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1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과정의 전개

1) 교육과정의 통합 사상이 나타난 것은 오래 전의 일로, 헤르바르트의 단원사상이 이에 해당된다.

2) 헤르바르트는 낱낱의 사실을 연관성 없이 나열하여 가르치는 것보다는 작은 묶음으로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학습효과를 증진한다고 보고 이것을 단원이라고 불렀다.

3) 단원사상은 미국의 모리슨(Morrison)이 더욱 발달시켰는데, 이러한 단원사상이 통합교육과정의 형성에 공헌하였다.

4) 단원은 경험 내용의 통일성, 단일성, 전체성, 통합성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통합교육과정의 핵심적 개념이다.

 

2. 통합교육과정의 등장

1) 교육과정의 통합이 특히 강조되기 시작한 것은 진보주의에 와서 이다.

2)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내건 개혁목표 중의 하나가 학생들의 현실생활에 의미 있는 교육을 베풀자는 것이었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내용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이는 현실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경험과 이론이 서로 연결되어 동원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3.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 통합교육과정의 기능들은 일반적으로 학습내용보다는 학습과정에, 지식체계나 논리보다는 지적 활동과 학습자 심리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1) 인식론적 기능

- 인식론적 기능은 주로 지식을 기억판단활용하는 의식작용과 관련된 기능이다.

1) 지식의 변화에 대처 : 학습의 효율성과 경제성은 수많은 사실적 지식들을 습득하는 것보다는 개념과 원리들을 이해할 때 높아진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이 폭증하고 있는 지금, 넓은 영역의 학문들을 주요 개념과 기본원리 중심으로 통합하면 많은 내용을 포괄할 수 있어 지식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

2) 지식의 효용성 증대 : 통합된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포함하고 있는 많은 주제들은 인구환경실업식량 등 실제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 실생활의 지식 활용범위를 넓히고 지식이 가진 의미를 보다 깊이 이해하게 한다.

 

(2) 심리적 기능

- 심리적 기능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습자와 학습내용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보는 기능이다.

1)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중시하는 교육 : 통합교육과정은 학생에게 어떤 지식을 습득시킬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배워야 할 것인가를 강조한다. , 사실적 정보의 기억보다는 개념이나 원리 또는 문제중심의 탐구활동을 주로 하는 역동적인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2) 학습자의 발달수준과 필요에 적합한 교육 : 통합교육과정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표현중심의 기능적 통합을,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문제중심의 융합적 통합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전인적 인격발달 촉진 : 개인의 흥미나 필요, 사회의 기능이나 문제를 주제로 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통합교육과정에서는 비인지적 측면의 발달도 조장되므로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3) 사회적 기능

- 사회적 기능은 통합교육과정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어떤 이점을 주는가 라는 문제와 관련되는 기능이다.

1) 사회문제의 해결에 효율적으로 대처 : 현대사회에서 당면하는 개인적사회적 문제들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지식에 의하여 해결될 수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통합적인 교육은 사회의 문제해결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2)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협동심 육성 : 통합교육과정에 의한 활동 속에서는 성취에 이르기 위해서는 아동들 상호간에 더 많은 대화와 협조가 요구되는데, 이를 통해 협동작업의 경험을 갖게 된다.

3) 학교와 사회의 연결 : 사회적인 제문제를 주제로 하는 통합적 접근은 실용주의적이며, 실제적인 일의 세계에 접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사회를 원활하게 연결시켜 준다.

 

4.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가 묶여지는 형태에 의한 통합

1) 상관형

상관형 교육과정이란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면서도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나 과목을 서로 연관시켜 조직하고 가르치는 교육과정의 형태이다.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작품을 가르칠 때 역사와 문학을 관련시킨다든지, 세계사에서 문화의 발상을 가르칠 때 지리적 조건을 관련시키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상관형은 연관되는 두 과목의 시간을 연결하여 가르치는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2) 광역형 교육과정

광역형은 관련된 교과들을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하는 형태이다.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을 통합하여 과학으로 하는 경우와 역사지리정치경제 등을 통합하여 사회로 하는 경우이다.

3) 중핵형

중핵형이란 특정한 내용이나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된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이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중핵형은 사회영역이나 자연영역의 생활경험을 중심에 놓고 관련 교과를 주변영역으로 하여 조직되는 경우가 많다.

