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학습코칭의 실제(2)-중학년 의사소통전략

 

1. 귀를 기울이면

 

귀를 기울이면은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의사소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경청하기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가진다.

상대방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사자성어를 한 글자씩 적은 글자카드(학생들이 뜻을 알만한 사자성어를 종이에 한 글자씩 따로 적는다.)

경청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경청 관련 삽화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 집중하기와 오늘 학습할 내용을 게임을 통해 소개하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나는 잘 듣고 있을까?’잘 듣기 위해서는?’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나는 잘 듣고 있을까?’는 적극적 경청 정도 체크하기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잘 듣기 위해서는?’은 경청을 위한 요건 알아보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10

주의 집중하기

오늘 학습할 내용을 게임을 통해 소개하기

전개

나는 잘 듣고 있을까?

10

적극적 경청 정도 체크하기

잘 듣기 위해서는?

15

경청을 위한 요건 알아보기

정리

5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의 필요성 강조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주의집중을 통해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 소개(10)

오늘은 재미있는 게임으로 수업을 시작해 보겠어요. OO, OO, OO, OO 앞으로 나와 보세요. 카드를 한 장씩 받으세요. 다른 사람이나 앉아 있는 친구에게 보여주지 말고 쓰인 글자를 속으로 되뇌세요. , 그러면 이제 앞에 나온 친구들은 선생님이 셋! 하면 자기가 가진 카드에 쓰인 글자를 외치세요. 이제 시작할게요~ 하나, , ! (나머지 학생들에게) 지금 이 친구들이 외친 단어는 무엇일까요? (못 맞추어도 상관없음, 맞추면 칭찬하고 알아듣기 어려운 이유를 이야기하게 한다.) 쉬운 단어이지만 알아듣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이야기해서겠죠. 이렇게 서로 동시에 말을 하게 되면 어떤 내용을 말하는지 알아듣기 매우 힘들죠. 오늘은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자성어를 한 글자씩 외치고 나머지 사람들이 알아 맞히는 게임 (미리 사자성어나 네 글자 낱말카드를 준비하고, 학생 숫자가 적을 경우를 대비하여 3글자로 이루어진 단어카드도 준비한다.)

 

학습단계 : 전개(2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실제 사례와 체크리스트를 통해 경청하기의 중요성 체험(10)

여러분은 말하기를 좋아하는 편인가요? 아니면 듣기를 좋아하는 편인가요? 여러분의 워크북을 보면 체크리스트가 있어요. 자신의 평소 행동을 생각하면서 표시해 보세요.

적극적 경청 체크리스트로 스스로 진단해 보도록 한다. 스스로 합계를 내도록 한다.

 

<학습지> 적극적 경청 체크리스트

다음의 질문지를 읽고 나는 어느 족에 속하는지 표시해 보세요.

번호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동안 너느?

대부분

그렇다

가끔

그렇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어떻게 대답할지 생각해 본다.

 

 

 

2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다른 생각한다.

 

 

 

3

눈을 마주보며 시선을 맞춘다.

 

 

 

4

주변의 다른 것이 있어도 상대 이야기에 집중한다.

 

 

 

5

상대의 기분이 어떤지 생각해 본다.

 

 

 

6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하며 이야기를 지속하도록 한다.

 

 

 

7

들은 것을 따라서 말해 본다.

 

 

 

8

표정이나 몸짓도 함께 살펴본다.

 

 

 

9

상대가 말하는 중간에 끼어들어 말하지 않는다.

 

 

 

......................................................................................................

번호

1

2

3

4

5

6

7

8

9

점수

 

 

 

 

 

 

 

 

 

합계 : ( )

......................................................................................................

적극적 경청 체크리스트 적용방법(교사만 참고)

학생들이 9가지 문항에 모두 체크를 하면 각 문항별로 워크시트 아랫부분에 있는 칸에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따라 점수를 적게 한다. 각 문항별로 대부분, 가끔, 전혀에 따라 1,3,5점이 다르게 부여되므로 문항별로 정확한 점수를 집계하도록 한다. 집계가 마무리되면 총점을 구한다. 총점에 따른 적극적 경청 정도를 피드백 해준다.

