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1. 교육사회학의 이론
(1) 기능이론 → 기회균등
- 사회의 보존과 유지. 사회유기체설. 계층은 어느 사회든지 있다.
1) Durkeim - 사회화 → 내면화, 사회의 안정·통합
2) parsons - 사회학, 사회선발 및 가치배분 → 능력있는 사람을 선발
(2) 갈등이론
1) Marx - 사회체제는 불평등 구조
교육은 불평등구조를 정당화, 유지, 재생산
교육은 복종하는 노동자를 육성
2) Bowels, Gintis - Marx와 상동
한 지역에서의 학교발달과 산업발달연구
(3) 교육과정 사회학(=신교육 사회학)
1) 배경
① 영국을 중심으로 발달
② 교육내부현상에 대한 연구
③ 지식의 중요성과 사회성을 강조
④ 현상학, 지식사회학, 민속방법론에 의한 연구 → 해석학
K.Manheim 상징적 사고작용이론(일상언어의미)
2) 문화적 재생산 이론 - Bourdieu
① 문화적 차이를 인식시킴으로써 경제적 재생산을 이루는 것
② 자본가 계급에게 유리한 문화가 학교에서 교육되도록 문화자본 형성
3)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 Young, Apple
① 학교에서 이데올로기를 가르침
② 개인의 능력에 인하여 자본가가 될 수 있는 것
③ 과학과 산업에 의하여 사회발전 → 인간의 행복을 보장
④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통한 훌륭한 삶의 영위
4) 교육자율이론 - Bernstein
①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짐
② 분업이 될수록 독자성이 높아짐
③ 교사의 독자성(중류 계층이므로)
④ 계층간에는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다.
2. 문화
(1) 특징
① 축적성
② 공유성
③ 학습성≠유전
④ 전체성과 통합성 - 개방성의 증대
⑤ 고정성과 변동성
(2) 문화변동의 원인
1) 내적원인 - 발명, 발견, 지도자, 인구구조의 변동
(이념)
2) 외적원인
① 문화전파 - 직접전파, 간접전파, 자극전파→이두
Mass Media에 의한 것
② 문화접변 - 한 문화 전체와 한 문화 전체가 만남 - 주변인에 옮겨짐
③ 문화이식 - 강제적으로 문화의 한 부분이 옮겨지는 것
(3) 관련개념
1) 문화화 - 문화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문화전체)
2) 문화지체 - 정신문화의 변동속도와 물질문화의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Ogburn |
문화적 Gap
3) 문화실조 - 문화적 결핍현상
3. 집단
(1) Cooley (접촉방식) 1차집단
2차집단
(2) Tӧnnis (결합형태) 공동사회
이익사회
(3) Summer (소속감) 내집단 : 우리의식 有
외집단
(4) Reference Group (준거집단) - 자기의 행동이나 신념의 기준이 되는 집단
(5) 소속집단 ⇒ 준거집단고 소속집단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 갈등
→ 소속집단이나 준거집단을 바꾼다.
(6) Brown - 3차사회 →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집단
(버스안이나 엘리베이터의 승객)
(7) Smith - 중간집단 → 1, 2차 집단의 성격이 함께 나타남. (학교, 종교단체)
4. 사회화
(1) 개념 -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2) 필요성 - 사회적 안정과 질서의 유지
(3) 학습방법 역할학습(=극화학습) - 말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이 가능
모방학습 - 관찰
동일시 - 모형학습
(4) 교육기관 가정 - 최초의 사회화 교육기관 (정의적 영역)
학교 - 형식적 교육기관 (지적 영역)
또래집단 - 동질성, 민주성, 소속감을 불러일으킴
5. 계층과 계급
계 층 |
계 급 |
기능이론(Weber) 계층분류 - 권력, 명예, 경제력 계층간의 이동이 가능 |
갈등이론(Marx) 생산관계 계급간의 이동이 불가능 |
* 연구방법(Warner)
(1) 객관적 연구방법 - ISC(Index of Social Characteristics)
; 여러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 - 소득정도, 학력, 직업, 주거지역, 주거형태, 소득원
(2) 평판적 연구방법 - 그 사람의 평판을 듣고 연구
주관적 연구방법 - 허례의식의 단점
6. 교육평등관(Coleman)
(1) 허용적 평등 - 능력있는 자에게 기회균등(인재예비군)
(2) 보장적 평등 -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3) 과정적 평등 - 교수의 질 (교사), 교육환경에 있어서의 평등
(4) 보상적 평등 - 결과의 평등
ex) Head start program.
7. 교육평등지수
* 우리나라에서 지표로 사용하는 것
100%이상 - 인구비율에 비해 교육기회↑
8. 학력상승의 원인
(1) 욕구위계설(Malsow)
- 자아실현의 욕구때문에 학력이 상승
(2) 기술기능이론(슐츠, 클락, 베커)
- 기술이 발전됨으로써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학력 상승
(3) 지위경쟁이론(Weber → Collinse)
- 높은 지위를 획득하는데 학력이 유리
(4) 신마르크스 이론(Bowles, Gintis)
- 자본가에게 필요한 노동자가 되기 위해 학력 상승
9. 발전교육론 - 교육이 강조
(1) 정의 - 사회의 어떤 분야의 발전에 교육이 주는 영향을 고려 → 수단적 기능
(2) 경제발전과 교육 → Schultz - 인간자본론
① 훈련된 노동자 공급
② 고도의 기술을 공급
③ 성취동기의 형성
(3) 정치 발전과 교육(Coleman)
① 정치인 충원
② 사회화
③ 통합
(4) 사회발전과 교육
① 합리적 의식
② 이성 중시
③ 업적 중시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0) | 2019.07.08 |
---|---|
교육공학 (0) | 2019.07.08 |
교수학습론 - 수업모형 이론 등 (0) | 2019.07.08 |
교육과정 (0) | 2019.07.08 |
학습결과 - 기억과 망각, 적응과 부적응 (0) | 2019.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