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학습코칭의 실제(1)-중학년 자원관리전략

 

1. 시간아 멈춰라!

 

시간아 멈춰라!’는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자원관리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시간관리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시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시간을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2) 학습준비물

동영상(지식채널e '5) 다리건너기 퀴즈 그림

생활계획표 양식 월별 일정 관리표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 집중하기와 오늘 학습내용에 대해 동영상을 통해 소개하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전략적 시간관리와 우선순위 정하기로 나누어 활동합니다. 먼저 전략적 시간관리는 나의 하루 일과 그려보기 활동과 다리건너기 게임하기로 진행됩니다. 다음, 우선순위 정하기는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계획적으로 행동하는 습관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럼 세부 학습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10

주의 집중하기

오늘 학습내용에 대해 동영상을 통해 소개하기

전개

전략적

시간관리

10

나의 하루 일과 그려보기

다리건너기 게임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15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정리

5

계획적으로 행동하는 습관의 필요성 강조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을 소개한다.(10)

오늘은 여러분의 시간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영상을 보겠습니다. (지식채널e ‘5편 상영) 동영상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시간이 소중하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도 의미 있는 것 같다. 등의 대답) 우리가 그냥 쉽게 흘려보내는 5분이라는 시간 동안 참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네요. 여러분들은 이런 중요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지식채널e

2009.01.12

방영분 동영상

 

질문-답변

 

학습단계 : 전개(2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실제 사례와 문제를 통해 시간관리 중 계획(전략)의 중요성 체험해보기

먼저 나의 하루를 생각해봐요.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골라서 지난주에 내가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그려보세요. (2~3분 소요) 다 그렸으면 내가 하루 동안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보세요.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 이외에 혼자 공부하는 시간,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이야기 해 본다.)

현재 시간활용 패턴을 그려보기

 

 

 

 

 

<학습지>

 

 

여러분의 하루는 어떤가요? 효과적이고 계획적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하교 후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나요? 오늘은 어떻게 하면 여러분이 스스로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기로 해요.

스스로 그려보기

 

 

 

선생님이 재미있는 문제를 하나 준비했어요. ‘정해진 시간 내에 온 가족이 다리건너기가 있습니다. 30초 내에 각기 걷는 속도가 다른 5(1,3,6,8, 12)이 다리를 건너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온 가족이 다리를 건널 수 있을지 고민해 봅시다.(3~5분 소요)

학습지

 

 

 

 

<학습지> 정해진 시간 내에 온 가족이 다리건너기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나 이렇게 다섯 식구가 외나무다리를 건너갑니다. 어두운 밤이라 반드시 램프를 들고 가야 합니다. 가족들은 각각 다리를 건너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나는 1, 아버지 3, 어머니는 6, 할아버지는 8, 할머니는 12초가 걸립니다. 두 사람이 다리를 함께 건너게 되면 늦은 사람의 속도에 맞추어 가게 됩니다. 30초 안에 다섯 사람이 모두 다리를 건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문제풀이(8~10)]

첫 번째 : (1), 아버지(3) 이동 3

두 번째 : (1) 돌아옴 1

세 번째 : 할머니(12), 할아버지(8) 이동 12

네 번째 : 아버지(3) 돌아옴 3

다섯 번째 : 어머니(6), (1) 이동 6

여섯 번째 : (1) 돌아옴 1

일곱 번째 : 아버지(3), (1) 이동 3

문제풀이의 관건은 소요 시간이 긴 사람과 짧은 사람을 어떻게 적절히 배치하는가에 달려 있다.

문제 다 푼 사람 있나요? 있으면 방법을 설명해 보세요. (발표자가 없으면 교사가 설명해준다.) (설명이 끝난 후) , 이 문제를 통해서 어떤 것을 느꼈죠? 다섯 식구는 각자 다리 건너는 시간이 달라요. 정해진 시간에 가려면 먼저 빠르게 걷는 두 사람이 갔다 한 사람은 램프를 가지고 다시 오고, 그 다음에는 속도가 느린 할머니, 할아버지가 같이 가시도록 해요. 중요한 것은 속도가 빠른 사람과 늦은 사람을 어떻게 배치하는가?’ 입니다.

 

여러분의 일상에서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겁니다. 누가 예를 들어볼까요? (학생이 적절한 예를 들지 못한 경우)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밥, , 반찬을 만들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쌀을 미리 불려놓는 것이에요. 국을 끓이고 반찬을 만드는 시간에 비해 쌀을 불리고 밥을 완성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니까 쌀을 미리 불려서 시간을 맞추는 거죠. 이해가 됐나요?

