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체계
① Pascual-Leone은 그의 구성적 조작인 이론(Theory of Constructive Op-erators)에서 아동이 특정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인지적인 기능요인을 스킴(scheme)이라 부르고 있다.
② 스킴은 “제시된 과제의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동화함으로써 구조화된 반응을 일으키는 반응체계”(Pascual-Leone 등, 1978, P.253)를 의미한다.
③ Pascual-Leone은 이러한 구체적인 작용인으로서의 스킴 외에 스킴의 작용을 통제하거나 문제해겨로가정을 조정하는 상위스킴(metashe-mes)의 역할 또한 가정하고 있다.
④ Pascual-Leone에 의하면 스킴은 인지적 스킴(cognitive schemes)과 정의적 스킴(affective schemes)으로 대별된다.
㉠ 인지적 스킴은 다시 어떤 정보나 외계현상에 관한 사실적 지식을 구성하거나 이를 표상하는 형상적 스킴(figurative schemes)과
㉡ 형상적 스킴을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거나 지식을 변용시켜가는 작용을 뜻하는 조작적 스킴(operative-schemes)으로 구분된다.
⑤ Pascual-Leone은 실제로 아동이 어떤 과제를 대하게 되면 앞에서 설명한 인지적 스킴과 정의적 스킴을 통합하고 과제의 요구에 맞추어 이들 스킴을 작용시키고 통제하는 실행스킴(executive schemes)이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⑥ Pascual-Leone이론에서 상위스킴은 제시된 특정 과제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과제의 수행요구(M-demand)를 진단하며, 과제의 특성에 맞추어 스킴작용을 조정하는 일종의 상위인지적 기능을 뜻한다.
2) 인지발달단계
① 인지구조의 질적변용에 의해 발달단계를 설정하는 Piaget이론과는 달리 Pascual-Leone은 아동이 특정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동시에 작용시킬 수 있는 스킴의 수인 최대지적역량(maximum M-power)의 변화과정을 인지발달의 단계로 규정하고 있다(Pascual-Leone, 1972, 1976, 1978).
② Pascual-Leone이론에서 인지발달단계는 스킴의 수의 증가에 따른 단순한 양적 변화에 의해 결정된다.
③ <그림1>의 A와 B는 Piaget(Inhelder & Piagetm 1969)가 아동의 구체적 조작사고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자주 사용한 행렬과제(matrix task)이다.
㉠ A칸에 들어갈 도형을 선택하기 위하여 아동은 모양과 크기의 두 차원을 통합해야 한다.
㉡ B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양・크기・색깔・수의 네 차원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선 아동은 상보성의 논리적 조작이 획득되어 있으므로 둘 이상의 차원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 Piaget이론에서는 일단 상보적 조작이 확립되면 차원의 수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A, B과제 모두 구체적 조작기 내에서 동시에 해결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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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2차원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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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4차원 과제 |
<그림 1> 행렬과제
④ Pascual-Leone에 의하면 A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동은 모양과 크기라는 두 개의 형상적 시킴과 이를 통합하는 하나의 조작적 스킴만 동시에 작용시키면 되지만, B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 개의 형상적 스킴과 두 개의 조작적 스킴을 작용시켜야 하므로 이 두 과제를 해결하는 아동의 지적 역량은 현저한 양적 차이를 갖게된다.
⑤ Pascual-Leone에 의하면 과제 해결시 개인이 활용가능한 최대 지적역량은 다음 <표1>과 같이 연령의 증가에 따라 e+1로 증가하는 방달적 경향을 갖는다.
예상되는 최대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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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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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연령 |
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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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 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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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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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 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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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e+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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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조작 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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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e+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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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조작 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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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
e+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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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조작 도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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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 |
e+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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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조작 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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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4 |
e+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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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조작 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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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성인 |
⑥ 3세까지의 유아는 제시된 과제를 지각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표상할 수 있는 기본 역량(e)만을 가지며, 3세 이후부터 2년간격으로 활설화시킬 수 있는 스킴의 수가 하나씩 증가하여 15세 경에 e+7의 최대치에 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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