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천원리의 적용

학생들의 성향과 기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동기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교사의 노력은 결실을 맺을 수 없을 것이다.

 

외재적 보상을 최소화해라

좋은 성적이나 그 밖의 다른 보상을 얻기 위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데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의 외재적 보상을 완전히 제거해 버린다면 그들은 더 이상 과제를 수행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외재적 보상에 대한 학생들의 의존을 점증적으로 약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외재적 보상체제는 학교 학습활동에 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대안적인 체제로 대체되어야 한다.

 

도전감 있는 과제를 제공하라

현재 수행하고 있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한다면 학생들은 그러한 과제에 내재적 흥미를 갖기보다는 오히려 좌절하게 될 것이다. 과제의 난이도는 점차적으로 증가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어려움에 직면해서도 안도감과 안전감을 느끼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개방형 과제를 제공하라

정답이 하나밖에 없는 폐쇄형 과제를 주로 수행하는 학생들은 애매하지 않고 분명한 피드백에 익숙해져 있다. 창의성과 실질적인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개방형 과제는 학생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과제이다. 왜냐 하면 학생들은 이러한 형태의 과제를 평가하는 기준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좋은수행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 많기 때문이다.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보장하라

자신의 유능성을 스스로 측정해보거나 과제를 독자적으로 수행해 본 적이 없었던 학생들에게 과제를 선택하고 완성할 수 있는 책임을 부여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이해와 숙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그들은 과제를 완성하거나 이해의 폭을 확장하는 데 요구되는 과제 선택과 계획 방법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협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독자적인 학습활동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처음에는 의존성(한 두 학생에 의한 과제 완성)이나 갈등(구성원들 간의 의견 불일치)을 유발시킬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움 요청이나 도움 제공, 그리고 협력에 필요한 효과적인 전략들의 사용 방법에 관하여 명시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2) 치료전략의 적용

교사들은 실행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실수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때때로 현재의 체제를 약간 변화시킨 다음에 그것을 새롭고 향상된 형태로 통합시킬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살펴보라

어떤 학생에게 적합한 교수환경이라고 해서 그것이 다른 학생에게도 반드시 적합한 것은 아니다. 학생들의 목표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교사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구조의 목표를 설정한다고 해도 어떤 학생들에게는 그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어떤 학생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로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있는 만수와 같은 학생들은 교사가 외재적 결과를 중요시하는 학급에서는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겠지만, 학습의 내재적 가치를 강조하는 학급에서는 열심히 참여할 것이다. 반면에 안숙이와 같은 학생들은 교사가 학습과 숙달을 강조할 경우에 처음에는 열심히 공부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통제권을 적절하게 이양해라

학생들에게 자율을 많이 주기 위하여 교사의 통제권을 학생들에게 이양하는 일은 대부분의 교사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그들의 선택과 책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이 자율을 생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점차적으로 더 많은 자율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분명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해 줄 필요가 있다. 과제 수행의 단계를 요약해서 적어 주는 방법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과제수행의 다음 단계를 실행할 경우에 발생할 수도 있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의존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시간 관리와 과제수행에 관하여 명시적으로 가르치거나 토론하는 것이 유용하다. 교사가 통제권을 학생들에게 전적으로 이양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지만 그것이 주의 깊고 사려 깊게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학생들을 동기화시키는 것은 물론 교사가 더 편안하게 교수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학생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라

학생들의 기능, 흥미, 가치, 동기 등에 관한 많은 지식이 요구된다. 적절한 과제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들 각자를 잘 파악하고 그들의 지식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일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독립성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학교과제에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할수록 교사는 학생들의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교사가 학생들과 개별적 혹은 소집단별로 상호작용하거나 그들의 과제를 평가하는 것과 같은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교사의 자기점검 시간을 늘려라

교사들은 학생들에 대한 자신들의 편견, 신념, 기대, 행동 등을 인식해야 하며 그러한 것에 대하여 자문해 봐야 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평가하며 학급을 경영하면서 학생들에 대한 차별적 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피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행동을 점검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보조교사, 동료, 심지어 신뢰할 만한 학부모 등에게 교사 자신의 교실을 관찰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을 파악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노력을 많이 할수록 교사의 자기점검은 더 쉬워질 것이다.

 

3) 교실 이외에서의 지원전략

 

교실문화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노력을 지원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 문화는 교사의 노력을 지원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개방적인 학교풍토

자기비판을 하는 것, 즉 자신의 행동을 점검해서 부족한 점을 인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교사들은 이러한 평가적 과정에서 발견한 특정한 문제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것을 해결하려고 할 때에는 특정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이 질책이나 굴욕감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들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에 대하여 행정가나 동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풍토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그들을 존중해 주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사회적 맥락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교사들에게도 그러한 것들이 필요하다.

 

교사들의 협동과 협력

교사들은 자신들의 교수활동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있어서 학교 차원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은 자신들이 가르치는 교실을 관찰할 사람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동료교사들이 가르치는 교실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들은 동료교사나 전문가와 교수활동과 관련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공유하고 그들로부터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교사들이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학교풍토는 학생들의 학습을 극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들의 전문가적 공동체가 활성화된 학교의 학생들은 교육 과정상의 목표를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다.

 

시간확보를 위한 배려

학생들이 흥미와 열의를 가지고 수행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고 그들이 학습과 숙달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은 교과서 주심의 과제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대답에 대한 옳고 그름을 확인해 주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또한 교사의 협력과 전문성 개발에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학교에서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실해하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근무시간 중 교수활동을 계획하거나 학생들의 과제를 평가할 만한 시간을 확보하기가 실제로 어렵다. 따라서 교과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일과표를 수정하는 것과 같은 특별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자율성 확보

자율성을 최대화하는 원리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적용된다. 교사들에게는 적절한 교수전략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재량이 필요하다. 교과목간의 통합과 학년간의 연계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사들이 학교교육과정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 과정이 결정된 이후에는 개별화 교수를 위하여 일부 융통성이 교사들에게 부여되어야 한다.

 

유기적인 학교정책

교사들의 동기목표와 일치하지 않는 학교정책은 교실에서 교수활동을 하는 교사들의 노력을 약화시키기 쉽다. 교과서, 교육과정, 심지어 현장견학과 같은 학교 차원의 의사결정은 과제의 본질과 교사들이 제공하는 교육적 경험의 실생활과의 관련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다학문적 학습과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은 교사간의 협력과 융통성 있는 수업시간 계획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학교당국이 무엇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는가 역시 중요하다. 학교에서 성취수준이 우수한 학생만을 인정해 줄 경우 교사들이 학생들의 주의를 숙달이나 학습에 집중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교실에서의 노력이나 향상을 강조한다면 학교 차원에서도 그러한 것들을 어느 정도 강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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