40이상 : 적극적 경청 / 20~39 : 경청하고 있지만 개선 요망 / 19이하 : 개선 요망

 

다 작성했나요? 40점 넘게 나온 사람? 그럼 20점 안되게 나온 사람 손 들어보세요.

 

여러분이 말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끼어들어 말하면 기분이 어떤가요? 기분이 좋지 않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체크리스트를 다시 보면 시선 맞추기, 상대방의 입장 생각, 질문, 따라서 말해보기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기 위한 행동이에요.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자신의 경험을 통해 경청을 위한 요건 생각해보기(15)

사진비교(3~5)

앞에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듣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하고, 눈을 맞추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들은 것을 따라서 말해봐야 한다고 이야기했어요.

두 가지 그림을 비교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학습지> 두 가지 그림

 

상대방과 눈을 맞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그림을 보세요. 두 그림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는 사람 손들어보세요. (1~2명 대답을 듣는다.) 왼쪽의 어른은 아이를 내려다보지만 오른쪽의 어른은 아이와 눈을 맞추고 있어요. 서로 대화할 때 눈높이를 맞추는 것은 중요해요. 그림의 어른은 아이와 눈높이를 맞춤으로써 아이의 눈을 바라보는 것 말고도 아이의 입장에서 대화를 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개그콘써트 대화가 필요해(2~3)

다음 그림의 가족을 보세요.

(학생 3명을 지적해서 멘트를 읽도록 한다.)

개그콘써트 중 대화가 필요해 코너의 그림을 보여준다.

<학습지> ‘대화가 필요해개그콘써튼 가상 대화

아빠 : 동민(아들)이는 해 뜨기 전에 나가 저녁 먹을 때나 들어오고, 대체 뭐하고 나니오?엄마 : 지도 모르겠심더.(이때 아들이 들어와 자리에 앉는다.)아빠 : 니 오늘 하루 종일 밖에 나가 뭐 했노?아들 : 학교 갔다 왔는데예. (머쓱해진 아빠가 다시 묻는다.)아빠 : 아직 졸업 안 했나?아들 : 지 올해 입학했심더.

여러분이 아들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섭섭함, 슬픔) 이 가족은 서로의 입장이나 기분에 관심이 없어요. 상대방의 말을 듣고는 있지만,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기분이 어떤지 별로 관심이 없어요.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다는 것은 이야기하는 것을 귀로 듣는 것뿐만 아니라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공감하는 것을 포함하는 뜻이에요.

 

성찰(3~5)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기 위해서는 궁금한 점이나 상대방이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간단한 질문을 던져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질문이 아니라면 공감하는 말이나 고개를 끄덕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금 다른 친구들이 코미디 대사를 이야기할 때 재미있어서 여러분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웃었다. 박수쳤다 등).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말을 하나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내가 하는 행동을 생각해 보고 바람직한 행동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봅시다. (1~2명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5).

이번 시간에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기 개와 고양이 그림을 한 번 보세요. 서로 사이가 나쁘기로 유명한 개와 고양이가 아주 사이좋게 지내고 있죠? 여러분도 여러분과 다른 사람의 입장과 생각을 이해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와 고양이가 사이좋게 지내는 그림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 자신의 행동을 점검해 봤는데, 부족했던 점을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경청의 행동을 해보도록 하세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중학년(3~4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 , 우리

 

, , 우리는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의사소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공감하기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나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해 배려하는 자세를 갖춘다.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2) 학습준비물

동영상(지식채널e)

이야기와 삽화(누가 좋은 친구일까요?, 여우와 두루미)

역할놀이용 카드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 집중하기와 오늘 학습할 내용을 동영상을 통해 소개하기 활동을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마음은 전해진다한 걸음 더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마음은 전해진다는 공감지수 탐구생활 하기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는 배려하는 마음 갖기 활동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상대방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10

