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학년]

공동체문화 중심의 확장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국어 교과의 기초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고, 국어의 가치와 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1) 듣기말하기

초등학교 56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과 학습에 관여하는 듣기말하기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효과적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발표토의토론 등 공동체 중심의 담화 수행 및 추론하며 듣기와 짜임새 있게 말하기를 연습하고, 듣기말하기에서 지켜야 할 절차와 규칙, 태도를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의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1-01]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601-02]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601-03]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601-04]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601-05]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6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01-07]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구어 의사소통, 토의하기(의견 조정), 토론하기(절차와 규칙, 근거와 주장), 발표할 내용 정리하기, 발표하기(매체 활용), 추론하며 듣기, 공감하며 듣는 태도 갖기

() 성취기준 해설

[601-01] 이 성취기준은 문어 의사소통과 구분되는 구어 의사소통으로서 듣기말하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를 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설정하였다. 구어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가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쌍방향적으로 소통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인데, 순간적이고 일회적이므로 신중함과 주의 집중이 요구된다. 구어 의사소통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기보다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며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의논하고 절충하며 의미를 재구성하게 된다. 구어 의사소통은 상대방과 더불어 소통하면서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듣기말하기 활동 시 이와 같은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다.

[601-03] 이 성취기준은 토론의 일반적 절차와 규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며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토론의 구성원은 사회자, 토론자, 판정관, 청중이며, 토론자는 찬성 측과 반대 측으로 나누어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친다. 이때 토론의 단계와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며 토론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601-05] 이 성취기준은 매체의 특성에 따라 그림, ,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 말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거나 요약적으로 보여 주는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여 발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화자의 생각을 형상화한 매체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면 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말하기의 목적과 대상, 말할 내용의 특성에 알맞은 매체와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을 구성하고 발표를 해 보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순서 교대가 있는 대면 의사소통 상황을 제시하고, 제시된 자료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찾아내도록 한다.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대화에 실패했던 경험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킨 경험 등을 이야기하게 하고 이를 학습에 활용하도록 한다.

발표, 토의, 토론 등 각각의 공식적 담화 상황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공식적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격려하고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매체 자료의 활용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매체 자료를 양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보다 발표할 내용과 발표를 듣는 대상의 특성, 발표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료를 알맞게 활용하게 하여 발표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토의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도록 격려하되, 소수의 학습자가 발언권을 독점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토론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논제에 대한 입장을 정하고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논리적 근거를 찾아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고 이를 통해 자기 주장의 문제점을 점검하면서 합리적으로 토론해 가는 과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추론하며 듣기를 지도할 때에는 드러나지 않은 화자의 의도나 관점을 생각하며 듣게 하거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듣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공식적인 말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말하기 환경도 그와 유사하게 만들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성을 높여 주고 녹화를 통해 자신의 말하기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체 활용, 의견 제시, 자료 정리 등의 수행 여부를 기계적으로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말하기 효과를 고려하여 수행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 스스로 칭찬할 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게 한 후 수정 방향도 함께 논의하는 적극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담화 수행의 전 과정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성취기준의 초점을 고려하여 평가의 범위를 설정하되 담화 수행의 전체적인 맥락과의 연계성에 유의하도록 한다.

토론의 절차와 규칙에 대한 지식의 수준을 확인하기보다는 학습자의 토론 수행을 관찰함으로써 토론의 절차와 규칙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사용 수준을 평가한다.

(2) 읽기

초등학교 56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읽기의 목적과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읽는 능동적인 독자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읽기 목적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고 지식과 경험 등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며 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2-01]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602-02]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602-03]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02-04]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02-05]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602-06]자신의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스스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의미 구성 과정으로서의 읽기, 요약하기(글의 구조), 주장과 주제 파악하기, 내용의 타당성 평가하기, 표현의 적절성 평가하기, 다양한 읽기 방법 적용하기(매체), 읽기 습관 점검하기, 스스로 글을 찾아 읽기

() 성취기준 해설

[602-02] 이 성취기준은 읽은 내용을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요약하기는 단순히 글의 분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주요 내용을 뽑아 이를 중심으로 간추려 정리하는 것이다. 이때 머리말-본문-맺음말, 서론-본론-결론,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등 글의 형식상 구조를 고려하여 요약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한 편의 글을 요약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매체에서 타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글을 찾아 읽고 이를 요약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다른 교과의 읽기 활동도 자연스럽게 다루도록 한다.

