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목표

뒷 내용을 상상하며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다.

이야기의 뒷 내용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선생님의 말씀에 주의집중하여 그것을 잘 이해하고 기억해 낼 수 있다.

 

2) 들어가기(2)

집중 박수

교사 : 박수로 집중해.

짝짝 짝짝짝(박수를 치면서)

교사 : 박수로 집중해.

짝짝 짝짝짝(박수를 치면서)

학생 모두가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집중 박수 2~3번으로 주의 환기를 한다.

 

3) 몸풀기 게임 : 책 뺏어 읽기(5)

활동목적 : 주의력 집중을 유도하는 동시에 청각적 주의력을 유도할 수 있다.

준비물 : 유인물

지시사항 : 교과서의 동화 부분을 읽다가 읽는 사람이 틀리면 다른 사람이 손을 들고 틀린 부분부터 읽어 나가도록 한다.

교사 : 여러분, 이제부터 재미있는 게임을 해 볼 거예요. 선생님이 책을 읽다가 틀리면, 다른 사람이 손을 들고 틀린 부분부터 읽어 나가는 거예요. 언제 틀릴지 모르니까 잘 집중해서 듣고 있어야겠죠?

학생 : ~.

교사 : 그럼 누가 먼저 읽어 볼까요? 틀린 부분이 있나 없나 잘 들으면서 읽어 보세요.

지도요령

어느 정도 책을 읽다가 틀리고 다른 학생이 읽도록 유도한다.

과도한 경쟁이 일어나면 선생님이 다시 뺏어 읽어서 흥분을 진정시키도록 한다.

 

4) 활동1 : 이야기 듣기(5)

활동목적 : 교사가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구연동화로 이야기 듣기에 집중을 유도한다.

준비물 : 구연동화 시각 자료

지시사항

교사 : , 모두들 책 뺏어 읽기 재미있게 해 보았나요?

학생 : ~.

교사 : 여러분들이 책을 아주 잘 읽어 주어서 선생님은 참 흐뭇했어요. 그럼, 오늘의 학습목표를 읽어 볼까요?

멀티미디어를 사용해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 뒷 내용을 상상하며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다.

- 이야기의 두시 내용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선생님의 말씀에 주의집중하여 그것을 잘 이해하고 기억해 낼 수 있다.

교사 : 수고했어요. 이제 선생님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 줄 거예요.

제목은 진짜 도둑이에요. 무슨 내용일 것 같나요?

학생 : 도둑이야기요~.

교사 : , 맞았어요. 선생님이 해 주는 이야기 잘 들어 보세요.

구연동화와 함께 시각 자료를 제시해 집중을 유도한다.

<진짜 도둑>

옛날, 어느 나라에 임금의 보물창고를 지키는 문지기 거위 가윈이 살고 있었다. 보물창고의 열쇠를 허리에 차고, 문 앞을 지키면서, 아무도 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윈의 일이었다. 그는 매우 성실하고 착한 문지기였으므로 임금도 가윈을 ale고 사랑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보물창고에 있던 금화가 없어지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금화가 사라지자 임금은 보물창고를 더욱 엄하게 지키라고 명령하였다. 하지만 그 다음 날도 또 그 다음 날도 금화는 사라졌다. 화가 난 임금은 문지기인 가윈을 불러 책임을 물었다.

금화가 사라지는 동안 자네는 무엇을 했나! 잠시 자리를 비우거나, 다른 사람에게 열쇠를 넘겨준 적이 있었나?”

가윈이 억울하다는 표정으로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임금님, 저는 맹세코 그런 적이 없습니다. 저는 잘 때도 보물창고 문 앞에서 열쇠를 꼭 쥐고 자는 걸요.”

그러자 임금이 더욱 화를 내며 말하였다.

그렇다면 아무도 보물창고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단 말이로군! 그런데도 금화가 사라졌으니 도욱은 가윈, 바로 자네가 틀림없어!”

깜짝 놀란 가윈은 눈물을 흘리며 임금에게 애원하였다.

임금님, 저는 도욱이 아닙니다. 제가 보물창고를 열심히 지켰다는 것을 임금님이 더 잘 아시지 않습니까?”

하지만 임금은 가윈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가윈은 졸지에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주변의 모든 친구들도 가윈에게 따가운 시선을 보냈다.

어떻게 가윈이 저럴 수 있지? 임금님의 보물을 훔치다니…….”

그러게 말이야. 가윈에게 정말 실망했어.”

가윈은 자신이 도둑이 아님을 주장하였지만, 가윈의 말을 믿어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이런 가윈의 모습을 보고 걱정스러운 눈빛을 하고 있는 인물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가윈의 친구인 생쥐 데릭이었다.

데릭은 며칠 전 우연히 보물창고의 벽을 갉아 구멍을 뚫고 그 안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창고 안에 수북이 쌓인 반짝이는 금화를 보자 데릭은 눈이 휘둥그레졌다.