주의 집중하기

오늘 학습할 내용을 동영상을 통해 소개하기

전개

마음은 전해진다

10

공감지수 탐구생활 하기

한 걸음 더

15

배려하는 마음갖기

정리

5

상대방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의 필요성 강조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주의집중을 통해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을 소개한다.(10)

여러분과 마음이 가장 잘 통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요? (엄마, 아빠, 친구, 형제, 자매 등 다양한 대답) 만나면 즐겁고 비밀 얘기도 털어놓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여러분은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동영상을 볼까요? (동영상 상영 5)

지식채널e

2007.3.19 방영분 동영상 (너랑 나랑)

여러분도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는 좋은 친구가 있나요? 말하지 않아도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가 있으면 정말 좋을 거예요. 마음이 통하는 친구한테는 내 생각이나 기분을 쉽게 말할 수 있어요. 내가 어려울 때도 도와달라는 말을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서로를 잘 이해하는 친구가 아니라면 이야기를 나누기도 망설여질 때가 있어요. 여러분은 친구뿐만 아니라 가족들이나 선생님과도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나요?

 

 

학습단계 : 전개(2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예화를 통해 공감의 중요성 인식하기(10)

세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세요. 들으면서 기록해도 좋아요.

그림 몇 장을 교차시키며 학생들에게 대사를 읽도록 한다.

 

<학습지> 누가 좋은 친구일까요?

 

라임이가 오늘 시무룩해요. 어제 주원이랑 놀다가 숙제를 깜빡했거든요.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 혼났어요. 숙제를 해야 한다고 생각은 했는데, 한참 놀다 집에 가보니 너무 졸려서 잠이 들고 말았어요. 그러고 보니 옆 반 주원이도 숙제를 못했을 것 같아요. 가서 물어봐야겠어요. 마침 복도에 주원이가 지나가고 있어요. 라임이는 주원이에게 가서 물어봐요.주원아, 너 어제 숙제 안했지? 나 너랑 노느라고 숙제 못해서 오늘 혼났어.”라고요. 그랬더니 주원이는웃기지마, 내 핑계 대지 마, 니가 숙제를 해오든 말든 난 상관없어.” 이러고 가버리는 거예요.뒤에서 보고 있던 오스카가 와서 말을 걸어요.라임아~ 속상하지? 이럴 땐 위로해 줄 사람이 필요한 거야. 우리 아이스크림 먹으면서 기분 풀까?”라고 해요. 오스카 덕분에 라임이의 마음이 눈 녹듯이 녹아버려요.

.................................................................................................................

1. 세 사람 중 친구의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 )

2. 친구를 가장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죠?

( )

3. 여러분은 세 사람 중 누구와 비슷한 편인가요?

( )

4. 여러분은 누구와 비슷한 사람이 되고 싶죠?

( )

세 사람 중 친구의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오스카요~) 왜 그렇죠? 친구가 속상한 걸 알고 풀어주려고 하죠? 그러면 친구를 가장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죠? (주원이요.) 그래요. 주원이는 라임이가 혼나지는 않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데, 말도 듣지 않고 쏘아붙이고 가버리죠. 여러분은 세 사람 중 누구와 비슷한 편인가요? 누구와 비슷한 사람이 되고 싶죠? (오스카요.) 여기서는 친구의 마음을 잘 알고 이해하는 오스카가 가장 바람직한 친구네요. 여러분도 친구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바람직한 학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예화와 경험을 통해 주변상황 파악하고 상대방 배려하는 마음 갖기(15)

다음 이야기를 읽어볼까요?

여우와 두루미 삽화를 띄워놓는다.

