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위 범주별 핵심 개념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별 내용 요소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이 추구하는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년()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학년()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또한,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 영역의 성취기준을 같은 학년()의 다른 영역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다.

 

[듣기말하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학년

34학년

56학년

듣기말하기의 본질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구어 의사소통

의미 공유 과정

사회문화성

맥락 이해활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담화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인사말

대화[감정표현]

대화[즐거움]

회의

토의[의견조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활용]

대화[공감과 반응]

면담

토의[문제 해결]

토론[논리적 반박]

발표[내용 구성]

매체 자료의 효과

대화[언어예절]

토론[논증 구성]

협상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일의 순서

자신 있게 말하기

집중하며 듣기

인과 관계

표정, 몸짓, 말투

요약하며 듣기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기

청중 고려

말하기 불안에의 대처

설득 전략 분석

비판하며 듣기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과 조정

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리

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바르고 고운 말 사용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공감하며 듣기

배려하며 말하기

담화 관습의 성찰

 

[읽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학년

34학년

56학년

읽기의 본질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의미 구성 과정

문제 해결 과정

사회적 상호 작용

맥락 이해
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
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
하기

통합적용
하기

독서 경험
공유하기

점검조정
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친숙한 화제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소리 내어 읽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마음 짐작하기

중심 생각 파악

내용 간추리기

추론하며 읽기

사실과 의견의 구별

내용 요약[글의 구조]

주장이나 주제 파악

내용의 타당성 평가

표현의 적절성 평가

매체 읽기 방법의 적용

내용 예측

내용 요약[읽기 목적, 글의 특성]

설명 방법 파악

논증 방법 파악

관점과 형식의 비교

매체의 표현 방법의도 평가

참고 자료 활용

한 편의 글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관점과 표현 방법의 평가

비판적문제 해결적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읽기에 대한 흥미

경험과 느낌 나누기

읽기 습관 점검하기

읽기 생활화하기

자발적 읽기

[쓰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학년

34학년

56학년

쓰기의 본질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의미 구성 과정

문제 해결 과정

사회적 상호 작용

맥락 이해하기

독자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산하기

글 구성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의견을 표현하는 글

마음을 표현하는 글

설명하는 글[목적과 대상, 형식과 자료]

주장하는 글[적절한 근거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한 글

보고하는 글

설명하는 글[대상의 특성]

주장하는 글[타당한 근거와 추론]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매체의 특성

설득하는 글

정서를 표현하는 글

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글자 쓰기

문장 쓰기

문단 쓰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직

독자 고려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과 매체 선정

내용의 통일성

표현의 다양성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설명

고쳐쓰기[일반 원리]

쓰기 맥락

고쳐 쓰기[쓰기 과정의 점검]

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쓰기에 대한 흥미

쓰기에 대한 자신감

독자의 존중과 배려

쓰기 윤리

책임감 있게 쓰기

 

[문법]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국어의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언어 기호

역사적 실체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낱말의 의미 관계

문장의 기본 구조

낱말 확장 방법

문장 성분과 호응

음운의 체계와 특성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장의 짜임

담화의 개념과 특성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특성과 사용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낱말의 소리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낱말 분류와 국어사전 활용

높임법과 언어 예절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의 활용

한글의 창제 원리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한글의 소중함 인식

바른 국어 사용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 의식

 

[문학]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학년

34학년

56학년

문학의 본질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가치 있는 내용의 언어적 표현

심미적 체험의 소통

유기적 구조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교술

문학과 매체

문학은 서정, 서사, ,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그림책

동요, 동시

동화

동요, 동시

동화

동극

노래,

이야기, 소설

노래,

이야기, 소설

교술

서정

서사

교술

문학 갈래의 역사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식
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작품 낭독감상

작품 속 인물의 상상

말놀이와 말의 재미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의 표현

감각적 표현

인물, 사건, 배경

이어질 내용의 상상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교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와 소통

비유, 상징의 효과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보는 이, 말하는 이의 관점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작품의 현재적 의미

작품 해석의 다양성

재구성된 작품의 변화 양상

개성적 발상과 표현

갈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

시대별 대표작

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문학에 대한 흥미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

문학을 통한 성찰

문학의 주체적 수용과 생활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