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짜임새 있는 보고서 작성 전략

 

1) 주제 정하기

보고서의 주제를 정할 때에는 선생님이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와 주제를 학생 본인이 직접 결정해야 하는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선생님이 주제를 정해 주는 경우

이 경우 선생님이 요구하는 주제를 잘 파악해야 한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과제 작성의 목적은 무엇인가.

어떤 부분을 정확히 보아야 하는가?

교사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일까?

과제의 분량은 얼마나 되는가?

나는 과제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주제를 학생 본인이 직접 결정해야 할 경우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리하고 하면 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당황하기 쉽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주제 선정을 잘 해야 한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이 찾는다.

해당 과목과 관련있는 내용 중에서 본인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제인가?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인가?

주제는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가?

 

2) 자료 수집하기

수행평가를 작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구하느냐이다. 자료수집은 수행평가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실험이나 관찰 : 직접적인 현장조사, 관찰, 측정, 실험

사진이나 텍스트 수집 : 참고서, 문헌, 백과사전, 인터넷 검색

 

3) 검토하기

자료를 수집한 것을 정보로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정보로 만드는 것은 지금까지 수집한 자료를 가치 있는 자료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자료를 검토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독창적이고 참신한 정보는 무엇인가?

폭이 넓고 깊은 정보는 무엇인가?

 

4) 개요 구상하기

표지 : ‘보고서의 제목작성자, 소속(학교명, 학년, , 번호), 작성일, 담당 교사, 교과명

차례 : 주요 주제와 하위 주제가 시작되는 쪽수를 기록

서론 :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개념 설명

본론 : 보고해야 할 정보

결론 : 보고서 작성을 하고 배운 점, 소감

부록 : 덧붙이고 싶은 자료나 참고사항

 

5) 작성하기

규칙에 맞게 작성한다.

선생님이 지정해 준 글자모양, 글자크기, 줄 간격 등이 있다면 꼭 규칙을 지켜야 한다. 아무리 글이 논리정연하게 작성되어 있어도 제출된 보고서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성의 없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글자 모양, 글자 크기, 줄 간격 등을 최대한 지켜서 작성해야 한다.

 

맞춤법, 문법 등을 정확하게 지킨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맞춤법과 문법을 지켜야 한다. 맞춤법과 문법을 지키지 않으면 내용이 좋아도 좋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다. 또한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인터넷상이나 문자에서 아용하는 이모티콘은 사용하지 않는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작성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이다’, ‘~한다등의 어투를 사용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인 것 같다’, ‘일지도 모른다등의 모호한 어투나 자신감 없는 표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글을 인용할 때는 출처를 밝힌다.

짧은 문장을 그대로 인용하는 직접 인용의 경우에는 글 속에서 따옴표로 인용하고, 긴 내용을 인용할 때는 본문과 분리하여 별도의 문단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글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어디서 구했는지 출처를 밝혀야 한다. 다른 사람의 글이나 생각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요약하거나 의역 또는 해석하여 자신의 말로 바꿔 인용하는 것은 간접 인용이라고 한다. 이때는 자신의 글에 자연스레 녹아들어야 하고, 인용부호를 사용하지 않으며, 주석 번호를 달아 그 출처를 명시한다.

 

6) 검토하기

보고서를 완성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에 따라 검토하면 보고서의 완성도가 높아져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글 전체 수준 : 제목의 적절성, 주제의 일관성, 글의 구성 등

문단 수준 : 중심 생각, 문단의 길이 등

문장 수준 : 문장의 뜻이 분명한 지의 여부, 어법, 문장의 길이 등

단어 수준 : 적절한 단어 사용, 띄어쓰기, 맞춤법 등

논리성 : 단락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통일성 : 모든 단락은 한 가지 주제로 말하고 있는가?

정확성 : 문체와 문장 부호, 문법, 철자법 등은 올바른가?

객관성 : 사실과 증거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구체성 : 자료 및 내용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적합성 : 교사가 제시한 보고서 작성 방법, 분량 등에 적합한가?

명료성 :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명료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7) 완성하기

표지

보고서 제목과 부제 등은 눈에 띄도록 큰 글꼴을 사용한다.

학교 마크나 간단한 그림을 삽입한다.

