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학습코칭의 실제(4)-고학년 초인지전략

 

1. 놀이공원 Go~Go!

 

놀이공원 Go~Go!’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초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계획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특정 상황에서 계회기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특정 상황에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태도를 가진다.

 

2) 학습준비물

필기도구

놀이공원 지도

계획표와 시간 스티커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집중하기로 미리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전개 단계는 상황설명 활동, 시간계획하기 활동, 논의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먼저 상황설명은 놀이공원 상황 소개하기 활동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놀이기구 가장 많이 타기 미션을 알아봅니다. 다음 시간 계획하기는 시간의 한계성의 유의하여 계획하기 활동으로 가장 많은 놀이 기구를 타도록 토의하여 계획을 세워봅니다. 그리고 논의는 시간 계획의 필요성과 전략 논의하기로 계획하며 어려웠던 점을 발표하고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종합정리 및 다음 차시를 소개하고 소감 나누기를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주의집중하기

- 미리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의 필요성 생각해보기

전개

상황설명

10

놀이공원 상황 소개하기

- 주어진 시간 내에 놀이기구 가장 많이 타기 미션 알아보기

시간 계획하기

15

시간의 한계성에 유의하여 계획하기

- 가장 많은 놀이 기구를 타도록 토의하여 계획 세우기

논의

5

시간 계획의 필요성과 전략 논의하기

- 계획하며 어려웠던 점 발표하고 이야기하기

정리

5

종합정리 및 다음 차시를 소개하기

소감 나누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소개를 한다.

새해계획, 운동계획, 공부계획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dllT지요? 기간을 정해두고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우리는 계획을 세웁니다. 이번 시간에는 놀이공원 체험 계획세우기를 할 거예요. 놀이공원에 가는데 왜 계획이 필요할까요? 놀이공원에는 여러 가지 놀이 기구가 있지만 한 번에 많은 놀이기구를 다 탈 수 없어요. 따라서 미리 계획을 세우면 정해진 시간 내에 타고 싶은 놀이 기구를 많이 또는 여러 번 타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학습단계 : [활동1]놀이공원 상황 소개(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놀이공원에서 주어진 시간내에 놀이기구 가장 많이 타기미션을 설명한다.

 

이번 시간의 미션은 주어진 시간 내에 놀이기구 가장 많이 타기입니다. 놀이공원에 있는 놀이기구는 지도에 있는 것과 같아요. 워크북 위에 놀이기구를 타는데 걸리는 시간과 기다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쓰여 있답니다.

 

놀이기구를 타는데 걸리는 시간과 기다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살펴본다. 주어진 시간은 2시간이다.

워크북 놀이기구 탈 순서 정하기(1)’

 

<학습지> 놀이기구 탈 순서 정하기(1)

󰋎 바이킹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30

󰋏 롤러코스터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50

󰋐 아틀란티스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40

󰋑 자이로드롭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20

󰋒 회전목마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10

󰋓 디스코 팡팡 : 타는 데 걸리는 시간 10. 기다리는 시간 10

 

학습단계 : [활동2]시간의 한계성에 유의하여 계획하기(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주어진 시간 동안 가장 많은 놀이기구를 탈 수 있도록 토의하여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인원이 많을 경우 조별활동으로 가능)

 

주어진 시간은 2시간이에요. 어떻게 하면 2시간 동안 가장 많은 놀이기구를 탈 수 있을지 계획을 짜봅시다. 실제로 지금 놀이공원에 있다고 생각하고, 한 가지만 계속 타는 것으로 계획을 세우지는 마세요. 주어진 시간에 효과적으로 많은 놀이기구를 타는 것이 목표랍니다. (교사는 주어진 시간 동안 많은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서, 타고 싶은 놀이기구가 시간잉 많이 걸린다면 포기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이 한 가지 놀이기구만 계속해서 타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은 지양하도로고 교사가 안내한다.)

워크북 무슨 일일까요?’

해당 계획표를 잘라 가진 후, 계획표에 내용을 표시하고 시간 스티커를 붙인다.

놀이기구 탈 순서 정하기(2)’

학생 1인에게 한 개의 계획표와 12개의 시간스티커를 갖도록 한다.

계획표에 시간스티커 붙이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은 교사가 직접 도움을 준다.

