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16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1. 지식

(1) 지식의 개념

1) 지식이란 학생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한 아이디어나 현상을 기억했다가 재생 또는 재인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 아이디어나 현상을 처음 접했던 것과 매우 비슷한 형태로 기억하는 것이 지식이다.

 

(2) 지식의 하위영역

: Bloom은 지식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 유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1.10 특수사상에 관한 지식

1.11 용어에 관한 지식

: 유전에 관한 전문적 술어를 그 특징을 들어 정의한다.

1.12 특수사실에 관한 지식

: 조선시대에 있었던 사화와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1.20 특수사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

1.21 형식에 관한 지식

: 지도에 사용되는 표준적인 기호와 그 의미를 연결할 수 있다.

1.22 경향과 순서에 관한 지식

: 해방 후 50년간의 한국경제의 흐름을 공화국별로 열거한다.

1.23 분류와 유목에 관한 지식

: 한국의 기업체를 업종별로 배열할 수 있다.

1.24 준거에 관한 지식

: 음식의 영양가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기준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1.25 방법론에 관한 지식

: 아동들의 사회성을 측정하는 방법과 절차를 상기할 수 있다.

1.30 보편적 및 추상적 사상에 관한 지식

1.31 원리와 일반법칙에 관한 지식

: 시장가격과 정상가격의 관계를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1.32 이론과 구조에 관한 지식

: 인구증가에 대한 여러 학설의 내용과 학설을 연결할 수 있다.

 

(4) 지식을 묻는 문항의 예

1) 삼각형이 합동이 되는 조건을 들어라.

2) 다음에 오는 역사적 사건들을 연대순으로 놓았을 때 제일 먼저 오는 사람과 제일 마지막에 오는 사람의 번호를 써라.

3) 지금부터 들려주는 다섯 곡의 음악을 듣고, 곡의 명칭을 차례대로 써라.

 

3. 이해력

(1) 이해력의 개념

1) Bloom은 이해를 학생이 의사전달을 받게 되면 전달되는 내용을 알게 되고, 또 거기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2) 그는 지식 및 이해력을 하등정신능력이라고 부른다. 즉 그 정신기능이 아직 기억력, 상기력에 의존하고 있고, 사고라는 과정이나 능력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 정신과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2) 이해력의 하위목표

1) 번역

번역이란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의미전달의 매체를 다른 언어로 표현하거나, 한 상징형태에서 다른 상징형태로 변환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물가를 나타내고 있는 도표를 보고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거나, 도표 속의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2) 해석

해석은 주어진 자료(표와 그림)를 아이디어의 구성체로 보고 이들이 연결되었을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주어진 자료가 가진 의미를 정확하게 읽어 내는 능력이므로 자료를 통해 내리는 결론이 정당한지 아닌지를 식별할 수 있게 된다.

3) 추론

추론은 자료에서 주어진 경향, 추세, 조건들을 해독하고, 주어진 것들을 넘어서서 그 결과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물가변동을 나타낸 도표에서 이 시기 다음에는 어떤 사태가 일어날 것인가를 추측하는 것이 이에 해당되는 능력이다.

 

(3) 이해력 목표의 예

2.10 번역

관성의 법칙을 버스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경제변동에 관한 표와 그림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영어문장을 한국어로 옮길 수 있다.

2.20 해석

교육과 직업에 관한 통계치를 보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부모의 학력정도와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그림이나 통계자료에서 추출된 정당한 결론과 그렇지 않은 모순된 결론을 식별할 수 있다.

2.30 추론

읽은 글을 한두 절로 요약할 수 있다.

나타난 진술로부터 직접 추론해서 작품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주어진 작품의 앞에 어떤 내용이 올 수 있는지를 식별해 낼 수 있다.

 

(4) 이해력 평가 문항의 예

1)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에서 두 질량간의 거리가 변화함에 따라 힘이 변하는 관계를 나타낸 그림표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2) 다음은 교육과 직업에 관한 몇 가지 통계치이다. 이에 근거하여 다음에 주어진 글이 타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라.

3) 비교적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비교적 쉬운 문항으로 구성된 성적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성적 분포를 다음 중에서 골라라.

 

4. 적용력

(1) 적용력의 개념

1) 적용력은 특수한 사태, 구체적인 사태에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2) 이는 새로운 문제사태가 주어졌을 때, 이에 활용 가능한 법칙, 이론, 원리, 추상개념, 절차 등을 끌어 들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문제해결력에 해당된다.

