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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22 |
서답형 문항의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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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답형 문항의 의의
(1) 서답형 문항의 의미
1) 서답형이란 문두만 제시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답을 생각해서 쓰도록 하는 형식의 문항이다.
2) 이 형식은 응답자로 하여금 답을 스스로 작성하고, 이를 채점자의 기준에 의해 판단한다고 해서 ‘주관형’이라고도 불린다.
(2) 서답형의 종류
: 서답형 문항에는 단답형, 완성형, 논문형 등이 있다.
2. 단답형
(1) 문항형식
1) 단답형 검사란 간단한 어구나 문장․숫자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형태로 반응하기를 요구하는 검사를 의미한다.
2) 단답형에는 “…은 무엇이냐?” 와 같은 질문형과 “…을 들어라”와 같은 진술문형이 있다.
(2) 단답형 검사의 장점
1) 추측요인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2) 문항제작이 용이하다.
3) 도식․지도 및 모형에 표시된 명칭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을 측정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4) 학생의 반응의 자유도가 크다.
(3) 단답형 검사의 단점
1)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수준 이상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데 부적합하다.
2) 채점이 어렵다.
3) 채점의 주관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3. 완성형
(1) 문항형식
1) 완성형 검사란 진술문의 일부를 빼놓고 학생으로 하여금 적합한 단어, 어구, 기호 등을 삽입하여 완전한 문장을 만들도록 하는 문장형식이다.
2) 완성형에는 불완전 문장형과 불완전 도표형 및 제한 완성형 등이 있다.
(2) 완성형 검사의 장점
1) 간단한 지식, 사실, 공식, 계산결과, 절차, 명칭, 술어 등을 손쉽게 출제하고 단시간에 광범위하게 검사하는 데 유용하다.
2) 문항형식이 간단히 대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선택형처럼 구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추측의 요인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다.
3) 문항제작에 별로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출제할 수 있다.
4) 도표, 그림, 지도 등 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자료에서 그 명칭, 구조 등을 묻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3) 완성형 검사의 단점
1) 추리, 해석, 비판, 비교, 분석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기 어렵다.
2) 채점이 쉽지 않다. 유사한 정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3) 단답형이나 완성형은 학생들의 학습방향을 피상적이고 단순한 학습방향으로 몰아가게 할 가능성이 많다.
4. 논문형
(1) 논문형 검사 작성상의 유의점
1) 평가하려는 표적집단의 성질을 고려한다.
2)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사고력, 구성력, 종합력, 비판력, 분석력, 응용력, 표현력, 창의력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도록 만든다.
3) 구체적인 목적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조화시키고 제한성을 갖도록 한다(반응의 자유도를 허용하되 답의 표현의 방형을 제시해 주는 문항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여러 문항 중 선택해서 쓰지 말도록 한다.
5) 가능하면 채점 기준을 미리 제시한다.
6) 문항을 난이도의 순서로 배열한다.
7) 문항수를 적절히 조정한다.
(2) 논문형 검사의 채점시 유의사항
1) 채점의 기준을 미리 정해야 한다.
2) 모범 답안지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기준을 만들기 위해서).
3) 채점시 편견이나 오차가 작용하는 것을 피한다(답안지의 내용만 보고 채점해야 한다).
4) 답안지는 학생단위로 채점하지 말고 문항단위로 채점한다.
5) 가능하면 혼자 채점하지 말고 여러 사람이 채점해서 평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문항에 따라 점수 비중을 달리 주어야 할 경우 미리 계획을 세운다.
(3) 논문형 검사의 장점
1) 반응의 자유도가 크다.
2)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3) 문항제작이 쉽다.
4)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개선해 준다.
5) 표현력과 조직력을 학습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4) 논문형 검사의 단점
1)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2) 문항의 표본수가 제한된다. : 논문형은 한 검사 속에 출제할 수 있는 문항 수가 많아야 5개를 넘어 갈 수 없다. 이렇게 되면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낮게 할 가능성이 높다.
3) 채점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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