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념
교사가 학습내용을 조직화해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지식과 정보를 의미 있게 학습하도록 하는 수업 ⇨ 설명적 학습원리, 유의미 학습(↔기계적 학습), 연역적 사고과정 중시(↔발견학습)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차이점
1.수용학습: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되면, 학습자는 그것을 내면화한다.
2.발견학습:학습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가 그것을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그 다음에 내면화를 형성한다.
유의미:장기기억 속에 있는 하나의 아이디어와 다른 아이디어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의 수(Eggen)
⑴발견학습에 대한 비판:발견학습은 초등학교에서는 好, 중․고등학교에서는 不好
⑵기계적 학습에 대한 비판
①학습과제의 논리적 유의미(실사성․구속성)가 결핍
②학습자 자신의 인지구조 내의 관련정착의미가 결핍
③학습자가 유의미 학습태세를 결핍한 경우
❙발견학습과 유의미 수용학습의 차이점
구 분 |
발견학습 |
유의미 수용학습 |
교수방식 |
탐구식 교수 |
설명식 교수 |
관심방향 |
지식의 발견과 원리 이해 |
지식의 습득과 보존 |
학습결과 |
발견과 이해 |
포섭과 수용 |
학습목표 |
발견하는 방법 또는 전략의 발견을 통한 전이(transfer) 도모 |
지식 내용의 파지 |
학습활동 |
가설 형성과 검증 |
법칙을 적용하고 연습하는 활동 |
구 성 |
모호성과 불확실성 중시 |
체계성과 관련성 중시 |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소화 |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대화 |
⑶유의미 학습을 위한 3가지 조건
①논리적 유의미성(logical meaningfulness):학습과제가 논리적 유의미, 즉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녀야 한다.
②잠재적 유의미성(potential meaningfulness):논리적 유의미를 지닌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해 주는 관련정착의미(relevant anchoring idea 선행학습, IQ, 학습자의 사회문화적 배경)를 학습자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심리적 유의미성(psychological meaningfulness):학습자가 유의미 학습태세(meaningful learning set 학습자의 의도와 성향)를 가져야 한다. 학습자가 논리적 유의미가와 관련정착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고 학습자의 자세나 성향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기계적 반복 학습이 될 수도 있다.
⑷학습에 대한 가정
①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획득․보유하는 정도는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개념적 근거가 될 만한 개념이나 원리(관련정착의미)가 어느 정도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②새로운 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너무 상충하거나 무관할 때 새로운 지식의 학습은 불가능하다.
2.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제 이전에 교사가 제시하는 개론적 내용 ⇨ 학습과제보다 추상적․포괄적․일반적인 특징을 지닌다.
요약이나 개괄은 학습자료와 같은 수준의 일반성, 포괄성, 추상성을 갖고 있으므로 선행조직자가 아니며, 수업목표도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선행조직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⑴기능:학습자의 논리적 조직화 촉진,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⑵예:“오늘은 고래에 대하여 학습해 봅시다. 고래는 우선 생물체에 속하고, 생물체 중에도 동물, 그리고 물속에서 살고 있지만 사람과 같은 포유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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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목에서 정삼각형의 개념을 소개하기 전에 정삼각형,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의 사례를 그림으로 제시한다. ∙국어과목에서 은유와 직유의 개념을 소개하기 전에 비유적인 표현이 의미하는 것을 설명한다. ∙생물과목에서 동물의 형태 중 뼈대의 관련성을 설명하기 전에 사람 뼈대의 진화를 보여 주는 차트를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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⑶종류
①비교조직자: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시골풍경과 도시풍경이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
②설명조직자: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풍경이란 무엇인가를 설명
⑷ 제시방법
① 짧은 문장이거나 시각 및 영상자료로 제시한다.
② 학습하기 직전에 학습할 내용의 상위개념을 제시한다.
③ 학습할 내용에 관한 세부 내용을 포함하여 제시하지 않는다.
④ 학습할 내용의 구성요소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생성하는 수단으로 제공한다.
⑤ 학습자의 부호화 과정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3. 학습과정
⑴독립변인: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 ⇨ 논리적인 유의미가를 지닌 과제
①실사성:의미의 불변성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면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가 변하지 않는다.
