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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22 |
신교의 종교관과 교육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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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교의 종교관
1) 성서와의 직접적 접촉을 중시
① 종교개혁운동은 종교의식과 교회 및 성직자의 권위를 중시하는 카톨릭교회의 형식주의와 권위주의에서 탈피하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 즉 개인의 신앙심과 종교적 체험을 강조한다,
② 그래서 카톨릭의 의식보다는 내적인 경건함이 중시되었고, 성직자의 권위 대신에 성서와의 직접 접촉을 통한 개인의 판단력과 책임감을 중요시했다.
2) 현실생활의 중시
① 신교에 있어서도 영혼의 구원은 최상의 목적이었다.
② 그러나 자아와 현실세계의 부정이나 금욕을 통해 이를 이루려던 카톨릭교회와는 달리 현세의 생활을 인정한다.
③ 선한 의지를 가지고 근면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애타심으로 넘치는 생활을 통해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3) 일과 근면의 중시
① 종교개혁가들은 금욕에 대한 한 방법으로서 일과 근면을 제시했다.
② 그들의 일에 대한 철학은 직업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형성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2. 신교의 교육관
1)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조
① 현세에 있어서의 올바른 삶을 강조하는 프로테스탄트의 입장에서 볼 때 국가나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삶과 종교는 분리될 수 없는 것이었다.
② 그래서 사회, 국가, 교회를 위해 종교적,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교육을 교회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책임으로 여기게 된 것이다.
2) 보편적 의무교육
① 종교개혁가들은 교육이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이므로 계급과 성에 관계없이 보편적이고, 의무적이며,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② 이러한 종교개혁가들의 이상은 근대 공교육제도의 성립에 토대가 되었다.
3. 신교(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영향
1) 대중교육운동 : 교육을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에 누구나 다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아 대중교육운동을 전개했다.
2) 학교체제의 형성 : 교육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의 강조로 인해 모든 지역에서 학교체제가 생겨나게 되었다.
3) 학습자의 존중 : 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를 존중하게 하는 풍토를 조성하였다.
4) 여성의 교육적 지위 향상 : 신교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인정하고 존중하였기 때문에 여성교육과 어린이 교육에 필요한 여교사들의 양성을 권고하였다. 이로 인해 가정교육이 중시되고, 어머니의 교육적 지위도 향상되었다.
5)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 : 신교는 종교교과뿐 아니라 직업과 생활에 필요한 세속교과도 인정하였기 때문에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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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23 |
신교와 구교의 교육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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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교의 교육활동
1) 고타 교육령(1642)
① 루터파 : 독일의 소국 고타 공국의 영주인 에른스트공은 루터파의 신교도로서 루터의 종교개혁정신을 이어받아 교육제도를 정비해, 1642년에 고타 교육령을 발표했다.
② 교육시행령적 성격 : 고타 교육령은 전문 16장과 45조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중앙집권적이고 전제적인 교육시행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③ 내용 : 이 교육령은 취학의 의무, 교과서의 무상배부, 장학제도, 교과과정, 교수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2) 매사추세츠 교육령
① 캘빈파 : 영국에서 신대륙으로 건너간 캘빈교도들은 인간이 신으로부터 구원받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통감하고 교육제일주의를 표방하였다.
② 교육은 국가의 책임 : 그들은 신앙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인식하여 1642년 매사추세츠 교육령을 만들었다.
③ 현대적 공교육의 원리 제시: 이 법령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기관할의 교육에 대하여 책임을 지며, 학부모, 고용주, 소년들을 감독하여 모든 소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한과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등 현대적 공교육제도의 원리를 담고 있다.
<교육령의 비교>
구 분 |
고타교육령(독일) |
매사추세츠 교육령(미국) |
주도자 |
봉건영주 에른스트공 |
청교도 (이민단의 대의원회) |
배 경 |
루터파 |
캘빈파 |
성 격 |
중앙집권적, 전제적 시행령적 성격 |
민주적, 지방분권적 헌법적 성격 |
공통점 |
취학의무의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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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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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설치 의무 규정 ․무상교육제도 |
2. 구교의 교육 활동
1) 개관
① 이는 루터의 개혁운동에 자극된 가톨릭 교회 내부의 개혁 운동으로, 트렌트 종교회의(1545~1563)에 의해 완성되었다.
② 구교의 교육운동은 가톨릭 교회의 교회의식을 재확인하고 명백히 하는데 공헌하였다.
2) 예수회 교단과 교육
① 설립 : 스페인의 귀족 출신인 로욜라(Loyola, 1491~1556)에 의해 1534년 파리에서 창립된 것으로, 엄격한 규율의 군대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② 교육 목적 : 교회와 크리스찬 사회를 이끌어 갈 기독교 신사와 학자의 양성에 주력하여, 중등, 고등교육에 전념했다.
③ 교육 방법 : 강의와 반복의 두 단계로 나누어 전개하되 반복을 특히 강조했다.
④ 교육적 의의 : 전문교육과 대학원 교육의 강화에 이바지했으며, 교사양성에서의 탁월한 공헌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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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24 |
루터의 교육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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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터의 교육관
1) 교육개혁론 : 루터는 성경을 통한 하느님과의 직접적인 교감과 올바른 신앙생활을 구원의 방법으로 내세웠다. 그래서 성경의 이해와 일상생활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학교교육을 주장한다.
2) 국가에 의한 공교육제도 : 루터는 국가의 번영이 국민교육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학교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일은 교회가 아니라 세속의 정부가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보편적 의무교육 : 교육을 인간 구원의 수단이자, 국가 번영의 수단으로 본 루터는 아동의 취학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 루터의 교육이론
1) 아동의 인격을 존중한 교육 : 루터는 “어린이는 신의 선물이다.”라고 하면서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2) 체벌의 반대 : 특히 그는 교수행위에 있어서 매질과 같은 체벌을 반대하고 어린이의 자유로운 성장이 가능하도록 할 것을 강조했다.
3) 가정교육의 중시 : 루터는 아동의 건강한 신체, 경건한 신앙심 등은 가정에서 가장 잘 길러질 수 있다고 보아 가정교육을 중시했다.
4) 교직의 중요성 : 교직은 성서러운 것이어서 금전으로 보상할 수 없는 것이라 하였으며, 교직을 성직과 동등한 차원의 것으로 보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초등교육에서 여교사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5) 교육내용
① 루터는 학교의 교육내용으로 신교의 정신과 인문주의를 결합한 다양하고 풍부한 교과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② 대학의 교과로서 성서연구에 필요한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는 물론이고 수학, 변증법, 수사학, 자연과학, 체육, 음악 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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