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
|||||
3-4학년 |
5-6학년 |
1-3학년 |
||||
정치 |
민주주의와 국가 |
현대 민주 국가에서 민주주의는 헌법을 통해 실현되며, 우리 헌법은 국가기관의 구성 및 역할을 규율한다. |
민주주의, 지역 사회, 공공 기관, 주민 참여, 지역 문제 해결 |
민주주의, 국가기관, 시민 참여 |
정치, 민주주의, 정부 형태, 지방 자치 제도 |
조사하기 분석하기 참여하기 토론하기 비평하기 의사 결정 |
정치과정과 제도 |
현대 민주 국가는 정치과정을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가 실현되며, 시민은 정치 참여를 통해 다양한 정치 활동을 한다. |
생활 속의 민주주의, 민주 정치 제도 |
정치과정, 정치 주체, 선거, 시민 참여 |
|||
국제 정치 |
오늘날 세계화로 인해 다양한 국제기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한반도의 국제 질서도 복잡해지고 있다. |
|
지구촌 평화, 국가 간 협력, 국제기구, 남북통일 |
국제 사회, 외교, 우리나라의 국가 간 갈등 |
||
법 |
헌법과 우리 생활 |
헌법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국가기관의 구성 및 역할을 규정한다. |
|
인권, 헌법, 기본권과 의무, 국가기관의 구성 |
인권, 헌법, 기본권, 국가기관의 구성 및 조직 |
조사하기 분석하기 구분하기 적용하기 존중하기 참여하기 |
개인 생활과 법 |
민법은 가족 관계를 포함한 개인 간의 법률관계와 재산 관계를 규율한다. |
|
법, 법의 역할 |
법, 법의 구분, 재판 |
||
사회생활과 법 |
우리나라는 공동체 질서 유지를 위한 형법과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사회법을 통해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한다. |
|||||
경제 |
경제생활과 선택 |
희소성으로 인해 경제 문제가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한다. |
희소성, 생산, 소비, 시장 |
가계, 기업, 합리적 선택 |
희소성, 경제 체제, 기업의 역할, 자산 관리, 신용 관리 |
조사하기 분석하기 추론하기 적용하기 탐구하기 의사 결정 |
시장과 자원 배분 |
경쟁 시장에서는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이루어지고, 시장 실패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한다. |
자유경쟁, 경제 정의 |
시장, 수요 법칙, 공급 법칙, 시장 가격 |
|||
국가 경제 |
경기 변동 과정에서 실업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며, 국가는 경제 안정화 방안을 모색한다. |
|
경제 성장, 경제 안정 |
국내 총생산, 물가 상승, 실업 |
||
세계 경제 |
국가 간 비교 우위에 따른 특화와 교역이 발생하며, 외환 시장에서 환율이 결정된다. |
|
국가 간 경쟁, 상호 의존성 |
국제 거래, 환율 |
||
사회 ・ 문화 |
연구 방법 |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탐구를 위해 다양한 관점과 연구 방법이 활용된다. |
자료 수집, 자료 분석, 자료 활용 |
조사하기 비교하기 존중하기 분석하기 비평하기 참여하기 |
||
개인과 사회 |
개인은 사회를 통해서 성장하고 사회는 개인의 역할 수행을 통해 유지, 존속된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 변화 |
|
사회화, 사회적 지위와 역할, 역할 갈등, 사회집단 |
||
문화 |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를 이해하고 향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 다양성 및 변동 양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가 중요하다. |
문화, 편견과 차별, 타문화 존중 |
|
문화, 문화 이해 태도, 대중매체, 대중문화 |
||
사회 계층과 불평등 |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사회 불평등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과 사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
|
신분 제도, 평등 사회 |
차별, 갈등, 사회문제 |
||
현대의 사회 변동 |
사회 변동 양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응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가 실현된다. |
가족 형태의 변화, 사회 변화, 일상생활의 변화 |
지속가능한 미래 |
사회 변동, 현대사회의 변동, 한국 사회의 변동 |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
|||||
3-4학년 |
5-6학년 |
1-3학년 |
||||
지리 인식 |
지리적 속성 |
지표상에 분포하는 모든 사건과 현상은 절대적, 상대적 위치와 다양한 규모의 영역을 차지하며, 위치와 영역은 해당 사건과 현상의 결과이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
∙고장의 위치와 범위 인식 |
∙국토의 위치와 영역, 국토애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와 범위, 대륙별 국가의 위치와 영토 특징 |
∙위치와 인간 생활 |
인식하기 표현하기 지도읽기 수집하기 기록하기 비교하기 활용하기 실행하기 해석하기 |
공간 분석 |
다양한 공간 자료와 도구를 활용한 지리 정보 수집과 지리 정보 시스템의 활용은 지표상의 현상과 사건들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추론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
