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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8 |
고대 로마의 특성과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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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마 고유의 특성
1) 실용적 지식의 중시 : 그리스인들이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고 사색과 명상, 미의 추구, 지식의 이론적 추구에 관심을 쏟았던 것에 비해, 국가 건설에 열중했던 로마인들은 그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을 중요시했다.
2) 12동판법의 교육 : 그래서 로마인들은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위해 음악과 체육을 중시했던 그리스인들과는 달리 12동판법을 도덕교육의 중추로 삼았다.
3) 법률과 응용과학의 중시 : 철학 대신 법률이 강조되었고, 순수과학 대신에 의학, 건축, 기계 등의 실용적 응용과학을 더 중시했다.
2.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1) 공화정시대 : 공화정시대는 로마교육이 순수하게 자기 민족의 문화에 의해 유지되었던 초기 로마 시대이다.
2) 제정시대 : 제정시대는 기원전 31년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까지를 가리키며,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의 영향에 의해 그리스화된 로마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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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9 |
고대 로마의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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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화정시대의 교육
1) 교육목적 : 최고의 교육목적은 용감한 군인과 근면하고 의무감이 강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2) 가정교육 중심
① 이 시기에는 교육적 이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학교교육은 아직 발달하지 못했다.
② 가정이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소였으며, 가정교육의 중심은 어머니였다.
③ 가정 이외에 소년을 위한 교육의 장소는 병사, 공회소, 농장, 가게 등이었는데, 이 곳에서 생활교육이 이루어졌다.
④ 소녀들의 교육은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가정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품성과 길쌈 등의 가사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었다.
3) 교육내용
① 3R's : 소년들은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읽기, 쓰기, 셈하기(3 R's)를 배웠다.
② 12동판법: 특기할만한 것은 공적․사적인 면에서의 관계와 개인의 권리를 명시한 12동판법을 도덕교육의 충추로 여겨 가르쳤다는 점이다.
2. 제정 시대의 교육
1) 그리스 문화의 영향 : 그리스를 정복한 후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로마는 지적, 심미적 탐구에 빠져 개인주의, 향락주의, 주지주의 경향을 띠어 갔다. 그중 고대 그리스의 영향이 가장 컸던 영역이 웅변이었다.
2) 교육의 목적 - 웅변인
① 로마의 웅변인은 소피스트 시대의 이상인 변론을 잘 하는 사람과 그리스 초기의 조화된 인간상의 이상, 그리고 순수 로마적인 도덕성이 혼합된 것이다.
② 로마의 교육 저술가들이 웅변가는 ‘좋은 사람’이어야 함을 제1의 원칙으로 내세우는 것은, 웅변가가 그리스의 인문주의적 성격과 로마의 도덕적 성품의 결합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3) 학교제도의 형성
① 제정시대의 황제들은 국가의 통치체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교육을 장려하여 고등교육기관인 수사학교를 직접 설립하기도 했다.
② 그 결과 학교교육은 초․중․고등의 3단계의 형식을 이루면서 발전해 갔다.
4) 교육기관
① 초등학교(Ludus)
㉠ 12동판법과 읽기, 쓰기, 셈하기의 초보적인 지식을 가르쳤으며, 법 중심적 사고 때문에 정서 및 음악교육은 실시하지 않았다.
㉡ 이 시기의 교육은 중등교육에 치중되어 있어 3R's을 주로 가르치는 이 학교는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다.
② 문법학교
㉠ 공화정 말기에 등장한 문법학교는 사립 중등교육기관이었으나 정부의 보조가 있어 충실하게 발전하였다.
㉡ 그리스와 라틴 문법과 시문학에 대해 가르쳤으며, 로마의 역사와 지리도 중요한 교육내용이다.
㉢ 고등교육을 위한 예비기관으로 운영되는 경우 7자유과 즉 3학(문학, 수사학, 논리학), 4과(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의 기초적인 내용을 가르쳤다.
③ 수사학교, 법률학교
㉠ 고등교육기관으로 수사학교와 법률학교가 있었는데 수사학교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황제의 많은 보조금과 지원으로 발전하였다.
㉡ 교육목적: 수사학교는 로마사회의 이상적 인간상인 웅변가의 양성이 목적이었다.
㉢ 교육내용: 교육내용으로서는 수사학과 웅변술이 가장 중시되었고, 교양으로 라틴어와 그리스어 문법, 로마법, 자연과학 등을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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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10 |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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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케로(Cicero)의 교육사상
1) 개요
① 키케로는 공화정 말기 통령을 지낸 정치가이자 웅변가로, 로마 교육에 있어 그리스적인 영향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학자이다.
② 그의 사상은 그의 저서인 『웅변론』에 잘 나타나 있다.
2) 교육의 목적 : 키케로가 내세운 실제적인 교육의 목적은 그가 『웅변론』에서 내세운 웅변가의 육성이다.
3) 웅변가의 자질
① 웅변가는 선천적인 소질이 있어야 한다.
② 선천적인 소양을 발휘시키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문화 일반에 대한 넒은 지식이다.
③ 그 지식은 철학, 정치, 시, 법, 그리고 인간성과 사물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며, 또한 좋은 음성과 설득력있는 몸짓에 대한 연습도 포함한다.
2. 퀸틸리아누스(Quintillianus)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① 그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나며, 이와 같은 선천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을 교육으로 보았다.
② 선천적인 능력이 잘 계발된 인간이 웅변인이라고 하여 웅변가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웅변가의 특성 : 그가 생각한 웅변가란 변론에 있어 탁월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고결하며 정신적으로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3) 조기교육론 : 그는 어릴 때의 도덕교육과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 교육방법론
① 체벌에 반대 : 때리는 것은 어린이를 모욕하고 불쾌하게 하며, 그 결과로 열등감, 공포, 정신적 불안에 빠지게 하여 교육적 효과가 없다고 지적하며 체벌에 반대했다.
② 개성화의 원리 : 개성이 다른 아동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교육방법을 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교사의 첫째 임무가 아동의 각기 다른 능력과 성향을 가려내는 것이라고 했다.
③ 경쟁의식의 이용 : 교육의 한 방법으로 경쟁의식을 이용하면 좋겠다고 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사랑과 칭찬이 좋다고 하였다.
5) 교사의 자질 : 교사는 품성이 높고 온화하며 모범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6) 교사의 태도
① 교사는 아동에게 친자녀와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② 교사는 분노의 정을 갖지 말아야 한다.
③ 교사는 교정을 해줄 때 비난해서는 안된다.
④ 교사의 태도는 너무 엄격해서는 안된다.
7) 『웅변교수론』
① 퀸틸리아누스의 대표적인 저술로 로마인의 이상과 실천이 구현된 책이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② 이는 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탐색을 담고 있는 최초의 교육저서로서 후세의 인문주의 교육론자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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