계획은 선생님이 나눠주는 계획표에 표시를 할 거예요.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과 타는데 걸리는 시간 모두를 계획표에 표시하는 거지요. 시간 스티커 1개는 10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바이킹을 타고자 한다면, 타는데 걸리는 시간 10분과 기다리는 시간이 30, 40분이니까 스티커 4개가 필요하겠지요? 그럼 이제, 각자 계획표를 만들어 봅시다.

 

<학습지>놀이기구 탈 순서 정하기(2)

타고 싶은 놀이기구

시간

 

 

 

 

 

 

 

 

 

 

 

학습단계 : [활동3]시간계획 필요성과 전략 논의하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계획하며 어려웠던 점을 발표한다.

모두 계획을 잘 세웠네요. 계획을 세우면서 힘든 점이 있었나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든 놀이기구를 탈 수는 없었지요. 시간이 언제나 충분하다면 사람들은 계획을 세우지 않을 거예요. 그러나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가고 다시 되도랑갈 수 없기 때문에 소중한 거예요. 소중한 식간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가장 시간 계획을 잘 세운 학생에게 발표하도록 한다.

OO(또는 OO)의 계획표를 살펴볼가요?

학생이 만든 계획표를 가지고 직접 설명하도록 한다.

(학생 발표 후) 더 타고 싶은 놀이기구가 있었지만, 기다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기다리는 시간이 짧은 놀이기구를 선택하기도 했네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더 타고 싶은 놀이기구를 포기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했군요. 참 잘 했어요.

 

시간 계획을 세울 때, 어떤 것을 생각하며 했는지 이야기 하도록 한다.

1) 목표 및 우선순위 정하기

2) 시간의 한계성 인식하기

3) 목표를 잘 알기

 

시간 계획을 세울 때는 목표를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해요. 내가 이루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 하는지,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해요.

 

그리고 시간은 되돌릴 수 없고 어떤 일을 해야 할 때, 무한하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딱 정해져 있어 쓸 수 있는 시간은 한계가 있어요. 놀이기구 타기도 그랬지요? 만일 내일까지 숙제 마치기를 해야 한다면, 그 경우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계속 놀고 싶지만 시간이 자꾸 가니까 오늘 내로 숙제를 마쳐야겠지요.

 

또 시가 계획을 세울 때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해요.

오늘 활동은 2시간 동안 놀이기구 가장 많이 타기였죠. 가장 많은 놀이기구를 타는 것이 조건이었어요. 이러한 것들을 잘 고려해야 한답니다.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지금까지 놀이공원 체험 계획세우기를 했어요.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어요. 오늘 계획을 세우면서 어땠나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상황에 따라 목표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항상 고려해야 하지요. 놀이공원 체험 계획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도 이러한 계획 세우기를 잘 실천하면 좋겠어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생각을 말해요!

 

생각을 말해요!’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초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점검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자기점검 질문의 뜻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질문을 떠올린다.

생각을 큰 소리로 말하는 기법(Think-aloud)으로 자기질문하기를 실행한다.

 

2) 학습준비물

필기도구

워크북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목표 및 내용 소개하기로 학생 스스로 학습 준비 상황을 확인하도록 유도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만화 속 인물생각 완성시키기자기점검 질문 살펴보기로 구성합니다. 먼저 만화속 인물생각 완성시키기는 만화 속 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다음 자기점검 질문 살펴보기는 수업 상황을 수업 시작/수업중/수업 후로 나누어 스스로에게 점검질문을 해보게 합니다. 그리고 책 읽는 구미호동화를 읽고 질문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마무리하기로 질문을 하며 활동하면 우리 생각도 넓히고 집중력도 키울 수 있음을 확인하도록 한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학습목표 및 내용 소개하기

- 학생 스스로 학습 준비 상황 확인하도록 유도하기

전개

만화 속 인물생각 완성시키기

10

만화 속 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생각해 보기

자기점검 질문

살펴보기

20

수업 상황을 수업 시작 / 수업 중 / 수업 후로 나누어 스스로에게 점검질문을 해보기

책 읽는 구미호동화를 읽고 질문 생각해 보기

정리

5

마무리하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소개를 한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의 생각을 말해보는 활동을 해볼 거예요. 우리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면서 계획을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답니다.

 

만화를 보고 등장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를 예상해보는 활동을 할 거예요. 그런 다음에는 내가 만화 주인공이 되어서, 나라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상상하며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학습단계 : [활동1]만화 속 인물의 생각 완성시키기(1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어떤 생각을 했을까?(5)

학생에게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하는 준비 단계이다.

