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8

고대 로마의 특성과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1. 로마 고유의 특성

1) 실용적 지식의 중시 : 그리스인들이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고 사색과 명상, 미의 추구, 지식의 이론적 추구에 관심을 쏟았던 것에 비해, 국가 건설에 열중했던 로마인들은 그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을 중요시했다.

2) 12동판법의 교육 : 그래서 로마인들은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위해 음악과 체육을 중시했던 그리스인들과는 달리 12동판법을 도덕교육의 중추로 삼았다.

3) 법률과 응용과학의 중시 : 철학 대신 법률이 강조되었고, 순수과학 대신에 의학, 건축, 기계 등의 실용적 응용과학을 더 중시했다.

 

2.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1) 공화정시대 : 공화정시대는 로마교육이 순수하게 자기 민족의 문화에 의해 유지되었던 초기 로마 시대이다.

2) 제정시대 : 제정시대는 기원전 31년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까지를 가리키며,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의 영향에 의해 그리스화된 로마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이다.

 

 

서양교육사9

고대 로마의 교육

 

 

 

 

 

1. 공화정시대의 교육

1) 교육목적 : 최고의 교육목적은 용감한 군인과 근면하고 의무감이 강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2) 가정교육 중심

이 시기에는 교육적 이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학교교육은 아직 발달하지 못했다.

가정이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소였으며, 가정교육의 중심은 어머니였다.

가정 이외에 소년을 위한 교육의 장소는 병사, 공회소, 농장, 가게 등이었는데, 이 곳에서 생활교육이 이루어졌다.

소녀들의 교육은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가정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품성과 길쌈 등의 가사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었다.

3) 교육내용

3R's : 소년들은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읽기, 쓰기, 셈하기(3 R's)를 배웠다.

12동판법: 특기할만한 것은 공적사적인 면에서의 관계와 개인의 권리를 명시한 12동판법을 도덕교육의 충추로 여겨 가르쳤다는 점이다.

 

2. 제정 시대의 교육

1) 그리스 문화의 영향 : 그리스를 정복한 후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로마는 지적, 심미적 탐구에 빠져 개인주의, 향락주의, 주지주의 경향을 띠어 갔다. 그중 고대 그리스의 영향이 가장 컸던 영역이 웅변이었다.

2) 교육의 목적 - 웅변인

로마의 웅변인은 소피스트 시대의 이상인 변론을 잘 하는 사람과 그리스 초기의 조화된 인간상의 이상, 그리고 순수 로마적인 도덕성이 혼합된 것이다.

로마의 교육 저술가들이 웅변가는 좋은 사람이어야 함을 제1의 원칙으로 내세우는 것은, 웅변가가 그리스의 인문주의적 성격과 로마의 도덕적 성품의 결합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3) 학교제도의 형성

제정시대의 황제들은 국가의 통치체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교육을 장려하여 고등교육기관인 수사학교를 직접 설립하기도 했다.

그 결과 학교교육은 초고등의 3단계의 형식을 이루면서 발전해 갔다.

4) 교육기관

초등학교(Ludus)

12동판법과 읽기, 쓰기, 셈하기의 초보적인 지식을 가르쳤으며, 법 중심적 사고 때문에 정서 및 음악교육은 실시하지 않았다.

이 시기의 교육은 중등교육에 치중되어 있어 3R's을 주로 가르치는 이 학교는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다.

문법학교

공화정 말기에 등장한 문법학교는 사립 중등교육기관이었으나 정부의 보조가 있어 충실하게 발전하였다.

그리스와 라틴 문법과 시문학에 대해 가르쳤으며, 로마의 역사와 지리도 중요한 교육내용이다.

고등교육을 위한 예비기관으로 운영되는 경우 7자유과 즉 3(문학, 수사학, 논리학), 4(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의 기초적인 내용을 가르쳤다.

수사학교, 법률학교

고등교육기관으로 수사학교와 법률학교가 있었는데 수사학교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황제의 많은 보조금과 지원으로 발전하였다.

교육목적: 수사학교는 로마사회의 이상적 인간상인 웅변가의 양성이 목적이었다.

교육내용: 교육내용으로서는 수사학과 웅변술이 가장 중시되었고, 교양으로 라틴어와 그리스어 문법, 로마법, 자연과학 등을 가르쳤다.

 

 

서양교육사10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1. 키케로(Cicero)의 교육사상

1) 개요

키케로는 공화정 말기 통령을 지낸 정치가이자 웅변가로, 로마 교육에 있어 그리스적인 영향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학자이다.

그의 사상은 그의 저서인 웅변론에 잘 나타나 있다.

2) 교육의 목적 : 키케로가 내세운 실제적인 교육의 목적은 그가 웅변론에서 내세운 웅변가의 육성이다.

3) 웅변가의 자질

웅변가는 선천적인 소질이 있어야 한다.

선천적인 소양을 발휘시키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문화 일반에 대한 넒은 지식이다.

그 지식은 철학, 정치, , , 그리고 인간성과 사물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며, 또한 좋은 음성과 설득력있는 몸짓에 대한 연습도 포함한다.

 

2. 퀸틸리아누스(Quintillianus)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그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나며, 이와 같은 선천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을 교육으로 보았다.

선천적인 능력이 잘 계발된 인간이 웅변인이라고 하여 웅변가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웅변가의 특성 : 그가 생각한 웅변가란 변론에 있어 탁월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고결하며 정신적으로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3) 조기교육론 : 그는 어릴 때의 도덕교육과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 교육방법론

체벌에 반대 : 때리는 것은 어린이를 모욕하고 불쾌하게 하며, 그 결과로 열등감, 공포, 정신적 불안에 빠지게 하여 교육적 효과가 없다고 지적하며 체벌에 반대했다.

개성화의 원리 : 개성이 다른 아동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교육방법을 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교사의 첫째 임무가 아동의 각기 다른 능력과 성향을 가려내는 것이라고 했다.

경쟁의식의 이용 : 교육의 한 방법으로 경쟁의식을 이용하면 좋겠다고 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사랑과 칭찬이 좋다고 하였다.

5) 교사의 자질 : 교사는 품성이 높고 온화하며 모범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6) 교사의 태도

교사는 아동에게 친자녀와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교사는 분노의 정을 갖지 말아야 한다.

교사는 교정을 해줄 때 비난해서는 안된다.

교사의 태도는 너무 엄격해서는 안된다.

7) 웅변교수론

퀸틸리아누스의 대표적인 저술로 로마인의 이상과 실천이 구현된 책이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는 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탐색을 담고 있는 최초의 교육저서로서 후세의 인문주의 교육론자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