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목표
① 시각적으로 제시된 내용에 집중하고, 기억하는 연습을 유도한다.
2) 들어가기(3분)
① 준비물 : 동시 낭독 음반
② 시를 감상하면서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사 : 수업을 시작하면서 시를 한 편 감상해 볼까요? 신현득 시인의 ‘할아버지 옛 친구’라는 시예요. |
|
할아버지 옛 친구 -잊혀진 것 찾기- 신현득 나무뿔 두 개를 가진 놈이 있었지 도깨비 아니었어.
허리에서 뒤쪽으로는 나무팔이 두 개.
무엇이나, 여기에 얹기만 하면 가벼워지는 요술.
가을이면 타작마당으로 들판을 업어 나르고 겨울 한 철, 산에서 뗄나무를 업어 날랐지. |
잡은 호랑이도 업어 오고 혼수짐도 업고 다녔지. 전쟁 풋소리 속을 피난 붓짐까지
경운기 생기고부터 나무뿔 이놈이 “오랜 역사에서 나는 쉬자.” 하며
헛간으로 들어가 숨어 버렸지.
고마웠던 이놈을 할아버지 가끔
옛 친구라며 업고 나오셔. |
③ 처음 한 번은 보통 크기로 부르고, 다음 한 번은 속삭이듯 부른다.
3) 몸 풀기(2분)
․ 친구가 말하는 발표 내용을 들으면서 이 내용을 기억해 본다.
교사 : 할아버지의 옛 친구는 누구인가요? 교사 : 시를 들으면서 할아버지의 어떤 마음이 느껴지나요? 교사 : 사라지는 전통에 대한 할아버지의 안타까움을 느낄 수 있겠죠? 지난 시간에는 수업시간에 다른 생각이 나거나 집중이 흐트러질 때 ‘안 돼~.’라고 말하는 거 배웠었죠? 어때요, 막대가 많이 줄어들었나요? 이번 시간에는 주의집중을 하는 또 다른 방법을 배워 볼 거예요. |
4) 활동1 :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풀기(5분)
① 준비물 : 질문지
교사 : 이제부터 자신의 기억력 및 암기력을 알아볼 수 있는 문제들을 잠시 풀어볼 거예요. |
② 문제지를 푸는 시간
교사 : 이제 자신의 점수를 채점해 봅시다. |
③ 채점시간
교사 : 자신의 암기력이 너무 낮다고 실망한 학생들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암기력은 자신이 노력하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많이 실망하지 말고 지금부터 하는 게임을 통해서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 |
......................................................................................................
<활동지2>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학년 반 번호 이름:
주의할 점 : 이 검사지는 기억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한 번씩만 읽고 풀어야 합니다.
1. 문제 : 다음 중 보기에 있지 않았던 과일은 무엇ㅇ일까요?
①사과 ②딸기 ③복숭아 ④수박 ⑤참외
2. 문제 : 제시되었던 숫자를 순서대로 다시 배열해 봅시다.
3. 문제 : 제시되었던 알파벳을 순서대로 다시 배열해 봅시다.
4. 문제 : 각자 알파벳에 있었던 교통수단을 생각해 적어 봅시다.
5. 문제 : 다음 중 보기에 있지 않았던 교통수단을 생각해 적어 봅시다.
①오각형 ②사각형 ③원 ④타원형 ⑤삼각형
.....................................................................................
5) 활동2 : 치킨차차차 게임(25분)
① 활동목적
․ 게임을 통해서 주어진 내용을 집중해서 이해하고 기억하는 연습을 유도한다.
․ 각자 암기게임을 통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암기방법을 만들어 본다.
② 준비물 : 색연필, 가위, 말
③ 지시사항
교사 : 이제 치킨차차차 게임을 통해 주의집중력을 높이는 연습을 해요. 그림의 모양을 잘 기억해야지 게임에서 이길 수 있어요. 각자 조별로 앉아 게임할 준비가 되었나요? 여기 똑같은 그림이 두 장씩 있어요. 이제 두 장 중에서 하나는 가운데에 둥글게 모아 뒤집었어요. 나머지 카드는 그 주위를 경기장 모양으로 둥글게 놓아서 게임판을 만들게요. 학생 : (게임판을 만든다.) 교사 : 이제 게임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요. 각자 말을 출발점에 세워 놓고, 게임을 시작합시다. 먼저 가운데에 모은 카드를 한 장씩 뒤집으면서 어떤 그림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기억해야해요. 그렇게 해야 자신의 말을 움직일 수 있어요. 자신의 차례가 올 때마다 자신의 말의 바로 앞에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맞춰야 전진할 수 있는 거랍니다. 이렇게 기억을 가장 잘해서 먼저 결승점에 들어온 사람이 이기는 거예요. |
④ 지도요령
․ 이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 연습활동을 한두 번 실시하여 활동절차와 방법을 알려준다.
․ 소수의 학생이 활동을 독점하지 않도록 게임의 원칙을 알려주고 지도한다.
6) 정리 및 마무리(2분)
교사 : 이번 시간에는 기억 및 암기를 더 잘할 수 있는 연습을 몇 가지 해 보았어요. 여러분 이번 시간을 통해서 수업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다른 수업시간에도 오늘 배운 내용들을 꼭 활용해 볼 거죠? 교사 : 다음 시간에는 더욱 재미있는 수업으로 만나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
'교육 관련 연수 > 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학습전략검사(ALSA) (0) | 2019.06.25 |
---|---|
07. 학습전략 프로그램 3. 청각집중전략 프로그램 (0) | 2019.06.25 |
07. 학습전략 프로그램 1. 주의집중 촉진 프로그램 (0) | 2019.06.25 |
06. 학습동기 실천전략 2. 치료전략의 실천원리 (0) | 2019.06.25 |
06. 학습동기 실천전략 1. 학습동기문제 치료전략 (0) | 201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