1) 워크북의 4컷 만화를 제시한다.

2) 학생이 상황과 앞뒤 내용을 살펴보고 비어있는 생각 풍선을 채워 넣는다. (스스로 하는데 어려움 보이는 학생은 교사가 도와준다.)

워크북에 두 가지 버전의 만화(조삼모사, 우산장수와 짚신장수)가 제시되어 있는데 두 가지 중 택일, 또는 시간이 충분한 경우 워크북 2개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만화 속 인물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만화(조삼모사 혹은 우산장수와 짚신장수)를 잘 살펴보고, 만화 속 인물의 생각을 상상하여 적어 봅시다.

 

<학습지> 어떤 생각을 했을까?(1)

만화 속 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추측해 봅시다.

(조삼모사 만화4)

송나라 저공이 원숭이들에게

도토리를 아침에 3개 저녁에 4

주겠다고 말하는 장면

원숭이들이 저공의 이야기를 듣고

아침에 3개만 먹으면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고

화를 내는 장면

그러자, 저공이 웃으며 도토리를

아침에 4개 저녁에 3

주겠다고 말하는 장면

원숭이들이 저공의 제안을 듣고

기뻐하는 장면

주인은 원숭이들을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학습지> 어떤 생각을 했을까?(2)

만화 속 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추측해 봅시다.

(우산장수와 짚신장수 만화4)

비오는 창문 밖을 바라보고

웃고 있는 늙은 어머니의 모습

그러던 중 갑자기

(짚신장수 아들을)생각하며

우울해 하는 어머니의 모습

화창한 날

산책하며 즐거워하는

늙은 어머니의 모습

그러던 중 갑자기

(우산장수 아들을)생각하며

우울해 하는 어머니의 모습

해가 쨍쨍한 날 아버지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 비가 오는 날에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생각을 말해요(5)

1) “‘만화 주인공이 되어보자4컷 만화(끈기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를 제시한다. (만화에 학생이 자기 얼굴을 스르로 그려 넣어, 자신을 주인공으로 여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2) 이전의 활동과 같이 비워진 생각 풍선을 자신의 생각으로 채워 넣는다.

3)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큰 소리로 발표한다.

 

만화를 살펴봅시다. ‘내가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 나라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상상해 봅시다.’ 활동이에요. 워크북 만화 속 주인공 얼굴이 비어 있지요? 주인공이 나라고 생각하고 얼굴을 꾸며 봅시다. 그런 다음 어떤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는지 나의 생각을 적어 봅시다.

워크북 만화 주인공이 되어보자.’

 

<학습지> 만화 주인공이 되어 보자!

내가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 나라면 어떤 생각을 햇을지 상상해 봅시다.

(‘끈기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주제관련 만화4)

종이(시험지)를 들고

펑펑 울고 있는 남자아이 모습

필승각오를 책상 앞에 붙이고

머리에 끈을 메고 열공 하는 남자아이 모습

무언가 골똘히

생각(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얻어야지 등)하며

열공하는 남자아이 모습

100점 만점 시험지를 받고

기쁨의 눈물을 펑펑 흘리고 있는 남자아이 모습

주변에서 부러워하는 친구들의 모습

어떤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나요?

 

 

다 적었나요? 그럼, 나의 생각을 큰 소리로 읽고 발표해 볼까요?

 

우리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할 때,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해요. 그래서 생각을 잘하면 활동도 잘 할 수 있답니다.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생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학습단계 : [활동2]자기점검 질문 살펴보기(20)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수업상황을 수업 시작/수업 중/수업 후로 나누어 스스로에게 점검 질문을 해본다(워크북 점검 질문을 해보자”)

수업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점검 질문에 대해 살펴볼 거예요. 워크북(점검 질문을 해보자)에 질문과 함께 동작 사진이 있어요. 선생님과 함께 점검 질문을 익혀 봅시다.

점검 질문과 동작 표현을 설명한다.

 

<학습지> 점검 질문을 해보자!

수업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점검 질문은 무엇일까요?

상황

수업 시작 시

수업 중

수업 후

점검 질문

내가 전에 본 적이 있나?

또 다른 방법은 없나?

내가 무엇을 배웠지?

동작 표현

(그림)

안경을 끼는 모습을 흉내내는 장면

(그림)

손가락을 좌우로

흔드는 모습

(그림)

손가락을 머리에 가리키면서 생각하는 표정을 짓는 장면

수업을 들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점검 질문을 좀 더 생각해 보고 빈칸에 써봅시다.

