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시간을 줄여주는 복습 전략

 

복습은 공부한 날이나 수업 받은 당일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최소한 공부한지 일주일 안에 복습해야 한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다시 간단하게 복습해 주는 것이 좋다. 복습하는 습관을 들이면 시험에 임박해서 벼락치기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복습을 하지 안흥면 시간이 지난 후 그 내용을 다시 볼 때 이것을 배웠나 싶을 정도로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한 번 복습한 내용은 다시 보면 빨리 기억이 나고 다시 공부하는 데 시간이 훨씬 더 적게 걸린다. 적은 시간만을 들여도 매우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이 바로 복습이다.

복습은 수업 후에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하는 것이 좋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빠른 복습을 실천하고 있다.

 

1) 타인을 가르쳐 본다.

수업이 끝난 후 쉬는 시간에 친한 친구를 찾아가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마치 선생님처럼 알려 줘 보자. 친구를 위해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이야기해 주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복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남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을 철저히 들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집중도도 좋아지고, 들은 것을 바로 암기할 수 있게 된다.

 

2)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복습한다.

수업이 종료된 후 쉬는 시간을 5단위로 쪼개어 복습 시간으로 활용한다. 방금 배운 내용이므로 기억이 쉬우며, 반복 학습을 하므로 암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전 시간에 필기한 노트나 교과서를 가지고 복습한다. 집에 가서 복습을 하려면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 기억에서 사라진 것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오늘 배운 내용을 집에서 다시 전체적으로 복습한다.

쉬는 시간에 복습을 했더라도 집에 가서 다시 한 번 오늘 배운 내용을 전체적으로 복습한다. 복습이 다 끝나면 보충교재에 있는 관련 단원의 연습문제보충심화문제’, ‘단원평가문제’, ‘수행과제등 기본 문제부터 심화에 이르기까지 문제를 풀어 본다. 당일에 복습하는 습관을 들이면 시험 때가 되어서도 벼락치기를 할 필요가 없다.

 

4) 수업 시간에 한 필기 내용을 다시 필기한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필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과서와 비교하면서 교과서에 밑줄을 긋도록 한다. 다음은 참고서를 보면서 요약 정리를 한 후 종합하여 중요한 내용을 노트에 다시 필기한다. 그러고 나서 참고서에 나온 확인 문제를 풀면 그 날 배운 내용 이해는 거의 완벽해진다. 다시 한번 필기하기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학생의 기억에 오래 각인되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높다.

 

5) 교과서에 나와 있는 문제를 모두 푼다.

본문 뒤 단원의 끝 부분에는 보충심화 학습과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교과서에서 제공되는 문제들은 본문 내용을 다각도로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제대로 풀고 넘어가도 해당 단원 복습 효과가 높다.

 

6) 수업 내용이 기억나지 않으면 참고서로 찾는다.

노트나 교재로 복습을 하다 수업 내용이 잘 떠오르지 않거나 잘 모를때 참고서를 찾아 읽으면 복습 효과가 높다. 교과서에는 방대한 내용 중 핵심만 추려서 간결하게 수록했기 때문에, 깊은 이해는 힘들다. 참고서에는 배경지식까지 자세하게 제시되어 있어 이해가 쉬워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

 

7) 복습 노트를 만든다.

암기 과목 중 소소하게 외울 게 많은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하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외울 것이 많은 것은 공부 시간도 몇배로 소요되고 힘은 힘대로 들고 점수는 점수대로 따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런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복습 노트를 만들어 그 날 배운 내용 중 외워야 할 것들을 요약 정리한다. 꾸준히 정리를 해두면, 시험때 한 번 훑어 보는 정도로도 암기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8) 주말을 이용해 일주일 단위로 복습한다.

대부분 중학생만 되면 방과후에 학원에 가느라 바빠 예습복습 시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예습복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가 힘든데, 이럴 경우 주말을 이용하여 일주일 단위로 몰아서 복습을 하는 것이 좋다.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면 그 주에 배운 내용이 어느 정도 기억이 나기 때문에 일주일 단위로도 큰 무리는 없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예습복습 전략검사

검사목적

예습복습 전략 검사는 학생이 예습과 복습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검사하여 예습복습 습관을 강화해 주기 위한 것이다.

준비물 : 예습복습 전략 체크리스트

검사요령:

-예습복습 전략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의 예습복습 습관을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는 동안 여러분은 자신의 예습복습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라고 설명한다.

검사 결과 분석 활용

-예습복습 전략 검사 결과 분석을 가지고 부모나 학생과 예습복습 습관을 만들기 위한 상담 시에 활용한다.

-예습복습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해당 문항별로 아니요라고 체크한 것에 대해서 필요성과 요령을 알려 준다.

 

<예습복습 전략검사지>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의 예습복습 습관을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는 동안 여러분은 자신의 예습복습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수업 시작 전 쉬는 시간에 배울 내용의 본문을 미리 읽는다.

 

 

2

예습복습에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다.

 

 

3

평소에 교과와 관련된 책을 읽는다.

 

 

4

수업이 종료되면 그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

 

 

5

오늘 배운 것은 집에서 다시 전체적으로 복습한다.

 

 

6

수업 시간에 한 필기를 다시 필기한다.

 

 

7

교과서에 나와 있는 문제를 모두 푼다.

 

 

8

수업 내용이 기억나지 않으면 참고서로 찾는다.

 

 

9

예습복습 노트를 만들어 사용한다.

 

 

10

주말을 이용해 일주일 단위로 복습한다.

 

 

예습복습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예습복습 전략을 잘 알고 있는 유형으로 예습복습을 잘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예습복습 전략을 대충 알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예습복습을 하는 방법을 모르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예습복습 전략을 전혀 모르는 유형으로 평소 예습복습을 하지 않는 학생이다.

-예습복습 전략에 대해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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