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
1. 정의 - Guidance (안내, 조력, 과정)
2. 기원 - Parson의 ‘직업지도’
3. 목표 - 적응(기본목표) → 자아실현(궁극적 목표)
4. 효용가치
직접목적 - 부적응시 조력
간접목적 - 아동에 대한 자료수집
교육활동에서의 계획 수립
5. 실천원리
전인성 -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도 중요
과학성 - 객관적인 이론과 자료에 바탕
계속성 - 추수활동
적극성 - 예방
균등성 - 모든 학생이 생활지도의 대상
협력성 -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의 협조가 필요
6. 활동
조사활동 - 자료수집 활동
정보활동 - 아동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상담활동 - 중핵적 활동
정치활동 - 적재적소에 배치
추수활동 -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함. (정보수집도 동시에)
7. 상담의 종류
발달상담 - 인생의 특정시기에 해주는 상담( ex) 결혼 )
위기상담 - 인생의 위기에 해주는 상담( ex) 자살, 이혼, 실직 )
예방상담 -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상담( ex) 성교육 )
촉진상담 -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ex) 지적영역 )
8. 상담과 심리요법
상담 |
심리요법 |
정상인 일시적인 부적응의 문제 단기간에 해결 약물사용 불가 정상인으로 해결 학교, 사회봉사단체 |
환자 장기적인 인성구조의 문제 장기간에 해결 약물사용 가능 개성인으로 해결 병원에서 사용 |
⌎⌏
· 연속선상에 위치
· 상호보완적일 때 이상적이다.
9. 상담이론
통 찰 |
|
|
Williamson 지시적 상담 Ellise 합리적 정의(R. E. T) Adler 개인심리 Berne 의사거래분석 Kelly 개인구념구성체 |
정신분석 - Freud 인간중심 - Rogers(비지시적) 실존주의 - May, Winsbanger Frankle
|
|
|
||
정의 |
|||||||
인지 |
|
||||||
현실치료 - Glasser 행동주의 - Crambolz |
형태주의 - Pearls
|
|
|||||
|
|
|
|||||
|
|
|
|
||||
|
|
행 동 |
|
|
|
10.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
지시적 상담 이론(williamson) |
비지시적 상담 이론(Rogers) |
상담자 중심→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 불가 인지적 영역 특성 이론에 근거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추수 (자료수집) (정리) (원인)
필요기술 : 환경변화 및 적응, 필요기술 습득 |
내담자 중심→자신이 해결 정의적 영역 자아이론에 근거 조력신청→rapport형성→진술→통찰→변화→내면화 신뢰·허용할 수 (행동) 인격화 있는 분위기 필요기술 : 수용, 공감, 일치 |
⌎⌏
절충적 상담(Johnes)
(1) Ellise의 합리적 정의(R. E. T)
Ⓐctivating event
Ⓑelief(확인)
Ⓒonsequence(결론)
Ⓓispute(논쟁)
잘못된 지식 → 잘못된 신념 → 문제행동
(2) Adler의 개인심리 상담이론
열등감 우월성
∴ 생활각본과 우월감 사이에 갈등이 생김→문제행동야기
(3) Berne의 의사거래분석
① 자아
→ 의사거래에서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것
→ 각각의 자아가 독립적으로 발달. 너무나 욕구 지향적
② 인생자세 - 부정적, 희망적 자세
(4) 개인구념구성체(Kelly)
인지구조
폐쇄적 개인구념구성체 - 하나의 현상에 대한 하나의 해석
유목적 개인구념구성체 - 유사한 것은 하나로 해석
대안적 개인구념구성체 - 하나의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
(5) 현실치료상담이론(Glasser)
Responsibility(책임감) - 자신의 능력안에서 욕구 충족
‘의미있는 타자’ → 부모
Right(공정성) - 잘못된 일을 인식하여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
Reality -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
(6)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Freud)
- 꿈의 분석, 최면술 이용
super ego ∴ 문제행동의 원인을 전이하면
ego 정상적이 된다.
id
(7) 실존주의 상담이론
‘존재’를 아는 것 → 존재가치, 의미를 알지 못하면 문제행동을 일으킴.
(8) 형태주의 상담이론 - Pearls
- 환경과 개인에 대한 인식이 분명 →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음.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 |
○ |
○ |
○ |
적을수록 문제해결, 일치 → 정지 : 무의미
(9) 집단상담
1) 장점 - ① 시간과 비용이 절약
② 소속감, 동질감
③ 민주주의적
2) 형태
Encounter Group - 자유스럽게 이야기하도록 함
(만남집단) ex) 학생생활연구소
Training Group - 금연훈련, 지도자 훈련
(훈련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