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위 범주별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이 추구하는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학년(군)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또한,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 영역의 성취기준을 같은 학년(군)의 다른 영역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다.
[듣기・말하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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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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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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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말하기의 본질 |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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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 의사소통 |
∙의미 공유 과정 |
∙사회・문화성 |
∙맥락 이해・활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
‣목적에 따른 담화의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
∙인사말 ∙대화[감정표현] |
∙대화[즐거움] ∙회의 |
∙토의[의견조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활용] |
∙대화[공감과 반응] ∙면담 ∙토의[문제 해결] ∙토론[논리적 반박] ∙발표[내용 구성] ∙매체 자료의 효과 |
∙대화[언어예절] ∙토론[논증 구성] ∙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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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말하기의 구성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
∙일의 순서 ∙자신 있게 말하기 ∙집중하며 듣기 |
∙인과 관계 ∙표정, 몸짓, 말투 ∙요약하며 듣기 |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기 |
∙청중 고려 ∙말하기 불안에의 대처 ∙설득 전략 분석 ∙비판하며 듣기 |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과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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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리 ∙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바르고 고운 말 사용 |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
∙공감하며 듣기 |
∙배려하며 말하기 |
∙담화 관습의 성찰 |
[읽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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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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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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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의 본질 |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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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구성 과정 |
∙문제 해결 과정 |
∙사회적 상호 작용 |
∙맥락 이해 ∙몰입하기 ∙내용 확인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 ∙통합・적용 ∙독서 경험 ∙점검・조정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친숙한 화제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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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
∙소리 내어 읽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마음 짐작하기 |
∙중심 생각 파악 ∙내용 간추리기 ∙추론하며 읽기 ∙사실과 의견의 구별 |
∙내용 요약[글의 구조] ∙주장이나 주제 파악 ∙내용의 타당성 평가 ∙표현의 적절성 평가 ∙매체 읽기 방법의 적용 |
∙내용 예측 ∙내용 요약[읽기 목적, 글의 특성] ∙설명 방법 파악 ∙논증 방법 파악 ∙관점과 형식의 비교 ∙매체의 표현 방법・의도 평가 ∙참고 자료 활용 ∙한 편의 글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
∙관점과 표현 방법의 평가 ∙비판적・문제 해결적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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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읽기에 대한 흥미 |
∙경험과 느낌 나누기 |
∙읽기 습관 점검하기 |
∙읽기 생활화하기 |
∙자발적 읽기 |
[쓰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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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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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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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의 본질 |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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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구성 과정 |
∙문제 해결 과정 |
∙사회적 상호 작용 |
∙맥락 이해하기 ∙독자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산하기 ∙글 구성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
∙의견을 표현하는 글 ∙마음을 표현하는 글 |
∙설명하는 글[목적과 대상, 형식과 자료] ∙주장하는 글[적절한 근거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한 글 |
∙보고하는 글 ∙설명하는 글[대상의 특성] ∙주장하는 글[타당한 근거와 추론]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매체의 특성 |
∙설득하는 글 ∙정서를 표현하는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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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글자 쓰기 ∙문장 쓰기 |
∙문단 쓰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직 ∙독자 고려 |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과 매체 선정 |
∙내용의 통일성 ∙표현의 다양성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설명 ∙고쳐쓰기[일반 원리] |
∙쓰기 맥락 ∙고쳐 쓰기[쓰기 과정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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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쓰기에 대한 흥미 |
∙쓰기에 대한 자신감 |
∙독자의 존중과 배려 |
∙쓰기 윤리 |
∙책임감 있게 쓰기 |
[문법]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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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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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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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본질 |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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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
∙언어 기호 |
∙역사적 실체 |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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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의 의미 관계 ∙문장의 기본 구조 |
∙낱말 확장 방법 ∙문장 성분과 호응 |
∙음운의 체계와 특성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장의 짜임 ∙담화의 개념과 특성 |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특성과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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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낱말의 소리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
∙낱말 분류와 국어사전 활용 ∙높임법과 언어 예절 |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의 활용 ∙한글의 창제 원리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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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
∙한글의 소중함 인식 |
∙바른 국어 사용 |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 |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 의식 |
[문학]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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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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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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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본질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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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내용의 언어적 표현 |
∙심미적 체험의 소통 |
∙유기적 구조 |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과 매체 |
문학은 서정, 서사, 극,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
∙그림책 ∙동요, 동시 ∙동화 |
∙동요, 동시 ∙동화 ∙동극 |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교술 |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 갈래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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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식・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
∙작품 낭독・감상 ∙작품 속 인물의 상상 ∙말놀이와 말의 재미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의 표현 |
∙감각적 표현 ∙인물, 사건, 배경 ∙이어질 내용의 상상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교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와 소통 |
∙비유, 상징의 효과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보는 이, 말하는 이의 관점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작품의 현재적 의미 ∙작품 해석의 다양성 ∙재구성된 작품의 변화 양상 ∙개성적 발상과 표현 |
∙갈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 ∙시대별 대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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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문학의 생활화 |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문학에 대한 흥미 |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 |
∙문학을 통한 성찰 |
∙문학의 주체적 수용과 생활화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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