질문을 통해 실생활에서 예를 들어 보도록 한다. 학생이 예를 들면 그것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해준다.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문제를 통해 시간관리 중 효율적 활용(중요한 것 먼저하기)에 대해 생각해 보기(8~10)

여러분들은 여러 가지 할 일이 있을 때 어떤 순서로 하는 편인가요? 중요한 것을 먼저 하나요? 닥치는 대로 하나요? 아니면,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하나요?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우선 순위에 따라 분류해 보도록 함.

 

여러분이 지금 해야 할 일을 생각해서 5개 이상 적어보세요. (2~3분 소요) 다 적었으면 여러분이 해야 할 일들을 중요도와 실현 가능성에 따라 다음의 표에 맞춰서 분류해 보세요. 다 적었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중요한 일과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학습지> 우선순위 정하기

 

교사의 의도에 맞게 작성한 학생 한 명과 그렇지 않은 학생 한 명을 선정해서 피드백을 해준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TV보기, 놀기, 잠자기)을 우선순위로 놓은 학생에 대해서는 계속 그렇게 하면 어른들이 뭐라고 하실까?’, ‘10년 후에는 OO는 어떻게 될까?’ 등의 질문으로 바람직한 방향을 유도한다.

 

, 그러면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을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적으로 실행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공부할 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시간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따져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 됩니다. 앞으로도 여러 가지 할 일이 있을 때 이런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5).

이번 시간에는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별 생각 없이 지나가버리는 몇 분도 효율적인 계획 하에 활용한다면 여러분들은 짧은 시간 동안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습관이 되기 전까지는 힘들겠지만 계획성 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습관이 된다면 머지않아 여러분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에는 일일 계획표를 세울 수 있는 양식이 포함되어 있으니 각자 계획을 세워보도록 하세요. 달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월별 계획표는 스스로 작성, 추후 확인함

 

 

 

 

 

 

다음 시간까지 월별 계획표에 한 달 동안 예정되어 있는 일들을 모두 기록해 보도록 합시다.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학습지> 일일 계획표

 

1

 

 

 

 

 

 

 

2

 

 

 

 

 

 

 

3

 

 

 

 

 

 

 

4

 

 

 

 

 

 

 

5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중학년(3~4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다시 만난 세계

 

다시 만난 세계는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자원관리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공부환경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주로 공부하는 장소를 집중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본다.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차단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각종 삽화(부부젤라, 깨끗한 방, 지저분한 방, 자유투를 방해하는 관중들, 대학 도서관)

부부젤라 소리 같은 시끄러운 소리(가능한 경우), 방배치도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 집중하기와 학습할 내용에 대해 학생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소개하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에는 공부환경정리와 집중 방해 요소 극복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공부환경정리는 나의 공부 환경 그려보기로 진행됩니다. 다음 집중 방해 요소 극복은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원인과 해결책 적어보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정돈된 공부 환경을 만드는 습관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주의 집중하기

학습할 내용에 대해 학생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소개하기

전개

공부환경정리

15

나의 공부 환경 그려보기

집중 방해 요소 극복

15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원인과 해결책 적어보기

정리

5

정돈된 공부 환경을 만드는 습관의 필요성 강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 학습내용을 소개한다.(5)

(수업 시작과 동시에 부부젤라 그림을 보여주며 소리를 들려준다. 소리가 없는 경우 삽화를 보여주며 설명한다.)

여러분! 이 소리가 무슨 소리인지 알고 있나요? 이것의 이름이 무엇일까요? (몇몇이 부부젤라라고 대답한다. 대답하는 학생이 없으면 그냥 진행한다.) 남아공 월드컵 경기를 본적이 있나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운동경기를 응원할 때 이렇게 큰 소리가 나는 응원 도구를 사용한다고 해요. 여러분이 우리나라 국가대표 축구선수였다면 이 소리가 어떻게 느껴졌을까요? 실제로 경기에 참여한 축구선수는 같은 편끼리 말소리가 들리지 않아서 경기에 집중할 수 없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어요.

부부젤라 그림과 소리

 

 

 

 

 

 

 

 

여러분은 집중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주변이 시끄러워서 방해받았던 적이 있나요? 집중할 때 가장 방해되었던 것이 무엇이었나요? 예를 들어 숙제를 하려고 생각하고 책상에 자리 잡고 책을 폈는데 숙제를 하지 못했던 적이 있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TV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인터넷, 지루해서, 숙제가 하기 싫어서 등등 대답) 숙제를 할 마음이 없었던 것은 아닌데, 또 친구와 놀거나, 보고 싶은 TV 프로그램이 있는 것도 아닌데 집중할 수 없었던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 내 주변 환경이 숙제를 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학습단계 : 전개(3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사례를 통해 공부를 위한 주변 환경 정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기(2)

다음 그림을 한 번 살펴보세요. (잘 정돈된 방과 지저분한 방의 그림) 그림은 두 친구의 방을 비교한 것이에요. 여러분이 지내는 공간은 어느 쪽과 비슷한가요? 여러분의 방이 두 사진 중 어느 쪽이기를 바라나요? (정돈된 방 쪽으로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아닌 경우 어느 쪽이 더 바람직한지, 차분한지 물어본다.)