[602-05] 이 성취기준은 매체의 유형을 고려하여 적절한 읽기 방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예컨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와 같은 매체 자료는 인물의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의 변화, 음악 등이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인터넷에 실린 기사문을 읽을 때에는 글을 읽는 것은 물론 사진, 동영상 등도 함께 이해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댓글도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문자뿐 아니라 그림, ,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의 매체가 내용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이러한 매체의 유형에 따라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생각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읽기 방법을 찾아 적용하며 읽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읽기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지도할 때에는 글을 읽으면서 떠올린 생각이 의미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읽기의 의미 구성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요약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요약하기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고, 글에서 중심 문장을 그대로 옮기기보다는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도록 지도한다.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글에 나타난 주장이나 내용이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타당한지, 글쓴이가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를 평가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가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읽기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아는지를 평가할 때에는 지필 평가보다는 읽기를 수행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읽기 습관 점검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독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지, 좋아하는 분야나 갈래 위주로 편협한 독서를 하지는 않는지 등을 점검한다. 또한, 자신의 독서 습관을 살펴보고 읽을거리의 분량, 난이도, 시간 등을 고려하여 독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지도 확인한다.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으며 한 권의 책을 완독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평가할 수 있다. 독서 계획을 세울 때에는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하되,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얽매이지 않도록 한다.

(3) 쓰기

초등학교 56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쓰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목적과 내용에 맞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의 내용과 형식에 관심을 갖고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쓰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3-01]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03-02]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603-03]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603-04]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603-05]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603-06]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의미 구성으로서의 쓰기, 목적과 주제에 따라 내용 선정하기(글의 목적, 매체 활용), 설명 대상의 특성에 맞게 쓰기,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 쓰기, 체험에 대한 감상 쓰기, 독자를 존중배려하며 쓰기

() 성취기준 해설

[603-02] 이 성취기준은 글을 쓰기 전에 글을 쓰는 목적, 주제 등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고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글의 목적, 주제 등을 고려하는 것은 글의 내용을 마련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글을 쓸 때 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정한 다음 그것에 따라 내용을 생성하고 선정하는 방법을 익힌 후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선정할 수 있는 매체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예컨대 친교를 목적으로 글을 쓸 때에는 편지나 전자 우편을 이용할 수 있고, 단체에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할 때에는 문자 메시지를 이용할 수도 있다.

[603-04] 이 성취기준은 주장하는 글 쓰기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주장하는 글 쓰기의 중요성과 특성, 주장하는 글의 조직 방식, 주장하는 글의 특징에 따른 표현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한다. 특히 주장과 근거의 개념, 주장과 근거의 관계 등을 알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주장하는 글을 쓸 때 알맞은 표현에 관심을 갖게 하며 특히 주관적 표현이나 단정적인 표현, 모호한 표현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603-06] 이 성취기준은 읽는 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편지나 문자 메시지를 받고 감동했던 경험, 불쾌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또래나 자신의 주변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의 상황과 처지를 이해하여 적절하게 조언하는 글을 쓰게 한다. 격식에 맞지 않는 표현이나 속어, 비어 등 부정적인 표현이 드러난 글을 제시하여 적절하게 고쳐 써 볼 수도 있다. 긍정적인 언어 표현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언어 표현에 대해 비판할 줄 알며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쓰기의 절차를 지도할 때에는 글 한 편을 완성하도록 강조하면서 쓰기가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초고 쓰기, 고쳐쓰기의 과정을 요구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하되, 이러한 일련의 쓰기 과정이 엄격하게 구별되거나 분절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한다. 특히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통해 글을 쓰기 위한 내용을 생성하는 전략이나 기능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쳐쓰기 단계에서는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포함하여 지도하되, 창의성이나 유창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다양한 예시 글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글을 분석하여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내용 선정 방법 등을 찾아내도록 안내한다. 이때 제시한 글이 단순히 모방을 위한 예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설명하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내용 마련을 위한 자료 수집 과정에서 전문적인 자료보다는 학습자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특히 목적이나 대상에 알맞은 사진이나 도표, 동영상 등의 자료를 적절히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시각 자료를 포함한 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 글이나 비교대조 형태로 내용을 조직한 글 등을 제시하여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형식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체험한 일에 대한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직접 여행했던 경험을 제재로 기행문을 쓰거나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을 견학하고 자신이 인상 깊게 보고 느낀 점을 표현하도록 한다. , 영화, 음악 등을 보고 들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을 쓸 수도 있다. , 학습자의 다양한 체험을 이끌어 내어 글로 쓰게 하되, 사회적 위화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체험은 다루지 않도록 유의한다.

