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목표

시각적으로 제시된 내용에 집중하고, 기억하는 연습을 유도한다.

 

2) 들어가기(3)

준비물 : 동시 낭독 음반

시를 감상하면서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사 : 수업을 시작하면서 시를 한 편 감상해 볼까요? 신현득 시인의 할아버지 옛 친구라는 시예요.

할아버지 옛 친구

-잊혀진 것 찾기-

신현득

나무뿔 두 개를 가진 놈이 있었지

도깨비 아니었어.

 

허리에서 뒤쪽으로는

나무팔이 두 개.

 

무엇이나, 여기에 얹기만 하면

가벼워지는 요술.

 

가을이면 타작마당으로

들판을 업어 나르고

겨울 한 철, 산에서

뗄나무를 업어 날랐지.

잡은 호랑이도 업어 오고

혼수짐도 업고 다녔지.

전쟁 풋소리 속을

피난 붓짐까지

 

경운기 생기고부터

나무뿔 이놈이

오랜 역사에서 나는 쉬자.”

하며

 

헛간으로 들어가

숨어 버렸지.

 

고마웠던 이놈을

할아버지 가끔

 

옛 친구라며

업고 나오셔.

처음 한 번은 보통 크기로 부르고, 다음 한 번은 속삭이듯 부른다.

 

3) 몸 풀기(2)

친구가 말하는 발표 내용을 들으면서 이 내용을 기억해 본다.

교사 : 할아버지의 옛 친구는 누구인가요?

교사 : 시를 들으면서 할아버지의 어떤 마음이 느껴지나요?

교사 : 사라지는 전통에 대한 할아버지의 안타까움을 느낄 수 있겠죠? 지난 시간에는 수업시간에 다른 생각이 나거나 집중이 흐트러질 때 안 돼~.’라고 말하는 거 배웠었죠? 어때요, 막대가 많이 줄어들었나요? 이번 시간에는 주의집중을 하는 또 다른 방법을 배워 볼 거예요.

 

4) 활동1 :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풀기(5)

준비물 : 질문지

교사 : 이제부터 자신의 기억력 및 암기력을 알아볼 수 있는 문제들을 잠시 풀어볼 거예요.

문제지를 푸는 시간

교사 : 이제 자신의 점수를 채점해 봅시다.

채점시간

교사 : 자신의 암기력이 너무 낮다고 실망한 학생들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암기력은 자신이 노력하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많이 실망하지 말고 지금부터 하는 게임을 통해서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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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2>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지

학년 반 번호 이름:

주의할 점 : 이 검사지는 기억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한 번씩만 읽고 풀어야 합니다.

1. 문제 : 다음 중 보기에 있지 않았던 과일은 무엇일까요?

사과 딸기 복숭아 수박 참외

2. 문제 : 제시되었던 숫자를 순서대로 다시 배열해 봅시다.

3. 문제 : 제시되었던 알파벳을 순서대로 다시 배열해 봅시다.

4. 문제 : 각자 알파벳에 있었던 교통수단을 생각해 적어 봅시다.

5. 문제 : 다음 중 보기에 있지 않았던 교통수단을 생각해 적어 봅시다.

오각형 사각형 타원형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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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활동2 : 치킨차차차 게임(25)

활동목적

게임을 통해서 주어진 내용을 집중해서 이해하고 기억하는 연습을 유도한다.

각자 암기게임을 통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암기방법을 만들어 본다.

준비물 : 색연필, 가위,

지시사항

교사 : 이제 치킨차차차 게임을 통해 주의집중력을 높이는 연습을 해요. 그림의 모양을 잘 기억해야지 게임에서 이길 수 있어요. 각자 조별로 앉아 게임할 준비가 되었나요? 여기 똑같은 그림이 두 장씩 있어요. 이제 두 장 중에서 하나는 가운데에 둥글게 모아 뒤집었어요. 나머지 카드는 그 주위를 경기장 모양으로 둥글게 놓아서 게임판을 만들게요.

학생 : (게임판을 만든다.)

교사 : 이제 게임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요. 각자 말을 출발점에 세워 놓고, 게임을 시작합시다. 먼저 가운데에 모은 카드를 한 장씩 뒤집으면서 어떤 그림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기억해야해요. 그렇게 해야 자신의 말을 움직일 수 있어요. 자신의 차례가 올 때마다 자신의 말의 바로 앞에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맞춰야 전진할 수 있는 거랍니다. 이렇게 기억을 가장 잘해서 먼저 결승점에 들어온 사람이 이기는 거예요.

지도요령

이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 연습활동을 한두 번 실시하여 활동절차와 방법을 알려준다.

소수의 학생이 활동을 독점하지 않도록 게임의 원칙을 알려주고 지도한다.

 

6) 정리 및 마무리(2)

교사 : 이번 시간에는 기억 및 암기를 더 잘할 수 있는 연습을 몇 가지 해 보았어요. 여러분 이번 시간을 통해서 수업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다른 수업시간에도 오늘 배운 내용들을 꼭 활용해 볼 거죠?

교사 : 다음 시간에는 더욱 재미있는 수업으로 만나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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