∙지도의 기본 요소(방위, 기호와 범례, 줄인자, 땅의 높낮이 표현) |
∙공간 자료와 도구의 활용 |
∙지도 읽기 ∙지리 정보 ∙지리 정보 기술 |
||
지리 사상 |
지표상의 일정한 위치와 영역을 차지하는 인간 집단들은 자신들을 둘러싼 주변의 장소와 지역, 다양한 세계에 대한 고유하고도 지속적인 경험, 인식, 관점을 갖고 있다. |
|
|
∙자연-인간 관계 |
||
장소와 지역 |
장소 |
모든 장소들은 다른 장소와 차별되는 자연적, 인문적 성격을 지니며, 어떤 장소에 대한 장소감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다양하다. |
∙마을(고장) 모습과 장소감 |
|
∙우리나라 영역 ∙국토애 |
설계하기 수집하기 기록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의사 결정 비교하기 구분하기 파악하기 공감하기 |
지역 |
지표 세계는 장소적 성격의 동질성, 기능적 상호 관련성, 지역민의 인지 등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구분되며, 이렇게 구분된 지역마다 고유한 지역성이 나타난다. |
∙지역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 특성 |
∙국토의 지역 구분과 지역성 ∙우리와 관계 밀접 국가의 지리적 특성 ∙우리 인접 국가의 지리 정보 및 상호 의존 관계 |
∙세계화와 지역화 |
||
공간관계 |
장소와 지역은 인구, 물자, 정보의 이동 및 흐름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한다. |
∙촌락과 도시의 상호 의존 관계 |
∙우리 인접 국가의 지리 정보 및 상호 의존 관계 |
∙인구 및 자원의 ∙지역 간 상호작용 |
||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기후 환경 |
지표상에는 다양한 기후 특성이 나타나며, 기후 환경은 특정 지역의 생활양식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
|
∙국토의 기후 환경 ∙세계의 기후 특성과 인간 생활 간 관계 |
∙기후 지역 ∙열대 우림 기후 ∙온대 기후 지역 ∙기후 환경 극복 ∙자연재해 지역 |
도출하기 활용하기 구성하기 의사 소통 그리기 해석하기 도식화하기 공감하기 |
지형 환경 |
지표상에는 다양한 지형 환경이 나타나며, 지형 환경은 특정 지역의 생활양식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
∙국토의 지형 환경 |
∙산지지형 ∙해안지형 ∙우리나라 지형경관 |
|||
자연 - 인간 상호작용 |
인간 생활은 자연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고, 자연환경은 인간 집단의 활동에 의해 변형된다. |
∙고장별 자연환경과 의식주 생활 모습 간의 관계 ∙고장의 지리적 특성과 생활 모습 간 관계, 고장의 생산 활동 |
∙국토의 자연재해와 대책, ∙생활 안전 수칙 |
∙열대 우림 지역의 생활 ∙온대 지역의 생활 ∙기후 환경 극복 ∙산지 지역의 생활 ∙해안 지역과 관광 ∙자연재해와 인간 생활 |
||
인문 환경과 인간 생활 |
인구의 지리적 특성 |
인구는 지표상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분포하며, 인구 밀도와 인구 이동, 인구 성장 단계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동시에 지역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
|
∙국토의 인구 특징 및 변화 모습 |
∙인구 분포 ∙인구 이동 ∙인구 문제 |
도출하기 수집하기 기록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의사 결정하기 해석하기 그리기 비교하기 설명하기 구분하기 탐구하기 공감하기 |
생활공간의 체계 |
촌락과 도시는 인간의 생활공간을 이루는 기본 단위이고, 입지, 기능, 공간 구조와 경관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여러 요인에 의해 변화한다.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촌락과 도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
∙국토의 도시 분포 특징 및 변화 모습 |
∙도시 특성 ∙도시화 ∙도시구조 ∙살기 좋은 도시 |
||
경제활동의 지역구조 |
지표상의 자원은 공간적으로 불균등한 분포를 보이고, 인간의 경제활동은 지역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나타내며, 여러 요인에 의해 변화한다. |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국토의 산업과 교통 발달의 특징 및 변화 모습 |
∙농업 입지와 변화 ∙공업 입지와 변화 ∙서비스업 입지와 ∙자원의 편재성 ∙자원과 인간 생활 ∙지속가능한 자원 |
||
문화의 공간적 다양성 |
인간은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에 적응하거나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장소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고, 문화는 여러 요인에 의해 변동된다. |
|
∙세계의 생활문화와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 간의 관계 |
∙문화권 ∙지역의 문화 변동 ∙지역의 문화공존과 갈등 |
||
지속 가능한 세계 |
갈등과 불균등의 세계 |
자원이나 인간 거주에 유리한 조건은 공간적으로 불균등하게 분포하고, 이에 따라 지역 간 갈등이나 분쟁이 발생한다. |
|
∙지역 갈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지역 불균형 |
수집하기 기록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의사 결정 설명하기 공감하기 탐구하기 그리기 해석하기 조사하기 |