 

<학습지> 여우와 두루미

여우가 어느 날, 두루미를 저녁 식사에 초대했다.여구가 준비한 것은 넓적하고 커다란 점시에 담긴 수프뿐이었다.여우는 아주 맛있다는 듯이 접시를 핥아먹었다. 그런데 두루미는 기다란 부리 때문에 수프를 먹을 수 없었다. 교활한 여우는 두루미가 낑낑대는 모습에 몹시 재미났다. 얼마 후, 이번에는 두루미가 여우를 집에 초대했다. 그리고는 두루미가 쉽게 먹을 수 있는, 목이 길고 좁은 항아리에 음식을 담아 내놓았다. 두루미는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었지만, 여우는 허기진 배를 움켜쥐고 우두커니 있어야만 했다. 좁다란 병에 담긴 음식을 여우는 꺼내 먹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읽고 무엇을 느꼈나요?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를 대부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여우와 두루미의 입모양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러면 여러분이 비슷한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하게 될까요?

(학생 3명을 지정한다. 한 학생은 돼지고기를 먹지 목함, 또 한명은 쇠고기를 먹지 못함, 나머지 한명의 역할이 중요함 이 상황을 파악하고 중재하는 역할)

세 사람이 식사를 하러 가려고 해요. 주어진 상황에서 각자의 역할에 맞게 자유롭게 대화를 진행해 보세요.

(돼지고기 못 먹는 학생은 쇠고기를 먹자고 하고, 쇠소기를 못 먹는 학생은 돼지고기를 먹자고 하나. 계속 대립되는 상황에서 앞의 두 학생이 자신의 요구상황을 명확히 제시하거나 나머지 학생이 제3의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

역할극을 잠시 시켜본다. 역할을 설명한 카드를 준비한다.

, 모두 수고했어요. 본 사람들 이야기 해볼까요? 좋은 선택을 한 것 같아요? 누가 가장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한 것 같아요? (자유롭게 대화하면서 피드백 한다.)

 

상대방이 이야기하기에 앞서 상대방의 기분이나 원하는 것을 알아서 배려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모를 때는 물어보는 것이 좋아요. 반대로 상대방이 나의 기분이나 원하는 바를 해 주었으면 할 때는 원하는 바를 이야기하거나 도와달라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려는 불만이 있어도 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바라는 바를 함께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5)

이번 시간에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어요. 주로 친구와의 관계에서 적용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의 가족이나 선생님과 대화할 때도 이러한 것들을 떠올려 본다면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는 상대방과 대화할 때 이런 것들을 적용해서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 가장 먼저 집에 가서 가족들에게 적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중학년(3~4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우정 지킴이

 

우정 지킴이수업은 초등학교 조절형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중 학업가치 증진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또래 학생 간의 상호존중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이 교실 분위기를 형성하여 학업에 대한 기대감을 고취시킨다.

 

2) 학습준비물

명찰

학생용 워크북

필기도구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 단계에서는 인사 및 지난 시간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내친소 단계에서는 나와 가장 친한 친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활동을 하고, 활동 설명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에 배울 활동을 소개합니다. 우정지킴이 노트 만들기 단계에서는 친구관계에서 필요한 가치들을 살펴보고, 우정지킴이 노트 완성하기 활동을 하고, 발표하기 단게에서는 완성한 내용을 발표합니다. 단어 알아맞히기 단계에서는 교사가 들려주는 설명을 듣고 어떤 단어인지 알아맞히기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감 나누기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감을 말하고 마무리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들어가기

2

-인사 및 지난 시간의 내용 정리

내친소(7‘)

활동 설명(3‘)

10

-나와 가장 친한 친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이번 시간 활동 소개하기

우정지킴이 노트 만들기(12‘)

발표하기(8‘)

20

-친구관계에서 필요한 가치들을 살펴보고, 우정지킴이 노트 완성하기

-완성한 내용 발표하기

단어 알아맞히기

5

-교사가 들려주는 설명을 듣고 어떤 단어인지 알아맞히기

소감나누기

3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감 말하기

 

4) 세부 학습내용

들어가기(2)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지난 시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새로운 명찰을 만든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여러분이 힘을 합해 학교 뉴스를 만들어 보았어요. 뉴스를 통해서 평소 알지 못했던 학교의 다양한 소식들을 접할 수 있어서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특히 여러분이 직접 뉴스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여 학교에 대해 더욱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완성한 워크북을 보면서 이번 활동에서 사용할 호칭을 만들어 보도록 해요.

