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① Case(1978, 1984)의 실행통제구조이론(Theory of Executive Control Structure)에 의하면 인지발달상의 주요 변화는 바로 문제 해결장면에서 사용되는 실행통제구조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② 실행통제구조란 “일련의 문제해결을 계획하는 일종의 내재적 청사진”(김언주 등, 1989, p.68; Case, 1984, p.21)으로서, 특정 문제사태를 구성하고 이를 처리하는 절차에 대한 계획을 포함한다.
③ 보다 구체적으로, Case의 이론에서 실행통제구조는 문제사태의 표상, 해결해야 할 목표의 표상 및 문제해결 방략의 표상이라는 세 요소로 구성된다.
2)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통제구조 발달기: 대체로 Piaget의 감각운동조작단계와 일치하는 시기로, 이 기간 동안 아동은 생득적으로 갖고 태어나 감각ㅈ기능과 반사운동기능을 통합하여 보다 정교한 감각운동적 인지 기능을 발달시킨다.
② 관계통제구조의 발달기: 아동은 이 문제사태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와 수단간을 연결하는 방략을 찾아내어 이를 실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같은 조작을 반복 숙달하게 된다.
Case의 인지발달 단계
연령 |
하 위 단 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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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운동통제구조 |
관계통제구조 |
차원통제구조 |
벡터통제구조 |
0~4개월 |
감각운동착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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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개월 |
1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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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개월 |
2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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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개월 |
정교화협응기 |
관계착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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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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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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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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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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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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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협응기 |
차원착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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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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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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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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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협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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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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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협응기 |
벡터착생기 |
11~13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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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협응기 |
13~15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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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협응기 |
15~18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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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협응기 |
③ 차원통제구조의 발달기: 아동이 문제해결에 관련되는 차원이라는 조작단위를 부호화하고 이들 차원을 상호통합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이다. 앞의 과제에서도 예시했듯이, 아도잉 무게・길이 등의 차원을 부호화하기 시작할 때 차원통제구조가 정착되며, 무게와 수 등의 차원을 통합하는 일련의 차원협응기를 거쳐 차원통제구조의 발달이 완성된다.
④ 벡터통제구조의 발달: 차원통제구조시기의 아동은 차원을 부호화하고 통합할 수 있지만, 이 시기의 인지적 기능은, 예컨대 수를 헤아려서 구체적으로 제구조기에는 유추와 비율 등 구체적인 하위차원들을 추상적으로 관련지우는 상위차원 조작에 의한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3) 인지발달 기제
① 아동은 누구나 기존의 조작구조를 가지고는 해결할 수 없는 어떤 문제사태에 부딪치면 어떻게든 이 사태를 해결함으로써 내재적으로 보다 나은 상태를 지향하려는 문제해결 경향성을 지닌다.
② 아동은 새로운 문제사태에 새로운 조작구조를 적용하고 그 해결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자 하는 생래적 호기심 내지 탐색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③ 아동은 특정 문제사태에 대해 자신보다 나은 표상이나 실행방략을 구사하는 성인의 행동이나 방략을 관찰하고 모방하기도 한다.
④ 아동은 집단 속의 다른 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음으로써 자신이 지닌 기존의 통제구조를 보다 상위구조로 통합시켜가려는 활동경향성을 갖고 있다.
⑤ 개인이 특정 과제해결에 부여할 수 있는 전체 정보처리능력을 그 개인의 전체처리공간(TPS:total processing space)으로 개념화하고, 이는 다시 작업공간(OS:operating space)과 단기 저장공간(STSS:short-term storage space)으로 나누어져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 작업공간은 전체 처리공간 중 특정과제 해결을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부분을 하는 데에 사용되는 부분을 뜻한다.
㉡ 인지발달은 훈련과 숙달을 통해 작업공간이 감소됨에 따라 단기저장공간이 점차 커짐으로써 보다 많은 차원을 동시에 부호화하고 저장할 수 있게 되는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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