잘 정돈된 방과 지저분한 방 그림

 

 

 

 

나의 학습 환경 그려보기(5~6)

그러면 이제 여러분이 평소에 숙제를 하거나 책을 읽는 공간을 생각해 봅시다. 교재에 있는 네모칸 안에 여러분의 공간을 그려 보세요. 바라는 공간이 아니고 실제 여러분이 생활하는 곳을 그려 보세요. (그린 그림을 보고, 주로 책상의 위치와 책장, 시계가 가까이 있는지 확인한다. 텔레비전이나 장난감이 방 안에 있는지도 확인한다.)

, 그린 그림을 볼까요? 책상이 어디 있지요? 그 다음으로 방안에 책장이 있나요? 책들은 어디에 꽃혀 있어요. 방이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인가요?

방배치도를 그려보도록 한다.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를 대비하여 배치도 예시를 준비하여 보여 줄 수도 있다.

 

 

<학습지> 나의 공부 환경은?

 

나의 학습 환경 생각해보기(6~8)

여러분이 공부하는 공간에 공부에 방해되는 요소는 없는지 찾아보세요. 방해되는 요소가 있다면 여러분의 공부가 잘되도록 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책상과 책장이 멀리 떨어져 있다. TV가 가까이 있다. 현관 근처에 있어서 소음이 들린다. 방음이 잘 되어 있다. 책상정리가 잘 되어 잇다. ) 2~3명 정도 발표시키고 피드백한다.

 

그림을 보세요. 여기가 어디일까요? 도서관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칸막이, 혼자만의 공간, 여러 가지 소음과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는 요소의 차단) 대학생 언니 오빠들이 공부하는 도서관은 매우 조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방해받지 않고 자신만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칸막이도 되어 있어요. 이런 곳에서 공부한다면 여러분도 집중을 잘할 수 있겠죠?

대학교 도서관의 그림을 보여줌

 

 

 

 

본인의 사례를 통해 집중 방해 요소 분석 및 제거 방안 마련해보기(12)

그림을 보세요. 어떤 상황인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 있어요? 농구 선수가 자유투를 던지고 있어요. 관중석을 볼까요? 관중석의 관중들은 선수가 공을 넣기를 바라는 것처럼 보이나요? 표정이 그렇지 않아요. 상대방 선수가 슛을 성공시키지 못하도록 집중을 방해하고 있는 장면이에요.

농구 자유투 상황에서 상대방 응원단이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그림

여러분도 비슷한 상황에 처한 적이 있을 거예요. 농구는 해본 적이 없다고요? 농구 이야기가 아닙니다. 공부를 하려고 자리를 잡았을 때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다면 그것이 그림에서 선수를 방해하는 관중들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죠. 이렇게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극복해야만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휴대 전화, 텔레비전, 컴퓨터, MP3 플레이어, 만화책, 친구와 놀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좋아하는 거요. 재미있는 거요~ 등의 대답) 그러면 이()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계속하고 싶어요, 재미있어요, 학원 못가요, 숙제를 못해요, 공부를 못해요. ) 휴대 전화, 텔레비전, 컴퓨터, MP3 플레이어, 만화책, 친구와 놀기로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학교 숙제를 빼먹기 쉽고 공부에도 소홀하기 쉬워요. 그런데 여러분의 생활은 어때요? 앞에 말한 것들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지 않나요? 앞에서 말한 단어들의 공통점은 나의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였어요.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생각해 봅시다.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원인5가지 정해 보세요. 앞에서 살펴본 원인들 중 집중 방해요소가 있다면 적어도 되고, 다른 것이 있다면 그것을 적으면 됩니다. 가장 방해가 되는 것부터 순서대로 적어보세요.