자신의 이름과 학번은 굵은 글꼴이나 눈에 띄는 글꼴을 사용한다.

 

분량

분량은 성실도의 또 다른 증거이다. 다른 보고서보다 1~2장 정도는 더 쓰는 것이 좋다.

 

편집

문단 정렬

글꼴과 크기 선택

여백 확인

머리말에는 보고서의 제목이나 문단의 제목 넣기

꼬리말에는 쪽 번호 달기

, 그림, 그래프 사용은 한누에 전체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배려하기

주석이나 참고문헌을 달아 많은 자료를 참고하였다는 증거 남기기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2. 좋은 결과를 얻는 발표 전략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는 문화가 생활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발표를 앞두게 되면 보편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가운데 9명은 업무와 관련한 각종 발표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와 심적 부담을 느낀다고 한다.

누구든지 처음 발표를 하게 되면 여러 사람 앞에 선다는 생각만으로도 긴장을 하게 되고, 실제로 앞에 서서는 사시나무 떨듯이 떠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몸이 떨려 목소리가 떨리게 되고 결국 혀가 뒤엉켜서 말까지 더듬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많은 준비를 했다고 해도 제대로 전달하기는 커녕 말 한마디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강단에서 내려오는 경우가 있다. 보고서 작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발표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발표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1)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방법

긍정적인 암시로 자신감을 갖는다.

발표를 하기 전에 나는 잘할 수 있다.”, “나는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다.”와 같이 긍정적인 암시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발표에 들어가기 전에 크게 심호흡을 한 번하고 배에 힘을 주면 떨리는 현상이 상당히 줄어든다. 그래도 떨린다면 청심환이라도 먹어서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다.

 

발표 순서를 적어 둔다.

발표 주제와 순서를 메모지에 적어 두고 언제나 볼 수 있도록 하면 발표 순서가 일정하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오로지 발표에만 신경 쓸 수 있게 된다. 또한 당황해서 발표 내용을 잊어버려도 발표 순서를 보면 다시 기억할 수 있으므로 최악의 상황에서 의지가 된다. 발표 순서를 적어 두는 것만으로는 순조로운 발표를 진행하기가 어려우면 발표 자료를 펴 놓고 잠깐씩 보면서 발표하는 것도 자신감을 갖게 해 줄 수 있다. 비록 매끄러운 발표는 아니지만 발표를 다시 차분히 시작할 수 있게 해 준다.

 

다른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진지하게 듣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갖거나 떨리는 이유는 남들보다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를 집중하여 진지하게 듣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학생들은 의외로 발표 내용을 진지하게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발표를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버리고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을 가지면 여유가 생긴다.

 

잘하려는 욕심을 버린다.

발표를 할 때 대충 해야겠다는 생각만 한다면 대화로 이야기해 나가듯 자신감 있게 발표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발표에 대한 공포가 생기는 것은 훌륭한 발표가 되길 바라는 자신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신이 심하게 떨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너무 잘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조금은 성의 없어 보일지라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며 발표를 하면 무사히 마칠 수 있다.

 

실전처럼 연습한다.

완벽한 준비 후에는 연습을 실전처럼 해 보아야 한다. 특히 발표 공포증이 심할수록 마치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듯 소리 내어 연습을 해 보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학생을 놓고 미리 연습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거울을 보면서 실제로 발표처럼 하면서 잘못되었거나 어색한 부분을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다. 전체 분량을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최소한 첫 10분 정도에 해당하는 발표는 연극 대본을 외우듯이 연습하는 것이 좋다. 발표가 바라던 만큼 매끈하게 시작되면 어느덧 발표 공포증도 사라지게 된다.

 

발표를 철저히 준비한다.

입으로만 발표를 하려면 모든 것을 외워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 발표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발표 기술도 좋아야 한다. 발표를 처음 하는 학생들은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어렵다. 그러나 발표를 철저히 준비하면 발표할 내용을 전부 외우지 않아도 되므로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발표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므로 발표 중 말이 막히는 경우나 내용을 잊어버려서 당황하는 경우가 없어진다.

