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등학교 12학년]

취학 전의 국어 경험을 발전시켜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 문식성을 갖추고, 말과 글(또는 책)에 흥미를 가진다.

(1) 듣기말하기

초등학교 12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면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 필요한 기초적인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자신 있게 말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의 습관과 태도를 바르게 형성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01-01]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201-02]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201-03]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201-04]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201-05]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201-06]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인사말 주고받기, 일의 순서 이해하기, 대화하기(감정 표현), 자신 있게 말하기, 바른 자세로 말하기, 주의 집중하며 듣기,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 성취기준 해설

[201-01] 이 성취기준은 생활 속에서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주고받음으로써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학교생활에 적응할 때에도 자연스러운 인사말이 필요하고, 집을 나서거나 집으로 돌아올 때, 사람을 만나거나 헤어질 때, 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자기소개를 할 때, 상대방에게 고마운 마음을 드러낼 때 등 상황에 따라 주고받는 인사말이 다르다. 학습자가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별로 어울리는 인사말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1-03] 이 성취기준은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자기를 이해하고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도록 하고, 기쁨, 슬픔, 사랑, 미움 등 다양한 종류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1-05] 이 성취기준은 바른 듣기 방법과 태도를 배우고 연습함으로써 말하는 이를 존중하고 말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주의를 집중하여 듣는 것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할 뿐 아니라, 상대를 배려하며 듣는 태도의 문제이며 언어 예절과도 관계가 있다. 눈 맞춤, 고개 끄덕임 등의 반응을 보임으로써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며 듣고 있음을 상대가 알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대화 상황이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및 또래 집단과의 상호 작용 상황을 선정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듣기 활동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이야기 구조가 있는 담화를 선정하고 교사가 직접 이야기해 주거나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말하기 활동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겪은 일, 읽거나 보거나 들은 이야기를 말하게 하되,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가 대화를 주도하면서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인사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제시하여 연습하게 하고 생활 속에서 인사말을 자연스럽게 주고받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거나 역할극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해 보게 한다.

바른 자세로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말하기 자세와 관련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바른 자세, 자신 있게 말하기의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집중하며 듣기를 지도할 때에는 듣는 이의 반응에 따라 말하는 이의 기분이 어떻게 다른지 말해 보는 활동을 활용한다.

어법에 맞는 고운 말의 사용은 해당 성취기준의 학습 시간 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말하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여 평가에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한다.

인사말, 감정 표현하기, 바른 자세로 말하기, 바른 말을 사용하는 태도 지니기 등의 학습 요소는 학습자가 학교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말하기에서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여, 학교 안팎에서 듣기말하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

바른 자세로 말하기와 집중하며 듣기를 연계하여 모든 학습자가 듣기와 말하기 활동에 고루 참여하도록 한다.

(2) 읽기

초등학교 12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한글을 깨치고 읽는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자라는 약속된 기호가 있음을 알고 스스로 글자를 읽으려는 태도를 길러 읽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02-01]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202-02]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202-03]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202-04]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202-05]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알맞게 띄어 읽기, 주요 내용 확인하기, 인물의 처지와 마음 짐작하기, 읽기에 흥미 갖기

() 성취기준 해설

[202-02] 이 성취기준은 알맞게 띄어 읽기를 통해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띄어 읽기를 할 때에는 어절, 문장 부호 다음, 주어부와 서술어부 등을 단위로 하여 띄어 읽을 수 있는데, 이들 용어를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쉬는 지점과 쉼의 길이에 유의하여 알맞게 띄어 읽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2-04] 이 성취기준은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심리를 상상하고 이에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등장인물이 어떤 처지와 상황에 있는지, 혹은 어떤 마음인지를 짐작해 보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확인하고, 등장인물의 마음을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는 활동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기름으로써 실제 주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교 안내판, 학급 게시판, 광고지 등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읽기 자료를 보고 학습자 스스로 읽기를 시도해 보도록 한다. 예컨대,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낱자의 형태, 소리, 이름 등을 읽기보다는 자동차와 같이 학습자가 익숙한 낱말 속에서 글자의 형태와 소리를 익히도록 한다.

띄어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다 같이 읽기보다는 혼자 읽기를 하도록 하여 기계적으로 띄어 읽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여러 단위에서 띄어 읽기가 가능하므로 특정한 띄어 읽기 방법을 강요하지 않으며 의미가 통할 수 있는 수준에서 띄어 읽도록 지도한다.

