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생활 중심의 친숙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국어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의사소통 태도를 생활화한다.

(1) 듣기말하기

초등학교 34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추고 바람직한 듣기말하기 태도를 생활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생활 중심의 친숙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며 예의 바르게 듣고 말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1-01]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401-02]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01-03]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401-04]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401-05]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401-06]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대화하기(경험 나누기, 대화의 즐거움), 회의하기(의견 교환), 인과 관계 이해하기, 효과적으로 표현하기(표정몸짓말투), 요약하며 듣기, 대화 예절 지키기

() 성취기준 해설

[401-01]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대화의 즐거움을 깨닫고 능동적으로 대인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대화에서 상대가 나의 말을 귀담아 듣고 흥미를 보이며, 서로 말의 내용과 감정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대화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거창하거나 대단한 경험이 아닌 소박하고 친숙한 일상의 경험도 화제로 활용하게 하며, 경험과 함께 감정도 나눌 수 있도록 지도한다.

[401-02] 이 성취기준은 의견을 조율하고 타당한 합의안을 선택하는 의사 결정의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일상적 문제 중에서 회의 주제를 채택하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 의견을 제안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도록 한다. 직접 회의를 수행해 보며 회의가 일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진행됨을 경험하고 회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대화 상황을 선정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듣기 활동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인지적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인과 관계 구조가 있는 담화를 선정하고 교사가 직접 이야기해 주거나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회의에서 의견 교환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급 회의를 열게 하여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식적 말하기에 대한 긍정적 학습 경험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원인결과를 고려하며 듣기를 지도할 때에는 인과 관계의 담화 표지로 그래서, 결국,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니까, 때문에, 의 원인은 등을 사용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원인결과를 고려하며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일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과 관계 구조로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하도록 하고, 이를 요약하며 듣기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적절한 표정몸짓말투로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부탁, 수락, 거절, 사과, 감사, 제안 같은 다양한 목적의 대화 상황에서 언어적 표현을 보강하는 표정, 몸짓, 말투를 선택해서 말해 보도록 지도한다.

예의를 지켜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의 의사소통 상황에 국한된 것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고,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인터넷상에서 의사소통할 때 다른 사람의 기분과 입장을 배려할 수 있도록 매체 언어 예절을 포함하여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 대화나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듣기말하기 활동을 직접 점검하거나 교사 또는 동료 학습자가 기록할 수 있는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동료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활동에 대해 피드백을 할 때에는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 많이 찾아보게 하고, 동료 학습자의 피드백을 들을 때에는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도록 지도한다.

회의에서 의견 교환하기를 평가할 때, 발언의 횟수를 양적으로 집계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지도한.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하는지 평가할 때에는 연극 대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활용할 수 있다.

(2) 읽기

초등학교 34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다양한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글에 담긴 의미를 추론하는 등 읽기의 기초적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독자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2-01]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402-02]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402-03]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402-04]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402-05]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중심 생각 파악하기, 대강의 내용 간추리기, 짐작하기(낱말의 의미, 생략된 내용),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읽기 경험을 나누는 태도 갖기

() 성취기준 해설

[402-03] 이 성취기준은 중요한 낱말의 의미나 글에서 생략된 내용을 문맥을 통해 짐작하여 추측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나 글에서 빠진 세부 내용을 추측하거나,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거나, 인물의 마음이나 상황을 상상하거나, 사건의 전후를 추론하거나, 낱말의 의미 등을 짐작하면서 내용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맥이나 읽는 이의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짐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02-04] 이 성취기준은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글의 내용을 평가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라고 생각한다., ~해야 한다.와 같이 문장 표현을 중심으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데서 더 나아가, 실제 있었던 일이나 이미 알려진 지식 등을 토대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글의 중심 생각 파악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중심 낱말을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문단에서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한 편의 글에서 중심 내용을 간추려 글쓴이가 글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파악하도록 한다. 문단의 중심 생각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글은 학습자가 재구성하여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중심 문장을 찾을 때 두괄식, 미괄식 등 문단 구성의 유형을 먼저 가르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때에는 글의 목적에 따라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이 다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일 때에는 다루고 있는 중심 화제(소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설명하는 중심 문장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고,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일 때에는 주장과 그것을 지지하는 근거가 무엇인지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글 내용을 간추리도록 한다.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눌 때에는 동일한 글에 대한 경험과 반응을 공유할 수도 있고, 생각의 차이를 발견하고 이를 이해하는 과정을 다룰 수도 있다.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읽기 경험을 나눌 수도 있지만,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 쓰기, 문학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 지니기 등 쓰기나 문학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대강의 내용 간추리기를 평가할 때에는 글에 나타난 문장을 그대로 옮겨 쓰기보다 자신의 말로 바꾸어 쓰도록 한다.