 

2) 발표 도중 말문이 막히는 경우 응급조치 요령

발표 도중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는 잠시 동안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고, 당황하게 되어 발표를 망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발표자는 침착해야 한다. 잘 준비하였는데도 말문이 막힐 때는 다음과 같이 해서 위기를 모면한다.

다음 발표 내용을 생각하는 동안 지금까지의 발표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해 준다.

청중에게 창문을 열게 한다든가 잠깐 동안 기지개를 켤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메모할 수 있도록 1~2분 가량 시간을 준다.

발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질문한다.

아무 내색도 하지 않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간다.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서 다음 내용을 떠올린다.

생각이 나지 않아서 시간이 오래 지체되면 청중에게 솔직히 사과하는 것이 오히려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시킨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 수행평가 전략검사]

검사목적

수행평가 전략 검사는 학생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효율적인 수행평가 전략을 강화해 주기 위한 검사이다.

준비물 : 수행평가 전략 체크리스트

검사요령:

-수행평가 전략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수행평가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서 효율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라고 설명한다.

-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하도록 한다.

검사 결과 분석 활용

-수행평가 전략 검사 결과 분석을 학부모나 학생과 상담 시에 활용한다.

-학생이 수행평가 전략에 대해 해당 문항별로 아니요라고 체크한 것에 대해서 수행평가 전략의 필요성과 수행평가에 임할 때의 요령을 알려 준다.

 

<수행평가 전략검사지>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수행평가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서 효율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내신 성적에서 수행평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수행평가의 목적을 안다.

 

 

3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자료수집을 잘한다.

 

 

4

보고서 작성을 목적에 맞게 잘한다.

 

 

5

보고서를 작성할 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

 

 

6

수업 시간에 발표를 잘한다.

 

 

7

수행평가를 위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한다.

 

 

8

자료를 찾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9

수행평가가 적성에 맞는다.

 

 

10

수행평가 성적이 좋은 편이다.

 

 

수행평가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잘 알고 있는 유형으로 수행평가를 효율적으로 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대략 알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수행평가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전혀 모르는 유형으로 평소 수행평가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이다.

-수행평가 전략에 대해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1. 짜임새 있는 보고서 작성 전략

 

1) 주제 정하기

보고서의 주제를 정할 때에는 선생님이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와 주제를 학생 본인이 직접 결정해야 하는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선생님이 주제를 정해 주는 경우

이 경우 선생님이 요구하는 주제를 잘 파악해야 한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과제 작성의 목적은 무엇인가.

어떤 부분을 정확히 보아야 하는가?

교사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일까?

과제의 분량은 얼마나 되는가?

나는 과제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주제를 학생 본인이 직접 결정해야 할 경우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리하고 하면 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당황하기 쉽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주제 선정을 잘 해야 한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이 찾는다.

해당 과목과 관련있는 내용 중에서 본인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제인가?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인가?

주제는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가?

 

2) 자료 수집하기

수행평가를 작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구하느냐이다. 자료수집은 수행평가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실험이나 관찰 : 직접적인 현장조사, 관찰, 측정, 실험

사진이나 텍스트 수집 : 참고서, 문헌, 백과사전, 인터넷 검색

 

3) 검토하기

자료를 수집한 것을 정보로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정보로 만드는 것은 지금까지 수집한 자료를 가치 있는 자료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자료를 검토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독창적이고 참신한 정보는 무엇인가?

폭이 넓고 깊은 정보는 무엇인가?

 

4) 개요 구상하기

표지 : ‘보고서의 제목작성자, 소속(학교명, 학년, , 번호), 작성일, 담당 교사, 교과명

차례 : 주요 주제와 하위 주제가 시작되는 쪽수를 기록

서론 :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개념 설명

본론 : 보고해야 할 정보

결론 : 보고서 작성을 하고 배운 점, 소감

부록 : 덧붙이고 싶은 자료나 참고사항

 

5) 작성하기

규칙에 맞게 작성한다.

선생님이 지정해 준 글자모양, 글자크기, 줄 간격 등이 있다면 꼭 규칙을 지켜야 한다. 아무리 글이 논리정연하게 작성되어 있어도 제출된 보고서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성의 없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글자 모양, 글자 크기, 줄 간격 등을 최대한 지켜서 작성해야 한다.

