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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4학년]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이 단원은 삶이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토대인 우리 고장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살펴보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우리 고장에 대해 이해하고 자긍심을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우리 고장에 대한 심상 지도를 통해 서로의 장소감을 공유하고, 여러 지형지물의 위치를 중심으로 고장의 실제 모습을 파악한다. 또한 우리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나 문화유산을 통해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파악한다. 아울러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교통 및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과 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살펴본다.

 

<우리 고장의 모습>

[401-01]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401-02]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주요 지형지물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백지도에 다시 배치하는 활동을 통하여 마을 또는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힌다.

() 학습 요소

장소감의 표현과 공유,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의 위치와 분포 파악, 고장의 실제모습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표현하고, 이와 함께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고장의 실제 모습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1-01]에서는 학생 각자가 작성한 심상 지도를 비교하여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하도록 한다.

[401-02]에서는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산, 강이나 바다, 간선 도로, 학교, 건물 등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는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의 위치를 인식하고, 백지도에 재배치하는 학습을 통해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의 과정은 고장에 대한 심상 지도 그리기, 장소감 나누기,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 하천, 도로, 건물, 자기 집, 학교 등)의 위치 파악하기, 고장의 실제 모습 정리하기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심상 지도 그리기에서는 고장 내 장소 관련 경험담, 사진 자료 등을 주요 자료로 활용하고, 장소감 나누기에서는 학생 각자가 작성한 고장의 심상 지도를 활용한다. 이어 지형지물의 위치 파악하기에서는 디지털 영상 지도를, 고장의 실제 모습 정리하기에서는 고장의 주요 지형지물을 표시한 백지도를 만들어 활용한다.

심상 지도 그리기의 경우 고장의 모습을 기성의 지도 형식으로 정확하게 그리기보다는 고장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들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장소감 나누기에서는 사람마다 장소에 대한 기억과 느낌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알도록 하면서도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지형지물의 위치나 종류에도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지형지물의 위치 파악하기에서는 인터넷 영상 지도의 축소 및 확대 기능을 활용하여 고장 모습을 다양한 규모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의 위치와 고장의 실제 모습을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고장의 실제 모습 정리하기와 관련하여 고장의 백지도에 주요 지형지물을 재배치하기에서는 교사가 제작한 약도 형식의 백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고,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함께 서로 다른 생각을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여러 심상 지도를 제시하여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표를 완성하거나 문장 형식으로 진술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관찰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고장 백지도에 주요 지형지물을 배치하거나, 고장의 지도나 영상 정보에서 주요 지형지물을 식별해 내게 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공간 인지 능력을 평가한다.

유의 사항

심상 지도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때는 색채나 형태의 표현 등 예술적 기량보다는 사물의 입지, 경관, 배열 파악 등 공간 인지 능력에 중점을 둔다.

고장의 실제 공간적 특성에 대한 인지 정도를 평가할 때에는 사물의 크기, 사물 간 거리와 같은 기하학적 특성보다는 방향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제시한 사물 간 위치 관계 정보의 정확도에 중점을 둔다.

학습이나 평가 활동을 위한 공간적 범위는 학교의 입지 환경에 따라 교사가 적절히 설정한다.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401-03]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401-04]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 학습 요소

고장의 역사적 유래와 특징, 고장의 문화유산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와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 등을 인식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1-03]에서는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민담, 전설, 지명에 얽힌 이야기 등을 조사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도록 한다.

[401-04]에서는 고장의 대표적인 유무형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고장의 옛이야기와 관련된 동영상, 사진, 이야기책 등을 수업 자료로 활용하거나 전문 자원 인사를 초빙하여 강연을 듣게 함으로써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이해하고, 고장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을 갖도록 안내한다.

고장의 역사적 유래와 특징 및 고장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 학습을 실시할 수 있으며, 조사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터넷 검색하기, 구청 누리집 방문하기, 박물관 답사하기, 문화원 견학하기, 고장 안내도에서 문화유산의 위치 찾기 등)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안내할 필요가 있다.

자료 수집 방법을 참고하여 고장의 옛이야기, 문화유산 등의 자료를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하고 발표하도록 할 수 있다. 이때 교사가 엄선한 자료도 함께 제공하여 이를 활용해 정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와 활동을 돕는다.

