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학습코칭의 실제(3)-고학년 인지전략

 

1. 글 읽기 준비하기

 

글 읽기 준비하기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읽기 전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그림을 보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단어를 보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컴퓨터, PPT 파일

학생용 워크북, 필기도구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수영장에서 단체로 준비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과 탱자나무를 찡그린 얼굴로 바라보고 있는 달님 모습을 보고 수업 내용 소개하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로 상상하기 활동에서는 단어보고 상상하기무슨 일일까요?’ 활동을 합니다. 먼저 단어보고 상상하기는 글의 주요 단어를 보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내용 작성하기를 합니다. 다음 무슨 일일까요?’는 그림을 보고 이야기 예측하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종합정리 및 다음 차시를 소개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수업 내용 소개하기

- 수영장에서 단체로 준비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 탱자나무를 찡그린 얼굴로 바라보고 있는 달님 모습

전개

상상하기

20

단어 보고 상상하기

- 글의 주요 단어를 보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내용 작성하기

무슨 일일까요?

- 그림을 보고 이야기 예측하기

정리

15

종합정리 및 다음 차시 소개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들어가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안내

다음 그림을 보세요. (PPT) 무엇을 하고 있죠?

수영장에서 단체로 준비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삽화)

수영장에서 친구들이 운동을 하고 있네요. 수영을 하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해야 하죠. 준비 운동을 하지 않고 운동을 하면 운동이 잘되지 않거나 몸에 무리가 올 수도 있어요. 글을 읽기 전에도 준비가 필요해요. 눈으로는 글을 읽고 있는데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 몇 번을 다시 읽었던 적이 있지 않나요? 혹시 글 읽기 준비가 잘되지 않았던 게 아닐까요? 글 읽기 준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PPT) 교과서를 보면, 본문의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제목도 있고, 그림도 있어요. 교과서에는 왜 이런 부분이 있을까요? 그림에 나타난 제목과 그림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그림 속 달의 표정이 어떤가요? 찡그리며 아래에 있는 탱자나무를 바라보고 있네요. 제목을 달님이에요. 글에서 달님이 주인공인가봐요. 그런데 왜 달님이 탱자나무를 찡그리며 보고 있을까요? 함께 이야기해 보아요.

 

그럼 이제 본문을 읽어 봅시다(PPT). 다 같이 소리 내어 읽어 볼까요?

 

, 그렇군요! 달님은 탱자나무 가시에 찔려서 탱자나무를 찡그린 얼굴로 보고 있었네요. 글 읽기 전에 이렇게 제목이나 관련된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상상하고 나서, 나의 상상과 글의 내용이 얼마나 같은지, 다른지 비교해가면서 글을 읽으니 훨씬 더 내용도 잘 이해되고 재미있죠?

달님이 탱자나무 가시에 찔려서 탱자나무를 찡그린 얼굴로 보고 있는 모습(삽화)

이렇게 글을 읽기 전에는 표지나 제목, 그림 등을 보면서 내용을 상상하는 활동을 해야 글을 더 잘 읽을 수 있어요. 혹시 지금 국어 공부를 하는 건가하고 생각하고 있나요? 글을 읽는 건 국어시간에만 하는 게 아니에요. 우리는 편지나 신문을 읽기도 하고, 길을 가다가 안내문을 보게 되기도 하죠. 글 읽기란 우리가 평소에도 쉽게 하고 있는 일이에요. 글 읽기를 잘하려면 글을 읽는 방법을 알아야 하겠죠?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글을 읽기 전에 나타나있는 제목이나 그림을 보면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함께 하며, 글 읽기 준비를 연습해 볼게요. 다시 한 번 얘기하지만 오늘은 국어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글 읽기 준비를 하는 방법을 배우는 거예요.

 

 

학습단계 : [활동1]단어 보고 상상하기(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글의 주요 단어를 보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내용 작성하기

1) 그림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적으며 마인드맵을 만들고, 각 내용들을 적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워크북 단어 보고 상상하기

여러분 우리 다 같이 그림을 보면서 노래를 불러 볼까요? 노래 가사를 생각 하면서 워크북의 빈칸을 채워 보세요(워크북).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긴 것은 기차, 기차는 빨라, 빠른 것은 비행기, 비행기는 높아, 높은 것은 백두산

 

 

<학습지> 단어 보고 상상하기

다음 그림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적어 보세요.

 

(PPT) 이 노래 가사를 보면 빨갛다에서 생각되는 것으로 사과를 생각했고(PPT), 사과하고 생각하다보니까 맛있다는 생각이 나서(PPT) 그것이랑 연결된 바나나가 생각났어요(PPT). 이렇게 한 단어에서 떠오르는 다른 단어를 자유롭게 생각하다보니까 빨간 사과에서 백두산까지 올라가게 되었네요. 글을 읽기 전에 제목이나 관련된 말들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떠올려 보세요. 그런 생각들이 글을 더 재미있게 읽는 데에 도움이 될 거예요.

삽화 PPT 자료

이 노래 가사와 같이, 우리도 하나의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단어나 문장을 이야기해 봐요. 다음 그림을 보세요.(PPT)

 

무슨 그림이죠? 은행잎이 보이네요. 은행잎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지요?(토론)

(교사 유도 활동 : 은행잎을 볼 수 있는 계절은 언제이지요? 은행잎을 볼 수 있을 때에는 날씨가 어떻지요? 은행잎의 색깔은 무슨 색이지요?

 

은행잎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다음 워크북의 은행잎 옆의 빈칸에 적어봅시다(워크북).

 

(교사 유도 활동 : 노랗다가 생각나지요. 이번엔 노랗다를 보면 무엇이 생각나지요? 병아리가 생각나네요. 병아리를 보면 무슨 생각이 나나요? 귀엽다는 생각이 드네요. 귀엽다는 말을 보면 누가 생각나죠? 아기가 생각나죠. 아기를 보면 어떤 생각이 나죠? 우유가 생각나네요.)

 

 

<학습지> 단어 보고 상상하기

다음 그림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적어 보세요.

 

2) 그림 보고 내용 상상한 후 글 읽기

이번에는 김치에 대한 이야기 글을 읽으려고 해요. 본격적으로 글을 읽기에 앞서서 준비운동을 먼저 해보아요.