상황

수업 시작 시

수업 중

수업 후

점검 질문

내가 전에 본 적이 있나?

또 다른 방법은 없나?

내가 무엇을 배웠지?

 

 

 

 

 

 

 

 

 

 

 

 

 

 

 

 

 

 

수업을 시작할 때, 교과서의 내용을 보고 내가 전에 본 적이 있나?’와 같은 질문을 떠올려 볼 수 있겠죠! (이 질문의 동작은 안경을 끼는 모습으로 같이 표현하며) 수업 중에 과제를 해결하면서는 또 다른 방법은 없나?’하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이 질문은 손가락을 좌우로 흔드는 동작으로 표현하며). 수업을 정리하면서는 이번 시간에는 무엇을 배웠지?’라고 질문해 볼 수 있답니다(손가락을 머리에 가리키는 동작으로 표현하며).

제시된 질문 외에 다른 질문도 생각해 보도록 유도한다.

함께 만든 점검 질문을 다함께 큰 소리로 말해 봅시다.

(학생 활동)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점검 질문을 살펴보았어요. 학습을 시작할 때, 학습 중간에, 학습을 마무리하며 이런 질문을 떠올리며 수업을 들으면 훨씬 공부가 잘 된답니다.

 

책 읽는 구미호를 읽으며 점검 질문을 살펴본다.

여기 책 읽는 구미호라는 짧은 글이 있어요. 이 구미호가 글자를 배우면서 어떤 점검 질문을 할 수 있을까요? 내용을 잘 읽고 워크북(책 읽는 구미호 하단의 질문지)에 적어 봅시다.

워크북 책 읽는 구미호’’

 

<학습지> 책 읽는 구미호

구미호는 굴 속에서 꼼짝하지 않았어요.

어렵게 구한 사람 되기 뿅이라는 책을 익어야만 했기 대문이지요.

구미호는 사람이 꼭 되고 싶었어요. 그러나 구미호는 한글을 몰랐어요.

책을 한 장 펼쳤어요. 이게 한글이라는 것인가?’

구미호는 생각했어요. ‘내가 한글을 전에 본 적이 있나?’

글을 읽지 못하는 구미호는 한글을 본 적이 없지요. 그리고 한글이 만들어지기 전에 잠들었다가 이제 깨어났기 때문에 한글을 알 리가 없어요.

하지만 구미호는 사람 되기 뿅을 꼭 읽어야 해요. 사람이 되고 싶으니까요.

구미호는 또 생각했지요. '한글을 모르지만 책을 읽을 방법은 없나?‘

글자도 모르는데 어떻게 책을 읽을까요? 여기는 아무도 없는 깊은 산속의 굴 속이거든요.

구미호는 결심했어요. 안되겠다! 혼자서라도 글을 배워야겠다.

구미호는 온갖 신통력을 다해 글을 배웠어요. 잠도 안자고, 쉬지도 않고, 먹지도 않았어요.

한 달 뒤, 보름달이 뜨는 저녁 구미호는 푸른 눈을 반짝이며 미소를 지었어요. 마침내 글을 깨우친 거죠. ‘내가 한 달 동안 무엇을 한 거지? 그래, 책을 읽으려고 글을 배웠지.’

이제 구미호는 사람 되기 뿅을 읽기 위해 책 첫 장을 넘겼어요.

이 책은 사람 되는 방법이 적혀 있다. 곰과 호랑이도 이 책을 보고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호랑이는 실패했다.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 질문을 읽고 위의 글에서 구미호의 생각을 찾아 봅시다.

1) 구미호가 책을 읽기 위해 글을 배우기 전,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2) 구미호가 책을 읽기 위해 글을 배워야겠다고 결심하기 전,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3) 구미호가 글을 깨우치고 난 다음,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4) 여러분이 구미호에게 다른 점검 질문을 강추(강력추천)해 준다면, 어떤 점검 질문을 말해줄 수 있을까요?

 

이제 선생님과 함께 살펴보기로 해요. 구미호가 책을 읽기 위해 글을 배우기 전,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그래요. ‘내가 한글을 전에 본 적이 있나?’ 이지요. 구미호가 책을 읽기 위해 글을 배워야겠다고 결심하기 전,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한글을 모르지만 책을 읽을 방법은 없나?’랍니다. 구미호가 글을 깨우치고 난 다음, 어떤 점검 질문을 했나요? ‘내가 한 달 동안 무엇을 한 거지? 그래, 책을 읽으려고 글을 배웠지.’ 이지요.