학교에 초점을 두고 새로운 수식어를 만들 수 있도록 예시를 제시해 준다.

()우리 학교에 넓은 운동장을 좋아하는 OOO

학급에서 청소를 가장 열심히 하는 OOO

 

내친소(7)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나와 가장 친한 친구 한 명을 정해서 그 친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워크북을 완성한다.

, 이번 시간에는 친구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있어서 친구라는 존재는 어떤 의미인가요? 학창 시절 뿐만 아니라 여러분 인생에서 서로를 응원해주고 든든한 힘이 되어 주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값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매우 소중한 선물이 될 거예요.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친구를 찾는 것보다 친구에게 선물 같은 존재가 되어 주는 여러분의 마음이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과 진심으로 우정을 나누고 있는 친구를 한 명씩 정하고 그 친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해 보도록 할게요. 이 자리에 없거나 다른 학교에 다니는 친구를 소개해도 좋아요. 각자 친구를 떠올리면서 워크북을 완성해 봅시다.

학습지를 작성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친구란 OO이다라는 문장에 들어갈 단어를 한 가지씩 말해보게 하여 친구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

 

혹시 따돌림을 당하고 있거나 주변에 친한 친구가 없어 학습지 작성을 하지 못하는 학생은 친한 동생이나 형, 누나를 쓰도록 유도하거나 같은 반 친구 중 한명을 추천해주도록 한다.

완성하면 몇 몇 학생들에게 발표해 보게 한다.

(지원자가 없을 경우 교사가 지목한다.) , 그럼 내 친구를 소개해 볼까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 친구의 모습을 한 번 상상해 보는 것도 좋아요.

교사는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의 활동 수행을 점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지> 우정 지킴이

요즘 나와 가장 친한 친구 한 명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내 친 소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친구 이름:친구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친구가 좋아하는 것(음식, 색깔, 연예인, 운동, 공부 등)친구가 잘 하는 것:내가 베프(가장 친한 친구)로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내가 본받고 싶은 점:친구를 위한 한마디: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개(3)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학습지를 보면서 설명한다

, 좋아요. 여러분이 이 자리에서 소개한 친구뿐만 아니라 앞으로 많은 친구들과 소중한 우정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래요. 지금부터는 여러분과 함께 진실한 친구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정지킴이 노트(12)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워크북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워크북에 나온 일기를 잘 읽고, 우정 노트에 들어갈 단어 3개를 골라서 그 뜻을 적으면 됩니다. 제시된 단어 중에서 의미를 잘 모르는 단어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그 단어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 보세요. 정확한 단어 뜻을 맞히는 활동이 아니니까 각자 이러이러한 뜻일 거라고 유추한 의미를 자유롭게 쓰도록 합시다. 아니면 여러분의 경험을 떠올려서 간단한 예시를 들어서 그 뜻을 설명해도 좋아요. 예를 들면, 선생님은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친구를 쳐다보면서 집중하는 태도를 경청의 의미로 이해한답니다.

학생들이 단어 뜻을 맞히는 활동으로 이해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해준다.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다소 다르더라도 각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습지> 샛별이의 일기

이번 활동은 친구와 참된 우정을 나누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입니다. 샛별이의 일기를 읽고, 우정노트에 들어갈 단어 세 개를 골라 적어 봅시다.

 

양보하기, 친절 베풀기, 존중해주기, 예의 갖추기,친구의 말을 잘 들어주기, 배려하기, 친구의 기분 이해해주기,친구에게 자주 화내지 않기

1. 2. 3.