 

(워크북)(PPT) 글을 읽기 전에 먼저 기침하면 떠오르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김치는 매운 맛이 나죠. 그래서 김치 옆에 맵다를 적었어요. ‘맵다를 생각하면 또 어떤 것이 생각나죠? 매운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김치는 어느 나라 음식이죠? 우리나라 음식이죠. 그럼 우리나라라고 하면 어떤 것이 생각나죠? 선생님은 태극기가 생각나네요. 여러분도 우리나라라고 하면 생각나는 것을 옆에 적어보세요. (: 대한민국, 부채춤, 한복 등)

단어보고 상상하기 학습지 - 김치 마인드맵

 

<학습지> 단어 보고 상상하기

다음 그림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적어 보세요.

 

김치 하면 또 어떤 것이 생각날까요? 빈칸을 채워가며 자유롭게 상상해 봅시다. 칸이 부족하면 더 그려가면서 빈칸을 채워보세요.

(교사 유도 활동 : 김치를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김치의 색깔을 생각해볼까요? 빨간색이 생각나네요. 그럼 빨간색 하면 무엇이 생각나나요? 사과가 생각나네요. 빈칸에 빨간색과 사과를 써볼 수 있겠네요. 또 김치를 보면 무엇이 생각나나요? 김치는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죠. 그럼 몸에 좋은 것 즉 건강이 생각날 수 있겠네요. ‘건강에서는 또 무엇이 생각나나요? 건강해지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운동을 해야겠죠. 그럼 이번에는 건강과 운동을 써볼 수 있겠네요.)

 

준비활동을 했으면 이제 김치에 대한 글을 읽어 봅시다. (워크북)

 

김치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나서 읽으니까 어때요? 글을 읽으면서 내가 했던 생각이 글에 있는지 없는지도 찾아보게 되고, 나의 생각과 글쓴이의 생각도 비교해보게 되니까 더 재미있고 쉽게 글이 읽어지지 않나요?

단어보고 상상하기 학습지 - 김치 이야기

! 이제 글을 읽을 때 이렇게 제목이나 글 앞에 나와 있는 그림을 보고 생각을 먼저 떠올리는 준비운동 꼭 잊지 말고 하기에요!

 

 

<학습지> 단어 보고 상상하기

김치가 좋아요. (김치 그림)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옛날부터 먹던 음식이다.

이제는 외국 사람들도 김치를 좋아해서 많이 먹는다고 한다.

김치에는 갖가지 양념이 들어가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다. 그리고 종류도 여러 가지여서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나는 김치를 좋아한다. 나는 김치가 없으면 밥맛이 나지 않는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김치보다 햄을 더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다.

내 친구 윤주도 김치보다 햄을 더 좋아한다. 나는 친구들이 김치를 즐겨 먹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학습단계 : [활동2]무슨 일일까요?(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그림을 보고 이야기 예측하기

1) 교사는 그림 속에 등장인물, 배경, 사건 등에 대하여 안내하여 예측하기 활동을 유도하고 학생은 자신의 경험이나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자유롭게 상상한 내용 이야기하기

 

다음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고 워크북의 질문에 답을 적어 보세요(워크북).

워크북 무슨 일일까요?’

그림 속의 친구들은 어디에 있나요? 운동장에 있네요. 친구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운동회를 하고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났죠? 남자 친구와 여자 친구가 공을 차면서 달려가고 있네요. 그런데 여자 친구가 그만 넘어진 것 같아요. 여자 친구의 표정을 보니 많이 아픈 것 같고, 뒤로 보이는 친구들과 선생님들도 깜짝 놀란 것 같아요. 함께 뛰고 있는 남자친구의 표정은 어떤가요? 넘어진 여자 친구를 바라보면서 당황한 것 같은데요. 같이 뛰면 친구가 넘어져서 놀랐나 봐요! 자 그림 속 친구들에게 일어난 일이 우리의 생각과 맞는지 한 번 본문을 읽어 볼까요?(워크북)

운동회 장면을 이야기 상황에 맞게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해주세요.

 

<학습지>무슨 일일까요?

운동회 장면을 이야기 상황에 맞게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해주세요.

그림 속 친구들은 어디에 있나요?

 

그림 속 친구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학습지>무슨 일일까요?

민지야 미안해

OOOOO요일 날시 : 맑음

운동장에서 경기를 하였다. 공을 차면서 고깔을 빨리 돌아오면 이기는 경기였다. 나는 차례를 기다리면서 응원을 하였다. 다행히 우리 편이 조금 앞서있었다.

드디어 나와 내 짝 민지 차례가 되었다. 그런데 내가 몰고 가던 공이 민지가 찬 공과 부딪쳤다. 그 바람에 민지가 공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다.

민지를 일으켜 줘야 하나? 아니면 우리 편에게 공을 전달해야 하나?’

그때 우리 편 친구들이 내 이름을 부르며 빨리 들어오라고 외쳤다. 나는 공을 몰고 그냥 들어왔다.

잠시 뒤, 민지가 일어났다. 민지의 얼굴이 빨갛게 변해 있었다. 옷에는 흙이 묻어 있었다. 나는 민지에게 다가가 작은 소리로 말하였다.

민지야, 미안해.”

하지만, 민지는 나에게 눈길도 주지 않았다.

본문을 읽어 보니 그림을 보고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달랐나요? 운동회를 한 것은 아니었고 운동장에서 경기를 하였네요. 공을 차는 경기를 했던 건 맞고, 경기를 하던 중 여자 친구가 넘어 진 것도 맞았어요. 그런데 남자 친구가 당황한 이유는 친구가 넘어져서 놀랐기 때문이 아니라 자기가 찬 공과 친구가 찬 공이 부딪혀서 친구가 넘어졌기 때문에 미안해서였네요.

 

! 이제 글을 읽을 때 이렇게 표지나 글 앞에 나와 있는 그림을 보면서 생각을 먼저 떠올리는 준비운동 꼭 잊지 말고 하기에요!

 

 

학습단계 : 종합정리 및 다음 차시 소개(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오늘은 글을 읽기 전에 우리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많은 친구들이 글 읽기 전에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었을 텐데요. 교과서를 잘 살펴보면 글 읽기 준비를 위한 부분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워크북 종합 정리

먼저 제목이 있네요. ‘여러 가지 생각이라고 적혀 있군요. 제목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떠올렸나요? 글에서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 같다고 생각해볼 수 있죠. 또 표지에 나타난 그림을 보면 두 친구가 시소를 타면서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네요. 그림을 보니 글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 것 같나요? 아마도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에 대한 두 친구의 의견이 나올 수 있죠. 마지막으로 질문이 나와 있네요. 질문의 답도 아래에 적혀 있어요. 질문과 답을 읽으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토론)

 

 

<학습지>책 표지

 

그럼 이번에는 본문을 읽어볼까요?(PPT)

 

본문을 읽어 보니 그림을 보고 우리가 했던 생각과 글쓴이의 생각이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른 가요? 미리 그림을 보고 상상해보는 활동을 하니 글을 읽는 데에 도움이 되었지요?

