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목표

사전검사를 통해 참가자들의 학습전략 사용 기초선 수준을 확인한다.

자신의 주의과정을 관찰하고, 자기암시를 통해 주의집중 시간을 지속할 수 있다.

자기평가를 통해 스스로 피드백을 주고 개선할 수 있다.

 

2) 들어가기(3)

준비물 : 도입음악 곰 세 마리혹은 경쾌한 노래

음악과 율동을 통해 주의집중 효과를 경험한다.

교사 :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아주 좋죠? 노래 하나 부르고 수업하면 아주 좋을 것 같아요.

교사 : ‘곰 세 마리노래 다들 알죠? 우리 곰 세 마리한 번 불러 볼까요?

곰 세 마리가 한 집에 있어 아빠곰, 엄마곰, 아기곰

아빠곰은 뚱뚱해, 엄마곰은 날씬해

아기곰은 너무 귀여워, 으쓱 으쓱 잘한다.

교사 : 이번에는 조용하게 속삭이면서 불러 보도록 해요 -점점 작게-

처음 한 번은 보통 크기로 부르고, 다음 한 번은 속삭이듯 부른다.

 

3) 몸 풀기(2)

교사 : (속삭이면서) 우와~ 조용하다~ 그렇죠?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얼마나 수업시간에 조용히 집중을 잘하는지도 보고, 또 어떻게 하면 집중을 더 잘해서 공부도 더 잘할 수 있게 되는지를 가르쳐 주기 위해 왔어요. 여러분들은 공부할 때 집중을 잘하는 편인가요? 수업시간에 집중을 더 잘할수 있으면 좋겠죠? 선생님 이름은 ○○○예요. 만나서 반가워요.

 

4) 활동1 : 사전검사(10)

활동목적

참가자들의 학습전략 사용 기초선 수준을 확인한다.

진전도 평가를 위한 사전검사 자료를 획득한다.

검사를 통한 참가자들의 자기이해를 촉진한다.

준비물 :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LSA), 필기도구

지시사항

교사 : 그럼 지금부터 선생님이 설문지를 나누어 줄게요. 우리 친구들 그 종이 받으면, 글을 잘 읽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시험도 아니고, 정답이 있는 검사는 아니지만 꼼꼼히 대답해 주세요.

지도요령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의 실시와 활용은 <참고자료1>을 참고한다.

질문지 작성이 끝난 후 마크가 표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모두 회수한다.

검사를 실시하는 데 참가자들이 불편함을 느낀다고 판단될 경우, 별칭을 적어 검사지를 제출하도록 하는 간단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검사에 대한 안내는 언어와 함께 간단한 예시 화면을 보여 줌으로써 정확한 검사 수행을 촉진할 수 있다.

 

5) 활동2 : 자기암시 방법 배우기(15)

활동목적

언어로 자신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수업 중에 흐트러질 수 있는 주의집중을 자기평가지를 통해 다잡는다.

선생님은 동화책을 읽음으로써 아이들에게 수업환경을 조성해 준다.

준비물: 자기평가지, 스티커, 선생님이 읽을 동화책

지시사항

교사 : 선생님이 지금부터 아주 짧은 동화를 읽어 줄 거예요. 그런데 그 전에 선생님이 한 가지 우리 친구들에게 가르쳐 줄 것이 있어요. 이제부터 선생님이 동화책을 읽어 줄 때, 동화 내용과는 상관이 없는 다른 생각이 떠오르거나 의자에서 앉아 있고 싶지 않을 때마다 스스로에 안 돼!’라고 말하는 거예요. 알았죠? 그럼 한 번 선생님 따라서 말해 볼까요? “안 돼!”

교사 : 선생님이 이 종이랑 스티커를 나눠 줄게요. 여기에다가는 우리 친구들이 안 돼!’라고 말할 때마다 스티커를 한 장씩 붙여 주세요. 알았죠? 이 활동은 여러분에 대한 평가나, 여러분에게 줄 선물과는 전혀 관계가 없어요. 그러니까 우리 한 번 솔직하게 해 보는 거예요. 그럼 이야기 시작할게요.(미소)

지도요령

적절한 수행을 보이는 참가자를 공개적으로 칭찬하여 강화한다.

......................................................................................................

<활동지1> 자기평가지

자기평가지

학년 반 번호 이름:

안 돼!”라고 말하면서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스티커의 개수는 점점 줄여 나야겠지요.

요일 교시

 

 

 

 

 

 

 

요일 교시

 

 

 

 

 

 

 

요일 교시

 

 

 

 

 

 

 

요일 교시

 

 

 

 

 

 

 

요일 교시

 

 

 

 

 

 

 

......................................................................................................

이를 통해 바람직한 수행의 모델을 간접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6) 활동3 : 자기평가 방법(5)

활동목적

자기평가지를 보고 자신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다음 번 수업에 대한 다짐을 하게 한다.

준비물 : <활동지1>자기평가지

지시사항

교사 : 어때요? 스티커 개수가 무엇을 말해 주고 있어요? 우리가 10분 동안에 자꾸만 다른 생각이 들고 의자에서 일어나고 싶었던 횟수죠? 우리 친구들 수업시간에 다른 생각하고 교실을 돌아다녀도 되나요?

학생 : 아니요~.

교사 : 그죠? 그럼 스티커가 적을수록 좋은 거겠다. 그죠? 앞으로 수업시간에는 안 돼~’라는 생각이 들 때마다 노트 한 귀퉁이에 막대 표시를 하나씩 해 보세요. 그 표시들은 늘어나야 하는 걸까요? 점점 줄어들어야 하는 걸까요? 그럼 우리 앞으로 수업시간에 막대를 몇 개 그리게 될지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말해 봅시다.

지도요령

적절한 수행을 보이는 참가자를 공개적으로 칭찬하여 강화한다.

바람직한 수행을 보인 학생의 활동지와 내용을 다른 참가자에게 제시한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수행의 모델을 간접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7) 정리 및 마무리(5)

오늘 배운 전략들 되새기기

교사 : 오늘 어땠어요? 재미있었어요? 우리 오늘 뭐했는지 외쳐볼까요?

교사 : 그래요. 우리 친구들 오늘은곰 세 마리노래도 부르고, 이야기도 들었고요, 스티커도 붙였어요. 중요한 거 뭐가 있었지요?

학생 : 안 돼!

교사 : 맞아요. 앞으로 수업시간에는 안 돼~’라는 생각이 날 때마다 노트 한 귀퉁이에 막대 표시를 하나씩 해 보기로 했죠? 그 표시들은 늘여 나가야 하는 건가요? 점점 줄여 가야 하는 간가요?

학생 : 줄여 가야 해요!

교사 : 우와~ 우리 친구들 잘 이해한 것 같네요. 그래요. 줄여 가야해요. 오늘 우리 친구들 너무너무 애썼어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다음에 배울 내용 예시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