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1. 목적 : 용이한 이해
2. 장점 단점
① 대량성, 효율성, 구체적 경험 ① 비용이 많이 든다.
② 즉각적 반응 ② 비인간화(기계사용)
③ 개별학습
④ 교수과학화
⑤ 흥미 - 동기유발이 가능
⑥ 경제성
⑦ 기회균등(과정)
3. 교육공학 발달사
* 코메니우스(감각적 직관주의) → 루소(직관교육) → 페스탈로찌(수,형,어) → 프뢰벨(은물교육) → 몬테소리(감각교육) → 호반(교육과정의 시각화) → Dale(경험의 원추) → Olsen → Bruner → 시청각통신이론
(1) 시각교육
- 호반(Hoban)「교육과정 시각화」
① 교육과정의 시각화
② 반구체적+반상징적인 것을 이해시킴 → 경험의 일반화
③ 시각에만 의존
(2) 시청각 교육
① Dale의 경험의 원추
상징적 경험
↑ 경험의 추상성
↓ 경험의 구체성 |
↑
시청각적 경험
↑
행동적 경험
② Olsen의 대리학습 Bruner
언어적 대리학습 = 상징적 표현양식
↑
시청각적 대리학습 = 영상적 표현양식
↑
직접 경험 = 작동적 표현양식
③ Kinder의 지적과정 이론
- 지적과정 복잡성에 따른 분류
감각 → 지각 → 기억 → 상상 → 비교 → 개념 → 추론
(3) 시청각 통신이론
① 메세지 고안 - 매체 사용
② S - O - R. 신행동주의에 이론적 기반
③ Schannon - Schramn
송신자 → 전 파 → 수신자.
경험의 장 잡음(교육환경) 경험의 장
교사 학생
→ 경험의 장이 일치
⇒ 교육환경의 중요성 설명 이론
④ Berlo의 SMCR 이론
S M C R
Sender Message Channel Receiver
(4) 시청각 통신 체제 이론
- 교육과정과는 구분됨.
Men - 통신에 필요한 여러 자료를 관리하는 사람(교사×)
Message - 내용
Media - 매체
Method - 교수방법
Environment - 교육환경
↓
수업체제이론
4. 교수매체
· 매체 - 정보전달기능
(1) 교수매체분류
① Schramm의 분류
1세대 매체 - 교사의 자작이 가능(지도, 괘도, 그래프, 칠판)
2세대 매체 - 인쇄매체(교과서, 문제집)
3세대 매체 - 시청각 매체(OHP, 라디오, 영화)
4세대 매체 - 자동교수장치(Computer, teaching machine, 언어실습기)
② Mcluhan의 분류 - 상호작용여부
일방적 매체(차가운 매체) - TV, 라디오, 영화 …
양방적 매체(뜨거운 매체) - 전화, Computer, Fax …
③ Bruner
Audio, Video → 교수보조물
대리경험장치 - 일방적 시청각 매체
극화 장치 -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
(기록영화, 역사소설)
모형장치 - 구조파악, 실험
자동교수장치 - Computer, Teaching machine
5. 수업매체
(1) 비투시적 매체
- 칠판, 융판, 괘도, 그림극, 디오라마
(2) 투시적 매체
① TV, 라디오- 대량성, 동시성, 시간성, 비문자성
↓
능동적 학습저해
② 슬라이드 - 생생한 정지화면 제공, 청각매체와 함께 이용하면 효과
③ OHP - 즉시투영, 암막장치 필요없음
자료제작이 용이, 복잡한 정보투영에 용이
상호작용적, 첨삭이 가능, 순서에 유의(송풍장치 ⇆ 램프장치)
④ 영화 - 미세한 부분까지 촬영이 가능
시·공간 초월, 상상력 자극
⑤ 실물환등기 - 자료손상 가능성
⑥ Computer - 장점 ㉠ 개별학습이 가능
㉡ 능동적 학습이 가능
㉢ 즉각적 평가 가능 - 학습의 진전 상황
㉣ 무한한 인내력
㉤ 탐구학습 가능
㉥ 복잡한 정보 저장, 재생
*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수업속에서 컴퓨터를 쓰는 것
* CMI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 수업과 관련된 일을 컴퓨터가 해주는 것
ex) 자료, 평가, 기록, 분석
* CAI의 유형
① 반복형 - 동일한 학습 program → 암기 위주
② simulation - 실제 상황과 같은 경우, 경쟁자 無
③ 게임형 - 경쟁자가 있어야 한다.
④ 문제해결형 - 해결과정은 학습자가. 복잡한 계산은 computer가 한다.
⑤ 탐구형 - 탐구수업
computer는 자료를 제공하고 일반화는 학습자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