국어과의 다른 영역과 통합적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글의 주제나 목적에 따른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읽기 영역에서 글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내용 중에서 주제에 벗어난 것은 없는지를 분석해 보게 할 수도 있다.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쓰기는 듣기말하기 영역의 언어 예절과 비교해 보게 하는 활동을 통해 지도할 수도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목표는 쓰기의 목적, 읽는 이, 주제에 맞게 글을 효과적으로 쓰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한 편의 글을 평가할 때에는 내용, 형식, 표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되, 경우에 따라 이들 중에서 어느 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평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주장하는 글 쓰기를 평가할 때에는 주장에 따라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였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할 수 있다.

한 편의 완성된 글을 평가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일련의 글쓰기 과정을 평가하여 학습자에 대한 좀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쓰기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할 때에는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한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고 자신의 언어 사용 실태를 기록하는 기록장을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교사의 평가뿐 아니라 글을 쓰고 나서 다른 사람과 돌려 읽으며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쓰기 활동에 대한 다면 평가를 강조하도록 한다.

(4) 문법

초등학교 56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언어의 기본 특성과 낱말, 문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점차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낱말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신장하고 어법에 맞고 바람직한 국어 문장과 표현을 사용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4-01]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604-02]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604-03]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604-04]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604-05]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604-06]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언어의 기능(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낱말 확장 방법 알기(합성, 파생),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문맥적 의미, 다의어, 동음이의어), 관용 표현 활용하기, 문장 성분 이해하기, 호응 관계 이해하기,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기

() 성취기준 해설

[604-01] 이 성취기준은 언어가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인간관계 형성의 수단임을 알고 국어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언어의 기능에는 지시적정보적친교적정서적명령적 기능이 있는데, 언어가 대상과 상황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어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604-02] 이 성취기준은 낱말의 확장 방법(합성, 파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언어 사용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우리가 접하는 낱말들은 다양한 낱말 확장 방법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확장 방법을 통해 만들어진 낱말의 의미를 추론하고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604-03] 이 성취기준은 상황에 따라 낱말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음을 알고 상황에 따라 낱말의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낱말의 의미는 의사소통 상황의 구체적인 맥락이나 문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소리는 같고 뜻은 다른 낱말이나 다양한 의미를 갖는 낱말을 주요 학습 대상으로 하며, 낱말들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언어의 기능을 지도할 때에는 다양한 언어 기능을 모두 다루기보다 지시적, 친교적, 명령적 기능 등 기본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하되, 일상생활 속에서 언어 사례를 찾고 이때 사용된 언어 기능을 확인하도록 지도한다.

낱말의 확장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낱말의 짜임에 대한 실제 사례를 탐구해 보고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 보도록 안내한다. 또한 짜임이 비교적 단순하고 대표적인 낱말을 분석 대상으로 삼도록 한다.

다양한 의미를 가진 낱말의 해석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낱말을 대상으로 한다.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확인할 때에는 국어사전을 활용할 수도 있다.

관용 표현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관용어구, 속담 등이 담긴 글이나 담화를 대상으로 삼아 관용 표현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문장 성분을 지도할 때에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수준에서 다루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를 탐구하여 문장 성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호응 관계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주로 범하는 오류 문장을 대상으로 하여 다루되 어떤 문제가 있는지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그리고 호응 관계가 맞지 않은 문장을 바르게 고쳐 보는 활동을 한다.

바른 국어 사용을 지도할 때에는 발음, 표기, 어휘 등의 기본적인 요소와 함께 어법, 언어 예절 등의 화용적인 측면까지 지속적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언어의 기능, 낱말의 확장과 해석, 관용 표현, 문장의 구성에 관한 평가에서는 실제의 언어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평가할 때에는 상황이나 문맥이 드러나는 실제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낱말 확장, 관용 표현,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표현의 측면에 대해서도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호응 관계를 평가할 때에는 지식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쓰기 영역과 관련지어 자신의 글이나 친구가 쓴 글에서 호응 관계가 맞지 않는 문장을 찾아 바르게 고쳐 보게 한다.

