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필기 전략

 

1) 각 단원의 학습목표를 필기한다.

학습목표는 그 단원에서 도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이며, 반드시 시험에 나올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힌트가 된다. 시험에 임하기 전에 필기한 학습목표는 꼭 공부한다.

 

2) 수업 중에 선생님이 강조하거나 시험에 출제한다고 한 내용에는 강조 표시를 한다.

수업 중에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이나 시험에 출제한다고 한 것은 중요한 내용으로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강조 표시를 하고 시험 보기 전에 공부한다.

 

3) 필기한 내용은 수업이 끝난 후에 다시 한번 보면서 복습한다.

필기는 배운 것을 복습하여 오래 기억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므로 필기한 것을 수업 시간이 끝난 후에 보고, 집에서도 반복하여 본다. 시험을 보기 전에도 필기를 보면서 수업 내용을 떠올리면 도움이 된다.

 

4) 필기는 수업이 끝난 후 정리하여 기록한다

필기는 수업중 중요한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필기에 집중하여 수업 내용을 무시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노트 필기는 수업이 끝난 후에 나중에 정리하면서 수업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5) 수업 시간의 필기는 자유롭게 하되 그 내용을 다시 깨끗하게 정리한다

수업 시간에 필기를 깨끗하고 꼼꼼하게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는 연습장에 자유롭게 내용을 적어 나가고 방과후에 시간을 내어 수업 내용을 회상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6) 그림과 도표를 활용한다

글자로만 필기하면 답답해 보이고 학습 보완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글자 대신 그림으로 나타내면 복잡한 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기억에도 오래 남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진, 도표 등의 자료를 붙이면 공부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림과 사진으로 구성된 노트는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공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것이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4. 필기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1) 필기를 할 때는 중요도에 따라 세 가지 색을 사용한다.

필기를 할 때는 중요도에 따라 펜의 색깔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너무 다양한 색보다는 빨강, 파랑, 검정 정도의 세 가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빨간색 볼펜으로 쓴 것은 중요한 것, 파란색 볼펜으로 쓴 것은 도움이 되는 것, 검정색 볼펜으로 쓴 것은 일반적인 내용 등으로 구분하면 나중에 복습할 때 매우 유용하다. 시간이 없을 때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내용만 공부하고, 여유가 있을 때는 파란색으로 표시한 내용을 보고, 시간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내용을 공부한다.

 

2) 노트에 낙서를 하지 않는다

노트를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노트는 수업 시간에 들은 내용을 적는 용도로 사용하도록 하고, 낙서는 낙서를 위한 노트에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수업 내용을 필기하는 노트에 학습내용을 필기하면서 낙서를 하게되면 나중에 복습을 할 때에 정신을 분산시키게 되며, 낙서한 것을 보면 금방 흉내내고 또 낙서를 하게 된다.

 

3) 노트는 과목별로 작성한다

한 권의 모든 노트에 과목의 내용을 필기하면 학습의 연계성이 방해를 받게 되므로 되도록 노트 한 권에 한 과목의 내용만을 적도록 한다. 그래야 일목요연하게 정리될 뿐만 아니라 나중에 복습할 때도 학습의 연계성이 생겨 효과적이다.

 

4) 스프링 노트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스프링 노트는 언제든 찢어 버리면 첫 장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는 조금만 필기가 틀리거나 여백이 필요하게 되면 바로 찢어서 사용하면 되므로 나중에는 노트를 거의 다 찢어 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스프링 노트보다는 찢기가 어려운 가운데를 실로 박은 노트나 풀을 붙인 노트를 사용하는 것이 필기를 오랫동안 보관하는 데 유용하다.

 

5) 글씨는 남들도 알아볼 수 있도록 쓴다

학생에 따라서는 자신만이 알아볼 수 있는 글자체를 사용하거나 글을 휘갈겨 써서 자신도 독해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노트 필기로 수행평가를 하는 선생님이라면 짜증을 내거나 학생의 성적에 불이익을 주기도 한다. 자신은 물론이고 제3자가 보아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글자체를 써야 한다.

 

6) 줄을 많이 띄우지 않는다

학생에 따라서는 필기를 할 때 단락이나 줄 간격을 너무 띄우는 경우가 있다. 보기에는 시원할 수 있지만 노트를 낭비하게 되거나 노트를 금방 교체하게 되므로 적절하지 못하다. 따라서 중요한 문단에서 구분하기 위하여 한두 줄 정도 띄는 것은 좋지만 너무 여백을 많이 주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려 준다.

