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5

교육과정과 교과서

 

 

 

 

 

 

1. 교과서의 성격

1)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잘 반영하도록 의도한 기본지침서이다.

2) 교과서의 내용은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므로, 교육과정보다 훨씬 다양해 질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3) ,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을 구현하되, 교수 및 학습의 효율성을 고려하고, 교사 및 학생들의 사용상의 편의성을 염두에 두며, 경제성을 바탕으로 내용과 외형을 만들고, 이를 인쇄, 출판, 발행하여 학교에 보급된 것이다.

 

2. 교과서 재구성의 의미

1) 교과서 재구성이란 교과서의 내용을 어떤 원칙에 의해서 변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2) 교과서의 재구성과 관련된 규정

교과와 특별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방송, 시청각 교재, 각종 학습자료 등을 활용한다.’

 

3.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1) 중앙집권적인 교과서 제도로 인한 문제에 대한 보완책 : 전국적인 수준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과서는 모든 지역의 학교에서 사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각 학교의 실정에 따라 교과서 내용 제시 순서나 내용별 비중을 나름대로 변경하여 가르칠 필요가 생긴다.

2)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권리와 전문성 확보 : 전국적인 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집필된 교과서를 교사가 학생들의 특성에 맞추어 변경하여 사용함으로써 교사의 권리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4.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

1) 교과서의 수준별 재구성

학생들의 능력 차에 따라 교과서 내용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재구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교과의 구분은 그대로 둔 채 교과서에 제시되는 교육내용의 예들을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맞도록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의의를 둔다.

2) 통합 방식에 의한 재구성

둘 이상의 교과를 통합하는 재구성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교과서들간에 중복되는 내용을 단일화하고 관련있는 내용을 묶음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데 의의를 둔다.

 

5. 교과서 재구성의 한계

1) 교과서의 재구성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지침의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다.

2) 또 이러한 재구성을 맡게 될 교사 집단이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