 

여러분이 구미호에게 다른 점검 질문을 추천해 준다면, 어떤 점검 질문을 말해 줄 수 있을까요? (추천 질문의 예 : 내가 한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한글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가?, 내가 한글을 알기 전과 한글을 알고 나서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 ) 이렇게 수업할 때, 공부할 때, 점검 질문을 해보면 집중력도 쑥쑥 올라간답니다.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이번 시간에는 생각을 통해 우리의 행동을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어요. 그리고 여러 가지 점검 질문에 무엇이 있는지도 살펴보았지요?

 

이렇게 질문을 하며 활동하면 우리 생각도 넓히고 집중력도 키울 수 있어요. 이런 자기점검 질문을 잘 활용해 봅시다.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점검표 만들기

 

점검표 만들기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초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조절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스스로 계획, 조절, 점검하는 방법을 익힌다.

스스로 계획, 조절, 점검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진다.

 

2) 학습준비물

필기도구

보드게임판(워크북 평가표 만들기’)

(워크북 보드게임 준비’), 워크북

주사위, 가위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목표 및 내용을 소개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 준비 상황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점검표 만들기나의 다짐논의로 구성합니다. ‘점검표 만들기는 보드게임을 통해 평가표 만들어보기를 합니다. ‘나의 다짐논의는 시간의 한계성에 유의하여 계획하기와 시간 계획의 필요성과 전략 논의하기를 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종합 정리 및 다음 차시를 소개하고 소감 나누기를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 학습 목표 및 내용 소개하기

- 학생 스스로 학습 준비 상황을 확인하도록 하기

전개

점검표 만들기

25

- 보드게임을 통해 평가표 만들어보기

나의 다짐논의

5

- 시간의 한계성에 유의하여 계획하기

- 시간 계획의 필요성과 전략 논의하기

정리

5

- 종합 정리 및 다음 차시 소개하기

- 소감 나누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 소개를 한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한 일을 스스로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거예요. 점검을 하면 어떤 부분이 잘 진행되었고, 또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점검을 도와주는 검검표부터 만들어 보도록 해요.

 

 

학습단계 : [활동1]점검표 만들기(2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체크, 체크, 체크! (17)

1) 보드게임을 하면서 나만의 점검표(워크북)를 구성한다. 평가 목록의 다양한 예시를 보드 게임판(워크북), 주사위, (워크북)을 준비한다.

2) 학생들은 주사위를 굴려 자신의 말을 움직여 도착한 영역의 평가목록으로 자신의 점검표를 구성한다.

3) 완성된 점검표에 오늘의 하루 일과를 점검해 보고, 또래와 비교해본다. (친구가 만든 점검표로 나의 하루를 점검해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에 대해서도 예상해 본다.)

워크북 평가표 만들기(보드게임판)’, ‘보드게임 준비(보드 게임용 말)’, 체크 체크 체크(평가표), ‘동작 카드

 

<학습지> 평가표 만들기

비슷하게 만들어 주시면 됩니비슷하게 그려주시면 됩니다.

 

 

 

<학습지> 보드게임 준비

다음 그림을 오려서 로 사용하세요.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1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2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3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4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5

말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그림6

 

<학습지> 체크! 체크! 체크!

보드 게임을 하면서 나만의 평가표를 만들어 봅시다.

 

자기 점검 질문

확인

이유

1

 

O

X

 

2

 

O

X

 

3

 

O

X

 

(O는 잘했음, 는 보통, X는 못했음)

오늘 1교시에 무엇을 했는지 떠올려 보며, 아래 표를 완성해 봅시다.

 

질문

확인

이유

1

전에 본 적이 있는 내용을 배웠나요?

O

X

 

2

내용을 배우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없었나요?

O

X

 

3

1교시 동안 무엇을 배웠나요?

