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1

뇌의 기능적 특성과 학습프로그램

 

 

 

 

 

 

1. 좌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좌뇌의 기능적 특성

학습 프로그램

1. 언어적 지시나 설명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언어를 사용한다.

청각적 자극에 잘 반응한다.

말하고 쓰는 것을 좋아한다.

몸짓언어에 비교적 둔하다.

은유나 유추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학습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이해하는 학습

언어로 발표하는 학습

은유나 유추를 사용하지 않고 그 뜻을 직접 설명해 주는 학습

2.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다형 검사를 좋아한다.

확고하고 확실한 지식을 좋아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공통점보다는 개개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학습

선다형 검사를 사용하는 학습

선택형 질문을 사용하는 학습

정확하고 빈틈없는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

증거를 제시하여 타인이 동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학습

3. 구체적으로 계획된 연구나 일을 좋아한다.

계획적이고 구조적인 것을 좋아한다.

잘 통제된 상황에서 실험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감정을 통제한다.

계획을 세워서 계획대로 추진하는 학습

지시에 따라 실험하는 학습

교사중심의 학습

감정을 통제하고 냉철한 입장에서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학습

4. 내용을 부분적으로 나누고 논리적, 계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분석적인 방법으로 공부한다.

논리적인 추리나 경험적인 검증에 의하여 대답을 얻는다.

문제를 부분적으로 나누어 해결하는 학습

논리적 계열적으로 생각하는 학습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학습

 

2.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우뇌의 기능적 특성

학습 프로그램

1. 시법, 그림에 의한 설명, 상징적인 지시(기호, 부호, 몸짓)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심상(image)에 의존한다.

그림을 그리고 물건을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작에 잘 반응한다.

몸짓언어를 잘 해석한다.

은유나 유추를 사용한다.

그림, 사진, 도해 등을 사용하여 심상을 떠오르게 하는 학습

그림이나 그래픽으로 그려보게 하거나 물건을 직접 조작하는 학습

몸의 동작을 사용하는 학습

신체적인 표현, 동작을 통해서 설명하는 학습

심상을 살릴 수 있는 학습

2.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자유기술형 검사를 좋아한다.

파악하기 힘들며 불확실한 정보를 좋아한다.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주장하는 학습

모든 현상의 개별적인 특징보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

자유기술형 검사를 자주 사용하며 정답을 반드시 원하지 않는 학습

폭넓고 융통성이 있는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는 학습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글을 익힌 후 그 글에 제목을 붙이도록 하는 학습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각도로 접근하는 학습

3. 임의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제약에 개의치 않는다.

사전에 구체적으로 계획되지 않는 일을 좋아한다.

자발적이고 유동적이다.

비교적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한다.

통제가 적고 자유로운 작업이나 탐구를 하는 학습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학습

느낀 것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몸짓이나 말로 표현하는 학습

4. 문제를 전체적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직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종합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전체적 윤곽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

전체적 줄거리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학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