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념

교사가 학습내용을 조직화해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지식과 정보를 의미 있게 학습하도록 하는 수업 설명적 학습원리, 유의미 학습(기계적 학습), 연역적 사고과정 중시(발견학습)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차이점

1.수용학습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되면, 학습자는 그것을 내면화한다.

2.발견학습학습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가 그것을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그 다음에 내면화를 형성한다.

유의미장기기억 속에 있는 하나의 아이디어와 다른 아이디어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의 수(Eggen)

발견학습에 대한 비판발견학습은 초등학교에서는 , 고등학교에서는 不好

기계적 학습에 대한 비판

학습과제의 논리적 유의미(실사성구속성)가 결핍

학습자 자신의 인지구조 내의 관련정착의미가 결핍

학습자가 유의미 학습태세를 결핍한 경우

발견학습과 유의미 수용학습의 차이점

구 분

발견학습

유의미 수용학습

교수방식

탐구식 교수

설명식 교수

관심방향

지식의 발견과 원리 이해

지식의 습득과 보존

학습결과

발견과 이해

포섭과 수용

학습목표

발견하는 방법 또는 전략의 발견을 통한 전이(transfer) 도모

지식 내용의 파지

학습활동

가설 형성과 검증

법칙을 적용하고 연습하는 활동

구 성

모호성과 불확실성 중시

체계성과 관련성 중시

교사의 역할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소화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대화

유의미 학습을 위한 3가지 조건

논리적 유의미성(logical meaningfulness)학습과제가 논리적 유의미, 즉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녀야 한다.

잠재적 유의미성(potential meaningfulness)논리적 유의미를 지닌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해 주는 관련정착의미(relevant anchoring idea 선행학습, IQ, 학습자의 사회문화적 배경)를 학습자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심리적 유의미성(psychological meaningfulness)학습자가 유의미 학습태세(meaningful learning set 학습자의 의도와 성향)를 가져야 한다. 학습자가 논리적 유의미가와 관련정착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고 학습자의 자세나 성향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기계적 반복 학습이 될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가정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획득보유하는 정도는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개념적 근거가 될 만한 개념이나 원리(관련정착의미)가 어느 정도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새로운 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너무 상충하거나 무관할 때 새로운 지식의 학습은 불가능하다.

 

2.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제 이전에 교사가 제시하는 개론적 내용 학습과제보다 추상적포괄적일반적인 특징을 지닌다.

요약이나 개괄은 학습자료와 같은 수준의 일반성, 포괄성, 추상성을 갖고 있으므로 선행조직자가 아니며, 수업목표도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선행조직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기능학습자의 논리적 조직화 촉진,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오늘은 고래에 대하여 학습해 봅시다. 고래는 우선 생물체에 속하고, 생물체 중에도 동물, 그리고 물속에서 살고 있지만 사람과 같은 포유류에 속합니다.”

 

 

 

 

수학과목에서 정삼각형의 개념을 소개하기 전에 정삼각형,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의 사례를 그림으로 제시한다.

국어과목에서 은유와 직유의 개념을 소개하기 전에 비유적인 표현이 의미하는 것을 설명한다.

생물과목에서 동물의 형태 중 뼈대의 관련성을 설명하기 전에 사람 뼈대의 진화를 보여 주는 차트를 제시한다.

 

 

 

 

종류

비교조직자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시골풍경과 도시풍경이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

설명조직자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풍경이란 무엇인가를 설명

제시방법

짧은 문장이거나 시각 및 영상자료로 제시한다.

학습하기 직전에 학습할 내용의 상위개념을 제시한다.

학습할 내용에 관한 세부 내용을 포함하여 제시하지 않는다.

학습할 내용의 구성요소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생성하는 수단으로 제공한다.

학습자의 부호화 과정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3. 학습과정

독립변인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 논리적인 유의미가를 지닌 과제

실사성의미의 불변성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면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가 변하지 않는다.