고장의 문화원이나 박물관을 활용할 경우 사전 학습과 사후 학습을 통해 고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고장 답사 활동과 관련된 장소 견학 활동 후 그 결과를 정리하여 공유하도록 하게 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고장 답사 활동의 경우 체크리스트법이나 관찰법 등을 활용하여 고장의 옛이야기, 지명, 문화유산 등에 대한 이해와 활동에 대한 참여도 등을 평가한다.

조사 결과를 개별 또는 모둠별로 발표하도록 하고, 관찰법이나 면접법을 활용하여 고장의 역사적 유래와 특징,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유의 사항

조사 학습 과정을 평가할 경우 활동 단계에서는 조사 내용의 타당성 및 충실성, 조사 활동에 대한 참여도 등을 평가하도록 하며, 정리 단계에서는 조사 결과 정리 및 발표의 체계성 등을 평가하도록 한다.

문화유산의 이름과 같은 단순 사실을 측정하기보다는 고장의 옛이야기, 문화유산 속에 담긴 역사적 유래와 특징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401-05]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401-06]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학습 요소

교통수단, 교통수단의 발달 과정과 고장 생활의 변화, 통신수단,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과 고장 생활의 변화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교통 및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이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1-05]에서는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라 나타난 생활 모습의 변화 중 여러 고장에서 공통적으로 변화된 생활 모습과 우리 고장에서만 주로 변화된 것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401-06]에서는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라 나타난 생활 모습의 변화 중 여러 고장에서 공통적으로 변화된 생활 모습과 우리 고장에서만 주로 변화된 것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통 및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를 조사할 경우 옛날과 오늘날의 사진 자료, 고장의 누리집, 박물관, 면담, 답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통수단 및 통신수단의 명칭을 자세하게 제시하기보다는 변화의 방향이나 특징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옛날과 오늘날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에 관한 평가 활동 과제 주제로는 전화기의 변화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 탈것의 변화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 등이 활용될 수 있다.

교통 및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경우 서술형을 비롯하여 보고서법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간략하고 다양한 형태의 평가 과제(책 만들기, 신문 형태로 만들기 등)를 제시할 수 있다.

보고서법을 활용할 경우 개인 또는 모둠별로 평가할 수 있다.

(2)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

이 단원은 환경 및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고장의 생활 모습, 가족의 구성 및 역할 변화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서로 다르고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고장 간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옛 사람들이 사용한 생활 도구와 세시 풍속을 조사하여 시대에 따라 다른 생활 모습과 변화상을 파악하며,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형태를 비교하여 가족의 변화 모습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 변화를 탐구한다.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402-01]우리 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402-02]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학습 요소

고장의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 고장의 환경과 생활 간 관계, 환경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고장마다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의 차이, 고장의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과 생활 모습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환경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탐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2-01]에서는 고장의 여러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에 대한 조사를 통해 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이 주민의 생산 및 여가 활동 등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도록 한다.

[402-02]에서는 의식주 생활 문화를 소재로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의 생활 모습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비교하여 환경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고장의 환경과 생활 간 관계를 학습할 때는, 먼저 고장의 특징적인 자연환경이나 인문환경을 조사하도록 한 후에 이것이 여가 및 생산 활동 등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방식으로 전개할 수 있다. 환경에 따른 생활양식의 다양성을 학습할 때는,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의 음식, 복식, 가옥의 사례를 수집하여 두 고장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계절별 전형적인 일기 예보 영상, 계절 변화에 따른 일상 경험이나 사진 자료,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이미지 자료 등 주제에 부합하는 시각 자료를 활용한다. 고장 안내 책자나 누리집 자료를 활용하거나 고장의 환경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답사 활동을 할 수 있다.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해석하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기초적인 수준의 도해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탐색하는 활동에서는 자연적 조건이나 인문적 조건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초보적인 수준에서 관계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유의한다. 이 경우 환경결정론적 사고를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의 생활 모습을 비교하는 학습활동의 경우 다른 고장의 사례를 탄력적 환경 확대법에 따라 세계적 범위에서도 선정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고장의 지리적 특성에 관한 이해도를 평가할 경우에 글, 그래프, 그림, 음악 등 다양한 형식으로 고장의 특성을 표현하도록 안내한다.