 

(2) 학문이 연결되는 방식에 의한 결합

1) 간학문적(間學問的) 통합

간학문적 통합이란 몇 개의 학문에 공통되는 주요 개념, 원리, 탐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과를 만드는 방법이다.

간학문적 방법은 학문의 개별적인 성격이 약화되고 학문들간에 공통되는 개념, 원리, 탐구방법을 중심으로 묶는다는 점에서 다학문적 통합과 다르다.

6, 7차 교육과정에서 개념과 탐구방법을 중심으로 통합한 초등학교의 슬기로운 생활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시도의 결과 나타난 학문들로는 정치사회학, 정치경제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을 들 수 있다.

2) 다학문적(多學問的) 통합

다학문적 통합은 사회나 자연현상 또는 인간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 또는 주제와 관련하여 그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학문이 다양하게 동원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다학문적 통합은 각 학문의 지식과 기능을 문제나 주제를 통해 익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므로 단원 구성을 위해 모여 있는 학문들의 개별적인 성격은 유지된다.

예를 들어 산성비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산성의 농도(화학)’, ‘선성비의 원인(지구과학)’, ‘산성비의 영향(생물학)’ 등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도록 계획하는 방식이다.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국어, 사회, 자연 등이 이러한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초등학교의 통합교과 중에 즐거운 생활의 많은 단원이 이러한 설계 방식을 많이 따르고 있다.

동물원이라는 주제를 네세워, 리듬 악기로 박자치기(음악), 그리기와 찰흙으로 만들기(미술), 움직임 흉내내기(체육) 등을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3) 탈학문적(脫學問的) 통합

탈학문적 통합이란 여러 학문들이 개념과 방법 상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관심을 두지 않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그리고 학습심리적 측면에 중점을 두는 방법이다.

이는 기능적 통합과 유사한 방법으로, 아동중심적인 입장에서 아동들의 관심이나, 흥미, 또는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선정되고 표현활동까지 전개되는 통합형식이다.

흥미중심의 통합’ :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대상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하여 전개하는 방식이다.

표현중심의 통합’ : 아동들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식이다. 킬패트릭의 구안법도 이 유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경험중심의 통합’ : 아동들의 생활경험을 핵심에 놓고,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3) 교육과정 통합의 접근 유형

1) 구조적 접근

교과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개념, 기능, 가치 등을 다른 교과나 학문의 것과 상호관련시킴으로써 통합하는 방식이다.

이는 교과나 학문이 지닌 지식의 구조 또는 지식의 형식에서 나오는 조직요소를 연결시켜 통합하는 방식이다.

2) 경험적 접근

실생활의 경험에 여러 지식들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활용할 것인가가 관심을 두고 있는 통합방식이다.

이 접근은 심리적사회적 관점에 따른 것으로 아동중심의 접근방식이다.

 

(4) 문제중심 통합(중핵형)의 장점

1) 청소년의 문제와 필요를 직접 취급 : 문제중심 통합과정은 당면한 문제들을 찾아내고, 그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므로, 청소년들의 문제와 필요를 직접 다룰 수 있다.

2) 협의의 교육과 생활지도, 교육과정과 특별활동, 일반교육과 전문교육의 연결

교사와 학생이 하나가 되어 학생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생활지도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문제해결이 협동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므로, 특별활동이 자연스럽게 교육과정에 통합된다.

어느 수준에 이르게 되면 특정한 흥미에 따른 선택교육이 가능해지므로 일반교육과 전문교육이 연결될 수 있게 된다.

3) 민주적 원리에 부합한 학습활동의 전개 : 공통적인 관심사나 문제를 중심으로 한 집단사고를 통해 민주적인 문제해결과 협동의 산 경험들을 가질 수 있게 된다.

4) 지식의 통합을 돕는다 : 통합과정 속에서는 교과들이 따로 가르쳐지지 않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들이 각 문제영역에서 얻어지고 활용되기 때문에 활용되는 지식들이 하나의 종합적 지식과정 속에 통합되게 된다.

5) 학습효과의 증진에 도움 : 생활에서의 필요와 문제에 직결된 학습이기 때문에 학습흥미와 동기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을 제공해 준다.

6) 교사의 협동적 관계 : 통합과정은 여러 교사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여 교사들간의 공통적 목적의식과 협동적 관계수립을 촉진시켜 준다.