 

맞춤법, 문법 등을 정확하게 지킨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맞춤법과 문법을 지켜야 한다. 맞춤법과 문법을 지키지 않으면 내용이 좋아도 좋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다. 또한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인터넷상이나 문자에서 아용하는 이모티콘은 사용하지 않는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작성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이다’, ‘~한다등의 어투를 사용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인 것 같다’, ‘일지도 모른다등의 모호한 어투나 자신감 없는 표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글을 인용할 때는 출처를 밝힌다.

짧은 문장을 그대로 인용하는 직접 인용의 경우에는 글 속에서 따옴표로 인용하고, 긴 내용을 인용할 때는 본문과 분리하여 별도의 문단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글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어디서 구했는지 출처를 밝혀야 한다. 다른 사람의 글이나 생각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요약하거나 의역 또는 해석하여 자신의 말로 바꿔 인용하는 것은 간접 인용이라고 한다. 이때는 자신의 글에 자연스레 녹아들어야 하고, 인용부호를 사용하지 않으며, 주석 번호를 달아 그 출처를 명시한다.

 

6) 검토하기

보고서를 완성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에 따라 검토하면 보고서의 완성도가 높아져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글 전체 수준 : 제목의 적절성, 주제의 일관성, 글의 구성 등

문단 수준 : 중심 생각, 문단의 길이 등

문장 수준 : 문장의 뜻이 분명한 지의 여부, 어법, 문장의 길이 등

단어 수준 : 적절한 단어 사용, 띄어쓰기, 맞춤법 등

논리성 : 단락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통일성 : 모든 단락은 한 가지 주제로 말하고 있는가?

정확성 : 문체와 문장 부호, 문법, 철자법 등은 올바른가?

객관성 : 사실과 증거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구체성 : 자료 및 내용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적합성 : 교사가 제시한 보고서 작성 방법, 분량 등에 적합한가?

명료성 :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명료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7) 완성하기

표지

보고서 제목과 부제 등은 눈에 띄도록 큰 글꼴을 사용한다.

학교 마크나 간단한 그림을 삽입한다.

자신의 이름과 학번은 굵은 글꼴이나 눈에 띄는 글꼴을 사용한다.

 

분량

분량은 성실도의 또 다른 증거이다. 다른 보고서보다 1~2장 정도는 더 쓰는 것이 좋다.

 

편집

문단 정렬

글꼴과 크기 선택

여백 확인

머리말에는 보고서의 제목이나 문단의 제목 넣기

꼬리말에는 쪽 번호 달기

, 그림, 그래프 사용은 한누에 전체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배려하기

주석이나 참고문헌을 달아 많은 자료를 참고하였다는 증거 남기기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2. 좋은 결과를 얻는 발표 전략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는 문화가 생활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발표를 앞두게 되면 보편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가운데 9명은 업무와 관련한 각종 발표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와 심적 부담을 느낀다고 한다.

누구든지 처음 발표를 하게 되면 여러 사람 앞에 선다는 생각만으로도 긴장을 하게 되고, 실제로 앞에 서서는 사시나무 떨듯이 떠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몸이 떨려 목소리가 떨리게 되고 결국 혀가 뒤엉켜서 말까지 더듬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많은 준비를 했다고 해도 제대로 전달하기는 커녕 말 한마디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강단에서 내려오는 경우가 있다. 보고서 작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발표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발표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1)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방법

긍정적인 암시로 자신감을 갖는다.

발표를 하기 전에 나는 잘할 수 있다.”, “나는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다.”와 같이 긍정적인 암시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발표에 들어가기 전에 크게 심호흡을 한 번하고 배에 힘을 주면 떨리는 현상이 상당히 줄어든다. 그래도 떨린다면 청심환이라도 먹어서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다.

 

발표 순서를 적어 둔다.

발표 주제와 순서를 메모지에 적어 두고 언제나 볼 수 있도록 하면 발표 순서가 일정하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오로지 발표에만 신경 쓸 수 있게 된다. 또한 당황해서 발표 내용을 잊어버려도 발표 순서를 보면 다시 기억할 수 있으므로 최악의 상황에서 의지가 된다. 발표 순서를 적어 두는 것만으로는 순조로운 발표를 진행하기가 어려우면 발표 자료를 펴 놓고 잠깐씩 보면서 발표하는 것도 자신감을 갖게 해 줄 수 있다. 비록 매끄러운 발표는 아니지만 발표를 다시 차분히 시작할 수 있게 해 준다.

