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6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입장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목표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2) 그래서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주는 문화전통의 전수를 주된 목표로 삼는다

 

(2) 교육과정의 개념

1) 문화유산의 전수를 목표로 삼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수 목적을 위해 인류문화 유산의 핵심적인 것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을 교과로 본다.

2) 그래서 학생이 학교에서 학습하기로 정해진 교과체계, 즉 교수 요목을 교육과정으로 규정한다.

3) 고대그리스로마의 7자유학과(4- 산술, 기하, 천문, 음악. 3- 문법, 수사학, 논리학)과 중국의 사서삼경이 이의 대표적인 예에 해당된다.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 논리적체계적

1) 교과중심형에서는 문화유산의 핵심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교과로 보고, 이들의 목록인 교수요목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2) 따라서 교육과정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특성을 지닌다.

 

(2) 교사 중심

1) 교과의 전수가 교육의 목적이 될 때 교사는 해당 교과에 정통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해당교과에 정통한 교사는 배우는 학생보다 월등히 많은 지식을 갖게 되므로 교사 중심의 교육이 된다.

 

(3) 설명위주의 교수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이 해당교과에 정통한 교사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교과를 전문지식이 없는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2) 따라서 수업은 교사의 설명을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4) 한정된 영역의 학습

1) 문화유산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 교과이므로 교과는 나름대로의 논리와 체계를 가지고 있다.

2) 그래서 교과중심형에서는 교과의 선을 중시하여 수업은 이 선 이내에서만 이루어진다. 예컨데, 지리과에서는 지리의 내용만을 취급하는 수업이 진행된다.

 

(5) 형식도야설에 근거

1) 교과중심형에서는 교과를 통해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발달시킬 수 있다고 본다.

2) 교과를 통해 인간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는 이러한 입장은 형식도야설에 근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조직형태

(1) 분과형 교육과정

1) 교과가 세분화되어 있으며, 교과간에 전혀 연관이 없도록 조직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2) 그래서 국어에 국사에 관한 내용이 나오더라도 이를 국사시간에 미루고 다루지 않는다.

3) 이런 경우 학생이 배워야 할 과목 수가 늘어나게 되고, 교사는 전공과목에 대해 깊은 지식이 있어도 넓은 지식의 소양은 가지지 못한다.

 

(2) 상관형(관련) 교육과정

1) 상관형 교육과정이란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면서도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나 과목을 서로 연관시켜 조직하고 가르치는 교육과정의 형태이다.

2)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작품을 가르칠 때 역사와 문학을 관련시킨다든지, 세계사에서 문화의 발상을 가르칠 때 지리적 조건을 관련시키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3) 상관형은 연관되는 두 과목의 시간을 연결하여 가르치는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3) 광역형 교육과정

1) 광역형은 관련된 교과들을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하는 형태이다.

2)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을 통합하여 과학으로 하는 경우와 역사지리정치경제 등을 통합하여 사회로 하는 경우이다.

 

4. 교과 중심형의 장단점

(1) 장점

1) 문화유산의 전달에 용이하다.

2) 체계적이어서 간명하고 알기 쉽다.

3) 평가나 측정에 용이하다.

4) 중앙집권적인 통제가 쉽다.

 

(2) 단점

1) 내용이 고정되어 있어 새로운 지식의 저변 확대가 곤란하다.

2) 현 생활과 동떨어진 내용을 담고 있다.

3) 단편적인 지식이 주입으로 흘러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낳는다.

4) 지식의 암기에 치중하여 비판력과 창의력의 함양이 어렵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