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Siegler(1976, 1981, 1983)는 그의 규칙평가(Rule Assessment Theory)이론에서 각 연령의 아동이 특정 과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존지식(existing knowledge)을 파악해 내는 일이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Siegler의 이론은 인지적 변화를 과제요구에 대한 지적 적응의 결과로 간주하는 점에서는 다른 정보처리 이론가들의 입장과 차이가 없으나, 사상에 대한 개념을 표상하며, 사상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방안을 일련의 규칙형성 과정으로 개념화한 점에서 그의 이론의 특징이 있다.

Siegler에 의하면 규칙이란 아동의 과제수행 지식을 규정하는 기본단위”(Siegler, 1983, p. 264)이다. Siegler(1976, 1981)는 상이한 규칙에 의해 수행될 수 있는 6개의 상이한 평형과제를 고안하여 그 해결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이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이 사용하고 있는 4종류의 규칙지식을 찾아내었다.

Siegle에 따르면 평형과제에서 아동의 규칙사용은 연령간 차이를 보인다.

대부분의 5세 아동은 무게차원 만을 고려함으로써 규칙 을 사용한다.

9세 아동은 무게가 동일할 때는 거리차원도 고려하는 규칙 를 사용한다.

3세와 17세 아동은 두 차원 중 한 차원이 동일할 때는 무게와 거리를 동시에 고려하여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하지만 두 차원 모두 다를 때는 해결에 실패하는 규칙 에 의존한다.

Siegler는 특정 과정에서 아동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분석하여 아동이 사용하는 규칙지식의 한계가 문제해결의 어느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는가를 찾고자 하였다(Siegler, 1984).

Siegler는 이러한 문제해결과정을 크게 부호화(encoding)와 결합(combination)의 두 과정으로 나누고 있다.

 

2) 인지발달기제

Siegler는 인지발달이 아동의 기존지식과 경험 간의 상호작요에 의해 이러진다고 주장하는 점에서 Piaget의 상호작용론적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Piaget가 아동의 기존지식을 통합적인 인지구조적 측면에서 고려하는 데에 반해 Siegler는 구체적인 과저수행에 적용되는 규칙지식을 지식기반으로 고려하는 점에서 Piaget와 차이가 있다.

Piaget와 마찬가지로 Siegler도 아동이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Piaget의 표현으로 동화활 수 있도록 기존의 지식기반이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는 어떤 형태의 경험도 인지발달을 촉진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Siegler는 또한 아동이 기존의 규칙이 부적합하다고 느끼는 경험으로부터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Siegler, 1983)함으로써,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평형화 개념을 답습하고 있다.

Piaget이론에서 아동의 기존 인지구조를 파악하고, 이 구조에 적정수준의 인지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과제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최적의 기제인 것과 마찬가지다.

Siegler의 이론에서도 아동의 기존의 규칙지식을 진단하고, 기존의 규칙이 문제해결에 부적합함을 아동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규칙 지식을 보다 높은 수준에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시간속도거리 간의 관계 이해에 있어서 규칙지식의 발달을 분석하고, 이에 적절한 송환과제를 제공하여 규칙사용을 촉진시키는데 성공한 SieglerRichards(1979, 1982)의 연구결과는 Siegler의 관점에서 인지발달기제를 경험적으로 입증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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