 

이처럼 교과서에도 오늘 우리가 배운 것과 같이 단어나 그림을 보고 앞으로 나올 내용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 즉 읽기 준비 부분이 들어 있어요. 교과서만 꼼꼼히 보더라도 얼마든지 읽기 준비 운동을 할 수 있겠죠? 이야기책에서도 책의 표지나 제목, 그리고 책의 중간 중간에 나와 있는 그림들을 보며 읽기 준비를 할 수 있어요. 앞으로 꼭 잊지 말고 읽기 준비 운동을 해서 더 쉽고 재미있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합시다!

소감 나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중요한 내용 찾기

 

중요한 내용 찾기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읽기 중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글을 읽으며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컴퓨터, PPT 파일

학생용 워크북, 필기도구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수업내용 소개하기 활동으로 지난 시간 배운 이야기를 읽다가 멈춘 후 내용 기억해보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중요한 내용찾기 활동으로 중심문장 찾기 활동하기와 기차 그림 활동하기로 구성합니다. 먼저 중심문장 찾기 활동하기는 나무 그림을 통해 중심문장을 이해하고 글을 읽고 중심문장 찾기를 합니다. 다음 기차 그림 활동하기는 육하원칙에 따라 기차 그림 완성하기를 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소감을 나눕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수업 내용 소개하기

- 지난 시간 배운 이야기를 읽다가 멈춘 후 내용 기억해보기

전개

중요한

내용 찾기

30

중심문장 찾기 활동하기

- 나무 그림을 통해 중심문장을 이해하고 중심문장 찾기

기차 그림 활동하기

- 육하원칙에 따라 기차 그림 완성하기

정리

5

이번 시간 내용 정리(소감 나눔)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들어가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안내

오늘은 먼저 다음 글을 다 같이 소리 내어 읽어 봅시다(PPT)

(글을 읽는 중간에 읽기 중단시킴) 지금까지 읽었던 내용들을 다시 떠올려 보세요.)

 

읽었던 내용이 잘 기억나나요? 기억나는 내용들을 한 번 얘기해볼까요?

 

열심히 글을 읽었는데도 기억나지 않는 내용이 많지 않죠? 평소에도 글을 읽다 보면 앞에서 어떤 내용을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많이 있어요. 혹은 기억이 나더라도 중요한 내용은 기억이 안 나고,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만 머리에 남아 있기도 하죠. 어떻게 하면 글을 읽으면서 내용도 잘 기억하고, 중요한 것도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글을 읽을 때에 단순히 글을 읽기만 해서는 안 돼요. 하지만 글을 읽으면서 동시에 너무 다양한 활동을 하면 오히려 글 읽기가 더 복잡하고 어려워져서 기억하고 이해하기 힘들어질 거예요. 오늘 선생님과 해보는 두 가지 활동들을 잘 따라해 보면, 너무 복잡하지 않으면서 쉽고 재미있게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하면서 글을 읽을 수 있을 거예요

 

글을 읽을 때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두 가지 활동을 해 볼께요. 하나는 나무 그림 그리기이고, 또 하나는 기차 태우기에요.

 

 

<학습지> 소리 내어 읽어 보기(지난 시간 내용)

김치가 좋아요. (김치 그림)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옛날부터 먹던 음식이다.

이제는 외국 사람들도 김치를 좋아해서 많이 먹는다고 한다.

김치에는 갖가지 양념이 들어가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다. 그리고 종류도 여러 가지여서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나는 김치를 좋아한다. 나는 김치가 없으면 밥맛이 나지 않는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김치보다 햄을 더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다.

내 친구 윤주도 김치보다 햄을 더 좋아한다. 나는 친구들이 김치를 즐겨 먹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학습단계 : [활동1]중심 문장 찾기 활동(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나무 그림을 통해 중심문장 이해하고 중심문장 찾기

여러분 우리 다 같이 그림을 보면서 노래를 불러 볼까요? 노래가사를 생각하면서 워크북의 빈칸을 채워 보세요. (워크북 빈칸 채우기’, PPT)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긴 것은 기차, 기차는 빨라, 빠른 것은 비행기, 비행기는 높아, 높은 것은 백두산

 

다음 그림을 보세요(PPT). 나무가 보이죠? 그림에서 보이듯이 나무는 기둥, 가지, 잎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기둥, 가지, 나뭇잎이 그려진 완성된 나무그림

나무 그림을 그려 봅시다. 어떤 것들을 그려야 할까요? 기둥과 가지를 그리고, 잎을 그릴 수 있겠죠(PPT)

 

그럼 나무 그림을 그릴 때, 기둥과 가지 그리고 잎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일가요? 다음 그림을 보면서 한 번 생각해 볼까요?(PPT)

기둥가지잎을 순차적으로 보여줌

중요하다는 것은 없으면 안 되는 것이지요. 먼저 잎 없이 기둥과 가지만 있는 그림을 보세요(PPT). 우리가 겨울에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의 모습이지요. 좀 허전하긴 하지만 나무를 그린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죠. 그럼 이번엔 기둥과 가지 없이 잎만 있는 그림을 봅시다(PPT). 이 그림을 나무 그림이라고 할 수 있나요? 잎사귀만 흩어져 있는 것 같아 보이죠. 따라서 나무 그림에서 더 중요한 부분은 기둥과 가지이고, 잎은 이를 보조해 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글을 나무라고 생각한다면, 기둥과 가지는 글의 중심 문장, 잎은 보조 문장이 될 거예요. 중심 문장이란 무엇이지요? 나무의 기둥처럼 글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을 가리키지요. 빠져서는 안 되는 부분이에요. 글의 다른 모든 문장들을 포함할 수 있는 문장으로, 보통 글의 제일 앞이나 뒤에 있고, 하나나 두 개의 문장으로 나타나 있어요.

