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18

르네상스와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1. 르네상스의 의미

1) 르네상스 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수립하려는 운동이었다.

2) 그 근본정신은 중세의 기독교적인 압박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연스런 욕구의 표현과 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본위주의 또는 인문주의에 있다

 

중 세

신 중심주의

내세주의

금욕주의

초자연주의

권위주의

집단주의

르네상스

인간중심주의

현세인정

쾌락인정

자연주의

자유주의

개인주의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1) 인간중심주의

신중심, 내세중심주의인 중세의 압박에서 벗어나고자 한 인문주의는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인간 자신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신뢰하고, 내세보다 현세의 삶을 찬미하려고 했다.

인간은 무한한 자유의 존재이고 소우주라는 헬레니즘의 인간중심주의를 부활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2) 전인적 인간교육 이념의 형성

인간 자아의 존엄성과 그의 실현을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는 인간교육으로 발아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위한 전인적인 인간교육 이념이 형성되었다.

초기 이태리의 인문주의는 이 이념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간 사고의 자유와 선택의 자유를 강조했다.

3) 고전중심의 교육 : 인간의 지적도덕적 능력이 개발되어야 인간의 자유가 확보될 수 있다고 본 인문주의자들은 고전을 통해 이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고전을 중시했다.

4) 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

비직업적비전문적 교양교육으로 통치계급에 필요한 덕과 교양을 추구한 초기 인문주의는 상류사회의 인간으로서 인문적 재능을 지닌 정치지도자를 이상적 인간으로 간주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문학의 연구가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인간적 자질 및 특성의 개발, 인간관계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 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을 지향했다.

5) 자유교과의 변화

고대와 중세의 자유교과는 3학에 해당되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과 4과에 해당하는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인문주의자들도 이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나 문법과 수사학의 내용을 그리스 학문보다 라틴학문의 연구에 더욱 의존하고 4과와 관련되는 과학과 수학에는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인문학의 연구를 더 중시했기 때문에 과학적 문화와 과학적 접근방법의 발전에는 소극적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당시 대학교과과정에서 확고한 위치에 있었던 논리학, 자연철학, 형이상학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라틴문법과 작문 등을 포함하는 언어와 문학교과가 중시되고 그 능숙한 구사가 교양의 첫째 기준이 되었다.

 

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

1) 귀족중심 교육

인문주의 시대에 교양의 첫째 기준으로 여겨졌던 라틴 수사학의 능력은 생활의 여유가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꿈도 꾸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은 일반 대중교육으로 확산되기는 어려웠다.

인간중심 교육이 인간평등이라는 이상의 실현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사회의 지배계층에 필요한 덕성의 함양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2) 형식적 언어교육

초기의 인간적실용적 생활중심의 인간교육은 인문주의가 문학적언어적 문화를 중심으로 강화됨으로써 고전의 문법적 능력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갔다.

초기의 전인양성을 위한 인간교육이념이 편협한 언어교육, 즉 키케로주의로 변질되는 것도 여기에 기인한다.

이러한 변질은 인간의 자유를 위한 인간교육을 기계적획일적 인간 조형으로 흘러가게 하고, 교육내용도 편협하게 하며, 그리고 교육방법도 철저한 기억훈련법으로 대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서양교육사19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1. 개인적 인문주의

1) 성격

이탈리아 중심 : 이것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된 초기 인문주의 운동이다.

개인적, 귀족적 : 이탈리아가 로마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십자군 원정의 결과 자극된 상공업의 성장으로 부의 축적을 통한 특권을 누리고 있던 곳이어서 귀족중심의 개인주의적 성격을 띠었다.

2) 교육목적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목적은 지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계발이었다.

이를 통해 사고와 자기표현의 자유를 실현하고,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풍부한 인생을 사는 것이다.

3) 교육내용

이러한 인문주의의 목적은 자연히 인문교육과 심미적 교육을 강조하게 마련이었다.

심미적 교육은 문학의 감상뿐 아니라 건축, 미술, 음악, 드라마의 감상도 포함했다.

신체의 단련을 위해 체육교육이 중시되었는데, 이는 아테네 교육과 중세의 기사교육을 합친 것이다.

인문주의가 많은 면에서 기독교적인 금욕주의를 반대하고 나선 것은 사실이지만 도덕훈련에 있어서 기독교적인 색채와 영향은 경시되지 않았다.

4) 중등교육의 발전

귀족중심이었던 개인적 인문주의가 보통교육의 확산에는 기여하지 못했으나, 귀족 자제들을 위해 설립된 교육기관이 현대중등교육의 발생에 선구적 역할을 했다.

