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1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

 

 

 

 

 

1. 교육의 목적

1) 인간관 : 기독교는 인간이 원죄를 가지고 있다는 성악설적인 입장을 취한다.

2) 교육의 궁극적 목적 : 모든 육신과 물질을 포함한 세속적 욕망을 제거함으로써 보다 높은 차원의 생활, 즉 내세의 생활을 준비하는데 있었다.

3) 교육의 직접적 목적 : 교육의 직접적 목적은 도덕적 훈련과 신체적 단련, 즉 단식, 육체적 고통, 수면을 적게 하는 것 등으로 욕망을 제거하여 정신적 성장과 영혼의 순화를 꾀하는데 있었다.

2. 수도원 교육의 발달

1) 기독교인들의 금욕주의는 학교의 조직적인 발달이 수도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했다.

2) 수도원이 교육의 중심이 되면서 지나친 육체의 고통을 통한 금욕 대신에 의무와 일로써 대신하는 풍조가 생겨나게 됐다.

 

3. 지적심미적 교육의 쇠퇴

1) 이와 같은 기독교적 입장은 중세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그리스와 로마 교육의 지적이고 심미적인 측면에 대해 무관심하게 만들었다.

2) 그래서 종래에 중시되었던 지적 교과나 수사학, 체육, 예술 등은 교육의 세계에서 멀어져 갔다.

3) 인간의 자연적 욕구나 흥미는 억압되고, 개성의 발전이나 미적 개발은 죄악시되었다. 그리하여 그리스의 자유적이고 인문주의적인 교육과, 로마의 실제적이고 사회적인 교육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종교적 단련과 수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서양교육사12

중세의 교회학교

 

 

 

 

 

1. 문답학교

1) 설립목적 : 이 학교는 후사도시대인 2세기경부터 일반 대중과 이교도를 기독교도화하기 위해 각지의 교회 소재지에 생겨난 것이다.

2) 입학자격 : 남녀노소 누구나 입학할 수 있었으며, 이 학교를 거처야 세례를 받고 교회의 정식 구성원이 될 수 있었다.

3) 교육내용 : 문답학교에서는 읽기, 쓰기 등의 지식은 가르치지 않았으며, 다만 기독교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하나님, 예수, 구원, 부활 등에 관한 기본교리만 가르쳤다.

 

2. 문답교사학교(고급문답학교)

1) 설립목적 : 이것은 주로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크 등의 동방에서 발달된 것으로 문답학교의 교사와 지도자의 양성을 위해 세워진 것이다.

2) 교육내용 : 문답학교의 교사들이 기독교 교리를 논증하고 옹호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갖추게 하기 위해 신학을 비롯하여 철학, 수사학, 천문학, 문학, 역사학 등을 가르쳤다.

3) 특징 : 동방에서 발달한 이 학교는 기독교의 교리와 그리스의 철학이 교섭하고 융합되기 시작한 주요 교육기관이기도 했다.

3. 본산학교

1) 설립목적 : 이 학교는 주교나 감독이 거주하는 각 교구의 본산 소재지에 세운 학교로, 교회의 지도자 즉 성직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중세 기독교 학교 중에서 가장 수준 높은 고등교육기관이었다.

2) 교육내용 : 교육내용은 고등한 수준의 신학, 철학, 수학, 문학, 예술 등이었다.

3) 스콜라 철학의 온상지 : 중세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틀을 마련한 스콜라 철학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되었기 때문에 본산학교를 스콜라 철학의 온상지라고도 한다.

4) 전개와 발전 : 4-5세기경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지에서 발달한 본산학교는 11-12세기경에 전성기를 이루었으며, 프랑스 혁명 직후까지도 존속하였다

 

 

서양교육사13

수도원 학교

 

 

 

 

 

1. 설립과 전개

1) 원래 수도원은 수도사들의 공동집단소로 기독교 정신에 의하여 신앙금욕, 은둔생활을 하기 위하여 시작된 것이다.

2) 기독교 수도원의 창시자는 이탈리아의 성 베네딕트로서, 그가 529년 남 이탈리아 몬테카지노산에 세운 성 베네딕트 수도원이 최초의 수도원이다.

3) 수도원학교는 7-10세기경에 전성기를 이루었으며, 종교개혁에 이르기까지 서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였다.

 

2. 교육목적과 과정

1) 교육목적 : 수도원학교는 수도사의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수도원 내에 설립되었다. 그러나 수도원학교가 점차 중세사회에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게 되면서 중세 후기에는 일반 자제들의 교육도 담당하였다.