 

이제 다음 글을 읽으면서 중심 문장을 찾아서 문장 번호를 워크북에 적어 봅시다(PPT)

중심 문장 제시

 

<학습지> 중심 문장 찾기

위험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차분히 생각해 보면, 위기를 헤쳐나 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당황하면 큰 사고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는 속담이 있듯이, 차분하게 생각한다면 얼마든지 위기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얼마 전에 친구 집에 갔다가 불을 끈 일이 있었습니다. 친구 어머니가 요리를 하시다가 프라이팬에 불이 붙었습니다. 저는 얼마 전 과학시간에 선생님께서 공기가 못 들어가도록 불을 두꺼운 천으로 덮으면 불이 꺼진다고 하신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빨리 수건을 가지고 와서 불이 붙은 프라이팬을 수건으로 덮어서 쉽게 불을 끌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다시한번 글을 읽으면서 중심 문장을 찾아봅시다. 가장 중요한 문장은 앞에서 얘기한 나무에서 기둥과 같다고 했으니까, 중심 문장의 번호를 나무 기둥에 붙여 볼게요.(PPT)

중심 문장 찾기 워크북

☞ ①, 위험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차분히 생각해보면, 위기를 해쳐나갈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이 중심 문장이지요. 왜 이 문장이 중심 문장일까요? 중심 문장은 가장 중요한 문장으로, 글의 다른 모든 문장을 포함해야 하죠. 그리고 중심 문장이 없어지면, 기둥이 없는 나무처럼 이상한 글이 되겠죠. 이 문장은 글의 모든 다른 문장들을 포함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 되는 문장이에요. 이 문장을 지우면, 글쓴이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인지 쉽게 알기 어려워요. 그럼 나무의 기둥에 1번을 붙이면 되겠네요.

 

앞으로 글을 읽을 때에도 중심 문장을 찾는다고 생각하면서 글을 읽어 보세요. 글이 어떤 내용이고 어떤 것이 중요한 지 좀 더 잘 알 면서 읽을 수 있을 거예요.

 

 

학습단계 : [활동2]기차 그림 활동(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육하원칙에 따라 기차 그림 완성하기

1)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차의 각 칸에 채워 쓰기

, 다음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사건을 보도하는 신문의 한 부분이에요. 다 같이 한번 읽어 볼까요?(신문기사1 PPT)

워크북 신문기사1’

 

<학습지> 신문기사

201095일 서울 OO초등학교에 다니는 유재석 어린이가 친구 박명수의 집에서 난 불을 껐다는 소식입니다. 재석 어린이는 친구 명수네 집에 놀러 가 있던 중, 요리를 하시던 명수 어머니의 프라이팬에 불이 붙는 사고를 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과학시간에 선생님께 배운 내용을 기억해 내어, 불이 더 번져서 큰 불이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침착하게 수건을 이용하여 프라이팬에 붙은 불을 꺼싿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다행히 불은 프라이팬 만을 태우고 꺼졌으며, 위험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불을 꺼서 명수네 집에 큰 불이 나는 피해를 막은 유재석 어린이는 다음주에 대통령으로부터 용감한 어린이 상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OO 기자_

O

O

어떤 사건에 대한 신문기사인가요? 같이 이야기해 봅시다.

 

이 사건을 이야기할 때 불을 껐다는 부분이 없다면 이 사건을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다음의 워크북에서 불을 끈 내용을 모두 지워 보세요.(워크북 신문기사2)

워크북 신문기사2’ 내용지우기

이제 지워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만 읽어 봅시다(PPT). 무슨 내용인지 쉽게 알 수 없죠? 바로 글에서 꼭 필요한 부분 중 하나가 빠져 버렸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여섯 가지가 있어요. 바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인데요. 이렇게 여섯 가지를 묶어서 네 글자로 육하원칙이라고 부릅니다. 육하원칙은 글에서 가장 중요한 여섯 가지 부분인 만큼, 글을 읽을 때 이런 여섯 가지를 찾으면서 읽으면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다음의 기차 그림을 보세요. 각 기차의 칸들에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 왜라고 적혀 잇네요. 육하원칙을 나타내는 기차 그림이군요. 그럼 우리가 방금 읽은 신문 기사를 우리 기차에 한번 태워볼까요?(워크북 기차 세우기’)

워크북 기차 채우기

 

<학습지> 기차 채우기

 

기차에 태운 글들을 확인해 봅시다(PPT). 누가 했지요? 그렇죠. 재석이가 했지요. 언제 했지요? 20**95일에 했네요. 어디서 있었던 일이지요? 친구 명수네 집이지요. 무엇을 했지요? 프라이팬에 붙은 불을 껐지요. 어떻게 했지요? 수업시간에 선생님께 들은 것을 기억해내서 수건을 이용해서 껐지요. 왜 했지요? 불이 더 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했지요.

 

이렇게 기차를 태워보면서 읽다 보면 글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답니다. , 정말 그런지 한번 살펴볼까요? 이번에는 여러분 스스로 글을 읽으며 기차에 들어갈 내용을 찾아보세요(워크북).

 

기차 칸을 확인해봅시다(PPT)

 

, 어떤가요? 아주 긴 글도 기차에 태워보면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금방 머리에 그려지게 되지요. 앞으로 교과서이든 동화책이든 책을 읽을 때 머릿속으로 기차를 그려보면서 읽어 보는 활동을 하면, 육하원칙을 찾으면서 글을 읽게 되어서, 더 쉽고 재미있게 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거예요.

 

 

학습단계 : 종합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오늘은 선생님과 글을 읽는 동안에 우리가 머릿속으로 정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글을 읽는 다는 것이 단순히 눈으로 글을 읽을 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글의 가장 중요한 문장이나 글 속에 나타난 육하원칙의 6가지가 무엇인지 찾는 것도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오늘 우리가 했던 활동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볼까요? 워크북을 봅시다. 먼저 나무 그림을 그려보았네요. 나무 그림에서 보았던 것처럼 글에서 중요한 문장은 한두 개의 문장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그리고 중요한 문장을 뒷받침해주는 보조 문장이 있고, 이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말해 주기 위한 예문이 있었죠.

 

다음으로 기차 그림을 그려보았네요. 기차 그림에서처럼 글 전체에 쏙쏙 들어가 있기도 하지요. 이제부터 글을 읽을 때에는 오늘 그려본 그림들을 떠올리면서 머릿속에 나무 그림이나 기차 그림을 그려가면서 읽으면, 중요한 내용을 잘 이해하면서 글을 읽을 수 있을거예요.