 

다른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진지하게 듣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갖거나 떨리는 이유는 남들보다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를 집중하여 진지하게 듣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학생들은 의외로 발표 내용을 진지하게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발표를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버리고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을 가지면 여유가 생긴다.

 

잘하려는 욕심을 버린다.

발표를 할 때 대충 해야겠다는 생각만 한다면 대화로 이야기해 나가듯 자신감 있게 발표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발표에 대한 공포가 생기는 것은 훌륭한 발표가 되길 바라는 자신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신이 심하게 떨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너무 잘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조금은 성의 없어 보일지라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며 발표를 하면 무사히 마칠 수 있다.

 

실전처럼 연습한다.

완벽한 준비 후에는 연습을 실전처럼 해 보아야 한다. 특히 발표 공포증이 심할수록 마치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듯 소리 내어 연습을 해 보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학생을 놓고 미리 연습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거울을 보면서 실제로 발표처럼 하면서 잘못되었거나 어색한 부분을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다. 전체 분량을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최소한 첫 10분 정도에 해당하는 발표는 연극 대본을 외우듯이 연습하는 것이 좋다. 발표가 바라던 만큼 매끈하게 시작되면 어느덧 발표 공포증도 사라지게 된다.

 

발표를 철저히 준비한다.

입으로만 발표를 하려면 모든 것을 외워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 발표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발표 기술도 좋아야 한다. 발표를 처음 하는 학생들은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어렵다. 그러나 발표를 철저히 준비하면 발표할 내용을 전부 외우지 않아도 되므로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발표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므로 발표 중 말이 막히는 경우나 내용을 잊어버려서 당황하는 경우가 없어진다.

 

2) 발표 도중 말문이 막히는 경우 응급조치 요령

발표 도중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는 잠시 동안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고, 당황하게 되어 발표를 망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발표자는 침착해야 한다. 잘 준비하였는데도 말문이 막힐 때는 다음과 같이 해서 위기를 모면한다.

다음 발표 내용을 생각하는 동안 지금까지의 발표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해 준다.

청중에게 창문을 열게 한다든가 잠깐 동안 기지개를 켤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메모할 수 있도록 1~2분 가량 시간을 준다.

발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질문한다.

아무 내색도 하지 않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간다.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서 다음 내용을 떠올린다.

생각이 나지 않아서 시간이 오래 지체되면 청중에게 솔직히 사과하는 것이 오히려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시킨다.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 수행평가 전략검사]

검사목적

수행평가 전략 검사는 학생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효율적인 수행평가 전략을 강화해 주기 위한 검사이다.

준비물 : 수행평가 전략 체크리스트

검사요령:

-수행평가 전략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수행평가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서 효율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라고 설명한다.

-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하도록 한다.

검사 결과 분석 활용

-수행평가 전략 검사 결과 분석을 학부모나 학생과 상담 시에 활용한다.

-학생이 수행평가 전략에 대해 해당 문항별로 아니요라고 체크한 것에 대해서 수행평가 전략의 필요성과 수행평가에 임할 때의 요령을 알려 준다.

 

<수행평가 전략검사지>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이 검사의 목적은 여러분이 수행평가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서 효율적인 수행평가 방법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솔직하게 대답해 주십시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로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내신 성적에서 수행평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수행평가의 목적을 안다.

 

 

3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자료수집을 잘한다.

 

 

4

보고서 작성을 목적에 맞게 잘한다.

 

 

5

보고서를 작성할 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

 

 

6

수업 시간에 발표를 잘한다.

 

 

7

수행평가를 위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한다.

 

 

8

자료를 찾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9

수행평가가 적성에 맞는다.

 

 

10

수행평가 성적이 좋은 편이다.

 

 

수행평가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잘 알고 있는 유형으로 수행평가를 효율적으로 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대략 알고 있는 유형으로 평소 수행평가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수행평가 전략을 전혀 모르는 유형으로 평소 수행평가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이다.

-수행평가 전략에 대해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