2) 과정: 수도원의 과정은 둘로 나누어져 있었다.

내교 : 수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외교 : 일반인을 교육하기 위한 과정으로, 외교에서 수학하는 아동들을 외원이라고 하였다.

 

3. 교육과정과 내용

1) 초등과정 : 초등과정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 교과와 음악, 라틴어, 문법 등을 가르쳤다.

2) 고등과정 : 고등과정에서는 3(문학, 수사학, 논리학)4(산술, 기하, 천문, 음악) 등으로 구성된 7자유과를 가르쳤다.

4. 교육방법

1) 수도원의 교육방법은 수도원 자체의 금욕주의 전통으로 인해 대단히 엄격하고 금욕적인 것이었다.

2) 훈련은 매우 엄격하였으며, 단식과 고행 등 금욕생활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적 도야를 중시하였다.

3) 가르치는 방법은 지극히 단순해서 주입식이 아니면 간단한 질문에 대답을 하는 문답식에 의존하였고, 또 신의 계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명상과 사색, 침묵이 강조되었으며, 직관이 중시되었다.

 

5. 교육사적 의의

1) 수도원은 중세문화를 보존하고 스콜라 철학의 발전에 공헌했으며, 이를 통해 중세대학의 발전에 공헌했다.

2) 또한 농경, 목공, 야금, 직물 등의 노동을 통해 여러 기술을 전수하였고, 수많은 고전을 필사하고 보존하여 고대의 문화를 전하였다.

 

 

 

서양교육사14

스콜라 철학과 그 영향

 

 

 

 

 

1. 스콜라 철학의 등장배경

1) 12세기 초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인해 교회의 권위가 큰 손상을 입게 되자 교회의 교리에 대한 민중의 비판적인 회의가 생겨나게 되었다.

2) 특히 십자군 원정으로 인한 사라센 문화의 유입은 잠자는 유럽의 지성인들을 자극하여 이성에 눈을 뜨게 하여, 기독교 교리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3) 이처럼 기독교 교리체계가 회의를 받게 되고 교회가 위기에 처하게 되자 기독교 교리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기독교 신앙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학문적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런 움직임이 바로 스콜라 철학이다.

 

2. 스콜라 철학의 의미

1) 스콜라 철학은 11세기부터 15세기까지 중세 유럽의 본산학교나 수도원학교에서 활기를 띠었던 철학적 방법과 경향을 가리키는 말이다.

2) 기독교의 교리를 이성적, 논리적, 철학적으로 설명하고 기초를 세워 기독교의 신앙적 권위를 회복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3. 스콜라 철학의 특징-이성적논리적 접근

1) 스콜라 철학은 논리학의 선구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무기로 하여 교회교리를 변증하려고 한 점에 기본적인 특징이 있다.

2) 이론에 의해 신앙을 변호하고, 철학에 의해 교회를 옹호하며, 논리에 의해 이단을 없애자는 것이 스콜라 철학자들의 관심사였다.

3) 예정설, 삼위일체설, 자유의지문제 등 기독교 교리를 적절한 철학적인 명제로 환원하여 조화로운 체계를 이루도록 하여, 정통적인 교회의 주장에 반대하는 의견에 해답을 제공하고 비정통적인 해석을 논박하는 것이 그들의 연구내용이었다.

 

4. 스콜라 철학의 교육론

1) 교육목적

스콜라 철학의 교육목적은 신앙의 정당성을 지지하기 위한 이성적 능력의 개발과 기독교적 지식의 체계화였다.

그래서 교육은 단순한 믿음의 주입에서 지적인 훈련으로 그 성격이 바뀌었으며, 논쟁력의 개발과 지식체계의 숙달 등에 중점을 두었다.

2) 교육내용

교육내용은 과목에 대한 지식을 줄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 대한 비판, 검토, 분석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리스 철학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었으며, 종교철학과 신학 및 변증법적 훈련이 부과되었다.

3) 교육방법

교육방법은 교과서에 대한 주해와 용어의 해설이 강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논리적인 사고의 훈련을 위해 문답과 토론이 사용되었다.

한 이론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증거제시와 방대의견에 대한 논리적 반박의 훈련을 통해 연역적 사고와 삼단논법을 포함한 변증법적 훈련을 받게 되었다.

 

5. 스콜라 철학의 교육적 의의

1) 논리적인 접근방법 : 스콜라 철학의 논리적 접근방법은 학생들에게 연역적 사고와 삼단논법을 포함한 변증법적인 훈련을 받게 하여, 중세의 지적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2) 중세 대학의 성립에 자극제 역할 : 이러한 스콜라 철학의 지적 특성은 중세 대학의 성립을 자극했다.