소감 나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글 읽고 떠올리기

 

글 읽고 떠올리기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읽기 후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글을 읽고 난 후 글의 내용을 다시 떠올리며 오래 기억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컴퓨터, PPT 파일

학생용 워크북, 필기도구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수업 내용 소개하기 활동으로 글을 읽은 후 마무리 활동의 필요성 알아보기를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읽은 내용 떠올리기 활동으로 누가 등장했을까요?’상하/비교-대조 분류표 작성하기로 구성합니다. 먼저 누가 등장했을까요?‘는 등장 인물들 관계도에서 빠진 부분 채워 넣기 활동을 합니다. ’상하/비교-대조 분류표 작성하기는 상위어-하위어 마인드맵 빈칸 채우기 활동과 글 읽고 상하, 비교대조표 만들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의 배운 내용에 대한 활동 소감을 말하고 마무리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수업 내용 소개하기

- 글을 읽은 후 마무리 활동의 필요성 알아보기

전개

읽은 내용

떠올리기

30

누가 등장했을까요?

- 등장인물들 관계도에서 빠진 부분 채워 넣기

상하/비교 - 대조 분류표 작성하기

- 상위어-하위어 마인드맵 빈칸 채우기

- 글 읽고 상하, 비교대조표 만들기

정리

5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감 말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들어가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안내

열심히 글을 다 읽었는데, 쉽게 잊어버리고 무슨 내용인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았던 적이 있었죠? 글을 읽고 난 다음에도 읽었던 내용을 잊지 않고 잘 기억하기 위해서는 글을 읽은 후의 마무리 활동이 필요해요. 여러분은 글을 읽고 난 다음에 어떤 마무리 활동을 하고 있나요? 함께 이야기해봅시다.

 

글을 읽고 난 후에 읽은 글의 내용을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 내용을 정리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이제부터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아요.

 

 

학습단계 : [활동1]누가 등장했을까요?(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등장인물들 관계도에서 빠진 부분 채워 넣기(워크북)

, 지금부터 다음의 글을 함께 읽어 봅시다.(워크북)

워크북 누가 등장했을가요?’

 

<학습지> 누가 등장했을까요?

제 이름은 유리입니다. 저는 엄마, 아빠 그리고 동생인 서현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름 방학 동안 미국에 사는 사촌 동생인 제시카가 놀러와서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시카가 우리 집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불편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제시카는 어릴 때부터 미국에서 살아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시카와 함께 지내면서 같이 공부도 하고, 집안일도 돕고, 물놀이도 하면서 우리들은 오래 전부터 함께 자란 친자매만큼이나 친해졌습니다. 그래서 여름 방학이 끝나고 제시카가 미국에 돌아가게 되었을 때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번 겨울 방학이 되면 제시카가 동생인 크리스탈과 함께 다시 또 우리 집에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시카의 친구인 티파니도 함께 온다고 합니다. 빨리 겨울 방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의 등장인물은 누구누구가 있었나요? 유리, 엄마, 아빠, 서현, 제시카, 크리스탈 이렇게 여섯 명이 등장했네요. 그러면 다음 글의 내용을 떠올리면서 다음 그림의 빈칸을 채워 넣어 봅시다.(워크북)

워크북 등장인물 채우기

 

<학습지> 등장인물 채우기

 

빈칸을 올바르게 채워 넣었는지, 선생님과 함께 하나씩 빈칸의 답을 확인해 볼께요. 먼저 글에서 로 나온 유리의 동생은 서현입니다. 그리고 어디서 사는 사촌이 놀러 왔다고 했지요? 미국입니다. 미국에 사는 사촌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이번 여름방학에 놀러와서 같이 재미있게 놀았다고 했었는데요. , ‘제시카였습니다. 그리고 제시카의 동생 이름은 무엇이었지요? 겨울 방학에 같이 또 놀러 온다고 했었는데요. 맞아요. ‘크리스탈입니다. 그리고 제시카와 함께 겨울 방학에 오기로 한 제시카의 친구 이름은 무엇이었죠? , ‘티파니입니다. 이렇게 등장인물들을 떠올리고 인물들의 관계와 글 속에 나타난 사건들을 파악하다보니 글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고, 그러면서 우리가 다시 한 번 글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되었네요.

워크북 등장인물 채우기

이렇게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정리해보면 읽었던 글에 등장한 중요한 인물들을 정리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글의 내용도 같이 정리해볼 수 있어요. 글 읽기를 마친 후 마무리 활동으로 등장인물의 관계를 정리해 보면 여러 가지로 글의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앞으로 꼭 잊지 말고 글을 읽고 나면 글 속에 등장한 인물들을 정리해 보도록 해요.

 

 

학습단계 : [활동2]상하/비교대조 분류표 작성하기(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상하 개념(5)

1) 상위어-하위어 마인드맵 빈칸 체우기

빈칸에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가수, 탤런트, 개그맨 이런 사람들을 묶어서 뭐라고 부르지요? 맞아요. 연예인이라고 하지요(PPT).

 

가수, 탤런트, 개그맨을 모두 묶어서 연예인이라고 한다는 것은 연예인이라는 말이 가수, 탤런트, 개그맨보다도 넓은 뜻을 가진 단어라는 뜻이지요. 이렇게 단어들 중에는 더 넓은 뜻을 가진 단어와 더 좁은 뜻을 가진 단어가 있어요. 앞으로 글을 읽을 때에는 서로 관련된 단어들 중에서 더 넓은 뜻의 단어와 좁은 뜻의 단어를 잘 파악하면서 읽어 보세요.

워크북 분류표 작성하기(1)’

 

<학습지> 분류표 작성하기(1)

 

비교대조(5)

1) 범주화하여 빈칸 채우기

이번에는 다음 단어들을 보세요. 이 단어들은 무엇에 관한 단어들일까요? 여러분 한눈에 보이나요? 한눈에 들어오지 않죠? 이 단어들을 두 가지로 나눠서 빈칸을 채워 봅시다.(워크북)

워크북 분류표 작성하기(2)’

 

<학습지> 분류표 작성하기(2)

 

두 칸을 모두 채웠나요? 여기 있는 단어들은 어떻게 구분하였나요? 여름과 관련된 단어와 겨울과 관련된 단어로 구분할 수 있지요. 자 파란칸과 빨간칸 중 어디에 여름 단어를 쓰고 어디에 겨울 단어를 쓸까요? 선생님은 파란색에 겨울 단어를 쓸까요? 선생님은 파란색에 겨울 단어를, 빨간색에 여름 단어를 써 볼께요. 겨울 단어로는 눈사람, 목도리, 난로, 크리스마스, 여름 단어로는 선풍기, 팥빙수, 부채, 물놀이가 있겠죠.(PPT)

워크북 분류표 작성하기(2)’

, 이렇게 구분해서 그림을 그리고 나니 어떤 단어들이 적혀 있는지 한눈에 보이네요. 단어들 중에는 서로 구분되는 뜻을 가진 단어들이 있어요. 어떤 단어들이 관련이 있는 단어들이고, 어떤 단어들이 구분되는 단어들인지 글을 읽을 때에도 잘 파악하면서 읽으면 좋겠죠.

