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육평가 9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
|
|
|
||
|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
․경험적․실증적 탐구의 전통을 따르는 입장으로, 평가대상을 수량화하고, 수량화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분석하는 평가방법이다. |
․현상학․해석적 탐구의 전통을 따르는 입장으로 평가에 관련된 당사자들의 상호주관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교육현상을 사실적으로 기술하고 해석하는 평가방법이다. |
․신뢰도 중시 |
․타당도를 중시 |
․객관성 강조 |
․상호주관성과 상호주관적 이해를 강조 |
․객관성과 중립성의 확보를 위해 평가대상과 원거리를 유지하고자 함 |
․이해를 돕기 위해 평가대상에 가까이 접근할 것을 강조. ․참여관찰, 민속지, 생태적 접근을 중시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
․일반적인 법칙의 발견을 중시 ․보다 큰 표집, 더 많은 사례 수집, 자료의 수량화를 강조 |
․개인의 독특성과 개인차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강조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중시 |
․구성요소의 분석으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아 요인분석을 강조 |
․심층적 이해를 위해 전체적인 파악에 중점 |
․결과를 중시 |
․과정을 중시 |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전통적인 평가체제와 대안적 평가체제의 비교, 선택적 시험과 수행평가 비교) (0) | 2019.07.10 |
---|---|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개념, 특징, 비교) (0) | 2019.07.10 |
교육평가 -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상대평가의 의미와 특징, 절대평가의 개념과 특징,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비교) (0) | 2019.07.10 |
교육평가 - 표준화검사(표준화검사의 의미와 특징, 표준화 학력검사의 제한점) (0) | 2019.07.10 |
교육평가 - 교육평가의 모형(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스크리븐과 스테이크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Alkin의 CSE모형)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