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9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양적 평가

질적 평가

경험적실증적 탐구의 전통을 따르는 입장으로, 평가대상을 수량화하고, 수량화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분석하는 평가방법이다.

현상학해석적 탐구의 전통을 따르는 입장으로 평가에 관련된 당사자들의 상호주관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교육현상을 사실적으로 기술하고 해석하는 평가방법이다.

신뢰도 중시

타당도를 중시

객관성 강조

상호주관성과 상호주관적 이해를 강조

객관성과 중립성의 확보를 위해 평가대상과 원거리를 유지하고자 함

이해를 돕기 위해 평가대상에 가까이 접근할 것을 강조.

참여관찰, 민속지, 생태적 접근을 중시

양적 평가

질적 평가

일반적인 법칙의 발견을 중시

보다 큰 표집, 더 많은 사례 수집, 자료의 수량화를 강조

개인의 독특성과 개인차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강조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중시

구성요소의 분석으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아 요인분석을 강조

심층적 이해를 위해 전체적인 파악에 중점

결과를 중시

과정을 중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