우와! 정말 멋있는 물건이군. 저것을 가져다가 거실 벽에 걸어 놓으면 우리 집이 아주 환해질 거야.’

그래서 데릭은 집을 꾸미기 위해 매일 금화 하나씩을 물어다 자기 집 거실에 가져다 놓았던 것이다. 자신이 한 일을 가윈이 뒤집어쓰고 감옥에 갇혔다는 사실에 데릭은 매우 고통스러웠다.

나 대신 가윈이 도둑으로 몰리다니, 어쩌면 좋을가. 이제 와서 내가 한 짓이라고 밝히면……. , 사람들은 나를 못된 생쥐라고 욕하겠지? 그렇다고 가윈을 계속 감옥에 둘 수도 없고…….’

다음 날, 성 안이 발칵 뒤집히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감옥에 갇혀 있던 가윈이 몰래 도망을 친 것이다.

교사: , 여러분, 이야기를 잘 들었나요?

학생: ~.

교사: 이 이야기의 등장인물은 누가 있었죠?

학생: 데릭이요~.

학생: 가윈이요~.

학생: 임금님이요~.

교사: , 맞아요. 여러분이 이야기를 아주 잘 듣고 있었네요. 이 이야기에는 가윈과 데릭과 임금님이 나왔어요.

 

5) 활동2 : 이야기 꾸미기 및 발표하기(15)

활동목적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교사가 들려준 이야기의 뒷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를 하면 자신감이 붙을 수 있도록 친구들에게 칭찬박수를 치도록 해 준다.

준비물 : 스톱워치, 활동지, 멀티미디어

지시사항

교사 : 그런데 이 이야기의 끝이 이상하지 않나요?

학생 : 끝나지 않은 것 같아요~.

교사 : 맞아요. 이 이야기는 끝이 나지 않았어요. 여러분이 선생님이 나누어 준 활동지에 뒷이야기를 상상해서 써 보세요. 선생님이 스톱워치를 10분으로 맞춰 놓을 거예요. 제산시간 10분 동안 열심히 뒷 내용을 꾸며 보세요.

활동지를 나누어 준다.

멀티미디어를 사용해 스톱워치를 TV에 띄우고 시간을 10분으로 맞춰 놓는다. 스톱워치를 보면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

<활동지3> 이야기 꾸미기

뒷 내용을 상상하여 써 봅시다!

학년 반 번호 이름:

 

 

 

 

......................................................................................................

교사 : , 여러분, 10분이 다 지났어요. 모두 뒷 내용을 상상해 글을 써 보았나요?

학생 : ~.

교사 : 그럼 다섯 친구만 발표를 해 보겠어요.

손을 든 다섯 명을 뽑아 발표를 시킨다.

발표를 마친 친구에게는 칭찬박수를 쳐 주어 자신감을 심어 준다.

교사 : 여러분 모두 이번 시간 어땠나요?

교사 : 여러분이 잘해 주어서 선생님은 참 기분이 좋네요. 모두에게 칭찬박수를 쳐 줍시다.

박수로 주의 환기를 유도한다.

 

6) 사후검사(10)

활동목적

진전도 평가를 위한 사후검사 자료를 획득한다.

검사를 통한 참가자들의 자기이해를 촉진한다.

준비물 :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LSA), 필기도구

지시사항

교사 : 그럼 지금부터 선생님이 설문지를 나누어 줄게요. 그 종이를 받으면, 글을 잘 읽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시험도 아니고 정답이 있는 검사는 아니지만 꼼꼼히 대답해 주세요~.

지도요령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LSA)의 실시와 활용은 <참고자료1>을 참고한다.

질문지 작성이 끝난 후 마크가 표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모두 회수한다.

검사를 실시하는 데 참가자들이 불편해 하는 것이 느껴지면 별칭을 적어 검사지를 제출하도록 하는 간단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7) 정리 및 마무리(3)

집중 박수로 집중을 유도한다.

모두에게 수고의 의미로 칭찬박수를 치도록 한다.

다음 수업을 예고하며 마무리한다.

교사 : 찌개박수 시작!(박수와 함께 율동)

(지글지글 짝짝 보글보글 짝짝 지글 짝 보글 짝 지글보글 짝짝)

교사 : 여러분 모두, 오늘도 잘해 주었어요. 재미있었나요?

교사 : 오늘은 선생님이 하신 말씀에 집중하는 연습을 했지요? 여러분, 오늘도 참 잘했어요. 서로에게 칭찬박수를 쳐 줍시다.

교사 : , 오늘 배웠던 것들은 다른 수업시간에도 꼭 해 보기예요. 약속할 수 있죠?

학생 : ~.

교사 : 선생님이 수업시간에도 말했듯이 주의집중력은 여러분이 노력만 한다면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어요. 앞으로 틈틈이 주의집중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알겠지요?

