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산출체계란 조건-행위규칙들(condition-action rules)로 구성되는 산출단위(produc-tions)의 집합으로서,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의 기술체계를 의미한다.

산출단위의 조건-행위규칙에서 조건이란 특정 정보가 처리되는 순간에 산출체계의 지식상태에 존재하는 지식요소들이 상징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항목들이며, 행위란 특정조건이 만족될 때 나타나는 반응을 통해 지식상태를 바꾸어가는 과정을 뜻한다.

모든 산출체계의 과제해결과정은 재인-행동주기(recognize-act cycle)에 의해 이루어진다. 재인-행동주기는 짝짓기과정(matching process), 갈등해소과정(conflict resolution process), 행동과정(act process)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산출체계의 상태와 작용과정을 통해 볼 때, 산출체계는 정보처리과정에서 인간 인지체계가 따라가야 할 행동들을 체계적으로 명시해주는 모형이라 말할 수 있다.

지식상태의 체계적 기술이 아동의 과제해결과정의 이해를 명료하게 해주는 다른 하나의 예로서 수 보존을 들 수 있다.

 

2) 인지발달기제

Klahr의 이론에서 인지기능은 산출체계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산출체계가 형성되고 획득되며 수정 또는 변용되는 과정이 곧 그의 이론에서의 인지발달기제를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Klahr는 이러한 산출체계의 변화과정을 자기수정기제(mechani는 랙 self-modification)로 개념화하고 있다.(Klahr, 1984)

먼저 산출체계의 자기수정은 산출단위 조건의 수정에 의해 이러질 수 있다.

산출체계의 재인-해동 주기의 효율성과 적응성의 증가는 Klahr의 이론에서 인지발달을 이루는 주요 기제의 하나이다.

Klahr에 의하면 인간의 정보처리기제는 처리 속도가 그 효율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므로, 재인-행동 주기가 가능한 빨리 반복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산출체계의 자기수정은 자신의 정보처리 과정의 효율성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자기평가 기능의 증가에 의해 가능하다.

Klahr는 산출체계는 규칙의 성공과 실패를 낳게 한 요소들을 삭제하거나 필요한 요소를 첨가하는 기능이 있다고 가정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