 

5. 우리 나라의 통합교육과정

(1) 개관

1) 우리 나라에 통합교육과정이 소개된 것은 625전쟁 직후 생활교육이 필요해서이다. 사회문제나 사회기능을 중핵으로 모든 교과를 이에 통합하려는 시범적 연구가 시행되었으나 많은 한계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2) 1981년에 교육부가 초등학교 저학년에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교과서를 개편하면서 다시 시작되었다. 이는 몇 개 교과목에 대한 교과목 통합이며 초등학교 1, 2학년에 한정된 것이다.

 

(2) 4 차 교육과정(19811987)

- 1981년 개정된 제4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는 교과통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시간 운영 계획에서만 통합하도록 하였고, 다음과 같은 통합 교과서가 등장하도록 하였다.

통합교과서명

통합의 정도

통합학습요소

관련교과

우리들은 1학년

완전통합

적응활동중심

흥미중심

전교과

바른 생활

부분통합

언어기능 중심

경험중심

도덕, 국어, 사회

슬기로운 생활

부분통합

수리기능중심

탐구과정중심

산수, 자연

즐거운 생활

부분통합

활동중심

체육, 음악, 미술

(3) 5 차 교육과정(19871992)

- 1987년 개정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와 산수를 독립교과로 하고, 4차에서는 시간계획운영상에서만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던 것을 교육과정 수준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다.

우리들은 1학년

그대로 유지

바른생활

도덕, 사회영역 중심 통합

슬기로운생활

자연중심 통합

즐거운 생활

체육, 음악, 미술 영역 중심 통합

 

(4) 6차 교육과정(19921999)

- 1992년에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은 사회영역을 바른생활에서 슬기로운 생활로 옮기고 다음과 같은 성격으로 편성하였다.

1) 바른생활

도덕과 사회 요소 중에서 사회요소를 슬기로운 생활로 편입시키고, 도덕 영역 중심으로 통합했다.

그래서 저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예절, 기본 생활습관, 공중도덕, 안전교육, 환경교육 등이 통합적으로 반영되도록 하였다.

2) 슬기로운 생활

사회영역과 자연영역 중심으로 통합하였다.

그래서 생활 주위의 구체적 자연 현상, 사회 현상을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과 관계지어 파악하게 하여, 주변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과학적 탐구능력을 길러 슬기롭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3) 즐거운 생활

체육, 음악, 미술 영역 중심으로 통합하였다.

놀이와 표현활동을 통한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인 기본 요소와 활동 영역간의 통합을 구체화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게 하고, 명랑하고 창의적인 생활을 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TR point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효용성

1. 학생들의 심신 발달에 부합된다

: 사고가 미분화된 시기의 학생에게는 학습 과제와 활동을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다.

: 통합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학생들이 경험한 것이거나 그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다양한 학습과제를 제시하므로 학습이 용이하고 효과도 크다.

3. 학생의 학교 생활에의 적응을 쉽게 해 준다.

: 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학교 생활에 즐거움을 가지게 하고, 협동적인 생활을 하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4. 기초 학습 기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 기초 학습 기능의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은 학생들에게 영역별로 구분된 과제를 제공하여 학습시킨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통합교과는 기초 학습 기능을 기르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5) 7차 교육과정

1) 바른생활

7차 교육과정은 목표면에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로 삼고 있다. 바른생활은 이러한 방향에 부합되도록 하며, 특히 어린이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성을 지닌 시민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본 방향을 두고자 하였다.

현행 바른생활과의 내용인 기본 생활 습관, 기본 예절을 중심으로 하되, 도덕 규범은 사회 전반의 규범으로 확대하여 건전한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함양시키도록 하였다.

 

2) 슬기로운 생활

사회, 과학, 기술 등의 교과와 연계성을 지니도록 구성하되, 보다 완전한 통합을 이루기 위하여 사회과나 과학과의 개념적인 수직적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내용을 선정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적 탐구 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 보다 발전된 통합을 이루기 위하여 개념지식 중심의 주제를 지양하고,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3) 즐거운 생활

통합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을 고려하고, 즐거운 생활만이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추출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열린 교과를 토대로 융통성 있는 학교중심, 학습자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놀이나 제재중심의 통합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즐거운 생활의 내용영역은 크게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된다.

특히,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활동의 분과적인 접근보다는 자연스러운 활동, 다양한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즐거운 생활교과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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