샛별이의 일기20******일 날씨 : 맑음얼마 전 지방에서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된 나는 새로운 친구들과 만나게 된다는 설렘을 안고 학교로 향했다.하지만 막상 교실에 들어가게 되니 낯설고 어색한 기분이 들어 친구들과 제대로 인사도 나누지 못했다.마음속으로는 먼저 다가가 인사하고 싶었지만 친구들이 싫어할 것 같기도 하고 용기가 없어서 그냥 조용히 내 자리에만 앉아 있었다.수업이 끝나고 담임선생님께서 나를 부르셨다. 오늘은 전학 온 첫 날이라 긴장한 탓에 그런 거라고 하시며 어깨를 다독여 주셨다. 선생님께 앞으로 친구들과 어떻게 하면 빨리 친해질 수 있는지 여쭤보니 우정지킴이 노트를 만들라고 권유해주셨다. 노트에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기 위해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들을 쓴 다음 시간이 날 때마다 그것을 펼쳐 보면서 마음속에 되새기면 친구들과의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다고 하셨다. 그러면 나는 어떤 단어들로 우정지킴이 노트를 채울까?

 

작성한 내용 서로 이야기해 본다.(8)

다 완성했으면, 여러분은 어떤 단어를 우정지킴이 노트에 썼는지 말해 볼까요?

 

 

단어 퀴즈(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교사가 제시어와 관련된 문장을 들려주면, 어떤 단어를 설명하고 있는지 대답해 본다.

, 모두 잘 했어요. 여러분이 앞으로 친구를 대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 여기에 제시된 단어들을 마음 속에 담아두고 행동으로 실천하게 된다면 소중한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지켜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여러분에게 몇 가지 퀴즈를 낼 거예요. 잘 듣고 워크북에 나온 단어들 중에 어떤 것을 설명하는지 다 같이 맞혀 보도록 해요.

마무리 활동이므로 1,2개 정도 간단하게 퀴즈를 내고, 전체 학생이 대답하도록 진행한다(활동 시간에 따라 단어 퀴즈를 생략할 수 있음)

 

<학습지> 단어 연상 QUIZ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친구를 쳐다보면서 집중하는 것 경청

낯선 길을 헤매고 있는 사람에게 상냥하게 길을 알려주는 것 친절

친구가 듣기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지 않는 것 존중

눈 오는 날 집 앞에 쌓인 눈을 치워 사람들이 지나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것 배려

내가 빌려 준 노트를 읽어버린 친구에게 괜찮아 네가 일부러 그런 것도 아닌데라고 말하는 것 관영

지하철에서 나보다 늦게 내리는 친구를 위해 여기에 앉아라고 말하는 것 양보

길을 지나가다 아는 어른을 만나면 먼저 인사하는 것, 공공장소에서 뛰어다니거나 장난치지 않는 것 예의

친구가 기뻐할 때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 것 공감

 

내용 정리 및 소감나누기(3)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한다.

, 모두 잘 했어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평생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곁에 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이라고 해요. 여러분도 친구에게 그런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이번 활동에서 배운 가치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갑시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사용한 학생들의 명찰은 수업이 끝난 후 걷어온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동기향상 프로그램 -학습유형 : 조절형-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두드림(Do! Dream)

 

두드림수업은 초등학교 조절형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중 성공기대 증진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직업의 다양한 종류와 필요한 능력의 확인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직업상을 구체적으로 그려본다.

개인의 목표달성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2) 학습준비물

명찰

파워포인트 자료 : 직업 제시어, 형용사 목록

A4 용지(학생 인원수에 맞게 준비)

주머니(or 상자) 1필기도구, 포스트잇 학생용 워크북, 테이프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 단계에서는 인사 및 지난 시간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PPT 자료 보기 단계에서는 장소와 관련된 직업 알아보기 활동을 하고, 활동 설명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에 배울 활동을 소개합니다. 두드림(Do! Dream) 직업별 특성 알아보기 단계에서는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 선택하기 활동을 하고, 직업과 관련된 특성을 알아봅니다. 결과물에 대한 의견 나누기 단계에서는 직업-태도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감 나누기 단계에서는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감을 말하고 마무리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들어가기

2

-인사 및 지난 시간의 내용 정리

PPT 자료보기(7‘)

활동 설명(3‘)

8

-장소와 관련된 직업 알아보기

-이번 시간 내용 소개하기

두드림(Do! Dream)