 

7) 필기 내용을 수정할 때는 줄을 긋는다

필기를 깨끗이 한다고 틀린 글씨나 내용을 지우개나 수정액 등으로 지우고 다시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시간 낭비에 해당한다. 이때에는 틀린 부분에 재빨리 선을 그어 지우고 그 아래에 다시 써서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8) 필기한 날짜나 내용과 연상할 수 있는 것을 함께 적는다

필기한 노트를 한 번 보고 금방 그 내용을 기억해 내는 학생은 극히 드물다. 따라서 사진을 들여다 보면 옛날 기억들이 떠오르듯 노트에도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 이를테면 필기한 날짜, 요일, 날씨, 선생님의 질문 등을 적으면 기억하기가 쉽고 나중에 연상이 잘 된다.

 

9) 자주 반복되는 내용은 약어와 기호를 사용한다

필기할 때 자기 나름대로의 약어와 기호를 사용하면 필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내용이 한눈에 들어와 기억하기도 쉽다.

ex) = (같다), (따라서), (왜냐하면), (같지 않다), ex (예시), vs (),

cf (비교), (강조)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5.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

 

1) 코넬 노트 필기법

코넬 노트 필기법은 40여 년 전 미국의 코넬 대학교에서 개발한 노트 필기 방법이다. 이 방법이 개발된 이후 이것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코넬 노트 필기법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노트의 왼쪽 부분에 가로 3~4정도의 공간이 구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이것이 코넬 양식이다. 코넬 양식은 단순해 보이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매우 유용할 수 있다.

b. 내용

c. 요점정리

a. 중요한 요점

 

기후의 변화

1. 한국의 기후

 

1) 서울의 기후

 

(1) 종로구의 기후

 

종로2가의 기후

 

 

 

 

기후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서울은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다르다.

서울의 기후가 제일 특이하다.

b는 수업에서 적어야 할 내용으로 통상적으로 선생님의 설명 중에 적는 방법과 선생님의 설명이 끝난 후 적는 방법이 있다. ab를 적은 후 수업 내용을 대표할 수 잇는 핵심적인 단어, 개념, 용어를 찾아서 적는다.

수업 내용을 필기할 때는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붙여서 쓰는 것이 조직화가 쉽고 나중에 복습할 때도 도움이 된다. c의 요점 정리 부분은 노트의 마지막 세 줄 정도를 배정하여 그 날 필기한 내용의 서론과 본론, 결론을 적어 주어 다시 한번 반복하는 효과를 유도하는 부분으로, 시간이 흐른 후에 복습할 경우 수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2) 마인드맵 노트 필기법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과학적인 검증 결과 두뇌 활용을 극대화하는 사고 및 학습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인드맵은 이미지와 핵심어, , 부호를 사용하요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계발 필기 방법이다.

주제를 정하고 키워드를 적은 다음, 식물이 가지를 뻗어나가듯 이 사고의 가지를 만들고 마디마다 연상되는 단어를 연결하여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이전이 생각과 이후에 이어지는 생각들을 나열하여 연관성을 찾아내고 합성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중요한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새롭게 조합할 수 있게 된다.

 

 

 

 

[TIP : 마인드맵 노트 필기법의 효과]

언제 어디서나 생각이 떠오를 때 적을 수 있다.

핵심어를 사용하여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지도의 원리를 이용하므로 세부적인 내용은 물론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보기 쉽다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여 자기주도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두뇌의 여러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게 하여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필기를 전체적으로 기억하게 함으로써 성적 향상에 도움을 준다.

어휘력과 독서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토론, 논술 시험에 익숙해지게 해 준다.

 

[참고자료] 필기 전략 검사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학교에서 선생님의 말씀에 집중하여 필기를 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을 하면서 자신이 수업 시간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필기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필기는 계획적으로 한다.

 

 

2

수업 내용 중 학습목표를 필기한다.

 

 

3

수업 내용 중 중요한 것은 강조해서 필기한다.

 

 

4

수업 중 선생님이 강조하는 내용을 놓치지 않는다.

 

 

5

필기하는 데 집중하느라 선생님의 수업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6

필기한 노트 내용은 읽기 쉽다.

 

 

7

노트는 과목별로 만들어 필기한다.

 

 

8

필기한 것을 복습하는 데 사용한다.

 

 

9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구별해서 정리한다.

 

 

10

핵심 요약 노트를 사용한다.

 

 

필기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필기 전략을 잘 아는 유형으로 평소에 필기를 잘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필기 전략을 대략 알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필기를 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필기 전략을 전혀 모르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필기를 전혀 하지 않는 학생이다.

-필기 전략의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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