 

그러면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원인을 발표해 보세요. (2명 정도 발표시켜 본다. 발표한 내용에 대해 다른 학생들도 그 원인을 썼는지 손들어 보게 하고, 공감하는지 여부를 물어본다. 발표 학생이 독창적으로 쓴 방해 요인이 있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여러 친구들이 발표를 잘 해주었는데요! 그러면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 중 제거해야 할 것과 극복해야 할 것을 적어보세요. 휴대 전화 때문에 공부가 안되어 공부하는 동안만이라도 휴대 전화를 안 보이는 곳에 둔다면 그것은 공부하는 동안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고, 휴대 전화를 옆에 두었지만 공부하는 동안 통화와 문자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방해 요소를 극복하는 것이 되겠죠. 여러분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두 가지로 나누어 제거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어보세요. , 한 사람씩 이야기해 볼까요?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공부에 방해되는 주변 환경인 환경적 요소 (외부 요인만 해당, 내적 요인은 집중 전략에서 다룸)들을 분석해서 제거하거나 극복하려는 노력을 통해 여러분은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늘 여러분이 공부하는 공간이라도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없애면 새로운 공간처럼 느껴질 거예요.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5)

이번 시간에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공간 정리와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 극복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집에 가서 여러분이 공부하는 주변 환경을 살펴보고 깔끔하게 정돈하고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치우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과학자 뉴턴의 일화를 들으며 수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뉴턴의 일화

 

<학습지> 아이작 뉴턴 이야기

뉴턴의 소년 시절 모습

뉴턴은 소년 시절부터 수학을 매우 좋아했다. 일단 수학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누가 옆에서 무슨 행동을 해도 전혀 알지 못했다.언젠가 그가 교실에서 수학 문제를 푸는 데 몰두하고 있을 때였다. 친구 하나가 뉴턴의 도시락을 몰래 먹어 버리고는 시치미를 뚝 떼고 있었다. 그 친구는 뉴턴이 그 사실을 알면 어떻게 하는지 보려고 기다리고 있었다.

이윽고 공부를 끝내고 점심을 먹으려고 도시락을 꺼낸 뉴턴은 , 이것참…… 내 정신 좀 봐, 내가 공부에 너무 열을 올렸나? 아까 점심을 먹고도 또 먹으려고 하네.” 하며 혼자 계면쩍은 듯이 웃었다. 이를 보고 있던 도시락을 훔쳐 먹은 친구는 어이가 없어, “, 이 멍청아! 네 도시락은 내가 먹었어.”라고 했다.

 

뉴턴처럼 식사를 했는지 아닌지 모를 정도는 아니지만 여러분이 주변의 방해 요소를 극복하고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늘 같은 공간이라도 공부하기 전에는 항상 정돈하고 방해되는 것들을 극복한다면 늘 새로운 공간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집에 가서 꼭 공간 정리를 해보기 바랍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중학년(3~4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볼링볼링

 

볼링볼링수업은 초등학교 동기형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중 내적동기 향상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부의 방해요인을 알아본다.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학업에 관한 내적동기를 향상한다.

학습 저해요인을 스스로 극복하고 노력함으로써 학업의 자발성을 기대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1인당 또는 한 팀당 1(축구공이나 농구공 등 교실에서 구할 수 있는 공)

페트병1인당 2(41팀 기준), (물을 1/4만큼 채운다.) 학생용 워크북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 , 가위, 접착테이프

최시계 상품(과자, 초콜릿 등)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 단계에서는 인사 나누기 활동을 합니다. 공 만들기 단계에서는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습목표를 색종이에 적어서 꾸미는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예쁘게 꾸민 학습목표를 공에 붙이고 자신의 학습목표 설명하기 활동을 합니다. 볼링 핀 만들기 단계에서는 학습 방해요소를 찾고 학습 방해요소를 색종이에 옮기기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페트병에 붙이고 자신의 학습 방해요소 설명하기 활동을 합니다. 팀 형성하기 단계에서는 팀 나누기 활동을 합니다. 볼링게임에서는 볼링 핀을 향해 공 굴리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감나누기 단계에서는 이 시간의 소감 나누기 활동을 하고 학습 방애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그리고 공을 굴리고 난 후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소감을 나누어 봅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들어가기

2

-인사 나누기

공 만들기

10

-학습목표 정하기 -학습목표를 색종이에 적어서 꾸미기

-예쁘게 꾸민 학습목표를 공에 붙이기

-자신의 학습목표 설명하기

볼링 핀 만들기

10

-학습 방해요소 찾기 -학습 방해요소를 색종이에 옮기기

-페트병에 붙이기 -자신의 학습 방해요소 설명하기

팀 형성하기

3

-팀을 나누기

볼링게임

10

-볼링 핀을 향해 공 굴리기

소감나누기

5

-이 시간의 소감 나누기

-학습 방해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공을 굴리고 난 후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나누기

 

4) 세부 학습내용

들어가기(2)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환영 인사 후 활동 소개를 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재미잇는 볼링 게임을 할 거예요. 여러분 볼링을 아시나요? 해 본 친구 있나요? 볼링은 공을 굴려서 서 있는 핀을 넘어 뜨리는 게임입니다.

여러분 공부할 때 방해되는 것들이 있었나요?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요? (간단하게 몇몇의 이야기를 나눠 본다.)

