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평가 18 |
선택형 문항의 의미 |
|
|
|
||
|
|
1. 선택형 문항의 의미
1) 선택형 문항은 지시문 및 문두와 함께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적합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형식이다.
2) 이 형식은 응답과정에서 정답지를 확인하여 선택하도록 하는 재인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재인형 문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선택형 문항의 특징
1) 선택형 문항은 문항형식 자체가 구조화, 객관화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 그래서 정답을 문항 속에서 확인, 선택, 인지하는 능력이 평가의 주된 대상이 된다.
3. 선택형 문항의 종류
: 선택형 문항에는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등이 있다.
4. 선택형 문항의 장점
1)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다.
2) 문항의 내용타당성이 높다.
3) 평가하려는 능력의 표본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다.
4) 채점과 통계적 분석이 쉽다.
5. 선택형 문항의 단점
1) 단순한 상기력 측정에 빠질 위험이 있다.
2) 추측의 요인을 제거할 수 없다.
3) 표현과 창의의 기회가 제한된다.
4)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
교육평가 19 |
선택형 문항 - 진위형, 배합형 |
|
|
|
||
|
|
1. 진위형
(1) 문항형식
1) 진위형 검사문항은 어떤 진술에 대하여 진(正)이면 ○를, 위(誤)면 ×를 표시하라는 식으로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이 방법은 2자 택일형(alternative-response type)이라고 한다. 진술문 한 개만을 주어 진․위를 판단케 하는 진위형 방법과 진술문 두 개를 주고 그 중 어느 것이 옳은지를 판단케 하는 방법도 있다.
(2) 장점
1) 진위형은 문항이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기본 지식을 측정하는데 적합하다(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합하다).
2) 다른 검사형식에 비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학생들의 반응을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검사에서 많은 문항을 다룰 수 있다.
3) 객관식 검사 중에서도 진위형 검사는 구조가 가장 간단하여, 오류를 범하지 않고 문항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4) 채점을 아주 신뢰롭고, 빨리,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5) 어떤 교수목표나 내용이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6) 진위형 문항을 계속 누적시켜 가면 이것이 저장되어 나중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제작하는데 기초가 된다.
(3) 단점
1) 추측요인이 크게 작용하여 신뢰도가 낮다.
2)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지 못하고 단순히 기억에만 의존하는 단편적인 지식에 치중하기 쉽다.
3) 검사의 문항을 통하여 잘못된 지식을 학습할 우려가 있다.(그것이 眞이 아니면 僞일 것이라는 가정에 의해서).
4) 문장의 진술이 막연하고 애매한 경우가 많다(문항의 배경이 되는 정보나 조건이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5) 진위형 문항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감소시키고 극히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
2. 배합형
(1) 문항형식
1) 배합형은 일련의 용어, 명칭, 구, 개념, 또는 불완전 문장으로 구성된 전제(前提)와 항목으로 이루어진 반응군인 답지에서 서로 관계되는 것을 찾아 연결하도록 하는 문항형식이다.
2) 배합형은 흔히 결합형 또는 연결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용도
배합형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한 형식의 문항이다.
1) 지식․용어․정의․날짜․사건 등의 상호관계에 관한 지식을 평가하고자 할 때
2) 출제범위가 좁고 동질적인 내용이 많을 경우
3) 선다형으로 출제하여야 하지만 출제시간이나 지면에 여유가 없을 경우
(3) 장점
1) 고등정신 능력의 측정도 가능 : 문항제작이 비교적 간편하면서도 포함되는 내용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고등정신능력에 관련된 분석, 판단, 비교, 해석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2) 높은 객관도와 신뢰도 : 채점이 신뢰롭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검사의 객관도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3) 다양한 변형의 가능 : 배합하는 형식을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 목적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 수 있는 적응도가 높다.
(4) 단점
1) 주의를 하지 않으면 사실의 기억만을 평가할 가능성이 많다.
2) 동질적인 전제와 동질적인 답지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3) 배합이 진행되어 가면서 배합의 항목이 줄어들면 정답의 단서를 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교육평가 20 |
선택형 문항 - 선다형 문항 |
|
|
|
||
|
|
1. 문항형식
1) 최선답형(best answer variety) : 선다형의 기본형(모체)으로 여러 개의 답지 중에서 가장 맞는 것 하나만을 선택하는 형. 즉 정답의 정도가 가장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예)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 의무완수 나. 권리주장 다. 인간존중 라. 권력존중
2) 정답형(correct-answer variety) : 여러 개의 답지 중에 한 개만이 정답이고 다른 것은 전혀 관계없는 오답으로 되어 있는 형식으로, 최선답형과는 형식상 차이는 없고 다루는 화제의 차이뿐이다.
