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습전략검사(ALSA)
1. 검사의 구성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ssessment of Learning Strategies for Adolescents: ALSA)는 청소년을 위한 학습전략 검사 도구로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는 모두 4개의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효능감, 인지․메타인지 전략, 자원관리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요인에 따른 문항 수는 다음과 같다.
구분 |
문항 수 |
학습동기 |
9 |
자아효능감 |
12 |
인지․메타인지 전략 |
18 |
자원관리 전략 |
9 |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 전체 |
48 |
검사의 반응 형식은 4단계 평정으로, 피검자들이 각 문항이 내용에 대해 ‘매우 그렇다’ 4점, ‘그런 편이다’ 3점, ‘아닌 편이다’ 2점, ‘전혀 아니다’ 1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2. 하위 구인요소
1) 학습동기
학습동기 문항 |
전혀 아니다 |
아닌 편이다 |
그런 편이다 |
매우 그렇다 |
1. 나는 공부가 즐겁다. |
|
|
|
|
2. 숙제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생겨도 나는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
|
|
|
3.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면, 나는 성적보다는 공부하는 과정에 만족한다. |
|
|
|
|
4. 공부를 하다가 호기심이 생기면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
|
|
|
|
5. 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
|
|
|
6. 나는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에 대전하는 것을 즐긴다. |
|
|
|
|
7. 나는 단순하고 쉬운 문제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낀다. |
|
|
|
|
8.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실수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
|
|
|
|
9. 나는 공부하는 동안 몰두를 잘 한다. |
|
|
|
|
2)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문항 |
전혀 아니다 |
아닌 편이다 |
그런 편이다 |
매우 그렇다 |
1. 어떤 문제에 대한 나의 판단은 대체로 정확하다. |
|
|
|
|
2. 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
|
|
|
3. 나는 무슨 일이든 정확하게 처리한다. |
|
|
|
|
4. 나는 어떤 일의 원인과 결과를 잘 분석해 낼 수 있다. |
|
|
|
|
5. 나는 일이 잘못되고 있다고 생각되면 빨리 바로 잡는다. |
|
|
|
|
6. 나는 주어진 일을 하기 위해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 f수 있다. |
|
|
|
|
7. 나는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
|
|
|
|
8. 나는 계획을 잘 짤 수 있다. |
|
|
|
|
9.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판단할 수 있다. |
|
|
|
|
10. 어떤 일이 처음에 잘 안되더라도 나는 될 때까지 해 본다. |
|
|
|
|
11. 나는 항상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비추어서 일의 진행 상태를 확인한다. |
|
|
|
|
12. 나는 일을 조직적으로 처리하는 편이다. |
|
|
|
|
3) 인지․메타인지 전략
학습동기 문항 |
전혀 아니다 |
아닌 편이다 |
그런 편이다 |
매우 그렇다 |
1. 공부할 때, 나는 혼자 말로 설명하는 연습을 반복한다. |
|
|
|
|
2. 공부할 때, 나는 교재 내용을 정리하면서 생각을 구체화 시킨다. |
|
|
|
|
3. 나는 새롭게 배운 내용이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스스로 의문을 갖는다. |
|
|
|
|
4. 공부할 때, 나는 공책이나 참고서를 꼼꼼히 읽으면서 내용의 핵심을 먼저 파악한다. |
|
|
|
|
5. 공부할 때, 나는 선생님의 수업 내용, 참고서, 친구들의 생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종합한다. |
|
|
|
|
6. 공부한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나는 핵심 단어들을 뽑아서 외운다. |
|
|
|
|
7. 나는 공부한 내용을 그림이나 도표로 만들어본다. |
|
|
|
|
8. 나는 어떤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과목 공부에 관련시킨다. |
|
|
|
|
9. 나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발전시킨다. |
|
|
|
|
10.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롭게 공부할 내용을 관련시킨다. |
|
|
|
|
11. 나는 수업 시간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책이나 공책에 꼼꼼히 적는다. |
|
|
|
|
12. 나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구체적으로 짠다. |
|
|
|
|
13. 공부할 때,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전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공부한다. |
|
|
|
|
14. 나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에 대해 방과후나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토론한다. |
|
|
|
|
15. 새로운 책을 읽을 때, 나는 책의 구성 내용을 우선적으로 대강 훑어본다. |
|
|
|
|
16. 책을 읽을 때, 나는 단순히 내용을 읽기보다 내용의 주제를 통해서 무엇을 터득해야 하는지 결정한다. |
|
|
|
|
1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한다. |
|
|
|
|
18. 많은 일들이 있을 때,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한다. |
|
|
|
|
4) 자원관리전략
학습동기 문항 |
전혀 아니다 |
아닌 편이다 |
그런 편이다 |
매우 그렇다 |
1. 나는 공부를 하다가 지루해지면 계획했던 분량을 끝내기 전이라도 그만둔다. |
|
|
|
|
2. 나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싫어하는 과목도 열심히 공부한다. |
|
|
|
|
3. 나는 공부하기 위해 세워놓은 계획을 혼자서는 끝까지 지키기 힘들다. |
|
|
|
|
4. 숙제가 어려울 때, 나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느니 그냥 포기한다. |
|
|
|
|
5. 나는 어려운 내용은 포기하고 쉬운 내용들만 공부한다. |
|
|
|
|
6. 수업 중에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나는 선생님께 질문하지 않는다. |
|
|
|
|
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거나 목표를 정하기 어렵다. |
|
|
|
|
8. 나는 집이나 독서실처럼 공부할 수 있는 고정적인 장소를 정해 놓는다. |
|
|
|
|
9. 나는 공부를 하다가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다른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
|
|
|
|
'교육 관련 연수 > 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 학습코칭 (1)필기전략 (0) | 2019.06.25 |
---|---|
08. 학습코칭 (1)-독해전략 (0) | 2019.06.25 |
07. 학습전략 프로그램 3. 청각집중전략 프로그램 (0) | 2019.06.25 |
07. 학습전략 프로그램 2. 시각집중전략 프로그램 (0) | 2019.06.25 |
07. 학습전략 프로그램 1. 주의집중 촉진 프로그램 (0) | 201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