이번 시간에는 나의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방해 되는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오늘 하게 될 게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학습방해요인과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학생들이 쉽게 방해요인을 떠올리지 못하면 간단한 예를 몇 가지 들어준다.(: TV만화영화, 컴퓨터, 게임, 동생, 소음 등)

 

공 만들기(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학습목표를 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목표를 정할 때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적는다.

이 시간에는 내 꿈과 관련된 목표를 적어 보려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나요? (이야기를 들어 본다.)

좋아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유도한다.)

공을 1인당 1개씩 부여할 수 있으나, 공의 개수가 부족하면 한 팀당 1개씩 부여하여 공을 굴릴 때 마다 조원의 목표를 바꿔 붙일 수 있다.

내가 내 꿈을 위해서 오늘부터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이어야 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이 목표를 햇는지 안했는지 확인도 할 수 있어야 해요.

예를 들면, “수학 공부를 하겠다.”라는 목표는 너무 간단하죠? 선생님이라면, “수학 문제집을 하루에 3장씩 열심히 꼭 풀겠다.” 이렇게 목표를 잡을 거예요. 여러분이 목표를 작성할 때, 언제까지 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얼마만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해요.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정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꾸미기 도구(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를 나누어 준다.

학습목표가 정해지면 색종이에 옮겨 적고 예쁘게 꾸민다.

워크북에 적은 정해진 학습목표를 색종이에 옮겨 적고 예쁘게 꾸며보세요.

예쁘게 꾸민 학습목표를 공에 붙이도록 한다.

모두 자신의 목표를 예쁘게 꾸몄나요? , 그럼 자신의 목표를 오려서 공에 붙여봅시다.

공의 개수가 모자라서 1인당 1개가 어렵다면, 목표를 공에 붙이기 전에 워크북에 꾸미기가 끝난 상태나 오리기가 끝난 상태에서 학생들이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발표가 끝날 때마다 박수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공을 나누어 준다.

공에 붙이는 작업이 끝나면 한 명씩 모두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명하도록 한다.

나의 목표를 공에 잘 붙였나요? 그럼 우리 친구들이 붙인 목표가 어떤 것이고 그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기로 했는지 들어볼까요?

 

볼링 핀 만들기(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볼링공이 완성되면 그 다음 작업으로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를 찾아 볼링 핀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한다.

학생들이 쉽게 방해요인을 떠올리지 못하면 간단한 예를 몇 가지 들어준다.

-컴퓨터 게임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만화영화 때문에 공부를 하기가 어렵다.’

-‘책상이 어지럽혀져 있어서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학습에 방해되는 이유를 찾아본다.

여러분, 워크북 다음 장을 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부터 공부를 할 때 또는 내가 목표를 이루려 할 때 방해가 될 것 같은 이유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공부를 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어 본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본다.

여러분들에게 그런 어려움들이 있었군요. 우리가 목표를 확실하게 이뤄내려면 이 어려움들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이야기를 나눠 본다.)

(이 때 게임을 안 한다.’, ‘TV를 보지 않는다.’ 등 뭐든지 무조건 하지 않겠다는 비현실적인 대안이 나오면 긍정적이고 현실성 있는 문구로 수정해준다.

(: ‘컴퓨터를 하지 않겠다.’ 컴퓨터를 하루에 한 시간씩만 하겠다.’)

 

워크북에 적은 학습 방해요소를 색종이에 옮겨 적도록 한다.

여러분이 찾은 나의 목표를 방해하는 이유들을 색종이에 잘 보이게 적어보도록 합시다.

 

페트병을 나눠주고 물을 채우도록 한다.

페트병을 나누어 주겠습니다. 1인당 2개씩 받으세요. 각 병에 1/4정도씩 물을 채우겠습니다.

학생들에게 활동 중에 물을 채우게 하거나 프로그램 시작 전에 미리 물을 채워오게 한다.

페트병에 학습 방해요소를 붙일 수 있도록 한다.

학습 방해요소를 옮겨 적는 것이 끝났으면 색종이를 오려서 페트병에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페트병은 가능하면 콜라병처럼 굴곡이 있는 병이 게임을 하기에 좋다.

자신의 학습 방해요소 설명하기

여러분, 공부하는 데 방해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기로 다짐했는지 다 같이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진행하며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필요한 부분은 수정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지금 바꿔도 좋습니다.

발표가 강제적인 분위기로 유도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팀 형성하기(3)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볼링 팀 형성하기

4명씩 한 조를 만들어서 모두 한 번씩 도전하여 빨리 끝나는 팀을 우승팀으로 한다.

우승팀에게는 포장된 선물(과자)를 먼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과자를 포장하여 무슨 선물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고르게 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볼링게임(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게임의 시작을 알리고 볼링 핀을 세우도록 한다.

, 그럼 본격적으로 게임에 들어가겠습니다.

