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성취기준

(1) 학교

이 영역(대주제)은 친구와 나를 소재로 한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친구와 즐겁게 놀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실을 꾸미며, 창의적으로 나의 몸을 표현하는 놀이를 하거나 자신의 흥미, 재능과 관련된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1.1 학교와 친구

[201-01]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를 한다.

[201-02]다양한 방법으로 교실을 꾸민다.

1.2

[201-03]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한다.

[201-04]나의 흥미와 재능 등을 표현하는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 학습 요소

친구와의 놀이, 교실 꾸미기, 내 몸의 감각과 느낌, 흥미와 재능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할 때에는 서로 도와가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협동심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자신을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친구 모습 그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친구들과 함께 교실을 아름답게 꾸며 보도록 지도한다.

놀이를 지도할 때는 사전 지도를 하여 절차를 미리 알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게 한다.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기본 움직임을 충분히 익히고 자신이 생각한 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인정해주고 의욕을 북돋아 준다.

몸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놀이하도록 한다.

다른 사람의 공연을 보거나 작품을 감상할 때는 작품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놀이 상황이나 활동 내용에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친구와 잘 협력하는지 등에 대하여 정의적 평가, 인성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놀이, 공연이나 전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해 기준을 마련하여 평가한다.

(2)

이 영역(대주제)은 봄맞이와 봄 동산을 소재로 하여 심미적 감수성의 체득과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의 습득을 돕기 위한 것이다. 봄의 느낌이나 동식물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집을 아름답게 꾸며 보며 봄나들이 등의 바깥 활동을 즐기면서 봄을 느낀다.

 

2.1 봄맞이

[202-01]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202-02]봄을 맞이하여 집을 아름답게 꾸민다.

2.2 봄 동산

[202-03]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202-04]여러 가지 놀이나 게임을 하면서 봄나들이를 즐긴다.

() 학습 요소

봄 느낌 표현, 집 꾸미기, 동식물 표현, 봄나들이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나 이미지에 대하여 탐색한다.

봄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한다.

봄과 관련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집 꾸미기, 동식물 표현 등 주어진 주제나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봄에 주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전시 또는 감상하는 과정에서 서로 활발하게 소통하도록 지도한다.

봄나들이를 할 때 주변의 자연을 소재로 한 놀이나 신체 활동, 표현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봄의 모습과 느낌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관찰하여 평가한다.

꾸미기, 나타내기 등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협력하여 구상하는지 등에 대한 과정을 평가하기 위하여 체크리스트, 일화 기록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동식물 표현 활동에 대한 결과물 발표, 감상 태도 등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3) 가족

이 영역(대주제)은 자신의 가족이나 친척,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소재로 다양한 표현 방법의 습득을 돕기 위한 것이다. 집의 모습과 가족에 대한 마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가족 활동 및 행사 표현과 가족 문화 체험 놀이를 한다.

 

3.1 가족과 친척

[203-01]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을 고려하여 고마운 마음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203-02]가족이나 친척이 함께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3.2 다양한 가족

[203-03]집 안팎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203-04]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에 대해 놀이를 한다.

() 학습 요소

가족에 대한 마음 표현, 가족 활동 및 행사 표현, 집의 모습 표현, 가족 역할 놀이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 등을 활용하여 가족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게 한다.

각 가정마다 가족 행사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가족 행사나 활동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다양한 방법으로 행사 표나 달력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노래, 작품 제작, 신체 활동 등에 참여하게 한다.

토의, 역할 놀이 등을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타내고 이를 표현하게 한다.

가족 구성원 역할 놀이를 할 때 성역할이 고정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관한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편견을 갖거나 학생들이 서로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족 구성원의 역할, 가족의 소중함과 고마움 등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평가함에 있어서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일화 기록, 자료 수집 등을 활용한다.

다양한 가족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가족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우리 집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집,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노래, 이미지, 신체 활동, 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4) 여름

이 영역(대주제)은 여름맞이와 여름 생활을 소재로 놀이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여름맞이를 소재로 여름의 모습이나 느낌, 여름철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여름 생활을 소재로 여름철 놀이를 즐기고,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 및 감상한다.

 

4.1 여름맞이

[204-01]여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204-02]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4.2 여름 생활

[204-03]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감상한다.

[204-04]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학습 요소

여름 느낌 표현, 생활 도구 장식제작, 여름 동식물 표현, 여름철 놀이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함께 여름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나 자료 등을 제시하고 주어진 여건이나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물놀이 또는 장난감이나 도구 등을 활용한 놀이를 할 때 필요한 규칙을 탐색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놀이를 할 때의 안전 수칙을 지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름에 주로 접할 수 있는 동식물(곤충 포함)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 전시, 감상하는 과정에서 서로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지를 평가한다.

다양한 표현 및 놀이 활동을 적절히 수행하는지, 친구들의 발표나 공연을 제대로 감상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5) 마을

이 영역(대주제)은 이웃과 동네를 소재로 놀이를 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웃을 소재로 마을의 생활 모습을 표현하고 공공장소 시설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며, 직업에 대한 놀이에 참여한다.

 

5.1 우리 이웃

[205-01]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205-02]주변의 장소와 시설물을 이용하여 놀이한다.