글을 읽고 내용 확인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무엇이 어떠하다., 누가 무엇을 하였다.와 같은 수준에서 내용을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 짐작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그렇게 짐작한 까닭을 말해 보게 함으로써 인물의 처지나 마음을 바르게 짐작하였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인물의 처지나 마음을 표현할 때에는 기분이 좋다, 기분이 나쁘다와 같은 표현을 이용하기보다는 신나다, 즐겁다, 설레다, 창피하다, 기죽다, 답답하다와 같이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시기는 읽기에 흥미를 가질 뿐 아니라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능숙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교과 시간 외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읽기를 독려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글자, 낱말, 문장 소리 내어 읽기와 알맞게 띄어 읽기는 교실 수업 상황에서 돌아가며 읽기 등의 수행 과정에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친구들끼리 서로 평가하도록 할 수도 있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읽기를 자연스럽게 점검해 볼 수 있게 한다.

글자, 낱말, 문장 소리 내어 읽기를 평가할 때에는 음운 변동이 없는 낱말이나 문장을 주로 평가하되, 음운 변동을 다루더라도 연음 현상이나 경음화(된소리되기) 위주로 다룬다.

인물의 처지나 마음을 짐작하는 글 읽기에서는 글을 읽고 내용을 확인하기,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기, 글쓴이의 마음이나 처지를 파악하기를 순차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정확하게 점검하도록 한다.

(3) 쓰기

초등학교 1~2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한글을 깨치고 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학습 결과를 문자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쓰기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자를 바르게 쓰고, 자신의 생각을 문장이나 짧은 글로 쓰면서 쓰기에 흥미를 갖고 부담 없이 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203-01]글자를 바르게 쓴다.

[203-02]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203-03]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203-04]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203-05]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글자 정확하게 쓰기, 글씨 바르게 쓰기, 완성된 문장 쓰기, 짧은 글 쓰기, 경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쓰기, 쓰기에 흥미 갖기

() 성취기준 해설

[203-01] 이 성취기준은 바른 자세로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바른 자세로 글씨 쓰기에는 바르게 앉아 쓰기, 연필 바르게 잡기, 낱자의 모양이나 간격 등을 고려하여 글씨 바르게 쓰기가 포함된다. 글자를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짜임과 필순에 맞게 낱자를 쓰게 한다. 글자의 복잡성 정도를 고려하여 처음에는 받침이 없는 간단한 글자부터 시작하여 점차 받침이 있는 복잡한 글자를 쓸 수 있게 한다.

[203-02] 이 성취기준은 문장 구성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은 글을 구성하는 기본이다. 글을 잘 쓰려면 먼저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한두 문장으로 짤막하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되,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확하게 구성하는 기본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203-03]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주변에서 소재를 찾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그 특징이 드러나도록 짧은 글로 나타내 보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장 기본적인 글자, 낱말, 문장을 바르고 정확하게 쓰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되,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하는 것을 중심으로 반복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글자 바르게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수준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낱말과 문장을 제시하여 글씨 쓰기를 연습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넘는 낱말이나 문장을 제시하면 쓰기를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의 낱말이나 문장을 제시하여 쓰기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한다. 특히 읽기 능력에 비해 쓰기 능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을 고려한다.

받아쓰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학습자가 부담을 갖게 되면 국어 활동에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활용한다. 너무 어려운 글자를 받아쓰게 하여 국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요소 중심으로(된소리되기 현상이 나타나는 낱말) 지도한다.

기초 한글 학습이 부족한 학습자를 위해서는 문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놀이 중심, 활동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한다.

주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짧은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자신의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는지, 생활하면서 어떤 사물을 접하게 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한 다음, 서너 문장의 짧은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을 쓸 때에는 한 편의 글이 갖추어야 하는 형식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쓰기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격려하고, 최대한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거나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수업 및 학교생활에서 학습자의 수행과 태도의 변화 과정을 누적 기록하여 평가한다. 평소 자신이 쓴 쓰기 결과물을 정리해 두도록 하여 이를 평가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결과 중심으로 평가할 때에는 맞춤법이나 글씨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고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했느냐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함으로써 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한다.

(4) 문법

초등학교 12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기초 문식성을 습득하여 학교에서의 국어생활에 원활히 적응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한글을 해득하고 낱말과 문장, 문장 부호를 바르게 사용하며 말과 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04-01]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204-02]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204-03]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204-04]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 학습 요소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알기, 소리와 표기의 관계 이해하기, 문장 부호 바르게 사용하기, 글자낱말문장에 흥미 갖기