이 게임은 우리가 공부를 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모두 쓰러뜨리는 게임입니다. 여러분의 공에 각자의 목표를 확실하게 붙이셨나요? (대답을 듣는다.) 여러분의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으로 저기 있는 방해 요인들을 모두 힘차게 무너뜨리기를 바랍니다.

게임에서 이기면 상품 선택 우선권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먼저 각 조는 (교실 뒤쪽에) 볼링 핀을 세우도록 합니다.

공과 핀의 거리는 2.5~3m 정도가 적당하나 보다 가깝거나 멀게 교사의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다.

게임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공을 굴릴 순서를 정하고, 두 조에서 각각 한 명씩 공을 굴리면서 나의 학습을 방해하는 --는 힘으로 없앤다.”라 하며, 나머지 친구들은 쓰러진 핀을 세워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을 공지한다.

공이 팀당 하나씩 있는 경우 공을 굴릴 때마다 조원의 목표를 바꿔 붙일 수 있다.

공을 굴렸을 때 핀이 넘어가지 않은 경우, 모든 핀이 쓰러질 때까지 공을 굴릴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각 조는 공을 굴릴 순서를 정해 주세요.

그리고 먼저 공을 굴리는 친구는 공을 잡고, 다른 친구들은 쓰러진 핀을 세워주는 것이에요. 공을 굴리는 친구들은 앞에 나와, 핀을 향해 나의 학습을 방해하는 ――는 내 힘으로 없앤다.”라고 외쳐주세요. 그리고 친구가 학습 방해요소 핀을 향해 공을 굴릴 때, 다른 친구들은 박수를 치며 응원을 하면 돼요.

점수를 매길 때, 핀을 쓰러뜨리는 시간 외에도, 응원점수, 핀을 향해 외치는 소리도 고려한다.

선생님이 팀 점수를 매기는 데 있어서, 핀이 먼저 넘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친구에게 격려를 주는 응원점수, 또 자신이 할 차례가 되었을 때 주문을 외우는 주문 점수도 같이 포함할 거예요.

공을 던지지 않고 굴려야 함을 안내한다.

이때, 팀끼리 시간의 차이가 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격려하고 지지한다.

볼링 핀을 향해 공을 굴리도록 한다.

, 그럼 양 팀의 주자는 선생님이 시작을 외치면 여러분의 목표가 붙어있는 공으로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향해 힘껏 굴려서 쓰러뜨리도록 하겠습니다. , ~!

공을 굴려서 핀이 모두 넘어가면 박수를 받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각 팀이 비슷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다. 이 때 교사가 게임의 승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격차를 줄이고 격려하는 차원에서 개입한다.

 

마무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게임을 정리하고 자리에 앉게 한 다음 이긴 팀은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이 끝났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공과 볼링 핀을 정리하고 자리에 앉도록 하겠습니다. 이긴 팀은 선물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선물을 골라 주세요.

 

학생들의 소감을 들은 후 방해요소를 극복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으로 노력을 강조하며 수업을 마친다.

여러분, 오늘 활동 재미있었나요? 오늘의 수업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모든 학생 또는 몇몇 학생의 대답을 듣는다.)

목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다.

오늘 여러 가지로 공부를 방해하는 이유들을 찾아보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게임을 통해 직접 그것들을 쓰러뜨리기도 했습니다.

 

여러분 목표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그렇습니다. 목표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잊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목표가 있어야 힘이 나고 목표를 달성하게 됨으로써 더욱 멋있는 내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각자 멋있는 목표를 하나씩 정했습니다. 이 목표를 책상이나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고 항상 바라보면서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열심히 노력하여 목표를 반드시 이루세요.

 

 

5) 학생별 고려사항(주의할 점)

표현이나 발표를 거의 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 직접 지목하여 말하게 하는 것보다 여러 학생들이 그 학생의 목표나 방해요인을 말해 주거나 질문하는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표현을 유도한다. (: “OO의 목표는 무엇일까?”라고 전체 학생에게 질문)

가급적 모든 학생이 1회 이상의 발표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안배한다. 특정학생이 장시간 발표를 하려고 하면, 발표내용을 간단히 칭찬한 후 “OO은 다른 어떤 친구의 목표가 궁금하니?”하는 질문을 통해 순서가 돌아가도록 유도한다.

학생의 발표가 끝나면 모두의 박수를 유도한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동기향상 프로그램 : 동기형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성공의 달인

 

성공의 달인수업은 초등학교 동기형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중 목표지향태도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각자가 생각하는 성공에 대한 의미를 살피며, 성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한다.

성공한 인물들의 공통점은 꿈(목표)이 있었다는 것임을 안다.