환경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경우에 사진 자료나 텍스트 혹은 그래픽 자료를 제시하여 비교 설명하도록 하는 서술형 평가를 구안할 수 있다.

유의 사항

단편적인 사실 지식의 습득 여부나 열거 능력보다는 자료의 비교 분석이나 관계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도록 유의한다.

텍스트 자료보다는 공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지도나 사진 등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02-03]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나 주거 형태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생활 모습과 비교하여 그 변화상을 탐색한다.

[402-04]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 학습 요소

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 생활 모습의 변화,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 및 세시 풍속을 중심으로 옛날과 오늘날의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탐색하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을 파악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402-03]에서는 생활 도구(농경 도구, 조리 도구, 의복을 만드는 도구 등)나 주거 형태(동굴, 움집, 초가집, 기와집, 아파트 등)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402-04]에서는 옛날의 세시 풍속을 조사하고 오늘날의 세시 풍속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그 변화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교와 고장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박물관 또는 민속촌과 같이 옛 사람들의 생활을 재현한 공간이나 장소 등을 견학하는 현장 학습을 통해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고, 사진과 동영상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옛 사람들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그림을 통해 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 생활 모습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잘 드러나는 사진, 동영상, 옛 사람들이 사용했던 생활 도구 모형 등의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오늘날의 생활 모습과 비교하여 상상할 수 있도록 한다.

옛 사람들이 사용했던 생활 도구를 만들어 보는 문화유산 모형 제작 활동과 생활 도구들을 직접 사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를 오늘날과 비교하여 불편했다거나 좋지 않다 등과 같이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당시 사람들이 왜 그런 도구와 주거를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직접 경험했던 세시 풍속을 중심으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낸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법을 활용하여 문화유산 모형 제작 활동 및 주거 형태에 대한 조사 활동 과정(준비도, 참여도, 완성도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서술형 평가 문항은 단순 사실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생활 도구와 주거 형태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구성한다.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

[402-05]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구성을 비교하고, 시대별 가족의 모습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 변화를 탐색한다.

[402-06]대의 여러 가지 가족 형태를 조사하여 가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구성, 현대의 다양한 가족 형태, 가족 구성원의 역할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구성을 비교하고 가족의 모습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2-05]에서는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형태(확대 가족, 핵가족)를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시대에 따라 가족의 모습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이 변화되었음을 파악하도록 한다.

[402-06]에서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재혼 가족, 입양 가족, 조손 가족 등)를 알아보고 가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탐색하면서 가족 형태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가족 구성 사례를 분석하여 옛날과 다른 현대 가족 형태의 특징을 파악하고 현대의 여러 가족 형태에 대한 역할 놀이를 통해 가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표현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가족 관련 자료나 사례를 활용할 수 있다.

가족에 대해 다룬 동화, 드라마, 영화 등을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서로 다른 가족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특정한 가족 형태나 가족의 모습을 이상적인 것으로 제시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의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말고, 현대에도 계승되었으면 하는 생활 모습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학생들의 가족 형태나 가족생활의 모습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실제 가족생활을 학습의 소재로 할 경우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유의한다. 또한 특정 가족 형태나 가족생활 모습에 대한 편견이 수업 내용에 반영되지 않도록 유념한다.

현대에는 다양한 가족 형태가 있음을 이해하고 가족 형태의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역할 놀이를 통해 학생들이 가족 구성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가족 이야기를 역할극으로 꾸며 보거나 가족 갈등을 다룬 이야기의 결말 부분을 완성하는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을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으로서 수행할 역할을 계획하고, 이를 실천한 내용을 일지에 작성하도록 하여 평가할 수 있다.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형태의 차이점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으로서 실천한 내용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할 때, 학생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하여 지도한다.