중심 생각 파악하기, 짐작하기와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특정한 단원, 특정한 차시의 학습 활동만을 관찰하여 평가하기보다는 여러 단원에 걸쳐 학습 태도를 살펴보고 누적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평가할 때에는 교과 수업에서뿐 아니라 평소에도 읽기 경험을 공유하는지 관찰하여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평가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쓰기

초등학교 3~4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기본적인 쓰기의 방법을 익히고 몇몇 종류의 글을 실제로 써 보면서 쓰기 경험을 쌓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친숙한 소재를 활용하여 글을 쓰면서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쓴 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3-01]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403-02]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03-03]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03-04]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403-05]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문단 쓰기(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이해하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쓰기,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마음을 표현하는 글 쓰기, 쓰기에 자신감 갖기(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 갖기)

() 성취기준 해설

[403-03] 이 성취기준은 어떤 대상이나 사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생각을 구체화명료화정교화하여 제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주변 현상에 대해 관심 갖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주장이 무엇이고 주장을 할 때에는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기초적인 수준에서 다루도록 한다. 그리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주장하는 글을 쓰게 한다.

[403-04] 이 성취기준은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글은 글쓴이와 읽는 이가 만나는 공간이다. 글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려면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글을 써야 한다. 친구, 부모님, 선생님, 이웃 등 주위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고마움, 미안함, 기쁨, 슬픔, 사랑, 우정, 고민 등 자신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쓰는 경험을 통해 읽는 이를 고려하여 쓸 내용을 마련하거나 적절한 표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쓰기 과제를 부여할 때에는 실제로 학습자의 삶과 직결되는 쓰기를 경험하게 한다. 자신의 생활을 바탕으로 하여 글을 쓸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 상황에서 주제나 목적, 읽는 이 등을 고려하여 글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문단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중심이 되는 내용과 이를 부연해 주거나 뒷받침해 주는 내용을 잘 조직하여 문단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지도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 보통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자신이 경험한 사건이나 행동을 시간 순서대로 써 보게 할 수 있고, 심화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창작성을 감안하여 일부 내용을 꾸며 쓰게 할 수 있다.

서사적인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본격적인 이야기 창작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 아니므로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창작성을 요구하지 않도록 한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쓰게 할 때에는 읽기 영역의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활동과 연계하여,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한 객관적 사실과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구별하여 정리한 후 이를 글로 써 보게 할 수도 있다. 또는 듣기말하기 영역의 인과 관계를 고려한 말하기 활동과 연계하여, 특정한 상황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글로 정리해서 발표하고 청중의 반응을 반영하여 보완하는 글을 써 보게 할 수도 있다.

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는 엄격한 형식을 갖추거나 지나치게 타당성이 높은 근거를 들도록 하기보다는 주변의 현상에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해 자유로운 형식으로 주장을 펼 수 있도록 지도한.

읽는 이를 고려하여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처음에는 학습자가 잘 알거나 친숙한 사람을 읽는 이로 삼아 글을 쓰도록 하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잘 알지 못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이를 읽는 이로 삼아 글을 쓰도록 한다.

글을 쓰고 난 후 자신의 글을 다른 학습자와 나누어 보는 활동을 통해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점검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또한 다른 학습자들의 반응이나 비평을 반영하여 자신의 글을 보완하는 노력을 해 보도록 독려한다. 짝 활동을 할 수도 있고 게시판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수가 참여하는 활동을 할 수도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목표는 쓰기의 목적, 읽는 이, 주제에 맞게 한 편의 글을 온전하게 썼는지를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설정한다.

교사의 평가뿐 아니라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쓰기 활동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자신이 쓴 글과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정리하게 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도록 한다. 이렇게 누적된 활동 결과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자신이 쓴 글을 다른 학습자들과 나누어 읽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하게 하여 평가가 글쓰기를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점을 이해하게 한다.

(4) 문법

초등학교 34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낱말과 문장을 사용하는 능력과 한글을 소중히 여기고 언어 예절을 지키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낱말, 문장 및 높임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초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4-01]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404-02]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404-03]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404-04]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404-05]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낱말 분류하기(기본형, 모양이 바뀌는 낱말, 모양이 바뀌지 않는 낱말), 낱말의 의미 관계 이해하기(비슷한 말, 반대말, 하위어),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 알기, 높임법 바르게 사용하기,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갖기

() 성취기준 해설

[404-01] 이 성취기준은 낱말 분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정확하게 찾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형태(모양)나 의미 등을 생각하면서 여러 가지 낱말을 분류해 보는 활동을 통해 주요 품사(명사, 동사, 형용사)를 변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낱말의 기본형을 이해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을 지도한다.

[404-02] 이 성취기준은 낱말들이 의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어휘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비슷한 말, 반대말, 하위어에 중점을 두어 낱말 간의 의미 관계를 지도하고, 연상 활동이나 말놀이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익힐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비슷한 말, 반대말, 하위어 등을 여러 상황에서 활용해 봄으로써 어휘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404-03] 이 성취기준은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익히고 이에 따라 문장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은 기본적으로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를 나타내는 부분(주어부)과 주체에 대해 서술하는 부분(서술어부)으로 나눌 수 있다. 주어부와 서술어부의 역할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문장을 사용하도록 한다. , 주어나 서술어와 같은 문장 성분은 다루지 않는다.