 

글 읽고, 상하, 비교대조표 만들기(10)

이번에는 다음 글을 읽고 빈칸을 채워 봅시다(워크북). 방금 배웠던 내용들을 잘 기억해서, 무엇이 더 넓은 뜻의 단어이고, 무엇이 더 좁은 뜻의 단어인지 생각하면서 글을 읽으세요. 그리고 단어와 단어를 비교하면서 구분되는 단어는 무엇일까 찾으면서 읽어 보세요. 그러면 글을 읽고 난 다음에 빈칸을 더 쉽게 채워 넣을 수 있을 거예요.

워크북 분류표 작성하기(3)’

워크북 분류표 작성하기(4)’

 

<학습지> 분류표 작성하기(3)

학교에서 우리는 무엇을 하나요? 먼저 공부를 하지요. 우리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을 학교에서 배우지요. 국어 중에서는 무엇을 배우지요? 읽기, 말히기, 듣기, 쓰기를 배워요. 그리고 또 우리는 무엇을 하나요? 친구들과 놀기도 하지요. 운동장에서는 축구나 고무줄을 하고요. 교실에서는 이야기를 하면서 쉬는 시간을 즐겁게 보내지요. 또 우리는 학교에서 무엇을 할까요?

 

<학습지> 분류표 작성하기(4)

 

모두 다 빈칸을 채웠나요? 선생님과 함께 다시 읽은 글의 내용을 떠올리면서 빈칸을 채워 볼까요? 먼저 우리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또 놀기를 한다고 했어요. 공부하는 과목에는 뭐가 있었죠? 국어, 수학, 사회, 영어, 이 중 국어와 사회가 파란 동그라미에 적혀 있네요. 그럼 비어 있는 파란 동그라미에는 수학과 영어를 쓰면 되겠네요. 국어 중에서는 무엇을 배운다고 했지요?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를 배운다고 했죠. 그럼 국어 밑의 빈칸에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를 써주세요. 여기까지 다 되었나요?

 

이번에는 놀기의 빈칸을 채워 봅시다. 노는 것은 운동장이나 교실에서 한다고 했죠? 분홍색 동그라미에 운동장이 적혀 있으니 비어 있는 분홍색 동그라미에는 교실이라고 쓰면 되겠네요. 교실에서 하는 활동이 이야기하기였는데 이미 적혀 있네요. 그럼 운동장 밑의 빈칸에는 뭐라고 쓸까요? 운동장에는 뭘 하면서 논다고 했죠? 축구, 고무줄을 한다고 했으니 축구, 고무줄이라고 쓰면 되겟네요.

 

오늘 글을 읽고 그림을 채워 넣으면서 우리는 글의 내용을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고, 더 큰 내용과 작은 내용을 그림으로 표시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글의 내용이 훨씬 더 눈에도 잘 들어오고,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학습단계; 종합정리(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오늘 배운 활동들을 통해서 우리는 읽었던 글의 내용을 다시 한번 떠올려 볼 수 있어요. 글의 내용을 다시 떠올린다는 것은 오늘 배운 것처럼 그림으로 글의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글의 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겠죠.

 

오늘 배운 활동 중에 가장 어려웠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학생들이 이해 정도를 파악해서 잘 이해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 보충 설명한다.)

 

지금까지는 읽었던 글을 금방 잊어버리거나 잘 생각이 나지 않았던 적이 많았죠? 오늘 배운 것처럼 글을 읽고 다시 한 번 글의 내용을 머릿속으로 떠올려 보면, 앞으로는 글을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 꼭 앞으로 오늘 배운 활동들을 잊지 말고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보도록 하세요.

소감 나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수학 문제 속 작은 이야기

 

수학 문제 속 작은 이야기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수학 문장제 문제 풀기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수학 문장제 문제를 읽고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컴퓨터, PPT 파일

학생용 워크북, 필기도구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수업 내용 소개하기 활동으로 글로 되어 있는 문제가 풀기 어려운 이유를 알아봅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문장제 문제풀이 활동으로 문장제 문제 속에는 작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혼자서 풀어보기로 구성합니다. 먼저 문장제 문제 속에는 작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는 선생님 따라서 문제 풀어보기를 합니다. ’혼자서 풀어보기일곱 친구와 빵 45문제를 비법카드를 보면서 풀어봅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의 배운 내용에 대한 활동 소감을 말하고 마무리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수업 내용 소개하기

- 글로 되어 있는 문제가 풀기 어려운 이유 알아보기

전개

문장제

문제풀이

30

문장제 문제 속에는 작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 선생님 따라서 문제 풀어보기

혼자서 풀어보기

- ‘일곱 친구와 빵 45문제를 비법 카드 보면서 풀어보기

정리

5

이번 시간 내용 정리(소감 나눔)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들어가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안내

수학 문제 중에서 어떤 문제가 가장 풀기 어려운가요? 물론 수학 계산이 어려운 문제도 있겠지만, 식으로 나타내면 풀 수 있는 문제라도, 글로 되어 있는 문제는 풀기 어려울 때가 있죠. 혹시 글로 되어 있는 문제에서 숫자만 보고 문제를 풀었다가 틀린 적이 있지는 않나요? 글로 되어 있는 문제가 풀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글로 쓰인 수학 문제를 풀기 어려운 이유는, 글로 되어 있는 수학 문제는 단순하게 수학 문제만을 푸는 것이 아니라 글을 수학식으로 바꾸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글로 되어 있는 수학 문제를 풀기가 어려운 것이지요. 어떻게 하면 글로 나타나 있는 문제를 수학식으로 잘 바꿔서 문제를 풀 수 있을까요? 오늘 선생님과 함께 그 해결 방법을 찾아봅시다. 오늘 풀어보는 문제들이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오늘을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글로 제시된 수학 문제를 수학식으로 옮기는 방법이에요. 잊지 마세요! 오늘 수업이 마칠 때에는 우리 모두 글로 나타난 수학 문제 풀기 왕이 되어 있을 거예요. 잊지 마세요!

 

 

학습단계 : [활동1]문장제 문제 속에는 작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2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글로 표현된 수학 문제를 잘 읽어 보면 그 속에 작은 이야기들이 들어가 있어요.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이 작은 이야기들을 찾아내어 구분하고, 작은 이야기들을 알맞게 이어서 하나의 큰 이야기로 만드는 활동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수학 문제 속의 이야기를 찾아내는 활동을 함께 해볼게요.