(3) 우리 지역의 어제와 오늘

이 단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지역 발전에 참여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의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파악하며, 주민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중심지를 탐색한다. 또한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과 역사적 인물의 삶을 살펴보고, 공공 기관의 역할과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지역의 위치와 특성>

[403-01]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403-02]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 학습 요소

지도의 기본 요소, 중심지의 위치와 기능 및 경관, 지역의 특성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지도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지도 읽기 능력을 기르고, 지도를 비롯한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중심지의 특성을 탐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3-01]에서는 지도의 기본 요소(방위표, 기호와 범례, 축척, 등고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도 읽기 능력을 기르고, 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403-02]에서는 시도 단위의 지역에 분포하는 여러 기능의 다양한 중심지들을 탐색하면서 지역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교수학습에서 맥락 없이 각 요소를 학습하기보다는 지도의 기본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전형적인 지도를 놓고 기본 요소들을 찾아보는 활동이 선행되도록 한다. 지도의 요소별 내용 이해 활동에서는 각 요소를 개인 혹은 집단별로 할당하여 탐구하도록 한 다음에 종합하는 방식도 가능할 수 있다.

지역 중심지 교수학습의 경우 먼저 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중심지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한 후에 자료 분석이나 답사 활동을 토대로 중심지별 기능 및 경관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전개한다. 이 경우 모둠 활동을 통한 집단 사고와 협동 학습이 적절할 것이다.

중심지 학습에서는 공간 범위가 지역 규모로 확대되었다는 점에 유의하며, 중심지 탐색 과정에서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시도 규모의 지역 범위를 전체적으로 살피도록 할 필요가 있다. 탄력적 환경 확대법을 적용하여 중심지 탐색의 범위를 고장 규모는 물론, 도 행정 경계를 넘어 이웃 지역으로도 확대할 수 있다.

축척 학습의 경우 분수나 비율식을 통한 거리나 면적의 산술적 계산 활동, 대축척과 소축척의 구분 활동 등은 지양한다. 그 대신 지도상에 제시된 줄인자(축척 막대자)를 이용하여 대략적인 거리감을 익혀 축척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학습활동에서 요소별 파편적인 이해보다는 다양한 형식의 일반도나 주제도에 나타난 쓰임새를 통해 맥락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평가의 경우 기본 요소의 필요성 이해와 실제 생활에의 활용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이때 방위 기입이나 기호 식별과 같은 탈맥락적인 지필 검사보다는 실제 방위를 찾아내거나 실제 지도를 그리는 수행 활동을 통해 지도 요소의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중심지 이해에 대한 평가의 경우 지도에서 여러 중심지의 위치를 파악하고 기능 및 경관의 차이를 찾아보도록 하거나 중심지 답사 활동 보고서 작성과 같은 수행평가를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필 평가에서도 글 자료보다는 지도, 사진 등의 시각 및 공간 자료를 제시하고 그 특징이나 의미를 찾아내도록 한다.

유의 사항

중심지 답사 활동 시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하며, 평소 익숙했던 것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그것에서 의미를 찾아내도록 유도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구안한다.

지도의 기본 요소 학습이나 중심지 특성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는 실제 지도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403-03]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403-04]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지역의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 학습 요소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우리 지역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현장 학습이나 조사 학습 등을 통해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 지역과 관련된 자랑스러운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여 지역에 대해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3-03]에서는 우리 지역에 있는 대표적인 유무형의 문화유산에 대하여 조사 학습 등을 통해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이해하여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403-04]에서는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들의 삶을 알아보고 그들의 삶이 지역과 사회에 준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우리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지역의 문화유산과 인물들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그 내용을 문화재 해설사, 기자 등과 같은 역할을 맡아 친구들 앞에서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인전, 사진, 동영상 등의 구체적 자료들을 제시하여 우리 지역과 관련된 인물과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높이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원이나 박물관, 인물과 관련된 장소를 적극 활용하여 현장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고, 관련 역사적 사료나 동영상 자료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우리 지역 내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적절하게 설명하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들을 조사하여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서술형 평가에서는 문화유산이나 인물의 이름이나 지명 같은 단순 사실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지 않도록 하며,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의 가치와 인물들이 주는 교훈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유산이나 인물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문화유산과 인물들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평가 요소와 평가 기준을 사전에 학생들에게 알려 주고, 평가 기준표를 마련하여 활용할 수 있다.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403-05]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탐색한다.

