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7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입장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표

1) 진보주의에 근거하고 있는 경험중심형은 생활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2)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해결능력의 배양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2) 교육과정의 개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문제 해결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습자의 자발적 행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둔다.

2) 그래서 경험중심형에서는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3) 경험중심형에서는 교재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종합을 중시한다.

 

2. 경험중심형의 특징

(1) 생활인의 육성을 목표

1) 경험중심은 생활인을 가르기 위한 교육내용구성을 의도하고 있다.

2) 그래서 교육내용 속에는 인간관계, 시민으로서의 책임, 경제적 능률, 자아의 실현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험과 과제가 중심이 되고 있다.

 

(2) 문제 해결력의 중시

1) 생활인이 되기 위해서는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사회의 적응을 위해서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2) 그래서 경험중심형에서는 장래를 위한 준비교육이 아니라 문제해결력, 즉 현재 생활을 사는 지혜와 태도를 터득케 하고자 한다.

 

(3) 과외활동의 중시

1) 경험중심형에서는 교실 외 생활 경험이 실제 생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준다고 본다.

2) 그래서 여행, 견학, 전시회, 자치활동 등의 과외 활동을 중시한다.

 

(4) 아동중심의 교육

1) 경험중심형에서는 아동의 적극적인 경험이 이루어질려면 아동의 자발적 참여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2) 그래서 아동의 필요, 흥미, 능력에 바탕을 두는 아동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5) 전인교육의 강조

: 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경험중심형에서는 지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룬 사람이 생활을 올바로 영위할 수 있다고 보아 전인교육을 중시한다.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조직형태

(1) 활동형 교육과정

1) 활동형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등에 기초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형태이다.

2) 이 교유과정은 학습자들에게 의의가 있고, 심리에 알맞으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다루려고 한다.

3) 이와 같은 형태로 조직되는 활동형의 예로는 킬페트릭이 주장한 구안법(project)을 들 수 있다.

 

(2) 생성형(현성형) 교육과정

1) 생성형 교육과정은 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현장에서 함께 학습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형태이다.

2) 사전에 계획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많은 자유와 융통성이 주어진다.

3) 그러나, 잘못하면 내용의 깊이가 없는 피상적인 문제를 다룰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매우 유능한 교사만이 이러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3) 중핵형 교육과정

1) 중핵형이란 특정한 내용이나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된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이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2) 중핵형은 사회영역이나 자연영역의 생활경험을 중심에 놓고 관련 교과를 주변영역으로 하여 조직되는 경우가 많다.

3) 중핵형의 유형

교과중심의 중핵형: 중핵요소를 교과의 범주에서 찾아 여러 교과들을 통합하려는 형태이다. 예를 들면, 문화중심의 중핵형은 문화사를 중심으로 하고 연관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의 교과들을 연관시키는 방식이다.

개인중심의 중핵형: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적합한 것을 중핵으로 놓고 관련된 것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사회중심의 중핵형: 어느 사회에서나 공통되는 기본적인 사회활동이나, 사회생활의 여러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조직하는 형태로 중핵형 중 가장 발전한 형태이다.

() 의사소통, 여가 활동, 실업, 소비, 전쟁 등을 중심으로 관련되는 분야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4) 중핵형의 장점

학생들에게 의의있고, 중요한 학습 경험의 사용을 촉진한다.

교육내용의 통합을 통해 개인의 통합적 성장을 촉진한다.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중핵형의 단점

교사들의 적절한 준비가 어렵다.

지식 분야의 전문화에는 적합하지 않다.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1)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 학생의 흥미나 필요를 토대로 교육과정이 구성되므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2) 생활인의 육성 : 실제적인 생활의 장을 통해 생활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민주적 태도의 함양 : 공동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동성, 책임감, 사회성 등의 민주적 태도와 생활방식이 길러진다.

(2) 단점

1) 기초학력의 저하 : 학생의 흥미를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면 체계적인 지식을 소홀히 하여 기초학력을 저하시키게 된다.

2) 교육의 시간 경제성 무시 : 경험중심형에서는 학습자의 직접 경험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학생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가하기를 기다리는 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3)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여 얻은 원리가 그 경험과는 다른 형태의 새로운 생활사태에 바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