”

지금은 수업시간이니까 조용히 했으면 좋겠다.”

감정과 느낌의 전달이 필요할 때는 ‘I-message’

상황이해-감정전달-요청, 행동 범위

네가 자꾸 엄마 말을 듣지 않으니 엄마 마음이

아프구나. 네가 자꾸 이러는 이유가 있니

 

회복적 질문은 표현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입니다.”

관점이 달라지지 않으면 질문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질문이 달라지지 않으면 생활교육의 변화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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