() 성취기준 해설

[204-02] 이 성취기준은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는 낱말과 그렇지 않은 낱말이 있음을 알고 소리와 표기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바르게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는 쉬운 낱말부터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낱말로 점차 학습 범위를 확장하며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낱말을 어법에 맞게 적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소리와 표기가 일치하는 낱말이나 그렇지 않은 낱말을 그 소릿값에 맞게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204-04] 이 성취기준은 주변의 글자, 낱말, 문장에 대해 무심코 넘어가지 않고 민감하게 받아들이며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예를 들어 낱자 하나를 바꾸면 낱말의 의미가 달라지거나 하나의 글자가 여러 낱말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을 발견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글자, 낱말, 문장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시기의 학습자는 기초 문식성을 습득하는 단계임을 감안하여, 받침이 없는 낱말이나 글자 수가 적은 낱말에서 시작하여 점차 그 범위를 확장해 나가도록 한다.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쓰는 교수학습의 과정에서는 자음과 모음이 모여 글자를 만드는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음절표나 낱말 카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와 표기의 관계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소리와 표기가 같은 낱말,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 두 가지 모두를 다루도록 하고, 교수학습의 초기에는 발음이나 표기가 지나치게 어려운 낱말이나 글자 수가 지나치게 많은 낱말을 피하도록 한다.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 사용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과 같은 용어를 노출할 필요는 없으며 문장에 따라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등이 나타나는 양상을 알게 한다. 문장의 유형과 직접 관련이 없지만 쉼표는 필요하면 같이 지도할 수도 있다.

글자, 낱말, 문장에 흥미나 관심 가지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국어 현상에 대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교수학습을 이끌어 가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쓰는 것과 같은 기초 문식성 관련 평가는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 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의 일부가 되도록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쓰기와 관련된 평가는 읽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통합하여 할 수 있다.

글자, 낱말, 문장에 대한 흥미와 관심에 대한 평가는 교사에 의한 관찰,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상황 학습이나 놀이 학습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5) 문학

초등학교 12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문학에 대하여 친밀감과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재미있는 발상과 표현이 담긴 작품을 활용하여 말의 재미를 느끼거나 작품에 묘사된 인물이나 사건을 상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문학에 입문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05-01]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205-02]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한다.

[205-03]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205-04]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205-05]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 학습 요소

작품 낭독낭송하기(느낌과 분위기), 인물의 모습행동마음 상상하기, 말의 재미 느끼기, 생각경험을 표현하기, 문학에 흥미 갖기

() 성취기준 해설

[205-01] 이 성취기준은 작품의 내용이나 표현에서 오는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서 노래하거나 낭독 혹은 낭송함으로써 작품의 수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따라서 시나 노래, 이야기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을 두루 활용하여 목소리의 높낮이, 성량, 속도 등에 대한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운율과 정서 및 운율과 분위기가 조화로운 작품, 다양한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을 통해 내용과 표현이 서로 연관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5-03] 이 성취기준은 놀이 요소를 가진 말을 통해 문학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갈래를 시나 노래에 한정할 필요는 없으며, 여러 갈래의 작품은 물론 일상적 대화 등을 통해 언어의 놀이적 성격을 인지하고 문학을 즐겨 향유하도록 한다. 의성어와 의태어, 두운이나 각운, 율격이 두드러진 말, 언어유희, 재치 있는 문답, 수수께끼, 끝말잇기 등에서 재미를 느끼게 한다.

[205-04] 이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을 문학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그 즐거움을 맛보고 문학 활동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시나 노래, 이야기의 특성이나 요건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며, 이전에 배운 다른 작품을 모방하여 표현하는 것도 허용될 수 있다. 문학이 경험의 언어적 표현이라는 점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낭송이나 낭독을 지도할 때에는, 작품이 특정한 느낌과 분위기를 고유하게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낭송하는 과정에서는 또 다른 느낌과 분위기를 빚어낼 수 있으므로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한다.

재미있는 발상과 표현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하도록 하고, 경험을 표현하는 활동에서는 인성 함양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재미가 엄밀한 학문적 개념으로 쓰이는 용어가 아니므로 그 의미를 폭넓게 보고 유연하게 접근하도록 한다.

문학적 완성도에 구속되지 않고 일상적 언어생활의 연장선상에서 문학에 접근하도록 함으로써 문학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노래와 시, 이야기 등 특정한 문학 갈래에 국한하지 말고 만화, 애니메이션 등 갈래의 범위를 넓히거나 역할극과 같은 연극적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도록 한다.

문학의 기능이나 효용에 대한 일방적 설명을 지양하고, 문학에 대한 유의미한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하여 자발적으로 문학을 향유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하고, 느낀 점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이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시나 노래, 이야기를 교과 외 시간에도 흥미를 갖고 즐겨 접하도록 독려하고 이를 누적적으로 기록하여 평가한다.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에 대해 옳고 그름을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학습자들과 반응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스스로 점검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우리말 자음과 모음의 다양한 짜임을 보여 주는 낱말

- 친숙하고 쉬운 낱말과 문장, 짧은 글

-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등이 포함된 글

- 가까운 사람들과 주고받는 간단한 인사말

- 주변 사람이나 흔히 접하는 사물에 관해 소개하는 말이나 글

- 재미있거나 인상 깊은 일을 쓴 일기, 생활문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간단한 대화, 짧은 글,

-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이 담긴 시나 노래

- 사건의 순서가 드러나는 간단한 이야기

- 인물의 모습과 처지, 마음이 잘 드러나는 이야기,

-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책, 이야기, 만화나 애니메이션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