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12

수행 평가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의 대비 :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의 암기 능력보다는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분석비판종합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므로, 이러한 고등정신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수행평가 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2) 학교 교육의 정상화 :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평가의 방식을 교육목표의 성격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3) 교육의 수월성 도모 : 교수-학습과정이 교육목표를 달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교육의 효율성과 수월성이 보장되므로 이를 위해서는 수행평가의 도입이 시급하다.

4) 새로운 지식관, 학습관에의 부응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고, 지식에 대한 관점 역시 객관적절대적 지식관에서 주관적상대적 지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리관과 지식관의 변화에 따라 학습도 학생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지식의 요소들을 받아들여 이를 학생 내부에서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구성하는 과정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특징 및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대두되었으며,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합한 평가 체제로서 수행평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2. 수행평가의 개념

1) 교사의 측면 :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능력을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2) 학생의 측면 :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전통적인 평가와는 달리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3) 방법의 측면 : 이런 점에서 볼 때 선택형 지필평가(진위형이나 배합형 포함)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3. 수행평가의 특징

1) 정답을 구성하게 하는 평가 :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구성하게 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2) 실제 상황 속의 구성 능력 파악 : 학생의 구성능력을 평가의 대상으로 보는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가능한 실제 상황하에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3) 과정도 중시 : 수행평가는 교육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는 과거의 지식이나 가치관을 그대로 암기하는 것보다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4) 종합적지속적 평가 :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5) 집단에 대한 평가도 반영 :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개개인이 소속된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6) 학생의 개별학습 촉진에 일차적 목적 : 수행평가는 학생의 선발분류배치를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학생의 지적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의 이해수준을 높이며 개별 학습을 촉진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7) 전인적인 평가 :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과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8) 고등 사고능력의 평가 중시 :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 사고능력의 평가를 중히 여기는 평가방식이다.

4.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1) 서술형 혹은 논술형 평가란 영어의 에세이 테스트를 번역한 것으로 흔히 주관식 평가라고 하기도 한다.

2) 이 평가 방식은 학생으로 하여금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3) 가장 큰 특징은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기 때문에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통합력, 정보 수집력 및 분석력 등 고등사고기능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구술시험

1) 구술시험은 종이와 붓이 발명되기 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것으로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한 형태이다.

2) 이는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교육이나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는 방식이다.

 

(3) 토론법

1) 토론법이란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2) 수행평가에는 특히 찬반 토론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토론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게 한 다음, 찬성과 반대의견을 토론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토론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토론 진행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4) 실기시험

1) 수행평가를 위한 실기시험에서는 가능한 한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을 분리하지 않고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실기시험은 음악, 미술, 체육, 실과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나 요즈음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 언어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5) 실험실습법

1) 실험실습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어떤 과제에 대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한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게 한다.

2) 평가자는 학생들의 실험실습과정을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제출된 결과 보고서를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하게 된다.

 

(6) 면접법

1) 면접법이란 평가자가 학생과 직접 대면하여 평가자가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이다.

2) 구술시험이 주로 인지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라면, 면접법은 주로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것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7) 관찰법

1) 관찰은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2)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하기 위해서는 관찰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일화기록법이나,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를 이용하기도 한다.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1) 자기평가 보고서법이란 특정 주제나 교수-학습 영역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학습결과에 대한 자세한 평가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2) 이와 유사하게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동료평가 보고서법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동료평가 보고서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평가할 수도 있다.

 

(9) 연구보고서법

1) 연구보고서법이란 각 교과별로나 통합교과적으로 여러 가지 연구주제 중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되, 그 주제에 대하서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종합하여 연구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2) 연구의 주제나 범위에 따라 개인적으로 할 수도 있고, 관심있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단체로 할 수도 있다.

3) 이러한 연구보고서법은 구안법(프로젝트법)의 일종이다.

 

(10) 개념지도 작성법

1) 개념지도는 학생들이 개념 및 개념간의 관련성에 대한 자신의 이해 정도를 표현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 낸 정보의 묶음을 말한다.

2) 개념지도 작성법은 개념들의 관계에 대한 학생의 이해가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를 평가해 보는데 유용하다.

 

(11) 포트폴리오법

1) 포트폴리오의 의미

포트폴리오는 한 개인의 기술, 아이디어, 흥미 및 성취물을 담아두는 용기로서 ‘folio'에서 나온 말이다.

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는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학습자의 관심, 능력, 진도, 성취, 성장 등의 증거를 보여주는 학생들의 작품을 의도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 혹은 모음집을 뜻한다.

2) 포트폴리오 평가와 전통적인 평가의 비교

포트폴리오 평가

전통적인 평가

주어진 내용영역에서 학생들의 활동을 다양하게 표현하게 해준다.

한정된 내용영역을 나타내며 학생들이 배운 것을 실제적으로 나타내지 못한다.

자신의 평가와 자신의 목표설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참여를 높인다.

학생들의 투입이 거의 없는 기계적인 채점 에 의존한다.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다.

같은 범위에 있는 모든 학생들을 동시에 검사한다.

교사와 학생간의 협력이 이루어진다.

교사와 학생간의 협력체제가 없다.

학습에 평가와 교수가 연결된다.

평가와 교사와 학생을 분리시킨다.

 

3) 포트폴리오 작성에 있어 학생의 역할 : 포트폴리오는 학생에게 자기 반성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므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내용의 선택에 관여한다.

4) 포트폴리오법의 이점

학생에 대한 다양한 학습정보를 제공해 준다.

교수와 평가를 통합하여 수업을 이끌 수 있도록 해준다.

학습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육과정과 실세계 삶의 경험을 일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을 개별화, 자율화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통해 적극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준다.

5)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에서는 총체적인 평가와 분석적인 평가방법이 있는데, 이 둘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분석적 평가방법은 학생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이나 차원에 따라 각각 점수를 할당하는 방법으로 학생 포트폴리오에 대해 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총체적 평가방법은 학생의 포트폴리오를 전체로서 이해하고 전반적인 것에 대해 점수를 부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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