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 무엇이 정의로운 해결인가?

 

1.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

- 갑작스러운 사건

- 진정성 없는 사과와 대응에 분노

- 치료과정의 어려움

- 일상의 파괴

- 가해자의 책임 회피

- 이중의 고통: 마음의 병, 육체의 병

- 피해자에 대한 비난, 정당성에 대한 공격

- 사법적 소외

- 변하지 않는 현실

- 다시 시작하는 고통

 

 

2. 가해자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

- 사건에 충격, 이유는 있다.

- 진정한 사과 노력

- 불안과 의심, 두려움

- 대책의 부재 속 혼란

- 기나긴 기다림

- 최선의 방어는 공격 맞고소

- 단절 그리고 소통불가

- 삼중의 처벌 학교, 사법 그리고 정신적 고통

- 처벌에 대한 불만

- 분노의 재생산

 

 

3.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야기

- 사건에 충격과 막연한 불안

- 누구인지

- 무슨 일이 왜 일어났는지

- 뭔가 대책이 필요

- 누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 공동체의 신뢰회복

- 좀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동체

 

 

 

4. 트라우마와 폭력의 순환

처음부터 피해자 가해자였던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사건에 대한 해결과정에서 당사자들이 어떤 과정을 거치느냐에 따라 사건을 악순환 될 수도 있고, 회복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5. 무엇이 정의인가? 그리고 정의는 어떻게 성취되는가?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해악을 입힌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으로 모든 사건은 종결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사건의 발생은 수많은 당사자를 낳습니다. 지속적 관계를 맺고 있는 당사자들과 핵심 당사자들의 필요와 욕구가 채워지고 만족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아니면 어떤 한 당사자만을 처벌하고 사건을 매듭짓고 있는가? 사건의 종결이라는 것이 과연 정의로움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무엇이 올바른 것이며 바로 잡는 것인가?를 살펴 봐야 합니다.

 

 

6. 교실에서 만나게 되는 당사자들의 여러 유형

 

아이들은 수없이 많은 문제와 맞닿아 있다. 피해를 입기도 하고 잘못된 행위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이 때 교사는 어떻게 과정을 만들어 나가야 할까? 그리고 또 어떤 아이들에게 시선을 두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 범죄와 정의에 대한 새로운 접근. 하워드 제어 지음, 손진 옮김, KAP,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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