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1. 정의 - Guidance (안내, 조력, 과정)

2. 기원 - Parson직업지도

3. 목표 - 적응(기본목표) 자아실현(궁극적 목표)

4. 효용가치

󰠆󰠏 직접목적 - 부적응시 조력

󰠌󰠏 간접목적 - 아동에 대한 자료수집

교육활동에서의 계획 수립

5. 실천원리

󰠆󰠏 전인성 -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도 중요

󰠉󰠏 과학성 - 객관적인 이론과 자료에 바탕

󰠉󰠏 계속성 - 추수활동

󰠉󰠏 적극성 - 예방

󰠉󰠏 균등성 - 모든 학생이 생활지도의 대상

󰠌󰠏 협력성 -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의 협조가 필요

6. 활동

󰠆󰠏 조사활동 - 자료수집 활동

󰠉󰠏 정보활동 - 아동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 상담활동 - 중핵적 활동

󰠉󰠏 정치활동 - 적재적소에 배치

󰠌󰠏 추수활동 -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함. (정보수집도 동시에)

7. 상담의 종류

󰠆󰠏 발달상담 - 인생의 특정시기에 해주는 상담( ex) 결혼 )

󰠉󰠏 위기상담 - 인생의 위기에 해주는 상담( ex) 자살, 이혼, 실직 )

󰠉󰠏 예방상담 -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상담( ex) 성교육 )

󰠌󰠏 촉진상담 -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ex) 지적영역 )

8. 상담과 심리요법

상담

심리요법

정상인

일시적인 부적응의 문제

단기간에 해결

약물사용 불가

정상인으로 해결

학교, 사회봉사단체

환자

장기적인 인성구조의 문제

장기간에 해결

약물사용 가능

개성인으로 해결

병원에서 사용

⌎󰠏󰠏󰠏󰠏󰠏󰠏󰠏󰠏󰠏󰠏󰠏󰠏󰠏󰠏󰠏󰠏󰠏󰠏󰠏⌏

· 연속선상에 위치

· 상호보완적일 때 이상적이다.

9. 상담이론

통 찰

 

 

Williamson 지시적 상담

Ellise 합리적 정의(R. E. T)

Adler 개인심리

Berne 의사거래분석

Kelly 개인구념구성체

신분석 - Freud

중심 - Rogers(비지시적)

존주의 - May, Winsbanger

Frankle

 

 

 

정의

인지

 

실치료 - Glasser

동주의 - Crambolz

형태주의 - Pearls

 

 

 

 

 

 

 

 

 

 

 

행 동

 

 

 

10.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

지시적 상담 이론(williamson)

비지시적 상담 이론(Rogers)

상담자 중심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 불가

인지적 영역

특성 이론에 근거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추수

(자료수집) (정리) (원인)

 

필요기술 : 환경변화 및 적응, 필요기술 습득

내담자 중심자신이 해결

정의적 영역

자아이론에 근거

조력신청rapport형성진술통찰변화내면화

신뢰·허용할 수 (행동) 인격화

있는 분위기

필요기술 : 수용, 공감, 일치

⌎󰠏󰠏󰠏󰠏󰠏󰠏󰠏󰠏󰠏󰠏󰠏󰠏󰠏󰠏󰠏󰠏󰠏󰠏󰠏󰠏󰠏󰠏󰠏󰠏⌏

절충적 상담(Johnes)

(1) Ellise의 합리적 정의(R. E. T)

ctivating event

elief(확인)

onsequence(결론)

ispute(논쟁)

잘못된 지식 잘못된 신념 문제행동

(2) Adler의 개인심리 상담이론

열등감 󰠏󰠏󰠏󰠏󰠏󰠏󰠏󰠏󰠏󰠏󰠏󰠏󰠏󰠏󰠏󰠏󰠏󰠏 우월성

생활각본과 우월감 사이에 갈등이 생김문제행동야기

 

(3) Berne의 의사거래분석

자아

의사거래에서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것

 

각각의 자아가 독립적으로 발달. 너무나 욕구 지향적

인생자세 - 부정적, 희망적 자세

(4) 개인구념구성체(Kelly)

인지구조

󰠆󰠏 폐쇄적 개인구념구성체 - 하나의 현상에 대한 하나의 해석

󰠉󰠏 유목적 개인구념구성체 - 유사한 것은 하나로 해석

󰠌󰠏 대안적 개인구념구성체 - 하나의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

(5) 현실치료상담이론(Glasser)

󰠆󰠏 Responsibility(책임감) - 자신의 능력안에서 욕구 충족

󰠐 의미있는 타자부모

󰠉󰠏 Right(공정성) - 잘못된 일을 인식하여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

󰠌󰠏 Reality -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

(6)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Freud)

- 꿈의 분석, 최면술 이용

super ego 문제행동의 원인을 전이하면

ego 정상적이 된다.

id

(7) 실존주의 상담이론

존재를 아는 것 존재가치, 의미를 알지 못하면 문제행동을 일으킴.

 

(8) 형태주의 상담이론 - Pearls

- 환경과 개인에 대한 인식이 분명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음.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적을수록 문제해결, 일치 정지 : 무의미

 

(9) 집단상담

1) 장점 - 시간과 비용이 절약

소속감, 동질감

민주주의적

2) 형태

󰠆󰠏 Encounter Group - 자유스럽게 이야기하도록 함

󰠐 (만남집단) ex) 학생생활연구소

󰠌󰠏 Training Group - 금연훈련, 지도자 훈련

(훈련집단)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0) 2019.07.08
교육공학  (0) 2019.07.08
교육사회학  (0) 2019.07.08
교수학습론 - 수업모형 이론 등  (0) 2019.07.08
교육과정  (0) 2019.07.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