이탈리아의 궁정학교, 프랑스의 콜레와 리세, 영국의 라틴 문법학교, 독일의 김나지움 등이 대표적인 중등학교이다.

 

2. 사회적 인문주의

1) 특성

종교적사회적 성격: 북유럽으로 전개된 인문주의는 네덜란드에서 성립한 공동생활동포교단의 사회적 관심과 신앙과 결합하면서, 종교적사회적 성격을 띠게 된다.

사회적 개혁에의 관심: 사회적 인문주의는 개인적 인문주의와는 달리 개인적 자유와 행복보다는 사회적인 개혁과 인간관계의 개선, 객관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이 더 관심이었다.

대중적 성격: 인간의 완성이란 사회적 자아를 떠나서는 있을 수 없다고 본 사회적 인문주의는 대중적이고 민주적인 정신의 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의 목적 : 일반대중의 무식을 제거하고 지도계급의 이기심과 위선과 착취를 제거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3) 교육의 내용 : 성서문학과 고전이 복합되어 가르쳐졌으며, 고전은 종교적, 사회적 수단으로 강조되었다.

 

3. 키케로주의

1) 키케로 주의의 형성 :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수단에 불과하던 고대의 언어와 문학이 목적으로 추구하자 변질되기 시작했다.

2) 키케로주의의 의미 : 특히 고전문학 중에서도 로마의 고전작가인 키케로의 문장을 가장 뛰어난 것으로 보고, 키케로의 작품이면 무조건 암송하고 인용하게 되어 이를 키케로주의라고 하게 된 것이다.

3) 키케로주의의 전개 : 이러한 형식적 인문주의에 대한 실제적인 반성과 변화는 17세기 실학주의 시대에 와서 반언어주의적 교육, 즉 실물을 통한 직관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서양교육사20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1. 비토리노 (Vitorino, 1378 1446)

1) 특징

비토리노는 개인적 인문주의자로 최초의 근대적 교사였다.

그는 만투아의 궁정학교(1423)를 개설하여 교장으로 봉직했다.

그는 학교는 오로지 즐거운 집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교육 방법

아동존중사상을 내세워 강압적 방법이나 가혹한 지도방법에 반대했다.

격려로서 흥미를 돋구는 방법을 강조했다.

 

2. 에라스무스(Erasmus, 1467 1536)

1) 개관

북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최고의 인문주의자였던 에라스무스는 사회적 인문주의자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당시 로마교회의 수도원 제도의 여러 가지 모순에 대해 비판적이었으며, 순수한 신앙과 경건한 생활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다.

에라스무스는 중세 기독교의 지배하에 있었던 교육을 인간주의적인 세속교육으로 변화시키는 일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당시의 현실비판에서 시작한 그의 교육사상은 인문주의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2) 교육목적

경건한 신앙 : 순수한 신앙을 통한 사회개혁을 내세웠던 그는 젊은이들의 마음에 경건한 신앙을 심어 주는 것을 교육의 일차적 목적으로 삼았다.

인문주의적 교양의 습득 : 학문을 신의 은총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보았던 그는 문화의 가치를 그것이 좋은 삶에 기여한다는 사실에 두었다. 그는 고전이 인간의 탐욕이나 이기주의적 위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보아 고전을 통한 인문주의적 교양의 습득을 강조했다.

책임 있고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 교육의 사회성에 주목한 그는 생의 의무를 다할 수 있는 책임 있고 도덕적인 인간을 육성할 것을 주장했다.

3) 교육내용

성서문학 : 경건한 신앙심의 육성을 위해 필요하다.

고전 : 인문주의적 교양을 위해서 요구된다.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어와 헤브루어 : 성서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4) 교육방법

사물을 통한 학습 : 사물을 통해 얻는 지식이 언어를 통해 얻는 지식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본 그는 사물학습을 언어학습과 함께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 아동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천부적 성향의 차이로 관심분야가 달라진다고 본 그는 아동의 개인차를 적절히 고려한 교육을 주장했다.

훈련의 강조 : 에라스무스는 아동의 성장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을 타고난 능력이나 성향인 천성’, 충고나 가르침에 따르게 하는 훈련’, 천성을 훈련을 통해 행위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연습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이 중 훈련을 가장 중시했다.

5) 주요 저서

① 「아동자유교육론(The Liberal Education of Children, 1529)

② 「학습방법론(The Method of Right Instruction, 1512)

 

 

서양교육사21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비교

 

 

 

 

 

구 분

인문주의

종교개혁

기반 세력

상업자본가 계급

생업에 종사하는 서민계급

성 향

개인적, 귀족적

대중적

특 징

인격적 교양 중심

고등교육의 발전 촉진

민중의 교양향상

보통교육확대

근대 초등 의무 교육제도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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