 

선생님 따라서 문제풀기

선생님과 함께 다음의 문제를 읽어 볼까요? 먼저 소리를 내어 문제를 읽어 봅시다.(워크북 문제를 읽어 봅시다’)

워크북 문제를 읽어 봅시다.’

 

<워크북> 문제를 읽어 봅시다.

나는 개가 쫓아 와서 계단으로 도망을 쳤습니다. 도망가는 것이 너무 힘들고 땀이 나서 입고 있던 외투를 3층에서 벗었습니다. 다시 올라가는데 7층에 도착하자 신발이 벗겨져 버렸습니다. 이제 꼭대기 층인 15층에 도착했습니다. 도착하고 보니 개가 쫓아오지 않습니다. 나는 7층으로 내려가 신발을 찾아 신고, 1층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벗어두고 온 외투가 생각나서 다시 3층에 올라가서 외투를 찾아 1층으로 왔습니다. 나는 총 몇 층 이동하였을까요?

글을 다시 읽으면서 워크북에 등장한 인물의 행동을 빗금으로 ‘/’표시해서 구분해봅시다.

워크북에 빗금으로 표시해본다.

(교사유도활동 : 도망가는데 너무 더워서 입고 있던 외투를 3층에서 벗었습니다. / 다시 올라가는데 7층에 도착하자 신발이 벗겨져 버렸습니다.

 

이번에는 빗금으로 구분한 행동들을 다음의 워크북에 간단하게 적어보세요.(워크북 이야기 채우기’)

워크북

이야기 채우기

 

<워크북> 이야기 채우기

첫 번째 작은 이야기

3층에 가서 외투를 벗음.

두 번째 작은 이야기

7층에서 신발이 벗겨짐.

세 번째 작은 이야기

15층에 도착

네 번째 작은 이야기

7층에 도착해서 신발을 찾음.

다섯 번째 작은 이야기

7층에서 1층으로 내려감.

여섯 번째 작은 이야기

1층에서 3층으로 외투를 찾으러 감.

일곱 번째 작은 이야기

3층에서 다시 1층으로 내려옴.

, 이제 선생님과 함께 작은 이야기로 나눠 봅시다.(PPT) 먼저 이 문제 속의 나는 개가 쫓아와서 도망을 치고 있는 상황이네요. 처음에 3층에 가서 외투를 벗었어요. 이게 첫 번째 작은 이야기네요. 두 번째 작은 이야기는 7층에서 신발이 벗겨진 것이네요. 세 번째 작은 이야기는 15층에 도착한 것이고요. 네 번째 작은 이야기는 7층에 도착해서 신발을 다시 찾은 것이네요. 다섯 번째 작은 이야기는 1층에서 8층으로 외투를 찾으러 간 것이고요. 마지막 작은 이야기는 3층에서 다시 1층으로 내려온 것이네요. 모두들 선생님과 같이 작은 이야기를 다 찾아냈나요?

 

그럼 이번엔 각각의 작은 이야기에 나타난 행동을 선생님과 함께 그림으로 간단하게 나타내봅시다. 선생님의 그림을 따라 그리고 싶은 친구들은 워크북에 그려보면 되요.(워크북 그려볼까요?’)

워크북

그려볼까요?

먼저 15층 건물 그림을 간단하게 그리죠. 그리고 첫 번째 작은 이야기가 무엇이었죠? 3층에 가서 외투를 벗은 것이었죠? 그럼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로 3층까지 표시하고 3층에 외투라고 적어 둡시다. 다음 으로 두 번째 작은 이야기가 무엇이었죠? 7층에서 신발이 벗겨진 것이었죠. 그럼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로 7층까지 표시하고 7층에 신발이라고 적어 둡시다. 세 번째 작은 이야기는 15층에 도착한 것이지요. 그럼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로 15층까지 표시하고 도착이라고 적읍시다.

 

 

<워크북> 그려볼까요?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1

, 이제 꼭대기까지 올라갔으니 다시 내려가야겠죠? 15층에서 내려가는 화살표로 어디까지 가야하나요? 네 번째 작은 이야기를기억하면 되죠. 7층까지 가면 되죠. 7층에서 왜 내려갔죠? , 맞아요. 신발을 찾으러 간 거예요. 신발을 찾았으니 7층에 적혀있던 신발을 지우고, 이제 어디로 가죠? 다섯 번째 작은 이야기를 보세요. 1층으로 가면 되죠. 그런데 1층에 도착해 보니 무엇을 놓고 왔네요. 무엇을 어디에 놓고 왔죠? 여섯 번째 작은 이야기를 보세요. 3층에 외투를 놓고 왔네요. 다시 찾으러 갑시다. 다시 올라가는 화살표로 3층에 가서 외투를 가지고, 마지막 작은 이야기에서처럼 다시 1층으로 오면 됩니다. 모두들 그림을 잘 완성했나요?

 

그럼 이제 문제에 나타난 질문을 다시 봅시다. 무엇을 물어 보았나요? 건물의 총 몇 층을 이동하였는지를 물었네요. 그럼 올라가는 화살표와 내려오는 화살표를 모두 더하면 답이 나오겠네요.(PPT)

PPT

먼저 작은 이야기 1,2,3에는 계속 올라갔네요. 15. 그 다음 작은 이야기 4,5에서는 계속 내려 왔네요. 15. 그리고 작은 이야기 6에서 3층을 다시 올라갔다가 7에서 3층을 다시 내려왔어요. 그럼 이동한 층수의 식을 세워 볼까요? 15+15+3+3. ! 모두 잘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글로 나타나 있는 수학 문제를 어떻게 수학식으로 바꾸는 지를 배웠어요. 우리가 했던 활동을 정리해 볼게요. 제일 먼저 무엇을 했죠? 문제를 소리 내어 읽어 보았어요. 두 번째로 우리는 문제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작은 이야기들로 나누었어요. 세 번째로 우리는 각각의 작은 이야기에 대하여 간단한 그림을 그려 보았고요. 마지막으로 작은 이야기들을 이어서 문제 전체의 이야기를 파악하고 문제의 질문에 맞게 수학식으로 만들어 봤어요. 이 각각의 단계를 우리는 이제부터 수학 글 문제 풀이 비법이라고 부릅시다. 이 비법을 간단한 말로 정리해 볼까요?(PPT)

워크북 비법 공개

1) 소리 내어 문제 읽기

2) 작은 이야기로 나누기

3) 작은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4) 그림을 수학식으로!