지속가능한 환경 |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려는 인간의 신념 및 활동은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한다. |
|
∙지구촌 환경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개발과 보존의 조화 |
∙지구환경문제 ∙지역 환경문제 ∙환경 의식 |
||
공존의 세계 |
인류는 공동의 번영을 위해 지역적 수준에서 지구적 수준까지 다양한 공간적 스케일에서 상호 협력 및 의존한다. |
|
|
∙인류 공존을 위한 노력 |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
|||||
3-4학년 |
5-6학년 |
1-3학년 |
||||
역사 일반 |
역사의 의미 |
역사학은 ‘기록으로서의 역사’와 ‘해석으로서의 역사’를 모두 다루는 학문으로서 과거의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의 우리를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 고장의 문화유산, 고장의 지명) |
|
|
역사 용어와 개념 이해하기 |
정치・ |
선사시대와 고조선의 등장 |
한반도에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였으며,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를 거친 후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등장하였다. |
∙시대마다 다른 생활 모습(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 |
|
|
역사적 상황 파악하기 역사적 사실 탐구하기 시대적 배경 이해하기 추론하기 |
여러 나라의 성장 |
고조선이 멸망한 후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이 등장하였다. |
|
|
|
||
삼국의 성장과 통일 |
고구려, 백제, 신라는 중앙 집권화를 거쳐 국가로 발전하였으며, 서로 간의 항쟁을 거쳐 신라가 통일을 이루었다. |
|
∙고대 국가의 등장과 발전(삼국의 발전, 불국사와 석굴암) |
|
||
통일신라와 발해 |
통일신라는 전제 왕권을 바탕으로 국가적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으며, 옛 고구려 땅에서 등장한 발해는 고구려 계승 의식을 내세우며 문화적으로 발전한 국가를 이루었다. |
|
∙통일신라와 발해 |
|
||
고려 문벌귀족사회의 형성과 변화 |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는 문벌귀족을 중심으로 정치가 발전하였으며, 무신집권기를 거쳐 몽골의 간섭을 받았다. |
|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고려청자와 고려 문화, 금속 활자와 그 의의, 팔만대장경) |
|
||
조선의 건국과 유교 문화의 성숙 |
성리학을 정치 이념으로 내세운 조선은 유교 정치를 표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화를 발전시켰다. |
|
∙민족 문화를 지켜나간 조선(이성계, 세종, 훈민정음) |
|
||
전란과 조선 후기 사회의 변동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친 조선은 새로운 사회로 변화되었다. |
|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영・정조의 정치) |
|
||
개항과 개화파 |
개항 이후 개화파의 등장으로 근대 개혁이 이루어졌으나 일제의 침략으로 좌절되었다. |
|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근대 개혁) |
|
||
일제 식민 지배와 광복을 위한 노력 |
일제의 지배에 맞서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
|
∙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
|
||
대한민국의 발전 |
광복 후 대한민국이 수립되었으며, 6.25전쟁을 거쳐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룩하였다. |
|
∙대한민국의 수립과 6.25 전쟁 ∙자유민주주의 발전과 시민 참여 |
|
||
대한민국의 미래 |
우리나라는 남북통일과 주변국과의 역사 갈등 해소를 통해 평화롭고 번영하는 미래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
|
∙통일을 위한 노력 ∙역사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과 독도 |
|
||
사회 ‧ 경제사 |
신분제의 변화 |
전근대 시대 신분제는 정치 변동과 함께 변화하다가 근대에 이르러 사라졌다. |
|
∙인권 개선을 위한 |
|
역사적 상황 파악하기 역사적 사실 탐구하기 시대적 배경 이해하기 추론하기 |
경제적 변동 |
전근대 시기 농업 중심의 경제는 현대에 들어서 상공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였다. |
|
∙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
|
||
가족 제도 |
우리나라의 가족 제도는 시대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였다. |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 |
|
|
||
전통문화 |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시대 변화에 따라 변화 발전되어왔다. |
∙세시 풍속의 변화상 |
|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성격 및 목표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2 |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초등학교 5~6학년 성취기준 (1)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