3) 적용력은 교육심리학의 전이능력에 해당되는 것으로 비교적 지속력을 가진다.

 

(2) 적용력 목표의 예

1) 문법에 맞게 아이디어를 구두나 문장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시장가격에 관한 원리를 주식거래에 응용한다.

3) 지각변동의 법칙을 응용해서 우리 나라 해안선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월요병을 관성의 법칙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분석력

(1) 분석력의 개념

1) 분석력이란 주어진 자료를 하위 요소로 분해하고, 요소들간의 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상대적 위계관계가 분명해져서 아이디어간의 관계도 밖으로 드러난다.

2) 자료에서 가설과 사실을 식별하는 능력, 결론과 주장을 구별하여 파악할 수 있는 능력,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를 찾아내는 능력, 관계있는 자료와 관계없는 자료를 식별하는 능력, 주제와 부제를 식별하는 능력 등이 모두 분석력에 해당된다.

3) 분석력은 이렇게 자료에 나타난 현상 밑에 잠재해 있는 현상, 고안, 아이디어, 조직 등을 찾아내는 능력이기 때문에 고도의 지적 발달을 요구하는 능력이다.

 

(2) 분석력의 목표와 그 예

1) 요소의 분석 능력 : 자료의 저자가 의도하는 가정, 가치, 관점을 분석하여 특정한 진술문이 주어진 자료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밝혀낼 수 있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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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 기술이나 규범적 기술을 구별할 수 있다.

결론과 그 결론을 지지하는 설명을 구별할 수 있다.

사실과 가설을 구분해 낼 수 있다.

2) 관계의 분석력 :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가설과 증거 사이의 관계, 인과관계, 계열성이 있는 관계 등을 파악해 내는 능력이 이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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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사실에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해 낼 수 있다.

가설과 이의 근거로 주어진 정보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3) 조직원리의 분석력 : 주어진 자료의 조직, 체계적 배열, 구조를 분석해 내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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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에 나타난 저자의 목적, 견해, 사상적 특징, 감정 등을 추리해 낼 수 있다.

역사적 설명에서 보이는 저자의 편견을 파악할 수 있다.

어떤 기준을 사용하여 자료 속의 소재의 형태, 순서, 배열을 식별할 수 있다.

 

6. 종합력

(1) 종합력의 개념

1) 종합력이란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전체로서 하나가 되도록 묶는 방법, 능력을 의미한다.

2) 이 능력은 이전에 경험한 내용이나, 지니고 있는 자료들을 새롭고 잘 통합된 전체로 구성해 새로운 자료로 창안하는 능력이다.

3) 종합력은 창의력과 유사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으나 전적으로 동일한 것은 아니다. 이는 종합력이 어떤 특정한 자료, 이론, 방법의 한계 내에서 표현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2) 종합력의 목표와 예

1) 독특한 의사전달 자료의 창안 : 이는 저자가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아이디어, 감정, 경험 등을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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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에서 연설을 할 수 있다.

개인의 경험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소설, 수필 등을 독창적으로 쓸 수 있다.

2)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능력 : 이는 어떤 조작 및 작동을 할 때 필요한 계획 및 절차를 창안하고 고안해 내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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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 수학수업을 위한 지도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화학적 지식을 종합하여 화학적 공정설계를 할 수 있다.

3) 추상관계의 추출 능력 : 특정자료나 현상을 분류하고 설명하기 위한 이론이나 가설을 개발해 내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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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함된 요인의 분석결과에 입각해서 적절한 가설을 형성할 수 있다.

가설과 그것을 검증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7. 평가력

(1) 평가력의 개념

1) 평가력은 판단력, 비판력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목적을 갖고 아이디어, 작품, 방법, 소재 등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는 능력이다.

2) 평가력에는 어떤 특정 사상들이 얼마나 효과적이며, 경제적이고, 만족할 만한가를 검정할 수 있는 준거나 표준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포함된다.

 

(2) 평가력의 목표와 예

1) 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 : 이것은 의사소통의 정확성과 일관성이라는 내적 준거에 의해 판단하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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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이나 작품을 논의의 일관성과 논리 및 구성의 일관성이라는 관점에서 판단한다.

주장중의 논리적 오류를 지적한다.

2) 외적 준거에 의한 판단 : 이것은 설정된 준거에 의해 자료, 사물, 정책 등을 판단하는 능력이다. 준거는 학습자 스스로가 만들 수도 있고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형성한 준거를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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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기능과 관련해서 전통적 신념, 제도, 행동유형을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국제적 수준에서 현대 정치의 발전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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