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습전략검사(ALSA)

 

1. 검사의 구성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ssessment of Learning Strategies for Adolescents: ALSA)는 청소년을 위한 학습전략 검사 도구로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는 모두 4개의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효능감, 인지메타인지 전략, 자원관리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요인에 따른 문항 수는 다음과 같다.

구분

문항 수

학습동기

9

자아효능감

12

인지메타인지 전략

18

자원관리 전략

9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 전체

48

검사의 반응 형식은 4단계 평정으로, 피검자들이 각 문항이 내용에 대해 매우 그렇다’ 4, ‘그런 편이다’ 3, ‘아닌 편이다’ 2, ‘전혀 아니다’ 1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2. 하위 구인요소

 

1) 학습동기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공부가 즐겁다.

 

 

 

 

2. 숙제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생겨도 나는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3.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면, 나는 성적보다는 공부하는 과정에 만족한다.

 

 

 

 

4. 공부를 하다가 호기심이 생기면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5. 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6. 나는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에 대전하는 것을 즐긴다.

 

 

 

 

7. 나는 단순하고 쉬운 문제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낀다.

 

 

 

 

8.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실수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9. 나는 공부하는 동안 몰두를 잘 한다.

 

 

 

 

 

2)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어떤 문제에 대한 나의 판단은 대체로 정확하다.

 

 

 

 

2. 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 나는 무슨 일이든 정확하게 처리한다.

 

 

 

 

4. 나는 어떤 일의 원인과 결과를 잘 분석해 낼 수 있다.

 

 

 

 

5. 나는 일이 잘못되고 있다고 생각되면 빨리 바로 잡는다.

 

 

 

 

6. 나는 주어진 일을 하기 위해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 f수 있다.

 

 

 

 

7. 나는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8. 나는 계획을 잘 짤 수 있다.

 

 

 

 

9.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판단할 수 있다.

 

 

 

 

10. 어떤 일이 처음에 잘 안되더라도 나는 될 때까지 해 본다.

 

 

 

 

11. 나는 항상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비추어서 일의 진행 상태를 확인한다.

 

 

 

 

12. 나는 일을 조직적으로 처리하는 편이다.

 

 

 

 

 

3) 인지메타인지 전략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공부할 때, 나는 혼자 말로 설명하는 연습을 반복한다.

 

 

 

 

2. 공부할 때, 나는 교재 내용을 정리하면서 생각을 구체화 시킨다.

 

 

 

 

3. 나는 새롭게 배운 내용이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스스로 의문을 갖는다.

 

 

 

 

4. 공부할 때, 나는 공책이나 참고서를 꼼꼼히 읽으면서 내용의 핵심을 먼저 파악한다.

 

 

 

 

5. 공부할 때, 나는 선생님의 수업 내용, 참고서, 친구들의 생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종합한다.

 

 

 

 

6. 공부한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나는 핵심 단어들을 뽑아서 외운다.

 

 

 

 

7. 나는 공부한 내용을 그림이나 도표로 만들어본다.

 

 

 

 

8. 나는 어떤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과목 공부에 관련시킨다.

 

 

 

 

9. 나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발전시킨다.

 

 

 

 

10.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롭게 공부할 내용을 관련시킨다.

 

 

 

 

11. 나는 수업 시간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책이나 공책에 꼼꼼히 적는다.

 

 

 

 

12. 나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구체적으로 짠다.

 

 

 

 

13. 공부할 때,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전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공부한다.

 

 

 

 

14. 나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에 대해 방과후나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토론한다.

 

 

 

 

15. 새로운 책을 읽을 때, 나는 책의 구성 내용을 우선적으로 대강 훑어본다.

 

 

 

 

16. 책을 읽을 때, 나는 단순히 내용을 읽기보다 내용의 주제를 통해서 무엇을 터득해야 하는지 결정한다.

 

 

 

 

1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한다.

 

 

 

 

18. 많은 일들이 있을 때,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한다.

 

 

 

 

 

4) 자원관리전략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공부를 하다가 지루해지면 계획했던 분량을 끝내기 전이라도 그만둔다.

 

 

 

 

2. 나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싫어하는 과목도 열심히 공부한다.

 

 

 

 

3. 나는 공부하기 위해 세워놓은 계획을 혼자서는 끝까지 지키기 힘들다.

 

 

 

 

4. 숙제가 어려울 때, 나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느니 그냥 포기한다.

 

 

 

 

5. 나는 어려운 내용은 포기하고 쉬운 내용들만 공부한다.

 

 

 

 

6. 수업 중에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나는 선생님께 질문하지 않는다.

 

 

 

 

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거나 목표를 정하기 어렵다.

 

 

 

 

8. 나는 집이나 독서실처럼 공부할 수 있는 고정적인 장소를 정해 놓는다.

 

 

 

 

9. 나는 공부를 하다가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다른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