5.2 우리 동네

[205-03]동네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205-03]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학습 요소

이웃 모습과 생활 모습 표현, 공공장소 시설물 이용 놀이, 동네 모습 표현, 직업 놀이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 등을 활용하여 우리 이웃과 동네의 모습 및 생활에 대하여 자유롭게 생각하고 탐색한다.

주변의 장소, 시설물, 동네 모습, 일터 모습 등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를 위해 사전에 학생이 탐색하고 수업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기하는 방식이나, 수업 중 체험하는 방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모둠별로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일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업 놀이를 한다. 모둠별로 일터를 꾸며서 그 일터에서 직업 놀이를 하고 이동하여 다른 일터에서 직업 놀이를 하는 식으로 구상할 수 있다.

직업 놀이, 역할 놀이 등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계획 단계와 실행 단계를 적절히 구분하여 시간 안배를 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모습, 장소, 시설물, 직업 등을 다양하고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표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 놀이를 즐기는지 평가한다.

상호평가, 관찰 평가 등을 활용하여 모둠학습을 할 때 협력적으로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결과 위주의 기능 중심 평가가 아닌 과정 위주의 표현 중심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6) 가을

이 영역(대주제)은 가을맞이와 가을 모습을 소재로 놀이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가을의 모습과 느낌, 낙엽이나 열매 등을 표현하고,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체험하며, 정보 매체를 활용하여 풍요로운 가을을 느껴본다.

 

6.1 가을맞이

[206-01]가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206-02]가을과 관련한 놀이를 한다.

6.2 가을 모습

[206-03]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206-04]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학습 요소

가을 느낌 표현, 가을 놀이, 민속놀이, 낙엽 및 열매 표현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을 모습이나 가을의 아름다움에 대한 느낌 등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친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 전시, 감상한다.

민속놀이를 할 때 이기기 위한 경쟁보다는 함께 즐기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민속놀이를 할 때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변형하여 지도할 수 있다. 정확한 동작보다는 전통 춤의 흥겨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장단을 쉽게 변형하여 전통 음악의 흥겨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협력학습, 모둠학습 등을 활용하여 실제 춤과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소리, 이미지(사진/그림), 동영상, 애니메이션, 인터넷, 컴퓨터, 태블릿 PC 등 다양한 정보 매체 자료 및 기기를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게 한.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을의 모습이나 느낌, 관련 소재들을 노래, 이미지, 움직임, 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민속놀이에 흥미를 느끼고 즐겨 참여하는지와 친구와 함께 협력하는지를 평가한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가을 관련 상황이나 내용에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7) 나라

이 영역(대주제)은 우리나라, 다른 나라와 관련된 소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놀이로 즐기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징, 남북한의 놀이,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경험하며 이를 소재로 문화 작품을 전시공연 및 감상한다.

 

7.1 우리나라

[207-01]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207-02]남북한에서 하는 놀이를 하고, 통일을 바라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7.2 다른 나라

[207-03]다른 나라의 문화를 나타내는 작품을 전시공연하고 감상한다.

[207-04]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학습 요소

우리나라의 상징 표현, 남북한의 놀이, 작품 전시공연,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남북한의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도 함께 다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책이나 사진, 영상 등을 보거나 경험을 들음으로써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탐색한 후 다양한 활동을 해 본다.

작품을 전시하여 친구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사용한 재료와 표현상의 특징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본다.

남북한 놀이를 할 때 놀이 또는 신체 활동의 방법 및 규칙을 충분히 설명하고 경쟁보다는 서로를 배려하고 함께 어울리며 참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지도한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른 문화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이 영역(대주제)에서 다루는 다른 나라는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하도록 하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나라 혹은 다른 나라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느낀 것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에 대한 정보에 익숙해지는 것과 동시에 놀이하기, 표현하기와 같은 표현 기능을 습득하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8) 겨울

이 영역(대주제)은 겨울을 맞이하는 모습과 겨울나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면서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겨울을 소재로 사람과 동물의 생활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철 놀이와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8.1 겨울맞이

[208-01]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208-02]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 놀이를 한다.

8.2 겨울나기

[208-03]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208-04]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 학습 요소

겨울 느낌 표현, 놀이 도구 제작, 동물 흉내 내기, 겨울철 신체 활동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겨울의 모습이나 느낌, 겨울철 동물들의 모습 등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고, 이를 소재로 놀이와 신체 활동을 한다.

겨울철 실내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친구들과 재미있게 한다.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실내 놀이나 운동으로 변형하여 활동할 수 있다.

학급 실정에 맞게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되, 학생들이 놀이 도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학생들이 충분히 재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지나친 경쟁심은 경계하여 승부에 집착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질서 있게 놀이가 진행되도록 사전에 경기 방법과 규칙에 대해 충분히 안내한다.

경기 또는 놀이 후에는 느낀 점에 대해 발표해 보고 자신의 경기 태도를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 스스로 세운 계획에 따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지 평가한다.

놀이의 방법과 규칙을 알고 친구와 함께 잘 어울려 겨울 놀이를 하는지 평가한다.

겨울 놀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평가하는 동시에 표현하기, 놀이하기와 같은 기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평가한다.

겨울 날씨에 따라 자연 환경을 이용한 놀이를 계획하고 즐길 수 있는지,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역량이 함양되었는지 평가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