성공한 인물들이 어려움을 이겨낸 에피소드를 통해 꿈(목표)의 중요성을 안다.

 

2) 학습준비물

학생용 워크북

필기구

파워포인트 자료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공이란 단계에서는 각자가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를 살펴보고 성공의 올바른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활동을 합니다. 성공인물 다섯 고개 단계에서는 성공한 인물들의 공통점 생각해보기와 성공인물과 자신의 모습을 연관시켜 생각하기 활동을 합니다. 드림 스펀지 단계에서는 활동 중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지식스펀지를 활용하여 마무리하기 활동을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성공이란

15

-각자가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 살펴보기

-성공의 올바른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성공인물 다섯 고개

20

-성공한 인물들의 공통점 생각해보기

-성공인물과 자신의 모습을 연관시켜 생각하기

드림 스펀지

5

-활동 중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지식스펀지를 활용하여 마무리하기

 

4) 세부 학습내용

성공이란(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화면에 선생님의 사진을 보여 주며) 이게 누굴까요? 선생님이에요. 선생님은 성공한 사람이에요. 왜냐하면 선생님은 꿈을 이뤘거든요. 그래서 선생님은 스스로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은 어떤 것인가요?

(학생들이 스스로 말하게끔 한다.)

파워포인트 첫 장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선생님의 사진을 넣어서 보여주며 이야기 한다.

그래요. 여러분이 말한 것들을 전부 합해서 생각해봅시다. 자신이 목표한 것을 이루는 것을 성공이라고 하지요. 여러분은 성공하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래요. 목표가 있어야겠죠?

오늘은 목표를 세워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에요. , 우선 준비 운동으로, 화면에 있는 여러 가지 규칙 중에서 1가지만 골라서, 오늘 이 시간이 끝날 때까지 지켜보아요. 욕심이 있으면, 2가지도 좋고요. 3가지, 4가지, 모두 다 지켜도 좋아요.

우리가 정한 약속을 다함께 읽고, 파이팅을 외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5가지 규칙이 있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보여준다.

 

<파워포인트>

당신은 누구십니까?

 

<액자 등의 배경 안에 멋진 선생님 사진 등을 넣어서 표현해주세요~>

성공이란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뜻은 무엇인가요?

 

성 공

[명사] 목적하는 바를 이룸

우리들의 약속

함께 지켜봅시다.

1. 의자에 엉덩이 붙이기

2.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 눈 마주치기

3.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 잘 듣기

4. 궁금한 것은 손을 들고 질문하기

5. 대답은 크게 하기

당신은 누구십니까?

 

<액자 등의 배경 안에 멋진 선생님 사진 등을 넣어서 표현해주세요~>

성공이란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뜻은 무엇인가요?

 

성 공

[명사] 목적하는 바를 이룸

우리들의 약속

함께 지켜봅시다.

1. 의자에 엉덩이 붙이기

2.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 눈 마주치기

3.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 잘 듣기

4. 궁금한 것은 손을 들고 질문하기

5. 대답은 크게 하기

당신은 누구십니까?

 

<액자 등의 배경 안에 멋진 선생님 사진 등을 넣어서 표현해주세요~>

성공이란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뜻은 무엇인가요?

 

성 공

[명사] 목적하는 바를 이룸

우리들의 약속

함께 지켜봅시다.

1. 의자에 엉덩이 붙이기

2.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 눈 마주치기

3.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 잘 듣기

4. 궁금한 것은 손을 들고 질문하기

5. 대답은 크게 하기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성공인물에 대한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각자가 알고 있는 성공인물에 대해 이야기해보게 한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사람들 중에 성공한 사람들은 누가 있나요?

힌트를 하나씩 보여주며 생각할 시간을 주고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성공인물 다섯 고개 파워포인트를 보여 주며 성공인물을 맞춰보게 한다.

모두 정말 멋진 불들이죠. 선생님이 알고 있는 국내외 성공인물 5명을 퀴즈로 만들었어요. 인물마다 5가지의 힌트를 줄 거예요. 잘 보고 맞춰보세요.

가능하다면 파워포인트 자료에 성공 인물의 사진을 넣어 제시하면 더욱 좋다.

 

<파워포인트>

당신은 누구십니까?

여러분이 알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은 누가 있나요?

 

<성공한 사람들 이미지 컷 3~4장을 아래 배치해서 보여주세요.>

당신은 누구십니까

다음은 어떤 성공인물에

관한 정보입니다.

 

5가지의 힌트가 나갑니다.

잘 보고 어떤 인물인지 맞춰보세요.

당신은 누구십니까?

여러분이 알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은 누가 있나요?

 

<성공한 사람들 이미지 컷 3~4장을 아래 배치해서 보여주세요.>

당신은 누구십니까

다음은 어떤 성공인물에

관한 정보입니다.