비법을 소리 내어 다 같이 세 번 읽어 봅시다. (다함께 읽는다.)

 

 

<워크북> 비법 공개!

 

 

학습단계 : [활동2]혼자서 풀어보기(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에는 우리가 세운 전략을 이용해서 여러분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볼 거예요. 선생님은 이렇게 비법이 적힌 카드를 들고 있을 게요. 혼자서 풀기 어려우면 선생님이 들고 있는 비법 카드를 보면서 문제를 풀어 보세요.(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1)’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1)-이야기 읽기

선생님이 재석, 명수, 준하, 형돈, 홍철, 하하, 7명의 친구들에게 나눠 먹으라고 45개의 빵을 주셨어요. 그런데 준하가 친구들보다 많이 먹고 싶어서 몰래 빵 3개를 꺼내 먹었어요. 그리고 형돈이도 친구들보다 많이 먹고 싶어서 몰래 4개를 가져다가 2개를 먹고는 양심에 걸려 2개는 다시 봉지에 넣어 두었어요. 그런데 또 길이가 나타나 5개의 빵을 여자친구와 나눠 먹으려고 가져가 버렸어요. 이 사실을 모르는 재석이는 빵을 7명의 친구가 모두 똑같은 수 만큼 먹을 수 있도록 나누려고 해요. 남아 있는 빵을 똑같은 수만큼 나눠 먹으려면 7명의 친구들은 각각 몇 개의 빵을 먹게 될까요?

, 모두들 우리의 비법대로 문제를 풀었나요? 그럼 선생님과 함께 다시 한 번 비법에 따라 이 문제를 풀어 보아요. 먼저 작은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PPT)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2)’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2)-이야기 채우기

첫 번째 작은 이야기

45개의 빵이 있음

두 번째 작은 이야기

준하가 3개를 먹음

세 번째 작은 이야기

형돈이가 4개를 가져감.

네 번째 작은 이야기

형돈이가 2개는 먹고 2개는 돌려 놓음.

다섯 번째 작은 이야기

길이가 5개를 가져감.

여섯 번째 작은 이야기

남은 빵을 7명이 똑같이 나눠 먹어야 함.

첫 번째 작은 이야기는 선생님께 45개의 빵을 받은 것이겠네요. 두 번째 작은 이야기는 준하가 3개를 먹은 것이고요. 세 번째 작은 이야기는 형돈이가 4개를 가져간 것이네요. 그런데 형돈이가 4개를 모두 먹었나요? 그렇죠. 형돈이는 2개만 먹고 2개는 다시 갖다 놓았네요. 이게 네 번째 작은 이야기가 되겠네요. 다섯 번째로 길이가 여자 친구 정아와 먹으려고 5개를 가져갔다고 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석이가 남아 있는 빵을 7명의 친구들이 나눠 먹을 수 있도록 나누려고 하네요. 모두들 선생님과 똑같이 작은 이야기를 나눴나요?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3’

 

<워크북> 일곱 친구와 빵 45(3)-그려볼까요?

그럼 이제 간단한 그림으로 작은 이야기들을 표현해 봅시다.

여러분도 선생님을 따라 워크북에 그려보아요. 제일 먼저 선생님께 처음 받은 45개의 빵을 그려야겠죠. 그런데 45개의 빵을 모두 그리려면 힘드니까 10개짜리 큰 동그라미 4개와 1개짜리 작은 동그라미 5개를 그리면 되겠죠.

두 번째 이야기에서 준하가 3개를 먹었어요. 그럼 작은 동그라미 3개를 지우면 되겠죠.

세 번째 이야기에서 형돈이가 4개를 가져갔어요. 그런데 작은 동그라미가 2개 밖에 없죠? 그럼 큰 동그라미 하나를 지우고 작은 동그라미를 10개로 만들면 되겠네요. 그리고 형돈이가 가져간 4개를 지우면 되겠죠.

그런데 네 번째 이야기에서 형돈이가 가져간 4개 중 2개만 먹고 2개를 가지고 왔다고 하네요. 그럼 다시 작은 동그라미 두 개를 그려주세요.

그리고 다섯 번째 이야기에서 길이가 5개를 가지고 갔으니, 작은 동그라미 5개를 지우면 되겠죠.

마지막으로 이제 남아 있는 방들의 숫자를 세어서, 일곱 개로 나누면 되겠네요.

자 그럼 이제 수학식으로 만들어 볼까요? 먼저 현재까지 남아 있는 빵의 수에 대한 식은 45-3(준하)-4(형돈)+2(형돈)-5()이 되겠네요. 그럼 지금 총 35개의 빵이 남아 있죠. 그럼 앞으로 나누어 먹을 빵의 개수는 35÷7이 되겠네요.

어때요? 우리의 비법을 써서 문제를 풀어보니, 어렵게 느껴지던 글로 된 수학 문제도 이제 재미있게 느껴지지요? 앞으로 오늘 배운 비법을 잊지 말고, 가능하다면 꼭 기억해서 글로 된 수학 문제를 풀때마다 단계를 잘 지키면서 풀어보도록 해요. 그러면 지금까지 어려워서 그냥 지나쳐 버렸던 수학 문제들을 자신감 있게 풀 수 있을 거예요.

 

학습단계 : 종합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오늘은 수학 문제 중 글로 나타난 문제를 풀 때의 네 단계 비법에 대해 알아 봤어요. 다 같이 우리들의 비법이 무엇이었는지 기억하나요? 큰 소리로 말해 볼까요? (비법을 다함께 이야기해 본다. 잘 외워지지 않는 경우 교사가 각 단계가 적혀 있는 PPT을 보여주며 여러 차례에 걸쳐 암기시킨다.)

PPT

이 비법을 꼭 기억해 주세요. 다음 시간에 선생님을 만날 때까지 학교에 오면서 한 번, 집에 가면서 한 번, 이렇게 두 번은 꼭 이 비법을 외우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글로 된 수학 문제를 풀 때 오늘 배운 단계들을 지키면, 문제를 잘 풀 수 있겠죠? 그리고 앞으로 문제를 풀 때마다 모든 그림을 다 그릴 수는 없으니 차츰 그림은 머릿속으로 떠올리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연습을 하면 더 좋을 거예요. 무엇보다도 이 비법에서는 문제 속의 작은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요! 눈을 크게 뜨고 작은 이야기들을 찾아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소감 나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