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2

교육내용의 선정

 

 

 

 

 

 

1. 교육내용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 교육내용은 일반적으로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1) 지식 영역 : 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2) 기능 영역 :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등

3) 가치 영역 : 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

 

(2) 제시되는 형태에 따른 분류

1)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것 : 교육부가 법률에 의해 고시한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으며, 매우 추상적이고 거시적인 수준의 것이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교과별로 조직되어 있으며,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사회 교과의 내용>

() 발전하는 충청 지방

주요 도시의 성장과 그 요인 파악, 도시 주변 지역의 토지 이용 변화 조사(지식, 기능)

관광 자원의 개발 노력, 이를 보존하는 태도(지식, 가치)

간척 사업이 활발한 지역의 지리적 특성, 지역 변화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파악(지식)

2) 교사가 학습을 돕기 위해 제공하는 수업내용 : 여기에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에 실리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 교육내용은 교육의 일반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2) 확실성의 원리 : 교육내용은 원칙적으로 참이어야 한다.

3) 중요성의 원리 : 학문을 토대로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학문을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4)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 교육내용은 사회의 유지와 변혁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5)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 교육내용은 학생의 성장과 자아 실현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6) 흥미의 원리 : 교육내용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7) 학습 가능성의 원리 :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교육과정 23

학습경험의 선정원리

 

 

 

 

 

 

1. 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의 선정원리

1) 기회의 원리

교육목표와의 일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목표가 시사하고 있는 내용 행동을 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목표가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을 그릴 줄 아는 것이라면 실제로 학생들이 컴퍼스를 사용하여 원을 그리는 행동을 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2) 만족의 원리

만족의 원리는 교육목표가 시사하는 행동을 학생들이 해보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학습경험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3) 가능성의 원리

가능성의 원리는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행동이 그들의 현재 능력, 성취, 발달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바르게 글쓰기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붓보다는 연필로 글쓰기를 연습시키는 것이 적합하다.

가능성의 원리는 교사들이 학생의 능력, 성취, 발달 수준에 관하여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4)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이는 한 가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경험의 원리는 교사가 열의와 창의성을 가지면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활동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5) 다목적 달성의 원리

이는 학생들의 경험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행동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 대로 그리기라는 활동은 나비의 한 살이 이해’,(자연과), ‘박물관에서의 문화재 탐방(사회과)’, ‘보고 그리기’(미술과) 등 다양한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교육과정 24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1. 교육내용의 조직구조

- 조직구조란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조직하는 기본적인 틀을 의미한다.

1) 최고 수준의 조직구조

학교 전체의 교육과정 구조 : 국가 수준 문서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을 통해 알 수 있다.

개별 교과나 과목의 구조 : 이는 국가 수준 문서의 교과별 각론을 통해 짐작할 수 있으며, 교과는 과목보다 범위가 넓다. 예를 들어, 사회과가 교과의 이름이라면 사회과에 속하는 중등학교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지리, 역사 등은 과목을 가리킨다.

2) 중간 수준의 조직구조 : 단원이나 대주제의 조직구조이다. 단원이나 대주제는 과(lesson)이나 소주제들로 구성된다.

3) 최저 수준의 조직구조 : (lesson)나 소주제의 조직구조로, 조직요소와 조직중심의 결합으로 구성된다.

 

2. 교육내용의 조직중심

1) 조직중심이란 조직요소(지식, 기능, 가치)들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된 것이다.

2) 예를 들어, 학문중심주의에서는 주요 개념, 법칙, 탐구방법 등이 조직중심으로 선택된다.

 

3. 교육내용의 수평적 조직원리

(1) 스코프(scope)

1) 스코프는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를 가리킨다. , 스코프는 어떤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들을 얼마나 깊이 있게 배워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2) 여기서 배워야 할 내용은 학교급, 학년, 교과, 과목에 따라 달라지고, 깊이는 대체로 배울 내용에 할당된 시간 수로서 간접적으로 표현된다.

3)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스코프 : 각급학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의 폭은 교과 이름들로 표시되며, 이들 교과들에 배당된 시간수가 내용의 깊이를 가리킨다.

4) 학년별 교육과정의 스코프 : 각 학년에 적용되는 교과와 이들에 배당된 시간 수로 표시된다.

5) 학년별 교과의 스코프 : 그것을 구성하는 단원이나 대주제들 속에 포함된 내용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할당된 시간 수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중학교 1학년국어교과의 스코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등의 내용과 이들에 배당된 시간 수를 말한다.

 

<학교에서 결정하는 스코프의 예>

<학교급별 지침>

() 초등학교

1)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재량활동에 증배활용할 수 있다.

2) 초등학교 재량활동에서는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통합성(integration)

1)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이는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영향으로 학습자의 흥미에 대한 고려나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한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한 방식이다.

 

4. 교육내용의 수직적 조직원리

(1) 계열성(sequence)

1) 계열성이란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2) 이는 선수학습 혹은 인지발달단계에 기초를 두고, 교육내용이 이전 내용보다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 가도록 전개하는 방법이다.

3) 가네의 위계에 따른 지식영역의 학습과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도 이 원리에 입각한 것이다.

4) 교육내용 계열화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

연대순 방법 : 교과의 내용이 시간의 흐름과 관련이 있을 때 의의가 있다. 그 순서는 과거에서 현재, 혹은 그 반대로 조직될 수 있다.

단순에서 복잡으로 : 기초적인 내용이 보다 복잡한 내용의 앞에 오도록 순서짓는 것을 말한다.

전체에서 부분으로 :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일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지리교과는 학습자에게 대륙 전체를 가르친 다음 각 나라와 나라 안의 도시를 소개한다.

논리적 선행 요건 방법 : 이는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할 내용이 있을 때 사용한다. 수학에서 이차 방정식을 풀기 전에 일차 방정식 문제를 풀도록 되어 있는 경우다.

추상성의 증가에 의한 방법 : 학습자가 친숙한 교육내용으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낯선 교육내용으로 안내되도록 배치한다.

학생들의 발달에 의한 방법 : 학생들은 인지, 정서, 신체 등에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생각하고, 이 단계에 맞추어 교육내용을 배열하는 방법이다. 피아제, 콜버거, 에릭슨의 발달이론 등은 이러한 방법에 도움을 준다.

(2) 수직적 연계성(vertical articulation)

1) 이전에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이 잘 연계되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2) 수직적 연계성은 학교급간, 학년이나 단원의 교육내용을 연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계속성

1) 학습경험의 여러 요소들을 어느 정도 계속적으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타바의 누적적 학습도 이 원리에 입각한 것이다.

2) 협동심과 봉사정시에 곤한 내용을 같은 학년의 국어, 사회 등에서 동시에 제시하는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