(예) 아래 실험 중에서 식물의 호흡작용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은?
가. 먹칠을 했던 나팔꽃잎을 따서 알콜에 넣고 끓였다.
나. 싹이 트려는 콩을 병에 넣고 마개를 해 두었다.
다. 화분에 심은 화초를 창가에 눕혀 놓았다.
라. 봉숭아 줄기를 잘라서 붉은 잉크에 꽂았다.
3) 불완전 문장형(incomplete-statement variety) : 문항의 진술문이 직접 질문이 아니고 일부분이 비어 있는 불완전 문장으로 되어 있고, 이 불완전한 곳에 채워야 할 정답을 답지에서 찾는 방법이다.
(예) 만약 일정량의 기체의 부피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압력은 감소한다.
가. 온도를 낮출 때 나. 온도를 올릴 때 다. 열을 가할 때
라. 밀도를 감소시킬 때 마. 밀도를 증가시킬 때
4) 다답형(multiple-response variety) : 답지에 정답이 여러 개인 형식이다. 정답이 여러 개 있고 그것을 한 문항 속에 담고 싶을 때 이 형식을 사용한다. 수험자에게는 답지 중에서 정답인 것을 여러 개 고를 수 있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예) 다음 것 중에서 혈액을 응고시키는데 중요한 원인이 되는 요인을 두 개 이상 골라라.
가. 헤모글로빈의 산화 나. 변화 안 된 응혈소의 존재
다. 혈관과 상처난 조직의 접촉 라. 혈관과 다른 표피와의 접촉
5) 합답형(combined-response variety) : 여러 개의 답지 중에서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이 합해서 정답이 되는 형식이다. 이것은 답지 중 정답인 것을 하나만 알아서는 안되며 여러 개를 종합적으로 알아야 한다.
(예) 다음 혁명 중 18세기에 일어난 혁명을 옳게 묶은 것은?
A. 불란서 혁명 B. 미국 혁명 C. 러시아 혁명 D. 영국 혁명
가. A와 B 나. A와 D 다. A와 C와 D 라. C와 D
6) 부정형(negative variety) : 답지 중 한 개는 위(僞)인 항목을 주고 그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형식을 사용할 때는 부정적 표현의 어구에 밑줄을 긋거나 다른 방법으로 주위를 환기시켜야 한다.
(예) 다음 중 바이러스에 관한 사실이 아닌 것은?
가. 식물이나 동물세포에서 산다. 나 자신이 번식할 수 있다.
다. 대단히 큰 세포로 되어 있다. 라. 병의 원인이 된다.
2. 선다형 검사의 장점
1) 문항형식이 갖는 융통성․신축성이 크다. : 선다형 문항은 필요에 따라 단순한 사실, 개념, 용어의 기억을 물을 수 있는가 하면, 문항을 조금 변형시키면 추론, 판단력, 비판력을 물을 수 있다.
2) 채점이 쉽고, 객관적이며,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객관성․신뢰성이 높다.
3) 문항의 답지를 조금만 수정해도 쉽게 원하는 문항의 난이도를 얻을 수 있다. 즉 문항을 어렵게 하거나 쉽게 하는 방법이 간편하고 능률적이다.
4) 다른 선택형에 비해 추측의 요인이 적게 작용하며, 답지를 5개 정도로 하면 추측에 의한 요인은 거의 무시할 수 있다.
5) 답지의 반응에 나타나는 학생의 반응형태에 의해 중요한 진단적 자료를 얻을 수 있다.
6) 문항의 내용타당도가 유지된다.
3. 선다형 검사의 단점
1) 다른 선택형에 비해 좋은 문장을 만들기가 어렵다.
2) 따라서 선다형 문항의 장점을 살린 문항보다는 진위형으로 물어도 좋을 단순한 지식․기억․정보의 확인을 위한 지식 위주의 문항을 만드는 결함이 발생한다.
3) 학생이 선택형 문항에 반응할 때 긴장과 불안이 야기되어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든다.