 

5가지의 힌트가 나갑니다.

잘 보고 어떤 인물인지 맞춰보세요.

성공의 달인2

1. 저는 어릴 때 몸이 약해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없었습니다.

2. 저의 유일한 친구는 책이었고, 유일한 취미는 컴퓨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3. 고등학교 때 저를 놀리던 친구에게 폭력을 사용했고, 저의 이런 행동에 충격을 받아 결국 학교를 자퇴했습니다.

4. ‘한번 시작한 일은 완벽하게, 끝까지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5. 저는 이러한 저의 장점과 취미를 살려 윈도우를 개발했고, 제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성공의 달인2

 

빌 게이츠(Willian H. Gates)

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닙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입니다.

그것이 나의 성공 비결입니다.

성공의 달인2

1. 저는 어릴 때 몸이 약해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없었습니다.

2. 저의 유일한 친구는 책이었고, 유일한 취미는 컴퓨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3. 고등학교 때 저를 놀리던 친구에게 폭력을 사용했고, 저의 이런 행동에 충격을 받아 결국 학교를 자퇴했습니다.

4. ‘한번 시작한 일은 완벽하게, 끝까지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5. 저는 이러한 저의 장점과 취미를 살려 윈도우를 개발했고, 제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성공의 달인2

 

빌 게이츠(Willian H. Gates)

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닙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입니다.

그것이 나의 성공 비결입니다.

성공의 달인4

1. 저는 그 누구보다 우아하고 아름답게 춤을 출 수 있습니다.

2. 세계적인 무용가의 꿈을 안고 독일로 유학을 갔지만 사는 환경, 문화, 음식이 다르고 가족이 없는 외로운 생활을 했습니다.

3. 9시면 소등이 되는 기숙사 연습실에서 아침까지 연습을 하고 또 했습니다. 하루에 19시간, 1년에 1000켤레가 넘는 신발이 닳도록 연습을 했습니다.

4. 내가 그토록 열심히 했는데도 아무도 날 알아봐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자살까지 결심하지만, 자살이란 결국 패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넘어지면 다시 연습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서... 결국 저는 동양인 최초로 독일 슈루트가르트 발레단에 입단하여 수석 발레리나가 되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성공의 달인4

 

발레리나 장수진

언제가는 발레를 그만둘 때가 올 테지만 후회를 안 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하루 하루 100%를 살면

어느 분야든지 아니면 삶 속에서도

후회가 없어요.

성공의 달인4

1. 저는 그 누구보다 우아하고 아름답게 춤을 출 수 있습니다.

2. 세계적인 무용가의 꿈을 안고 독일로 유학을 갔지만 사는 환경, 문화, 음식이 다르고 가족이 없는 외로운 생활을 했습니다.

3. 9시면 소등이 되는 기숙사 연습실에서 아침까지 연습을 하고 또 했습니다. 하루에 19시간, 1년에 1000켤레가 넘는 신발이 닳도록 연습을 했습니다.

4. 내가 그토록 열심히 했는데도 아무도 날 알아봐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자살까지 결심하지만, 자살이란 결국 패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넘어지면 다시 연습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서... 결국 저는 동양인 최초로 독일 슈루트가르트 발레단에 입단하여 수석 발레리나가 되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성공의 달인4

 

발레리나 장수진

언제가는 발레를 그만둘 때가 올 테지만 후회를 안 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하루 하루 100%를 살면

어느 분야든지 아니면 삶 속에서도

후회가 없어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생각해보게 하며, 마무리한다.

함께 보았던 5명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지만 공통점이 있어요! 무엇일까요? 그래요. 모두가 목표가 있었다는 거예요. 여러분도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의 꿈이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거예요.

 

 

드림 스펀지(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 마지막으로 앞에 보이는 화면의 빈칸에 들어갈 말을 맞춰봅시다. 잘했어요. 다 같이 읽어보면서 마무리 할까요? 시작!

파워포인트 내용 ‘OO한 바를 이루는 것을 성공이라고 한다.’ ‘성공하려면 OO가 있어야 한다.“

 

<파워포인트>

드림 스펀지

 

OO 한 바를 이루는 것을 성공이라고 한다.

성공하려면 OO가 있어야 한다.

 

<스펀지 문제 제시 형태로 구성해주세요>

드림 스펀지

정답 : 목표

 

다같이 읽어봅시다.

성공이란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다.”

드림 스펀지

 

OO 한 바를 이루는 것을 성공이라고 한다.

성공하려면 OO가 있어야 한다.

 

<스펀지 문제 제시 형태로 구성해주세요>

드림 스펀지

정답 : 목표

 

다같이 읽어봅시다.

성공이란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동기향상 프로그램 : 동기형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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