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효과적인 암기방법

 

1) 암기 카드를 만들어 암기한다.

외워야 할 것이 많을 때는 암기 카드를 만들어 보면서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암기 카드는 손 안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가 좋으며, 형태는 고리로 연결하거나 접을 수 있게 한다. 카드 한 장에 외울 것을 전부 적을수도 있고, 영어 단어의 경우에 앞장에는 단어를 쓰고 뒷면에는 해석을 쓸 수도 있다.

[영어 단어]

[]

happy

행복한

joy

기쁨

 

 

 

 

 

 

 

 

2) 즐거웠던 일과 연결하여 암기한다.

암기해야 할 것들을 즐겁고 유쾌했던 체험과 연결하여 기억하면 그 경험을 회상하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암기 내용이 따라 나오게 된다.

ex) 집에서 기르는 동물 : 강아지, 고양이, 금붕어, 거북이 등

어제 시골 할머니 집에 놀러가서 강아지, 고양이와 뛰어 놀고 금붕어, 거북이를 자세히 관찰했다.

 

3) 역사는 자신을 주인공 삼아 암기한다.

자신을 역사 속의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자신이 당시에 어떤 일을 했는지를 암기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좌뇌의 텍스트를 만드는 기능만이 아니라 우뇌의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한꺼번에 우뇌와 좌뇌를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ex) 나는 조선 말기에 대원군으로, 나라를 바로잡기 위하여 서원을 정리하고 쇄국정책을 실시하였다.

 

4) 어려운 내용은 쉬운 말로 바꾼다.

어려운 개념을 외울 때는 이해가 제대로 되징 않은 상태에서 외우기 때문에 기억이 오래 가지 않는다. 따라서 어려운 것을 외워야 할 때는 일단 자신이 알기 쉬운 말로 바꿔서 외워 본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언어로 바꾸는 이미지화 작업을 동시에 병행하는 셈이 되어 암기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ex) 람세스 2세의 왕비 네페르타리에 람세스 2세의 왕비는 내 배를 타라!

 

5) 영어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영어 단어는 그 자체만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에 넣어 함께 외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단어 자체는 개별적이고 추상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암기가 어렵지만 문장은 이미지나 상황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암기하기가 덜 어렵다.

ex) water : Can I have some water? : 내가 물 좀 마실 수 있을까?

 

6) 중요한 내용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운다.

사람은 심리학적으로 앞에 암기한 것의 억제를 받아 다음에 암기하는 것은 기억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중요한 내용은 암기할 때 처음에 외우거나 마지막에 외우도록 한다.

ex) 중요한 것 : 사랑, 행복 사랑, 소망, 도전, 용기, 기회, 배려, 행복

 

7) 내용을 시각화하여 암기한다.

문장 형태로 외우려고 하면 우리의 좌뇌에는 한계가 있어서 잘 외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좌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암기할 내용을 도표나 그림으로 그려 가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뇌와 좌뇌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 암기한 것은 쉽게 잊지 않게 된다.

ex) 태양의 열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 : 태양열 온수기, 태양열 조리기, 태양열 발전, 태양열 난방장치, 태양열 무인항공기, 태양열 자동차, 인공위성의 태양열 패널

 

 

 

8) 의미를 만들어서 암기한다.

여러 개의 단어나 문장을 한꺼번에 외워야 할 경우, 단어나 문장의 앞 글자를 따서 외우거나, 문장화해서 암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앞 글자 따서 암기하기

앞 글자를 따 와서 외우는 방법은 순서나 차례 등을 암기할 때 좋은 방법이다. 앞 글자만으로 분명하게 구별되지 않을 때에는 두 번째 글자를 이용한다든지, 조사나 단어를 집어넣는 융통성을 발휘하여 암기한다.

ex) 앞 글자만 따서 암기하기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수금지화목토천해명

조사나 단어를 집어 넣어 암기하기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천지해명은 화수목금토

 

문장 만들어 암기하기

암기해야 할 첫 글자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반복하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자신의 주변 사람이나 사물과 연관시켜 말이 되도록 문장을 만들면 기억이 더 잘 된다.

ex) 국민의 의무 : 납세의 의무, 국방의 의무, 교육의 의무, 근로의 의무, 환경보전의 의무, 공공복리의 의무 국민은 초등학교 근처에서 공부하면 납 때문에 환장한다.

