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Pascual-Leone은 그의 구성적 조작인 이론(Theory of Constructive Op-erators)에서 아동이 특정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인지적인 기능요인을 스킴(scheme)이라 부르고 있다.

스킴은 제시된 과제의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동화함으로써 구조화된 반응을 일으키는 반응체계”(Pascual-Leone , 1978, P.253)를 의미한다.

Pascual-Leone은 이러한 구체적인 작용인으로서의 스킴 외에 스킴의 작용을 통제하거나 문제해겨로가정을 조정하는 상위스킴(metashe-mes)의 역할 또한 가정하고 있다.

Pascual-Leone에 의하면 스킴은 인지적 스킴(cognitive schemes)과 정의적 스킴(affective schemes)으로 대별된다.

인지적 스킴은 다시 어떤 정보나 외계현상에 관한 사실적 지식을 구성하거나 이를 표상하는 형상적 스킴(figurative schemes)

형상적 스킴을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거나 지식을 변용시켜가는 작용을 뜻하는 조작적 스킴(operative-schemes)으로 구분된다.

Pascual-Leone은 실제로 아동이 어떤 과제를 대하게 되면 앞에서 설명한 인지적 스킴과 정의적 스킴을 통합하고 과제의 요구에 맞추어 이들 스킴을 작용시키고 통제하는 실행스킴(executive schemes)이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Pascual-Leone이론에서 상위스킴은 제시된 특정 과제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과제의 수행요구(M-demand)를 진단하며, 과제의 특성에 맞추어 스킴작용을 조정하는 일종의 상위인지적 기능을 뜻한다.

 

2) 인지발달단계

인지구조의 질적변용에 의해 발달단계를 설정하는 Piaget이론과는 달리 Pascual-Leone은 아동이 특정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동시에 작용시킬 수 있는 스킴의 수인 최대지적역량(maximum M-power)의 변화과정을 인지발달의 단계로 규정하고 있다(Pascual-Leone, 1972, 1976, 1978).

Pascual-Leone이론에서 인지발달단계는 스킴의 수의 증가에 따른 단순한 양적 변화에 의해 결정된다.

<그림1>ABPiaget(Inhelder & Piagetm 1969)가 아동의 구체적 조작사고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자주 사용한 행렬과제(matrix task)이다.

A칸에 들어갈 도형을 선택하기 위하여 아동은 모양과 크기의 두 차원을 통합해야 한다.

B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양크기색깔수의 네 차원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선 아동은 상보성의 논리적 조작이 획득되어 있으므로 둘 이상의 차원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Piaget이론에서는 일단 상보적 조작이 확립되면 차원의 수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A, B과제 모두 구체적 조작기 내에서 동시에 해결 가능하게 된다.

 

 

 

 

 

 

 

 

 

 

 

 

 

 

 

 

 

 

 

 

 

 

 

 

 

 

 

 

 

 

 

 

 

 

 

 

A: 2차원 과제

 

B: 4차원 과제

<그림 1> 행렬과제

Pascual-Leone에 의하면 A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동은 모양과 크기라는 두 개의 형상적 시킴과 이를 통합하는 하나의 조작적 스킴만 동시에 작용시키면 되지만, B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 개의 형상적 스킴과 두 개의 조작적 스킴을 작용시켜야 하므로 이 두 과제를 해결하는 아동의 지적 역량은 현저한 양적 차이를 갖게된다.

Pascual-Leone에 의하면 과제 해결시 개인이 활용가능한 최대 지적역량은 다음 <1>과 같이 연령의 증가에 따라 e+1로 증가하는 방달적 경향을 갖는다.

예상되는 최대역량

 

Piaget 단계

 

 

평균연령

e+1

 

전조작 초기

 

 

3-4

e+2

 

전조작 후기

 

 

5-6

e+3

 

구체적조작 초기

 

 

7-8

e+4

 

구체적조작 후기

 

 

9-10

e+5

 

형식적조작 도입기

 

 

11-12

e+6

 

형식적조작 초기

 

 

13-14

e+7

 

형식적조작 후기

 

 

14-성인

3세까지의 유아는 제시된 과제를 지각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표상할 수 있는 기본 역량(e)만을 가지며, 3세 이후부터 2년간격으로 활설화시킬 수 있는 스킴의 수가 하나씩 증가하여 15세 경에 e+7의 최대치에 도달하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