직업별 특성 알아보기

20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 선택하기

-직업과 관련된 특성 알아보기

결과물에 대한

의견 나누기

7

-직업-태도에 대한 서로의 생각 공유하기

소감나누기

3

-이번 시간의 활동 소감 말하기

 

4) 세부 학습내용

들어가기(2)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지난 시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오늘 활동에서 사용할 새로운 명찰을 만든다.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여러분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어요. 평소 발견하지 못했던 여러분의 모습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각자 지난 시간에 완성한 활동지(퍼즐 액자)를 보면서 떠올려보도록 합시다. 그 중에서 나를 나타내는 가장 마음에 드는 표현을 골라 명찰에 적어 봅시다.

이전 시간에 완성한 학생용 워크북을 보고 자신을 표현하는 수식어를 찾아서 새로운 명찰을 만든다.

(.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OOO

 

숨은 직업 찾기(7)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다양한 종류의 직업에 대해서 알아본다.

(하나의 장소를 단어 또는 그림으로 제시하여 그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을 유추해보도록 한다.)

PPT 자료 준비(1~2개 정도)

) 백화점, 병원, 방송국

(자료구성 Tip)

근로직과 사무직이 고루 포함되어 있는 장소 선정한다. 학생들에게 생소한 직업 또는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장소에서 찾을 수 있는 이색 직업 등을 소개한다.

우리 주위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의 직업들이 존재한답니다. , 그러면 다 함께 파워포인트 화면을 보면서 대답해보도록 해요. 제시되는 장소에는 과연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요?

교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직업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들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파워포인트>

두드림(Do Dream)

 

<PPT 첫 장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이미지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두드림(Do Dream)

 

<PPT 첫 장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이미지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두드림(Do Dream)

 

<PPT 첫 장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이미지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어떤 직업이 숨어있을까?

 

(백화점) (병원)

 

(백화점 이미지) (병원 이미지)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학생들에게 A4 용지, 포스트잇을 나누어 주고 오늘 활동을 설명한다.

,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여러 가지 직업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그 중에서는 과거에 없었지만 새롭게 등장한 직업도 있고, 또 앞으로 변화될 사회에는 지금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직업들이 생길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이 성인이 되어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대체 가능 활동(선택)

과거 직업군과 현재(또는 미래 유망 직업) 직업군이 나열된 목록을 보면서 시대별로 구분해 보는 활동

) 과거 직업군 : 물장수, 방물장수, 전화교환원 등

현재 직업군 : 웹마스터, 네일아트, 커플매니저 등

 

두드림(Do! Dream)(7)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각자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을 A4 용지에 적어서 주머니에 넣는다.

지금부터 나누어 준 종이에 여러분이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을 한 가지 정해서 적어 보세요. 주변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이 아니라, 자기자신이 가장 관심있고 하고 싶은 일을 쓰도록 합시다. 다 쓴 사람은 종이를 접어서 상자에 넣어 주세요.

(교사가 상자를 들고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이 쓴 종이를 거둔다.)

A4 용지 준비

사전에 교사는 학생 수에 맞게 A4 용지를 준비하고, 상단에는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 작성란, 하단에는 포스트잇이 붙여질 공간을 구분하여 준비해 둔다.

, 그럼 상자 안에 들어있는 종이를 1장씩 뽑아 보도록 합시다. 과연 여러분은 어던 일을 미래에 직업으로 선택하고 싶어 하는지 무척 궁금해요. 지금부터 한 번 확인해 볼까요? (교사는 종이를 1장씩 꺼내서 전체 학생에게 보여준 다음, 그 종이를 칠판 앞에 차례대로 붙여 둔다.)

 

칠판에 붙여진 종이 중에서 각자 자신이 쓴 종이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겠죠? 꿈이란 소중한 것이니까요 옆 친구에게 말하지 말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면서 활동을 시작해 보도록 해요.

 

 

직업별 특성 알아보기(7)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파워포인트 자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용사 목록을 제시하고, 특정 직업과 관련된 것들을 골라서 연결해 본다.

