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① Fischer는 그 수행기술이론(Skill Theory)에서 “특정 대상이나 과제에 대해 개인이 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단위”를 수행기술(skill)이라 부르고(Fischer, 1980, P. 482), 이러한 수행기술이 새롭게 획득되고 보다 구조화되어가는 양상을 인지발달로 생각한다.
② Fischer의 이론은 수행기술의 발달이 질적변화와 양적변화의 두 형태를 동시에 지니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상황이나 조건에서 수행기술의 발달은 점진적이며 연속적이지만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기체의 내재적 변화나 조건이 주어지면 발달적 기능이 급격하게 증가되어 발달양상 또한 질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③ Fischer에 의하면 정상적인 조건에서 인간은 출생으로부터 30세 사이에 적어도 10번의 급격한 수행기술의 증가에 따른 최적수준을 맞게 된다.
④ Fischer는 이러한 10번의 최적수준을 곧 10개의 인지발달 수준들(leverls)로 규정하고 있다.(Fischer, 1980;Fischer & Pipp, 1984). 보다 하위의 수준은 보다 낮은 수행기술을 보이는 반면에 보다 상위의 수준은 보다 통합되고 체계화된 높은 수행기술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들 각 수준의 수행기술은 질적으로 상이한 특성들을 갖는다.
2) 인지발달단계
① Fischer는 10개의 인지발달수준을 보다 크게 묶어 세계의 서로 다른 유형으로 나누고 이를 계층(tiers)이라 지칭한다.
② Fischer의 이론에서 이들 세 개의 계층은 각기 감각운동적계층(sensory-motor tier), 표상적 계층(representional tier) 그리고 추상적 계층(abstract tire)으로 나타나는데, 이들 계층의 질적인 특성은 앞에서 언급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의 특성과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최적수준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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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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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운동적 |
표상적 |
추상적 |
||
수
준 |
1수준 |
단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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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수준 |
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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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수준 |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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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수준 |
체계들의 체계 |
단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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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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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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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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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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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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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들의 체계 |
단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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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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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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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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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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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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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들의 체계 |
③ 앞의 표에 각 계층은 동일하게 단순, 결합, 체계 및 체계들의 체계에 네 수준을 거쳐 발달하는데, 이는 Piaget이론에서 하나의 단순한 반사기능이 상호 결합하여 도식을 이루며, 이들 도식이 다른 통합되어 일련의 행동체계를 이루는 과정과 유사한 것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④ 감각운동계층에서 모든 하위수준체계들이 ‘체계들의 체계’내에 통합되면 이들이 다시 단일체계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보다 상위수준의 새로운 계층에 속하는 단일 표상을 요구하며, 이렇게 해서 단순표상계층으로 대치되게 된다.
⑤ 표상계층에서 앞에서와 같은 네 과정의 수준을 거치는 발달이 이루어지면, 아동은 여러 표상체계 간의 관계를 단일체계로 통합하기 위해서 논리적이며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러한 요구가 곧 추상적 계층으로 나타나게 된다.
⑥ 추상적 계층에서도 앞에서와 동일한 결합과 통합과정을 거쳐 추상적 체계가 완성되는 수준 10에 도달하게 된다.
⑦ Fischer의 이론체계에서 이들 10개의 수준이 타나나는 연령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3) 인지발달기제
① 인지발달은 수행기술이 보다 높은 수준으로 구조화되어 가는 과정을 뜻하므로, 새로운 수행기술이 획득되거나 특정 수행기술이 새로운 수행기술로 변용되고 재구성되는 과정이 곧 그의 이론의 인지발달 기제를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② Fischer는 이러한 수행기술의 획득과정이 일련의 변형규칙들(transformarion rules)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③ Fischer의 이론에서 변형규칙은 대치(substitution), 초점화(focusing), 복합(compounding), 분화(differentiation), 상호통합(intercoordination)의 다섯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 대치는 가장 단순한 변형규칙으로서, 한 과제에서 획득된 수행기술이 유사한 다른 과제로 전이되는 일반화 과정을 뜻한다.
㉡ 초점화는 두 개의 관련 수행기술을 단일 과제나 상황 내에서 연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두 수행기술간에 아무런 통합없이 수행기술이 결합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 복합은 특정 수준에 속하는 두 개 이상의 상이한 수행기술의 요수들이 통합되어 보다 복잡한 수행기술을 형성하는 기제를 뜻한다.
㉣ 평형과제에서 무게차원과 거리차원에 각각 주의를 기울이던 아동이 두 차원을 통합하게 되는 것은 복합의 대표적인 예가 도리 것이다.
㉤ 분화는 하나의 수행기술이 별개의 독립적인 요소로 분리되는 과정이다.
㉥ 상호통합은 수행기술들이 결합되어 보다 높은 수준의 행동으로 이행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기제이다.
④ Fischer는 아동이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최적의 환경적 조건을 갖게 되면 다음 발달수준에로의 이행이 촉진된다고 생각하고, 이를 최적화기제라 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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