[403-06]주민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 문제의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공공 기관, 공공 기관의 역할, 지역 문제, 주민 참여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공공 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 문제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지역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3-05]에서는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파악하고, 이들 공공 기관이 주민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구함으로써 지역 사회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공공 기관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403-06]에서는 지역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지역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 이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주요 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그 역할을 탐색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들을 다양한 방법(지역 신문, 인터넷 검색, 현장 조사 등)으로 조사하여 문제 발생의 원인을 탐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통하여 지역 문제 해결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지역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각종 지역 사회 단체들의 활동 자료(누리집이나 블로그 등)를 참고하여 우리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행할 수 있는 대안들과 지역의 공공 기관의 협조를 얻어 실행할 수 있는 대안들을 균형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영역의 지역 문제(주거, 환경, 복지, 교통 문제 등)에 대해서 관심을 갖도록 안내한다.

지역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해당 수업에 한정되지 않고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학생들이 공공 기관의 종류를 알고 있고 공공 기관이 주민들의 삶에 주는 도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지역 문제의 실태 및 원인 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과 분석, 적절한 해결 방안의 탐구 및 토의 활동 전반을 프로젝트법이나 토의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보고서법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 방법 및 공공 기관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면접법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의식 및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유의 사항

프로젝트법이나 보고서법을 활용할 때에는 내용의 충실도와 타당도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이때 지역 문제의 원인 파악이 제대로 잘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문제 해결 방안이 문제의 원인과 제대로 연계되어 있는지를 유의한다.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다양한 공공 기관의 종류와 그 기관들의 역할을 실제 사례와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 서술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한다.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 태도를 평가할 때에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들의 생각을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4) 다양한 삶의 모습과 변화

이 단원은 우리의 삶이 정주 공간, 경제활동, 사회 변화 등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러한 생활 모습의 차이와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삶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촌락과 도시에서 나타나는 생활 모습의 특징과 이들 사이의 교류 및 상호 관계를 탐구하고, 생산과 소비 등 경제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지역들이 물자 교환과 경제 교류를 통해 맺고 있는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아울러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과 특징을 조사하고,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탐구한다.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404-01]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404-02]촌락과 도시 사이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류를 조사하고, 이들 사이의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 학습 요소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촌락과 도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촌락과 도시의 상호 의존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촌락과 도시의 특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생활공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지역 간 상호 협력하는 태도와 다양한 생활공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4-01]에서는 촌락과 도시의 입지, 기능, 경관 등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탐색하면서 생활공간의 바람직한 개선 방향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404-02]에서는 촌락과 도시 간 공간적 상호 의존 관계에 대하여 탐구하면서 지역 간 상생과 공존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촌락과 도시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는 두 지역을 비교하는 학습 방식이 적절할 것이다. 이 경우 개념 학습 모형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촌락과 도시가 지니는 여러 속성을 찾도록 하거나 전형적인 촌락과 도시를 대상으로 하여 그 특성을 탐색하도록 하는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

촌락과 도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학습의 경우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을 활용하여 두 생활공간에서 나타나는 문제 사태를 제시하고, 그 원인과 대안을 탐색하는 절차로 진행할 수 있다.

촌락을 학습할 경우 전형적인 농촌, 어촌, 산지촌의 경관이 담긴 사진 자료를, 도시 학습의 경우 전형적인 중심 업무 지구, 상업 지구, 주거 지구의 경관이 담긴 사진 자료를 활용하거나 여행 경험을 활용한다. 촌락과 도시의 문제점에 관한 통계 자료나 신문 기사 자료도 활용한다.

촌락과 도시를 학습할 경우 두 생활공간을 이분법적으로 분류하는 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생활양식의 차이를 이해하는 활동에 초점을 둔다. 이때 특정 생활공간에 대한 부정적 혹은 선망적 인식이 형성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주 공간으로서의 도시(urban) 개념을 물리적 행정 단위로서의 (city), 산지를 대상으로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는 산지촌(山地村)을 집촌의 상대 개념으로서 가옥 밀도가 낮은 산촌(散村)과 서로 혼동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하여 지도한다.