여러분이 보는 바와 같이, 화며에는 다양한 종류의 형용사들이 제시되어 있어요. 지금부터 이 형용사들의 뜻을 살펴보면서 칠판에 붙여진 직업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을 골라 연결 지어 보도록 해요. 먼저 첫 번째 직업카드에 해당하는 형용사를 골라 볼 거예요. 그 직업에서 필요한 성격이나 태도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형용사를 각자 돌아가면서 한 개씩 말한 다음 포스트잇에 적어 보세요.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어려운 제시어가 없는지 확인한 다음, 그 뜻을 충분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형용사 목록(~순으로 제시) : 성격이나 태도 등을 나타내는 다양한 형용사를 목록으로 만들어 제시한다(감정형용사는 제외). 가능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형용사 수를 충분히 준비할 것.

형용사 목록 제시에서 고려할 점 : 유인물보다 전체 학생이 함께 화면을 보면서 대답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를 만들어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읽기나 쓰기 활동이 많을 경우, 학생들이 쉽게 지루해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시각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주의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음)

 

<파워포인트>

형용사 목록

 

: 감정이 풍부한, 개방적인, 개성적, 검소한, 겸손한, 관대한, 관찰적, 규칙적, 꾸준한

: 낙관적인, 남성적, 내성적인, 너그러운, 능률적, 논리적, 낭만적

: 단순한, 독립적, 독창적, 따뜻한, 다정다감한

: 모험적, 민감한, 믿음직스러운, 말수가 적은

: 박력 있는, 변덕스러운, 보수적, 복잡한, 봉사적, 분석적, 비판적, 빈틈없는

: 사교적, 사무적, 상상력이 풍부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성실한, 세심한, 소박한, 솔직한, 순수한, 신중한, 실용적, 수줍음이 많은

: 양심적인, 열정적, 예술적인, 영향적, 우호적, 이상주의적, 이해하는, 인내심이 있는

: 자신감있는, 자유분방한, 재치있는, 정직한, 정확한, 조심성 있는, 존중하는, 즉흥적, 지배적, 직감적인, 직선적인, 질서를 잘 지키는, 적극적

: 참을성 있는, 책임감이 강한, 충동적인, 친절한, 침착한, 창조적, 체계적

: 합리적, 협동적인, 협조적, 호기심이 많은, 활기찬, 학구적

 

직업-형용사 목록 연결하기(6)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학생들이 직업별로 작성한 포스트잇을 모아서 칠판에 붙인 해당 A4 용지(미래 희망직업) 하단에 부착한다.

모든 학생이 차례대로 자신이 선택한 형용사를 말하도록 한다. 이 때, 앞 사람과 중복되는 것을 선택하여도 무방하지만, 가급적 다양한 답을 유도하도록 한다(제시어는 직업별로 최대 2개씩 선택할 수 있게 함)

 

완성된 목록 확인하기(7)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직업별로 연관되는 형용사 목록이 완성되면 함께 확인하면서 의견을 나눈다.

, 이제 각 직업마다 형용사 목록이 완성되었어요. 그럼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자신이 써 냈던 A4 용지에는 어떤 형용사들이 붙여져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 중에서 여러분이 하고 싶은 직업에서 가장 필요할 것 같은 형용사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전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은 무엇인지 한 번 말해보도록 합시다.

완성된 A4 용지 예시

 

미래 직업

............

포스트 잇 부착

 

이번 시간 내용 정리(3)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교사가 칠판에 붙어 있는 종이를 하나씩 떼어서 본인에게 돌려주면 각자 워크북에 붙여 둔다.

모두 잘했어요. 이번 시간을 통해서 각자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실이나 태도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거예요. 이러한 미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해요. 다음 시간에는 오늘 살펴본 여러분의 미래에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모든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형용사 또는 특정 직업에만 관련있는 형용사는 무엇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동기향상 프로그램 -학습유형 : 조절형-한국교육과정평가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