 

[참고자료 :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김동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청소년 학습전략검사(ALSA)

 

1. 검사의 구성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ssessment of Learning Strategies for Adolescents: ALSA)는 청소년을 위한 학습전략 검사 도구로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는 모두 4개의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효능감, 인지메타인지 전략, 자원관리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요인에 따른 문항 수는 다음과 같다.

구분

문항 수

학습동기

9

자아효능감

12

인지메타인지 전략

18

자원관리 전략

9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 전체

48

검사의 반응 형식은 4단계 평정으로, 피검자들이 각 문항이 내용에 대해 매우 그렇다’ 4, ‘그런 편이다’ 3, ‘아닌 편이다’ 2, ‘전혀 아니다’ 1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2. 하위 구인요소

 

1) 학습동기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공부가 즐겁다.

 

 

 

 

2. 숙제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생겨도 나는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3.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면, 나는 성적보다는 공부하는 과정에 만족한다.

 

 

 

 

4. 공부를 하다가 호기심이 생기면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5. 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6. 나는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에 대전하는 것을 즐긴다.

 

 

 

 

7. 나는 단순하고 쉬운 문제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낀다.

 

 

 

 

8.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실수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9. 나는 공부하는 동안 몰두를 잘 한다.

 

 

 

 

 

2)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어떤 문제에 대한 나의 판단은 대체로 정확하다.

 

 

 

 

2. 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 나는 무슨 일이든 정확하게 처리한다.

 

 

 

 

4. 나는 어떤 일의 원인과 결과를 잘 분석해 낼 수 있다.

 

 

 

 

5. 나는 일이 잘못되고 있다고 생각되면 빨리 바로 잡는다.

 

 

 

 

6. 나는 주어진 일을 하기 위해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 f수 있다.

 

 

 

 

7. 나는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8. 나는 계획을 잘 짤 수 있다.

 

 

 

 

9.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판단할 수 있다.

 

 

 

 

10. 어떤 일이 처음에 잘 안되더라도 나는 될 때까지 해 본다.

 

 

 

 

11. 나는 항상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비추어서 일의 진행 상태를 확인한다.

 

 

 

 

12. 나는 일을 조직적으로 처리하는 편이다.

 

 

 

 

 

3) 인지메타인지 전략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공부할 때, 나는 혼자 말로 설명하는 연습을 반복한다.

 

 

 

 

2. 공부할 때, 나는 교재 내용을 정리하면서 생각을 구체화 시킨다.

 

 

 

 

3. 나는 새롭게 배운 내용이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스스로 의문을 갖는다.

 

 

 

 

4. 공부할 때, 나는 공책이나 참고서를 꼼꼼히 읽으면서 내용의 핵심을 먼저 파악한다.

 

 

 

 

5. 공부할 때, 나는 선생님의 수업 내용, 참고서, 친구들의 생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종합한다.

 

 

 

 

6. 공부한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나는 핵심 단어들을 뽑아서 외운다.

 

 

 

 

7. 나는 공부한 내용을 그림이나 도표로 만들어본다.

 

 

 

 

8. 나는 어떤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과목 공부에 관련시킨다.

 

 

 

 

9. 나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발전시킨다.

 

 

 

 

10.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롭게 공부할 내용을 관련시킨다.

 

 

 

 

11. 나는 수업 시간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책이나 공책에 꼼꼼히 적는다.

 

 

 

 

12. 나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구체적으로 짠다.

 

 

 

 

13. 공부할 때,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전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공부한다.

 

 

 

 

14. 나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에 대해 방과후나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토론한다.

 

 

 

 

15. 새로운 책을 읽을 때, 나는 책의 구성 내용을 우선적으로 대강 훑어본다.

 

 

 

 

16. 책을 읽을 때, 나는 단순히 내용을 읽기보다 내용의 주제를 통해서 무엇을 터득해야 하는지 결정한다.

 

 

 

 

1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한다.

 

 

 

 

18. 많은 일들이 있을 때,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한다.

 

 

 

 

 

4) 자원관리전략

학습동기 문항

전혀

아니다

아닌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공부를 하다가 지루해지면 계획했던 분량을 끝내기 전이라도 그만둔다.

 

 

 

 

2. 나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싫어하는 과목도 열심히 공부한다.

 

 

 

 

3. 나는 공부하기 위해 세워놓은 계획을 혼자서는 끝까지 지키기 힘들다.

 

 

 

 

4. 숙제가 어려울 때, 나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느니 그냥 포기한다.

 

 

 

 

5. 나는 어려운 내용은 포기하고 쉬운 내용들만 공부한다.

 

 

 

 

6. 수업 중에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나는 선생님께 질문하지 않는다.

 

 

 

 

7. 공부할 때, 나는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거나 목표를 정하기 어렵다.

 

 

 

 

8. 나는 집이나 독서실처럼 공부할 수 있는 고정적인 장소를 정해 놓는다.

 

 

 

 

9. 나는 공부를 하다가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다른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