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22

신교의 종교관과 교육관

 

 

 

 

 

1. 신교의 종교관

1) 성서와의 직접적 접촉을 중시

종교개혁운동은 종교의식과 교회 및 성직자의 권위를 중시하는 카톨릭교회의 형식주의와 권위주의에서 탈피하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 즉 개인의 신앙심과 종교적 체험을 강조한다,

그래서 카톨릭의 의식보다는 내적인 경건함이 중시되었고, 성직자의 권위 대신에 성서와의 직접 접촉을 통한 개인의 판단력과 책임감을 중요시했다.

2) 현실생활의 중시

신교에 있어서도 영혼의 구원은 최상의 목적이었다.

그러나 자아와 현실세계의 부정이나 금욕을 통해 이를 이루려던 카톨릭교회와는 달리 현세의 생활을 인정한다.

선한 의지를 가지고 근면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애타심으로 넘치는 생활을 통해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3) 일과 근면의 중시

종교개혁가들은 금욕에 대한 한 방법으로서 일과 근면을 제시했다.

그들의 일에 대한 철학은 직업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형성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2. 신교의 교육관

1)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조

현세에 있어서의 올바른 삶을 강조하는 프로테스탄트의 입장에서 볼 때 국가나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삶과 종교는 분리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래서 사회, 국가, 교회를 위해 종교적,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교육을 교회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책임으로 여기게 된 것이다.

2) 보편적 의무교육

종교개혁가들은 교육이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이므로 계급과 성에 관계없이 보편적이고, 의무적이며,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종교개혁가들의 이상은 근대 공교육제도의 성립에 토대가 되었다.

 

3. 신교(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영향

1) 대중교육운동 : 교육을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에 누구나 다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아 대중교육운동을 전개했다.

2) 학교체제의 형성 : 교육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의 강조로 인해 모든 지역에서 학교체제가 생겨나게 되었다.

3) 학습자의 존중 : 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를 존중하게 하는 풍토를 조성하였다.

4) 여성의 교육적 지위 향상 : 신교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인정하고 존중하였기 때문에 여성교육과 어린이 교육에 필요한 여교사들의 양성을 권고하였다. 이로 인해 가정교육이 중시되고, 어머니의 교육적 지위도 향상되었다.

5)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 : 신교는 종교교과뿐 아니라 직업과 생활에 필요한 세속교과도 인정하였기 때문에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서양교육사23

신교와 구교의 교육활동

 

 

 

 

 

1. 신교의 교육활동

1) 고타 교육령(1642)

루터파 : 독일의 소국 고타 공국의 영주인 에른스트공은 루터파의 신교도로서 루터의 종교개혁정신을 이어받아 교육제도를 정비해, 1642년에 고타 교육령을 발표했다.

교육시행령적 성격 : 고타 교육령은 전문 16장과 45조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중앙집권적이고 전제적인 교육시행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내용 : 이 교육령은 취학의 의무, 교과서의 무상배부, 장학제도, 교과과정, 교수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2) 매사추세츠 교육령

캘빈파 : 영국에서 신대륙으로 건너간 캘빈교도들은 인간이 신으로부터 구원받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통감하고 교육제일주의를 표방하였다.

교육은 국가의 책임 : 그들은 신앙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인식하여 1642년 매사추세츠 교육령을 만들었다.

현대적 공교육의 원리 제시: 이 법령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기관할의 교육에 대하여 책임을 지며, 학부모, 고용주, 소년들을 감독하여 모든 소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한과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등 현대적 공교육제도의 원리를 담고 있다.

 

 

<교육령의 비교>

구 분

고타교육령(독일)

매사추세츠 교육령(미국)

주도자

봉건영주 에른스트공

청교도 (이민단의 대의원회)

배 경

루터파

캘빈파

성 격

중앙집권적, 전제적

시행령적 성격

민주적, 지방분권적

헌법적 성격

공통점

취학의무의 규정

차이점

 

학교설치 의무 규정

무상교육제도

 

2. 구교의 교육 활동

1) 개관

이는 루터의 개혁운동에 자극된 가톨릭 교회 내부의 개혁 운동으로, 트렌트 종교회의(15451563)에 의해 완성되었다.

구교의 교육운동은 가톨릭 교회의 교회의식을 재확인하고 명백히 하는데 공헌하였다.

2) 예수회 교단과 교육

설립 : 스페인의 귀족 출신인 로욜라(Loyola, 14911556)에 의해 1534년 파리에서 창립된 것으로, 엄격한 규율의 군대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교육 목적 : 교회와 크리스찬 사회를 이끌어 갈 기독교 신사와 학자의 양성에 주력하여, 중등, 고등교육에 전념했다.

교육 방법 : 강의와 반복의 두 단계로 나누어 전개하되 반복을 특히 강조했다.

교육적 의의 : 전문교육과 대학원 교육의 강화에 이바지했으며, 교사양성에서의 탁월한 공헌을 세웠다.

 

 

 

 

 

 

서양교육사24

루터의 교육사상

 

 

 

 

 

1. 루터의 교육관

1) 교육개혁론 : 루터는 성경을 통한 하느님과의 직접적인 교감과 올바른 신앙생활을 구원의 방법으로 내세웠다. 그래서 성경의 이해와 일상생활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학교교육을 주장한다.

2) 국가에 의한 공교육제도 : 루터는 국가의 번영이 국민교육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학교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일은 교회가 아니라 세속의 정부가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보편적 의무교육 : 교육을 인간 구원의 수단이자, 국가 번영의 수단으로 본 루터는 아동의 취학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 루터의 교육이론

1) 아동의 인격을 존중한 교육 : 루터는 어린이는 신의 선물이다.”라고 하면서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2) 체벌의 반대 : 특히 그는 교수행위에 있어서 매질과 같은 체벌을 반대하고 어린이의 자유로운 성장이 가능하도록 할 것을 강조했다.

3) 가정교육의 중시 : 루터는 아동의 건강한 신체, 경건한 신앙심 등은 가정에서 가장 잘 길러질 수 있다고 보아 가정교육을 중시했다.

4) 교직의 중요성 : 교직은 성서러운 것이어서 금전으로 보상할 수 없는 것이라 하였으며, 교직을 성직과 동등한 차원의 것으로 보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초등교육에서 여교사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5) 교육내용

루터는 학교의 교육내용으로 신교의 정신과 인문주의를 결합한 다양하고 풍부한 교과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대학의 교과로서 성서연구에 필요한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는 물론이고 수학, 변증법, 수사학, 자연과학, 체육, 음악 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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