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9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1)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2)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상에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1) 고도 산업화가 추진되면서 사회 및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아 왔다.

2) 이러한 교육의 수단화가 인간소외와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보고, 교육의 본질에 맞는 인간존중의 교육을 하기 위해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1)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교가 학생의 자발성자율성을 키우기보다는 타율과 복종, 학습된 무력감을 길러주는 비인간적인 교육의 장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한다.

2) 더욱이 학문중심형이 지적 학습을 강조하여, 인간성 개발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인간중심 교육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3) 우리 나라는 1981년 제 5 차 교육과정에서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입장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목표

1) 인간중심형에서는 아동이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주체적 존재라고 본다.

2) 그래서 아동의 전인적인 능력을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내세운다.

(2) 개념

1)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여 자아실현을 돕고자 하는 인간중심형에서는 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경험을 중시한다.

2) 그래서 인간중심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3) 이는 학교의 지도와 계획하에 가지는 경험(표면적 교육과정)과 의도되지 않은 경험(잠재적 교육과정)의 총체를 뜻하는 것으로 넓은 개념의 교육과정이다.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시

1) 학교가 의도계획한 교육과정, 즉 표면적 교육과정은 주로 지식, 기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의도되지 않은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그래서 인간중심형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2) 자아실현을 목표

1) 인간중심형은 아동을 성장가능성을 지닌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본다.

2) 그래서 교육 목표를 지식이나 기능의 발달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두고 있다.

 

(3)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요구

1) 교육을 인간적인 만남과 대화로 보는 인간주의 교육에서는 교사의 인간적인 영향이 중요하다.

2) 패터슨은 인간주의적 교사의 특성으로, 진실된 교사, 한 개인으로서 아동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애정을 들고 있다.

 

(4) 교육환경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

1) 인간중심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으로 본다.

2) 학교 환경이 인간중심적으로 조성되어야 인간적인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인간중심형은 교육환경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한다.

 

<교육과정 유형의 비교>

구분

교과중심형

경험중심형

학문중심형

인간중심형

교육의 목적

문화유산의 전수

생활인의 육성

학습자의 지적 수준의 향상

학습자의 자아실현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의 목록인 교수요목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

지식의 구조와 탐구방법의 조직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는 모든 경험

특징

논리적체계적

교사중심설명중심

한정된 영역의 학습

형식도야설에 기초

문제해결력 중시

과외활동 중시

전인교육의 강조

아동중심

교육내용으로 지식의 구조를 제시

나선형 조직

탐구과정의 중시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시

인간주의 교사

교육환경의 인간화

조직 형태

분과형

상관형

광역형

활동형

생성형

중핵형

나선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