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이론

(1) 기능이론 기회균등

- 사회의 보존과 유지. 사회유기체설. 계층은 어느 사회든지 있다.

1) Durkeim - 사회화 내면화, 사회의 안정·통합

2) parsons - 사회학, 사회선발 및 가치배분 능력있는 사람을 선발

(2) 갈등이론

 

1) Marx - 사회체제는 불평등 구조

교육은 불평등구조를 정당화, 유지, 재생산

교육은 복종하는 노동자를 육성

2) Bowels, Gintis - Marx와 상동

한 지역에서의 학교발달과 산업발달연구

(3) 교육과정 사회학(=신교육 사회학)

1) 배경

영국을 중심으로 발달

교육내부현상에 대한 연구

지식의 중요성과 사회성을 강조

현상학, 지식사회학, 민속방법론에 의한 연구 해석학

K.Manheim 상징적 사고작용이론(일상언어의미)

2) 문화적 재생산 이론 - Bourdieu

문화적 차이를 인식시킴으로써 경제적 재생산을 이루는 것

자본가 계급에게 유리한 문화가 학교에서 교육되도록 문화자본 형성

3)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 Young, Apple

학교에서 이데올로기를 가르침

개인의 능력에 인하여 자본가가 될 수 있는 것

과학과 산업에 의하여 사회발전 인간의 행복을 보장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통한 훌륭한 삶의 영위

4) 교육자율이론 - Bernstein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짐

분업이 될수록 독자성이 높아짐

교사의 독자성(중류 계층이므로)

계층간에는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다.

 

2. 문화

(1) 특징

축적성

공유성

학습성유전

전체성과 통합성 - 개방성의 증대

고정성과 변동성

(2) 문화변동의 원인

1) 내적원인 - 발명, 발견, 지도자, 인구구조의 변동

(이념)

2) 외적원인

문화전파 - 직접전파, 간접전파, 자극전파이두

Mass Media에 의한 것

문화접변 - 한 문화 전체와 한 문화 전체가 만남 - 주변인에 옮겨짐

문화이식 - 강제적으로 문화의 한 부분이 옮겨지는 것

(3) 관련개념

1) 문화화 - 문화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문화전체)

2) 문화지체 - 정신문화의 변동속도와 물질문화의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Ogburn

문화적 Gap

3) 문화실조 - 문화적 결핍현상

 

3. 집단

(1) Cooley (접촉방식) 󰠆󰠏 1차집단 󰠏󰠏󰠈

󰠌󰠏 2차집단 󰠏󰠏󰠊󰠏󰠏󰠈

(2) Tӧnnis (결합형태) 󰠆󰠏 공동사회 󰠏󰠏󰠎 󰠐

󰠌󰠏 이익사회 󰠏󰠏󰠏󰠏󰠏󰠎

(3) Summer (소속감) 󰠆󰠏 내집단 : 우리의식

󰠌󰠏 외집단

(4) Reference Group (준거집단) - 자기의 행동이나 신념의 기준이 되는 집단

(5) 소속집단 준거집단고 소속집단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 갈등

소속집단이나 준거집단을 바꾼다.

(6) Brown - 3차사회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집단

(버스안이나 엘리베이터의 승객)

(7) Smith - 중간집단 1, 2차 집단의 성격이 함께 나타남. (학교, 종교단체)

 

4. 사회화

(1) 개념 -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2) 필요성 - 사회적 안정과 질서의 유지

 

(3) 학습방법 󰠆󰠏 역할학습(=극화학습) - 말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이 가능

󰠉󰠏 모방학습 - 관찰

󰠌󰠏 동일시 - 모형학습

(4) 교육기관 󰠆󰠏 가정 - 최초의 사회화 교육기관 (정의적 영역)

󰠉󰠏 학교 - 형식적 교육기관 (지적 영역)

󰠌󰠏 또래집단 - 동질성, 민주성, 소속감을 불러일으킴

 

 

5. 계층과 계급

계 층

계 급

기능이론(Weber)

계층분류 - 권력, 명예, 경제력

계층간의 이동이 가능

갈등이론(Marx)

생산관계

계급간의 이동이 불가능

 

* 연구방법(Warner)

(1) 객관적 연구방법 - ISC(Index of Social Characteristics)

; 여러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 - 소득정도, 학력, 직업, 주거지역, 주거형태, 소득원

(2) 평판적 연구방법 - 그 사람의 평판을 듣고 연구

주관적 연구방법 - 허례의식의 단점

 

6. 교육평등관(Coleman)

(1) 허용적 평등 - 능력있는 자에게 기회균등(인재예비군)

(2) 보장적 평등 -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3) 과정적 평등 - 교수의 질 (교사), 교육환경에 있어서의 평등

(4) 보상적 평등 - 결과의 평등

ex) Head start program.

 

7. 교육평등지수

* 우리나라에서 지표로 사용하는 것

 

100%이상 - 인구비율에 비해 교육기회

 

 

 

 

8. 학력상승의 원인

(1) 욕구위계설(Malsow)

- 자아실현의 욕구때문에 학력이 상승

(2) 기술기능이론(슐츠, 클락, 베커)

- 기술이 발전됨으로써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학력 상승

(3) 지위경쟁이론(Weber Collinse)

- 높은 지위를 획득하는데 학력이 유리

(4) 신마르크스 이론(Bowles, Gintis)

- 자본가에게 필요한 노동자가 되기 위해 학력 상승

 

9. 발전교육론 - 교육이 강조

(1) 정의 - 사회의 어떤 분야의 발전에 교육이 주는 영향을 고려 수단적 기능

(2) 경제발전과 교육 Schultz - 인간자본론

훈련된 노동자 공급

고도의 기술을 공급

성취동기의 형성

(3) 정치 발전과 교육(Coleman)

정치인 충원

사회화

통합

(4) 사회발전과 교육

합리적 의식

이성 중시

업적 중시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0) 2019.07.08
교육공학  (0) 2019.07.08
교수학습론 - 수업모형 이론 등  (0) 2019.07.08
교육과정  (0) 2019.07.08
학습결과 - 기억과 망각, 적응과 부적응  (0) 2019.07.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