구속성관계의 불변성 정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이다. 돼지 같은 사물의 이름은 처음에는 임의적으로 개돼지의 실물과 맺어져 붙였지만, 일단 연결이 되면 임의적으로 바꾸기가 어렵다.

매개변인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 포섭과 동화의 인지과정

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관련정착의미(관련정착지식) 포섭자 또는 거점(anchors)의 역할

포섭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 내부의 기존의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일체화)되는 과정 파생적 포섭, 상관적 포섭

4. 오수벨(Ausubel)이 제시한 포섭(subsumption)의 종류

포섭(subsumption)의 의미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기존의 인지구조, 포섭자)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

포섭은 곧 학습을 의미한다.

포섭의 종류(수준)

종속포섭(subordinate subsumption, 하위적 포섭)포괄성이 낮은 학습과제가 포괄성이 높은 인지구조에 포섭되는 것으로,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이 있다.

파생적 포섭(derivative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관련정착의미)의 특수 사례이거나 파생적인 내용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피아제(Piaget)동화에 해당한다.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것을 학습한 학생이 이등변삼각형의 내각의 합도 180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관적 포섭(correlative subsumption)새로운 학습자료의 포섭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포섭으로 피아제(Piaget)조절에 해당한다.

무나 배추와 같이 뿌리나 줄기를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채소라고 알고 있는 학생이 오이도 채소에 속한다는 것을 학습한 결과 채소는 뿌리, 줄기,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식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위적 포섭(super-ordinate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있는 내용보다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일 때(상위 수준일 경우) 일어나는 포섭으로,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해 보다 일반명제를 학습하게 된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며, 발견학습을 통해 개념을 터득하는 것과 유사하다.

어류양서류파충류조류포유류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동물의 특징을 학습할 경우 다양한 동물의 특징으로부터 일반적인 동물의 특징을 학습하게 되었다.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내각의 합에 관하여 알고 있는 학습자가 모든 사각형의 내각의 합은 360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병렬포섭(combinational subsumption)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 인지구조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과 일반성을 갖고 있을 때 일어나는 포섭이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림자의 속성을 이미 알고 있는 학생이 인생은 그림자이다.’라는 문장이 주어졌을 때, ‘인생그림자에 비교함으로써 인생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소멸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 망각적 포섭)기존의 인지구조와 그에 포섭된 새로운 개념이 분리되어 영(zero)에 가까워진 것을 말하며, 이는 망각현상에 해당한다. 새로운 개념이 관련정착의미에 동화되어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것

5. 학습원리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의 원리도입단계에서 제시하는 개론적 설명은 새로운 과제 학습에 있어 점진적 증진 효과를 최대화

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의 원리포괄적, 일반적인 의미 먼저 제시하고 점차 구체적세분화하여 제시 설명조직자를 사용할 때, 연역적 계열에 의한 설명

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iation)의 원리새로운 개념과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선행학습 내용과 후행학습 내용이 서로 관련되도록 조직, 비교조직자를 사용할 때 적절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새 학습에 임할 때 이미 학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 촉진

내용의 체계적 조직학습내용을 계열적체계적으로 조직할 때 학습효과를 극대화 계열성의 원리

학습자 준비도의 원리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선행학습 등 발달수준에 맞게 학습경험을 제공

6. 수업과정

선행조직자 제시수업목표를 명확히 하고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학습과제와 자료의 제시학습과제 및 자료를 제시한다.

인지적 조직의 강화학습내용의 요점을 정리해 주어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굳힌다.

 

7. 교육적 의의

구체적인 학습과제의 제시에 앞서 그 과제보다 포괄적인 수준의 설명(선행조직자)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미들을 집합시켜 포섭자를 만들고, 이 포섭자는 주어진 과제들을 보다 친숙하게 해주며 학습과 파지를 촉진한다.

선행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너무 상충하거나 무관할 때 학습은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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