4) 연구된 바에 의하면 선다형은 능력이 높은 학생에게는 불리하고,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유리하다.(Bazun, Getzels, Hoffman).
5) 추측요인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
교육평가 21 |
선택형 문항 제작시 유의사항 |
|
|
|
||
|
|
1. 출제자의 출제의도가 수험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1) 문항은 쉬운 용어로 간결하고 분명하게 서술할 것
2) 문항작성에서 복잡한 어구나 배열은 피할 것( 특히 종속절, 조건이 많이 붙은 복합문이나 긴 문장은 사용하지 말 것)
3) 질적인 표현보다는 정확한 수량적 표현의 방법을 사용할 것 : ‘대다수’, ‘거의’, ‘많다’, ‘적다’ 등과 같은 형용사와 부사는 사람마다 그 정도의 의미와 해석이 다르므로 가능한한 사용을 삼가야 한다.
4) 문항을 작성함에 있어 가능한 전문적인 용어를 삼갈 것
5) 가능한한 부정문장을 사용하지 말 것
6) 문항내용 중 가능한 한 반복되는 어구가 없도록 할 것
2. 평가목표와 각 문항내용은 일치되어야 한다.
1) 교재내용 또는 학습한 내용을 그대로 문항으로 만들지 말 것
2) 문항의 내용이 지나치게 특수한 것을 다루지 않도록 할 것
3) 문항은 될 수 있는 대로 도표, 수표 등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사용할 것
3. 평가가 주요한 학습방법임을 분명히 하고 문항을 제작할 것
1) 검사문항의 설명내용 중 주요한 원리, 법칙에 해당하는 것을 포함시킬 것
2) 문항의 사태설정에서 거짓이 되는 내용을 포함시키지 말 것
4. 문항내용 중 정답에 대한 단서를 주지 말아야 한다.
1) 문법적 구조가 주는 단서를 배제할 것
2) 언어적 연상이 주는 단서를 배제할 것
3) 묻는 말과 답하는 내용의 의미상 연결로 인하여 주는 정답의 단서를 배제할 것
4) 정답의 길이나 위치가 주는 단서를 배제할 것
5) 문항간의 공통적인 요소가 주는 단서를 배제할 것
6) 문항작성에서는 ‘일반화’를 강조하는 말이나 ‘절대적인’ 뜻을 가진 말을 사용하지 말 것
5. 한 개의 문항에는 단일한 아이디어만을 포함시켜야 한다.
6. 문항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문항이나 문항 속의 내용이 어떤 논리적인 순서를 가지고 있다면 그러한 순서대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7. 조건이나 예외 없이 절대적으로 맞거나 틀리는 사실에 근거하여 문항이 작성되어야 한다.
8. 정답은 분명하고, 오답은 ‘그럴 듯하게’ 문항이 만들어져야 한다.
9. 답지의 수를 적절히 해야 한다.(특히 선다형․배합형 문항의 경우)
10. 배합형 문항에서 ‘답지’와 ‘전제’는 고도의 동질성이 있는 것으로 하여야 한다.
11. 배합형 문항에서는 배합이 어떤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 분명하게 지시되어야 한다.
12. 배합형 문항에서는 ‘전제’와 ‘답지’의 각 항목이 중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3. 선다형 문항에서 답지에 반복되는 말은 문항에 포함시켜 표현하도록 하여야 한다.
14. 선다형 문항의 답지 작성에 있어서 그 의미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5. 선다형 문항의 답지에서 ‘위에는 정답이 없음’ 또는 ‘위의 것이 모두 정답임’ 등을 사용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6. 선다형 문항에서 술어의 정의를 다룰 때 문제에 술어를, 답지에 정의를 두도록 하여야 한다.
17. 단답형 문항 작성에 있어서 답을 쓸 수 있는 여백을 적절하게 마련하여야 한다.
18. 완결형 문항 작성에 있어서 문장 중 의의 있고 중요한 부분만을 적절한 수만큼 띄어놓아 완결하도록 해야 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문항분석의 의미(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반응분포, 문항유형 분석) (0) | 2019.07.10 |
---|---|
교육평가 - 서답형 문항의 제작 (0) | 2019.07.10 |
교육평가 - 정의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정의적 교수목표의 의의,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0) | 2019.07.10 |
교육평가 -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평가방법 ) (0) | 2019.07.10 |
교육평가 - 객관도와 실용도(논술형 검사에서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 실용성을 높이는 방법)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