②구속성:관계의 불변성 정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이다. 개․소․돼지 같은 사물의 이름은 처음에는 임의적으로 개․소․돼지의 실물과 맺어져 붙였지만, 일단 연결이 되면 임의적으로 바꾸기가 어렵다.
⑵매개변인: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 포섭과 동화의 인지과정
①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관련정착의미(관련정착지식) ⇨ 포섭자 또는 거점(anchors)의 역할
②포섭: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 내부의 기존의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일체화)되는 과정 ⇨ 파생적 포섭, 상관적 포섭
4. 오수벨(Ausubel)이 제시한 포섭(subsumption)의 종류
⑴포섭(subsumption)의 의미
①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기존의 인지구조, 포섭자)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
②포섭은 곧 학습을 의미한다.
⑵포섭의 종류(수준)
①종속포섭(subordinate subsumption, 하위적 포섭):포괄성이 낮은 학습과제가 포괄성이 높은 인지구조에 포섭되는 것으로,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이 있다.
㉠파생적 포섭(derivative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관련정착의미)의 특수 사례이거나 파생적인 내용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피아제(Piaget)의 ‘동화’에 해당한다.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것을 학습한 학생이 이등변삼각형의 내각의 합도 180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관적 포섭(correlative subsumption):새로운 학습자료의 포섭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포섭으로 피아제(Piaget)의 ‘조절’에 해당한다.
무나 배추와 같이 뿌리나 줄기를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채소라고 알고 있는 학생이 오이도 채소에 속한다는 것을 학습한 결과 채소는 뿌리, 줄기,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식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②상위적 포섭(super-ordinate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있는 내용보다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일 때(상위 수준일 경우) 일어나는 포섭으로,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해 보다 일반명제를 학습하게 된다. ⇨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며, 발견학습을 통해 개념을 터득하는 것과 유사하다.
∙어류․양서류․파충류․조류․포유류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동물의 특징을 학습할 경우 다양한 동물의 특징으로부터 일반적인 동물의 특징을 학습하게 되었다.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내각의 합에 관하여 알고 있는 학습자가 모든 사각형의 내각의 합은 360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③병렬포섭(combinational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 인지구조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과 일반성을 갖고 있을 때 일어나는 포섭이다. ⇨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림자’의 속성을 이미 알고 있는 학생이 ‘인생은 그림자이다.’라는 문장이 주어졌을 때, ‘인생’을 ‘그림자’에 비교함으로써 ‘인생’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④소멸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 망각적 포섭):기존의 인지구조와 그에 포섭된 새로운 개념이 분리되어 영(zero)에 가까워진 것을 말하며, 이는 망각현상에 해당한다. ⇨ 새로운 개념이 관련정착의미에 동화되어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것
5. 학습원리
⑴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의 원리:도입단계에서 제시하는 개론적 설명은 새로운 과제 학습에 있어 점진적 증진 효과를 최대화
⑵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의 원리:포괄적, 일반적인 의미 먼저 제시하고 점차 구체적․세분화하여 제시 ⇨ 설명조직자를 사용할 때, 연역적 계열에 의한 설명
⑶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iation)의 원리:새로운 개념과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 선행학습 내용과 후행학습 내용이 서로 관련되도록 조직, 비교조직자를 사용할 때 적절
⑷선행학습의 요약․정리:새 학습에 임할 때 이미 학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 촉진
⑸내용의 체계적 조직:학습내용을 계열적․체계적으로 조직할 때 학습효과를 극대화 ⇨ 계열성의 원리
⑹학습자 준비도의 원리: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선행학습 등 발달수준에 맞게 학습경험을 제공
6. 수업과정
⑴선행조직자 제시:수업목표를 명확히 하고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⑵학습과제와 자료의 제시:학습과제 및 자료를 제시한다.
⑶인지적 조직의 강화:학습내용의 요점을 정리해 주어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굳힌다.
7. 교육적 의의
⑴구체적인 학습과제의 제시에 앞서 그 과제보다 포괄적인 수준의 설명(선행조직자)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⑵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미들을 집합시켜 포섭자를 만들고, 이 포섭자는 주어진 과제들을 보다 친숙하게 해주며 학습과 파지를 촉진한다.
⑶선행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너무 상충하거나 무관할 때 학습은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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