[404-05] 이 성취기준은 한글의 소중함과 제자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고 가꾸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글이 어떤 점에서 우리에게 소중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어떤 면에서 독창적이고 과학적인지 등을 탐구함으로써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낱말의 분류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에게 낱말 분류의 경험을 제공함과 아울러 국어사전(종이 사전, 인터넷 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데에 필요한 방법적 지식을 익힐 수 있게 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즐겨 찾는 태도를 지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낱말의 의미 관계 파악을 지도할 때에는 어휘망 그리기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한 낱말과 연관된 다양한 어휘를 익히게 한다. 사전을 통해 자신이 조사한 낱말을 이용하여 연상 활동이나 말놀이를 해 보고 어휘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지도할 때에는 용어의 개념을 지도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예시 자료를 활용하여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보여 주는 사례를 제시한 다음, 이와 짜임이 유사한 문장을 생성해 보도록 할 수 있다.

높임법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높임법과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학습자가 자주 틀리고 어려워하는 높임법 사례를 제시하여 문제의식을 유발하고 그것을 바로잡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한글의 창제 과정, 한글의 우수성을 보여 주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한글이 없거나 쓸 수 없는 상황을 상상하여 역할극을 해 보는 등 학습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국어사전에서 낱말 찾기를 평가할 때에는 사전을 찾는 데 필요한 지식뿐만 아니라 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수행 과정을 직접 관찰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낱말과 문장, 높임법, 한글과 관련하여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탐구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한글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주는 자료에 관해 자기 주도적으로 발표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토의하고 그 내용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자료정보 활용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5) 문학

초등학교 34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작품으로 형상화된 세계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감상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작품을 찾아 읽고 감상의 결과를 능동적으로 표현하면서 문학을 즐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5-01]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405-02]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405-0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405-04]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405-05]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감각적 표현의 효과 느끼기, 인물사건배경 이해하기,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이야기 이어서 구성하기,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작품을 즐겨 읽기

() 성취기준 해설

[405-01] 이 성취기준은 언어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며, 이에 따라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서를 환기하는 기능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며 문학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 특히 시에서 시각적 이미지나 청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감각을 환기하는 문학적 표현의 기능에 대해 알고 시적 언어의 용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의성어와 의태어, 비유적 표현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시어의 감각 환기 기능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시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도록 한다.

[405-02] 이 성취기준은 서사 갈래나 극 갈래의 작품을 수용할 때 인물, 사건, 배경이라는 핵심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서사 갈래와 극 갈래가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옛이야기, 창작 동화, 아동극, 애니메이션 등에서 인물과 사건의 관계, 사건과 배경의 관계 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육하원칙을 적용하면 인물은 누가, 사건은 무엇을, , 어떻게, 배경은 언제, 어디서에 해당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창의적 표현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를 계발하도록 하고, 다양한 삶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해 타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인성 함양에도 기여하도록 한다.

수용에 초점이 있는 학습 요소라 하더라도 발산적 사고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 재구성이나 창작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작품을 선정할 때에는 문자로 기록된 문학에 국한하지 말고 아동극이나 동영상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감각적 표현을 지도할 때에는 작품의 특정 구절과 다섯 가지 감각을 기계적으로 연결하는 데 초점을 두지 말고 그 표현 효과에 집중하여 지도한다.

인물, 사건, 배경을 지도할 때에는 이들 요소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게 하기보다는 이야기 속에서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독후 활동으로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전형적인 감상문 쓰기 외에 인물에게 보내는 편지 쓰기, 일기 쓰기 등으로 활동을 다양화하고, 듣기말하기와 연계한 작가 혹은 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미술 교과와 연계한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문학의 생활화를 위해 학교나 가족 혹은 또래 집단을 소재로 한 작품 중에서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고민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품을 찾아 읽도록 하며,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작품을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인물, 사건, 배경을 통해 작품 이해하기에 대한 평가는 작품을 읽고 난 후 느낀 점이나 생각을 학습자끼리 공유하는 과정에서 이들 요소를 중심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확인하도록 한다.

문학적 지식을 단편적으로 확인하기보다는 작품을 감상하는 가운데 문학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수학습에서 다룬 지식이나 내용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기보다는 작품을 감상한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에 국한하지 않고 학습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작품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평가한다.

독후 활동으로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작품에 대한 수렴적인 이해보다는 발산적인 감상 능력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 높임법이 나타난 일상생활의 대화

- 일상생활에서 가족, 친구들과 안부를 나누는 대화, 전화 통화, 문자,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글

- 친구나 가족과 고마움이나 그리움 등의 감정을 나누는 대화, 편지

- 학급이나 학교생활과 관련된 안건을 다루는 회의

-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는 문단이나 짧은 글

-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쓴 글

- 본받을 만한 인물의 이야기를 쓴 전기문, 이야기나 극

- 한글의 우수성을 알게 해 주는 다양한 글이나 매체 자료

- 일상의 경험이나 고민, 문제를 다룬 시, 이야기,

- 운율, 감각적 요소가 돋보이는 시나 노래

- 사건의 전개 과정이나 인과 관계가 잘 드러나는 이야기,

- 감동이 있거나 재미가 있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