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17

정의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1. 정의적 교수목표의 의의

(1) 정의적 교수목표의 의미

1) 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는 Krathwohl, Bloom Masia 등이 개발시킨 것이다.

2) 이들은 가치의 획득이 내면화의 원리에 따라, 가장 낮은 단계인 감수에서부터 점차 높은 수준인 인격화의 단계로 옮아간다고 보고 이를 5단계로 분류하고 그것을 다시 하위 수준으로 세분했다.

 

(2) 정의적 목표의 종류

1.0 감수(receiving)

1.1 감지(awareness)

1.2 자진감수(willingness to receive)

1.3 선택적 관심(controlled or selected attention)

2.0 반응(responding)

2.1 묵종적 반응(acquiescence in responding)

2.2 자진 반응(willingness to respond)

2.3 반응에서의 만족(satisfaction in response)

3.0 가치화(valuing)

3.1 가치의 수락(acceptance of a value)

3.2 가치의 선호(prefence for a value)

3.3 가치의 확신(commitment)

4.0조직화(organization)

4.1 가치의 개념화(conceptualization of a value)

4.2 가치체계의 조직(organization of a value system)

5.0인격화(characterization)

 

5.1 일반화된 태세(generized set)

5.2 인격화(characterization)

 

2. 정의적 교수목표의 종류

(1) 감수

1) 개념 : 감수는 정의적 행동 분류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며, 어떤 자극에 대해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 학생이 책, 음악회, 미술 등과 같은 자극을 자진해서 받아들여 선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

좋은 음악을 듣기 위해 시간을 보낸다

독서를 하기 위해 시간을 쓴다.

 

(2) 반응

1) 개념 : 반응은 현상에 대해 단순한 관심을 기울이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어떤 활동이나 대상에 대해 선호의 감정과 싫증을 가지게 된다. 교사들은 이 수준의 정의적 행동을 흥미라고 부른다.

2) >

수학문제 중 까다로운 것이 나오면 싫증을 낸다.

음악감상을 좋아한다.

물리공부를 할 때 다른 학생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한다.

 

(3) 가치화

1) 개념 :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에 대한 감정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단계이다. 가치가 있고 만족감을 주는 행동이나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고 열정적이며 빈도가 높은 행동을 하게 되는 단계이다.

2) >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나면 여러 사람에게 그것을 읽기를 권한다.

수학이 일상생활에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여 수학공부를 그만 둔다.

좋아하는 레코드가 있으면 친구를 불러모아 들려준다.

 

(4) 조직화

1) 개념 : 어떤 가치를 개념화하여 그것을 사물이나 현상, 활동을 판단하는 기초로 사용하는 단계이다.

2) >

음악이 영원하다는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과 토론을 벌인다.

수의 세계는 아름답다는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주장한다.

 

(5) 인격화

1) 개념 : 이 단계는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 철학, 가치관이 확립되어 그것이 일관적인 체계를 가지고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적용되는 단계이다. 이는 성숙된 인격, 신뢰할 수 있는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는 단계로 다른 인격체나 가치체계에 대해 관용과 신축성을 보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2) >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돕는 것은 공동체를 살아가는 사람으로 당연하다고 생각하여 복지단체에 기금을 보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