촌락과 도시를 구분하는 속성으로서 인구수보다는 생산 활동이나 기능의 차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촌락과 도시의 기능, 경관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때에는 관련 시각공간 자료를 제시하고 각 항목별 비교표를 완성하거나 두 지역의 특성을 비교하는 등의 자료 해석형으로 평가한다.

촌락과 도시 간 상호 의존 관계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때에는 구체적인 삶의 장면이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도록 구안된 서술형으로 평가한다.

촌락과 도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찾는 주제는 프로젝트형 수행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주제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활공간의 설계, 촌락과 도시의 장점을 절충한 생활공간의 설계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유의 사항

촌락과 도시의 경관에 대한 도식적인 비교보다는 기능과 상호 의존 관계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체험 학습 프로그램과 통합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을 구안할 수도 있다.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404-03]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활동을 설명한다.

[404-04]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를 조사하여, 지역 간 경제활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탐구한다.

() 학습 요소

자원의 희소성,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 시장, 생산, 소비, 지역 간 물자 교환 및 교류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생산과 소비와 같은 기본적인 경제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자원이 희소하여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며,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 사람들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를 통하여 지역 간 경제활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4-03]에서는 자원의 희소성으로 일상생활에서 경제적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생산 및 소비와 같은 경제활동의 의미를 시장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404-04]에서는 [404-03]의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과 관련된 다른 지역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를 통하여 지역 간 경제활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파악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시장(전통시장, 상설시장, 백화점, 할인 매장 등)에 관한 역할 놀이나 모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생산과 소비 활동의 의미를 파악하고,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경제활동을 할 때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게 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경제활동(도매, 경매 등) 장면을 설정하여 역할 놀이나 모의 활동을 할 때 필요한 대본을 작성하거나 장보기 목록, 모의 화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여러 가지 물건의 생산지를 조사하여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이 물자를 교류하고 경제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를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지역 간 경제 교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의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경제활동에 관한 역할 놀이를 평가에 활용할 경우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 수행을 통하여 생산과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모의 시장 활동을 활용하여 평가할 경우 제한된 예산으로 시장에서 어떤 물건을 살 것인지 그리고 왜 그 물건을 선택했는지, 선택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했는지를 발표하게 한다. 이를 통해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합리적인 기준 설정 방법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간 경제 교류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유의 사항

역할 놀이, 모의 시장 놀이, 토의 활동 등 학생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학습 과정을 평가하도록 한다.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404-05]사회 변화(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

[404-06]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등)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사회 변화, 문화 다양성의 확산과 그에 따른 문제, 타문화 존중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사회 변화로 인해 나타난 일상생활의 변화 모습과 그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생활 모습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사회 변화에 따른 대처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과 삶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404-05]에서는 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과 같은 사회 변화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들을 조사함으로써 사회 변화에 대한 인식 능력과 관련 문제에 대한 대응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404-06]에서는 문화 다양성이 점차 확산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견이나 차별 등 사회문제들을 탐구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실제 사례나 다양한 시사 자료를 통해 사회 변화(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가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며, 문화 다양성이 확산되면서 발생하는 편견이나 차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사회 변화의 다양한 양상과 그것이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과 특징이 잘 드러난 각종 통계 자료, 신문 기사, 영화, 사진 등 다양한 자료들을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문화 다양성의 확산으로 발생하는 편견이나 차별 현상은 가치 판단이 요구되는 문제임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경험과 관련지어 반성적으로 살펴보게 함으로써 태도 변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편견이나 차별과 같은 문제를 학습할 때, 학생들이 평소 갖고 있는 편견이나 차별 사례들을 사전에 조사하여 학습 과정에 반영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보고서법이나 포트폴리오법을 활용하여 사회 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 및 특징을 탐구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나 토의법을 활용하여 문화적 편견이나 차별이 발생하는 요인을 찾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학생들이 평소 갖고 있는 편견이나 차별적 태도에 대해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평가해 보도록 함으로써 편견 제거를 위한 실천 노력을 유도한다.

유의 사항

보고서법이나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할 때에는 사회 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과 특징에 관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적절하게 지도한 후 평가한다.

토의법, 논술형 평가 등을 활용할 때에는 편견이나 차별 문제의 발생 요인과 이의 해결 방안과 관련된 주장 및 근거의 타당성과 논리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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