 

 

 

서양교육사15

중세의 기사도 교육

 

 

 

 

 

1. 기사 교육의 성립

1) 기사계급은 10세기경 봉건제도가 성립되면서 나타난 상류계층의 무사계급으로, 왕을 제외한 모든 계층의 종신계급을 총칭하는 말이다. ‘기사도란 이들 기사계급의 특유한 생활규범을 말한다.

2) 이러한 기사들은 호전적이고 야만적이어서, 평상시에는 싸움을 일삼거나 생산계급과 여자를 포함한 약자를 괴롭히는 일이 잦았다.

3) 교회는 그러한 기사들의 행동을 규제하고 생산층인 소작인들과 노예를 보호하기 위해 신의 평화라는 법령을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4) 이것은 수요일에서 일요일까지, 크리스마스에서 16일까지, 그리고 수확의 계절 중에는 싸움을 금지하는 선언이었는데,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12-13세기경에는 기사들의 행동규범인 기사도가 확립하게 되었다.

 

2. 기사교육의 목적

1) 기사교육의 교육목적은 기독교적 무사를 기르는 것이었으므로, 무사에게 필요한 미덕과 전투기술을 가르치는 동시에 기독교적 봉사정신의 요소를 가르쳤다.

2) 기사에게 요구되는 무사로서의 미덕은 용기, 충성, 명예, 관용이며 사회적 미덕은 예절, 공손, 자비였다.

3) 기사는 봉건영주에게 봉사하는 전사였으며, 교회를 지키고, 약자를 돕고, 부인을 존경하는 신사가 되어야 했다.

 

3. 기사교육제도의 내용

1) 가정교육의 시기

봉건귀족의 아들은 출생에서 6세에 이르기까지 가정에서 모친이나 시녀의 손에서 양육된다.

이때는 도덕적종교적육체적 훈련의 기초, 즉 예의범절, 윗사람에 대한 순종의 미덕, 경건한 신앙심을 배운다.

2) 시동시기

7세에서 13세까지는 영주의 궁정에 들어가 군주나 귀족, 그리고 귀부인의 시종을 하면서 상류사회의 예법과 풍습을 배우는 한편, 초보적인 읽기와 쓰기, 노래와 시, 악기 등을 배운다.

무술의 기초와 미덕을 배우기 위한 종교교육도 강조된다.

3) 종자의 단계

14세에서 20세까지의 단계로 영주의 시중을 들면서 기사가 되기 위한 소양을 교육받았다.

교육내용은 기사로서 실전에 필요한 7예인 승마, 수영, 궁술, 검술, 수렵, 장기, 시짓기를 배웠으며, 이외에도 음악과 무용 및 기사의 용어인 프랑스어를 배웠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21세가 되면 대축제일에 영주나 교회의 지도자 앞에서 기사입문식을 갖고 정식으로 기사가 되었다.

 

4. 기사교육의 특징

1) 귀족교육 : 기사교육은 귀족 남자 아이에 국한된 귀족 교육인 동시에 계급교육이었다.

2) 실생활 중심의 교육

기사교육은 활동중심 교육과정으로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원리에 입각한 것이다.

책을 통한 것이나 강의를 통한 것 같은 대리적 경험을 통한 교육은 없었고, 모든 것은 직접 경험을 통하여 배웠다.

3) 체육교육의 중시 : 기사교육은 지식교육은 최대한 줄이고 군사기술의 일부로서 체육을 강조했는데, 이는 체육이 무시되던 중세의 교육에 있어서 특이한 점이라 할 수 있다.

 

 

서양교육사16

중세의 시민학교

 

 

 

 

 

1. 시민계급과 자유시의 형성

1) 1096년에 시작하여 1270년에 이르기까지 감행된 십자군 전쟁의 결과, 동서간의 교류와 무역이 성행하게 되었고, 상공업에 종사하는 신흥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신흥 상업도시가 발달하게 되었다.

2) 이들 신흥시민계급들은 그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활동을 조합을 이루어서 행하였는데, 상인조합과 기술조합 등 두 가지 형태의 조합이 있었다.

 

2. 조합학교의 형성

1) 조합학교의 등장배경 : 이들 새로운 시민계급은 그 때까지 이루어진 승려나 기사계급의 교육과는 다른 종류의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자신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에서 조합학교를 만들게 되었다.