바른 국어 사용의 태도는 자기 보고, 관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비형식적, 상위 인지적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5) 문학

초등학교 56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자아를 성찰함으로써 문학이 개인의 성장을 돕는 자양분이 된다는 점을 경험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문학의 내용과 형식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을 수용하고 다양한 갈래로 표현하며 다른 독자들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5-01]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605-02]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605-03]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605-04]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605-05]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605-06]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학습 요소

문학의 의의(가치 있는 내용, 아름다운 표현),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 비교하기, 비유적 표현, 이야기나 극으로 표현하기, 작품을 매개로 하여 소통하기, 작품에서 발견한 가치 내면화하기

() 성취기준 해설

[605-01] 이 성취기준은 문학이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언어 활동의 일환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가치 있는 내용에서도, 언어 표현의 참신성이나 함축성에서도 생성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작품의 내용과 표현을 꼼꼼하게 분석하기보다는 내용과 표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문학을 즐기는 수준의 활동이 되도록 한다.

[605-02] 이 성취기준은 작품 속의 인물정서상황배경분위기 등이 현실 세계를 반영한 것이지만, 작품 속 세계는 허구적 세계여서 현실 세계와는 구별된다는 점을 인식하며 문학 활동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시와 이야기, 생활문 등 갈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문학 작품 속의 세계가 현실에 바탕을 두면서도 현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묘사한 것이 아니라 허구적으로 구성된 것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감상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605-04] 이 성취기준은 이야기와 극 만들기 활동을 통해 이야기와 극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한편, 이를 다른 교과의 학습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야기와 극은 문학의 주요한 갈래로서 그 자체로 교수학습의 주요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모든 교과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도 있다. 일상생활의 경험 중 즐겁거나 감동을 받았던 일, 슬프거나 속상했던 일, 부끄럽거나 후회스러웠던 일 등을 내용으로 삼아 이를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개념적 지식은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이 자아 성찰과 지적정서적 성장에 기여하는 바를 중심으로 그 효용을 직접 경험하도록 한다.

문학의 의의를 지도할 때에는 문학 활동이 언어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영역 통합적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문학의 가치 있는 내용은 인성 함양과, 세련된 표현은 창의적 능력과 각각 연결되며, 문학이 언어 활동의 하나라는 점을 강조한다.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관계를 다룰 때에는 문학 작품이 허황된 세계를 근거 없이 꾸며낸 것이라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차이를 과도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한다.

비유적 표현을 지도할 때에는 개성적독창적 표현의 가치를 존중하되 널리 알려진 상투적 비유도 활용하도록 한다. 다만 기존 작품에서 베끼는 등의 쓰기 수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쓰기 윤리를 강조한다.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으로 표현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역할극은 물론 만화 그리기, 극본 구성 등 다양한 형식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극본을 구성하고 극화 활동을 할 때에는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계획적으로 준비하여 2인 이상이 참여하고 신체의 움직임과 표정, 말투를 두루 고려하도록 한다. 이때 표정이나 동작 등 연기의 요소보다 내용을 이루는 경험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작품 이해와 소통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문학적 표현의 의미만이 아니라 거기에서 얻는 느낌이나 생각의 차이도 함께 다룸으로써 작품의 개방성만이 아니라 인간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작품 해석의 개방성과 다양성을 보장한다 하더라도, 해석에는 최소한의 합리적 타당성은 있어야 하므로 지나치게 기이한 해석은 경계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거나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수업 및 학교생활에서 학습자의 수행과 태도의 변화 과정을 직접적누적적으로 기록하여 평가한다.

개념적 지식에 대한 이해는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을 즐겨 감상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수업에서 다룬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단편적인 정보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작품 전체에 대해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구성한다.

형성 평가에서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맞추더라도 총괄평가에서는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감상 능력과 창작 능력을 측정하도록 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에 국한하지 않고 같은 또래 학습자들의 다양한 작품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참신성과 개성은 물론 공감의 폭을 중요하게 고려한.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을 평가할 때에는 완성도보다는 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에 관심을 갖는다.

 

-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논제로 한 토의, 토론

- 조사한 내용에 대해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한 발표

- 주변 사람들과 생활 경험을 나누는 대화, 생활문

-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체육 등과 관련한 교과 내용이 담긴 설명문

-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대해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가 잘 나타난 논설문

-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의 의미 있는 체험이 잘 드러난 감상문, 수필

- 개인적인 관심사나 일상적 경험을 다룬 블로그, 영상물

- 설문 조사, 면담,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제작된 텔레비전 뉴스, 광고

- 다양한 관용 표현이 나타나 있는 글

-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문학 작품

- 비유 표현이 드러나는 다양한 형식의 시나 노래,

- 현실이 사실적으로 반영되거나 환상적으로 구성된 이야기

- 또래 집단의 형성과 구성원 사이의 관계를 다룬 이야기나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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