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수・학습 방향
○ ‘즐거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와 영역(대주제)별로 통합하여 지도하며 국어과 또는 수학과와도 연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심미적 감성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등의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놀이하기, 표현하기, 공연・전시하기, 감상하기 등의 표현 기능을 습득하고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5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 건강, 예술 경험 등의 내용 영역과 3학년 이상의 체육과, 음악과, 미술과 등의 내용 영역과 연계가 되도록 지도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이용하여 놀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즉, 학생들의 생활 소재가 수업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서는 사람, 대상, 현상 및 문화를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초점을 둔다.
○ 프로젝트 학습, 협력학습, 문제 해결 학습, 탐구 학습, 온라인 활용 학습과 같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 단위 시수의 시량은 융통성 있게 계획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계획-실행-평가에 이르는 교수・학습의 전 과정에 학생을 참여시켜 학생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나. 평가 방향
○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 기능, 영역(대주제)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며 ‘즐거운 생활’과의 심미적 감성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등의 세 가지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교과 내용의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의 내용에 따라 동료 평가, 관찰 평가, 면담 평가, 누가기록(체크리스트), 일화 기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각 영역(대주제)의 표현 활동에서 학생 개인의 노력과 진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한다.
○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즐거운 생활’과의 기능인 놀이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를 평가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과 평가를 동시에 하며, 평가를 학습 촉진의 계기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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