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독해 전략

 

독서의 양이 아니라 한 권을 읽더라도 책의 내용에 깊이 빠져서 웃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며 감동을 느끼는 독서 체험이 중요하다. 어렸을 때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건성으로 읽는 습관을 들인 아이는 초등학교에 들어가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책 읽기를 싫어한아이로 변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따라서 학생이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잘 읽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잘 읽는 방법을 독해 전략이라고 한다. 전략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성화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 분석하고 비판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1) 독해 전 단계

글의 주제와 관련해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독해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한다. 배경지식을 끌어내는 것은 글을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해서 그 내용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새로운 개념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연관 짓도록 도와주어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하게 만들어 준다.

 

독해 전에 미리 상상해 보기

독해 전에 제목이나 그림을 보고 글의 내용을 미리 생각해 보도록 해서 책을 읽으면서 미리 생각해 본 것을 토대로 자신이 예측한 것을 수정보완하고, 읽은 뒤에는 주제와 관련해 내용 예측이 잘 이루어졌는지 점검한다.

 

제목을 통해서 예측해 볼 내용

제목을 왜 이렇게 정했을까?

다음에 이어질 내용은 무엇일까?

제목이 궁극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2) 독해 중 단계

텍스트에서 중요한 내용을 찾아내어 적절한 방법으로 내용을 구조화한다. 내용을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중요 내용에 밑줄 긋기, 문맥을 활용해 낯선 어휘 이해하기, 글 내용을 구조적으로 독해요약하기, 어려운 부분 다시 독해하기, 필기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중심 내용 찾기

중심 내용이란 글쓴이가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말한다. 중심 내용이 문단 안에 드러나 있는 경우와 암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글의 중심 내용을 찾을 때에는 요약하기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요약하기란 글에 들어 있는 중요한 생각을 간략하게 간추리는 활동, 즉 글에 제시된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압축하고 주제를 찾아내는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중심 내용을 잘 파악하려면 평소 글을 읽을 때 문단의 중심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단락을 묶어 제목을 짓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중심 생각 찾기

중심 생각이란 글을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글쓴이의 의도나 글을 쓴 목적을 말한다. 글을 읽으면서 중심 생각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이 글에서 내가 새롭게 배울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일까?

이 글은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 나갔을까?

글쓴이가 주장하는 내용의 근거는 무엇일까?

글쓴이가 내린 결론에 대한 의견은?

왜 이런 내용을 썼을까?

 

3) 독해 후 단계

새롭게 배운 내용을 기존 지식에 통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찾는다. 새롭게 배운 내용으로 책 내용을 비판하거나 창의적인 생각을 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자신의 배경지식을 끌어내어 재확인하거나 수정해 가면 지식이 체계화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된다.

 

비판적 독해

비판하며 글을 읽는다는 것은 글의 진실성, 정확성 등을 판단하며 읽는다는 뜻이다. 글쓴이가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파악하고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는 일이나 글쓴이의 편견을 찾는 일, 또는 글쓴이의 주장에 대해 정당한 근거를 내세워 평가하는 일, 글쓴이가 독자를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표현 방식을 파악하는 것도 비판적인 독해에 속한다.

 

창의적 독해

창의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글에서 이해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거나 어떤 목적을 위해 글의 내용을 재구성해 통합하고 재창조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글의 내용을 음악, 영화, 만화, 놀이, 무용 등 다양한 영역과 연관 지어 재해석하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2. 공부에 도움이 되는 독해 전략

 

1) 제목과 관련해 알고 있는 것을 연상한다.

먼저 읽어야 할 글의 제목을 보고 미리 내용을 연상해 본다. 연상한 내용이 글의 내용과 달라도 기억에 오래 남아 글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2) 글의 내용과 관련해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떠올린다

글을 읽는 도중 내용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없으면 적절한 상황을 떠올려 연결시키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3) 글을 읽으면서 적절한 상황과 연결해 본다

교과서나 참고서 각 문단의 내용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황이 있다면 기억해 내거나 글의 내용을 상황에 맞게 추측해 본다.

 

4) 각 문단의 내용을 전체 내용으로 연결하여 읽는다

교과서나 참고서는 문단과 문단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이것을 하나의 큰 흐름으로 보고 전체 내용으로 연결하여 읽으면 기억에 오래 남게 된다.

 

5) 모르는 단어를 보면 정확한 뜻을 생각해 본다

글을 읽으며 모르는 단어가 나타나기 마련인데 모르는 단어를 귀찮다고 지나치면 기억하기가 어려워진다. 사전에서 정확한 단어의 의미를 찾아서 정확한 뜻을 알아야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내용의 난이도와 중요도에 따라 읽는 속도를 다르게 한다

글을 읽은 때 모든 내용을 동일한 속도로 읽는 것이 아니라 어렵거나 중요한 정도에 따라 읽는 속도를 다르게 해야 한다. 어렵거나 중요한 내용은 정독하는 것이 좋고 쉬운 내용이나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속독으로 넘어가도 좋다.

 

7) 글의 내용을 눈으로만 읽고 넘어가지 말고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글을 눈으로만 훑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머릿고에 남기려고 노력해야 오래 남게 된다.

 

8) 글과 관련해 궁금한 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 본다

글을 읽다가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 궁금한 것이 생기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으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그래도 모르는 내용은 다른 자료를 찾아본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독해 전략 검사

검사목적

독해 전략 검사는 학생이 글을 읽을 때 얼마나 집중하여 읽는지와 글을 읽는 방법을 검사하는 것이다. 독해 전략 검사를 통해서 학생이 글을 읽을 때 부족한 집중력을 높여 주고 글을 잘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검사이다.

준비물 : 독해 전략 체크리스트

검사요령:

-독해 전략 체크리스틀 나누어 준다.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글을 얼마나 집중하여 읽는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을 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라고 설명한다.

검사 결과 분석 활용

-독해 전략 검사 결과 분석을 학생의 부모나 학생과 독해 시의 집중력과 독해 방법에 대해서 상담할 때 활용한다.

-독해 전략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문항별로 아니요라고 체크한 것에 대해서 필요성과 요령을 알려 준다.

 

<독해전략검사지>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글을 얼마나 집중하여 읽는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을 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제목을 보면 제목과 관련해 알고 있는 것을 연상한다.

 

 

2

글을 읽으면서 내용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지식을 떠올린다.

 

 

3

글을 읽으면서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연상한다.

 

 

4

글을 읽으면서 적절한 상황에 연관시켜 본다.

 

 

5

각 문단의 내용을 전체 내용으로 연결하여 읽는다.

 

 

6

모르는 단어를 보면 정확한 뜻을 생각해 본다.

 

 

7

내용의 난이도와 중요도에 따라 읽는 속도를 달리한다.

 

 

8

글을 눈으로만 훑지 않고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9

내용과 관련해 궁금한 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해 본다.

 

 

10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밑줄을 그어 놓고 찾아본다.

 

 

독해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독해 전략을 잘 알고 있는 유형으로 독해를 효율적으로 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독해 전략을 대략 알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독해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독해 전략을 전혀 모르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독해를 효율성 없이 하는 학생이다.

-글을 읽는 전략을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