 

9) 리듬이나 곡을 붙여서 노래하듯이 암기한다.

여러 개의 단어나 문장을 한꺼번에 외워야 할 경우, 리듬이나 곡을 붙여서 노래하듯이 암기하면 리듬이나 노래만 생각하면 바로 기억이 날 수 있다.

ex) 역사를 빛 낸 인물들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홍익인간 뜻으로 나라 세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고구려세운 동명왕 백제 온조왕 알에서 나온 혁거세

만주 벌판 달려라 광개토대왕 신라 장군 이사부

백결 선생 떡방아 삼천 궁녀 의자왕

황산벌의 계백 맞서 싸운 관창 역사는 흐른다

 

10) 사물과 연관시켜 암기한다.

여러 개의 단어나 문장을 한꺼번에 외워야 할 경우, 사물과 연관시켜 기억하면 우뇌의 기능에 이미지를 관장하는 좌뇌를 이용해서 암기하기 때문에 기억을 더 잘할 수 있다.

ex) 할아버지, 할머니, 엄마, 아빠, 삼촌 할아버지는 머리, 할머니는 눈썹, 엄마는 왼쪽 눈, 아빠는 오른쪽 눈, 삼촌은 코

 

11)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어 암기한다

외워야 할 내용이 여러 가지인데 비슷비슷하여 헷갈릴 경우에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준으로 집단을 분류하여 암기한다.

ex) , 여름, 가을, 겨울, , , , 낙엽 봄에는 꽃, 여름에는 비, 가을에는 낙엽, 겨울에는 눈

 

[참고자료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전도근 지음, 학지사]

 

[참고자료] 암기 전략 검사

검사 목적 : 학생의 암기 전략을 측정하여 부족한 부분을 찾아 암기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한 검사이다.

준비물 : 암기 전략 체크리스트

검사요령

- 암기 전략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 “여러분이 가진 암기 전략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여러분들의 암기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의 검사이니 솔직하게 대답해 주기 바랍니다.”라고 설명한다.

- 질문에 대해 아니요로 체크하도록 한다.

검사 결과 분석 활용

- 암기 전략 검사 결과 분석을 가지고 학부모나 학생과 암기 전략에 대해서 상담할 때 활용한다.

- 암기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문항별로 아니요라고 체크한 것에 대해서 처치 방법과 요령을 알려 준다.

 

<암기 전략 검사지>

검사 날짜 : 년 월 일 검사지 : 학교 이름 :

여러분이 가진 암기 전략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여러분들의 암기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의 검사이니 솔직하게 대답해 주기 바랍니다. 해당 문항이 맞으면 , 해당 문항이 맞지 않으면 아니요에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 항

아니요

1

암기 전략을 이용해서 암기한다.

 

 

2

암기한 것이 시험 볼 때 기억이 잘 난다.

 

 

3

한 번 암기한 것을 확인해 본다.

 

 

4

암기한 것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5

선생님이 강조한 것은 특별히 암기한다.

 

 

6

흥미있는 과목은 암기가 잘 된다.

 

 

7

예습과 복습을 꾸준히 한다.

 

 

8

암기 카드를 만들어 암기한다.

 

 

9

암기할 때 다른 생각이 나지 않는다.

 

 

10

암기 전략을 잘 안다.

 

 

암기 전략 분석

구분

8~10

4~7

0~3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C

[A]유형

-평소 암기 전략을 잘 알고 있으며 암기를 잘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B]유형

-암기 전략을 잘 모르지만 암기를 잘하고자 하는 학생이다.

-“아니요라고 답한 것만을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지도해 주면 된다.

[C]유형

-암기 전략을 정확히 잘 모르고 있으며 암기를 못하는 학생이다.

-암기 전략의 기초부터 지도해 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