2) 교육목적과 내용

조합학교는 조합원의 자제를 교육시켜 상공인으로서의 직업준비를 갖추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여기서는 직업교육뿐 아니라 기초교육으로 모국어로 읽고 쓰기, 계산하기를 포함하였고, 종교적인 것도 가르쳤다.

 

3. 조합학교의 형태

1) 상류층 학교

라틴어 학교(Latin school): 상류층 자제들이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학교로 독일에서 주로 발달하였다.

공중학교(Public school): 영국에서 발달한 상류층 교육기관이다.

2) 보통 교육

독일어 학교 및 습자학교 : 독일 지방에 발달했던 독일어 학교, 습자학교는 상업용의 독서, 산술을 가르치는 학교로 유명했다.

시민학교 : 이들 학교는 실무의 직업 교육을 위한 준비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실용성이 강조되었으며, 모국어의 기본 교육을 하였다.

 

4. 도제교육

1) 도제교육의 의미

중세초기 직업교육은 단순히 개별적으로 모방을 통해서 계승하는 것이 일반형태였다.

자유도시가 생기고 조합이 발달한 다음에는 직업에 종사하는 기술도 단순히 개별적인 전승에 그치지 않고, 그 조합에서 규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습득하도록 제도화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중세 후기에 들어 확립된 도제교육제도이다.

2) 도제교육의 형태

조합의 모든 성원은 도제와 직공, 그리고 장인의 세 계층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이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직업인이 될 수 있었다.

이러한 도제교육제도는 중세에 있어 직업교육과 기술발전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그 전통은 19세기 근대학교의 체계적인 직업교육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서양교육사17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1. 대학의 등장배경

1) 고대그리스 문화의 유입 : 십자군 원정으로 사라센 문화와 접촉하게 되자 그곳에 전수되어 있던 고대 그리스 문화가 유입되기 시작하여 철학과 법학, 의학의 서적들이 다시 소개되기 시작했다.

2) 새로운 지식의 유입 : 이 과정에서 사라센 문화가 발전시킨 산술과 자연과학을 위시한 새로운 지식이 대량으로 유입되어 왔다.

3) 지적 탐구심의 성장 : 이런 배경 속에서 스콜라 철학의 지적 훈련을 통해 성장해 있던 지식인층의 지적 탐구심이 확산되어 새로운 학문과 지식을 배우고 전하려는 학생과 교사의 집단이 생겨나게 되었다.

 

2. 대학의 성격

1) 법인단체 : 중세의 대학은 모든 외부의 통제, 국왕, 교회, 시 당국 등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자유로운 단체였다.

2) 조합의 형성 : 새로운 학문을 가르치고 배우려는 사람들은 각기 학생조합과 교수조합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대학은 이러한 조합의 결합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3) 유니버시티(university)와 칼리지(college)의 유래

유니버시티 : 유니버시티는 그 본래의 뜻이 전체라는 의미였으나, 중세에 와서는 도시의 사회나 조합에 적용되었다. , 유니버시티는 교수와 학생의 조합이라는 의미였다.

칼리지 : 칼리지는 학생들이 기숙하는 곳에서 시작된 것으로, 학생들을 같은 곳에 모아 놓은 것이 교수에 효과적임이 발견되자, 하나의 교수단위로 발전하여 단과대학이 되었다.

 

3. 중세대학의 종류

1) 볼로냐 대학 : 볼로냐는 북부 이탈리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원래부터 법에 강한 로마의 전통을 이어 오고 있었다. 도시의 발달로 도시의 세력이 교황과 황제의 세력과 충돌할 때 이들 도시들은 법률에 대한 관심과 탐구가 행해져 볼로냐의 대학은 법률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2) 파리대학 : 파리에 있던 노트르담 승원학교가 일찍부터 학문의 중심지로 뛰어난 신학자를 배출해 왔기 때문에 신학과 철학의 대학으로 발전했다.

3) 살레르노 대학 : 살레르노 대학은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하여 동부 그리스와 근접하고 있는 기후 좋은 요양지에서 성립하였다. 이 곳은 일찍부터 요양지라 건강과 의학에 관심이 높아 의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4. 중세대학의 특권

1) 각종 부담의 면제 : 독립된 사회였던 대학은 병역, 복역, 세금에서 면제되었다.

2) 치외법권적 특권 : 대학관계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대학 자체 내의 재판권을 인정받는 등 치외법권적인 특권을 누리고 있었다.

3) 학위수여권 : 대학은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는 오늘날에 있어서도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4) 기타의 특권 : 그 외에도 자유여행권, 총학장 선출의 자치권 등이 인정되고 있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