O

X

 

(O는 잘했음, 는 보통, X는 못했음)

<학습지> 동작 카드

1번 동작카드

2번 동작카드

3번 동작카드

4번 동작카드

(그림)

안경을 끼는 모습을 흉내내는 장면

(그림)

손가락을 좌우로

흔드는 모습

(그림)

손가락을 머리에 가리키면서 생각하는 표정을 짓는 장면

(그림)

안경을 끼는 모습을 흉내내는 장면

5번 동작카드

6번 동작카드

7번 동작카드

8번 동작카드

(그림)

안경을 끼는 모습을 흉내내는 장면

(그림)

손가락을 좌우로

흔드는 모습

(그림)

손가락을 머리에 가리키면서 생각하는 표정을 짓는 장면

(그림)

손가락을 머리에 가리키면서 생각하는 표정을 짓는 장면

보드 게임을 하면서 나만의 점검표를 만들어 볼 거예요. 이제부터 보드 게임 방법을 설명할 테니 귀 기울여 잘 들어야 해요. 보드 게임을 잘 살펴보면 게임판(워크북 평가표 만들기’)의 칸마다 점검을 도와주는 질문이 적혀있어요.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수만큼 말(워크북)을 움직여 말이 위치한 자리의 질문을 나만의 점검표(워크북)에 옮겨 적어보세요. 나만의 점검표 질문이 되는 거예요. 이 질문은 공부를 할 때 자주 떠올려 보면 스스로 점검이 되는 신기한 질문이에요. 그러니 자주 보면서 떠올려 봐야겠지요.

워크북 체크 체크 체크

똑같은 질문은 한 번만 쓰면 된답니다. 중간에 있는 숫자에 말이 위치하게 되면 숫자카드(워크북)에 나와 있는 동작을 보고, 동작에 해당되는 자기 점검 질문을 써넣으면 된답니다.(학생활동)

 

자신만의 점검표를 다 완성했군요. 참 잘했어요.

 

 

학습단계 : 학습상황에 적용하기(8)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워크북(평가 및 점검해보기)의 이야기를 읽고, 위의 활동에서 만든 점검표의 항목 활용하여 자신의 학습정도를 스스로 평가한다.

 

워크북(평가 및 점검해보기) 아래에 똑같은 점검표가 있지요? 자기점검 질문이 있고, 확인, 그리고 왜 잘했음, 보통, 못했음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적을 수 있도록 칸이 구분되어 있어요. 이제, 아래에 있는 이야기를 잘 읽고 점검표를 활용해 점검을 해볼 거예요. 할 수 있겠지요?

 

전에 물에 빠졌을 때 살아남기이야기를 읽어 본 적이 있나요? 읽어 본 기억이 있으면 O, 기억이 있지만 정확한 내용이 생각나지 않으면 , 읽어 본 적이 없으면 X에 표시합니다. 그리고 어디에서 읽어 보았는지 등을 이유 칸에 써넣으면 돼요.

 

아래 질문인 물에 빠졌을 때 살아남는 방법을 알기 위해 책읽기 말고 또 다른 방법은 없나?’내가 위의 이야기를 읽고, 무엇을 배웠지?’에 대해서도 확인 칸에 표시를 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이유 칸에 써보아요.(학생활동)

 

이렇게 이야기를 읽을 때에도, 점검 질문을 통해 내가 얼마나 이야기를 잘 읽고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답니다.

 

 

학습단계 : [활동2]나의 다짐(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서약서 작성하기(워크북)

나의 다짐워크북을 완성한다.(스스로 계획, 조절, 점검을 하고자 하는 서약서를 작성한다. 교사와 가족과도 서약서를 공유할 수 있다.

워크북 나의 다짐

이번 시간에는 점검표를 만들고, 점검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워봤어요.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일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이이랍니다. 이러한 활동은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상황에서도 활용될 수 있어요. 박지성 선수와 김연아 선수도 계속해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는 활동을 통해 경기에서 더 잘해낼 수 있는 거랍니다.

 

여러분도 스스로 계획하고, 조절하고, 점검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더욱 발전된 나를 발견할 수 있겠지요? 이러한 노력을 하겠다는 서약서(워크북)를 쓰고 선생님, 가족과도 약속하기로 해요.

 

 

<학습지> 나의 다짐

여러분 스스로 계획하고, 점검을 하기 위한 서약서를 써 봅시다.

나의 다짐

() 이제부터 스스로 계획하고, 조절하고, 점검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다짐을 제 자신과 약속하겠습니다.

이러한 다짐을 선생님과 약속하겠습니다.

이러한 다짐을 가족과 약속하겠습니다.

20 년 월 일

본 인 : (서명)

선생님 : (서명)

가 족 : (서명)

 

학습단계 : 정리(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서약서까지 잘 완성했네요. 이번 시간에 선생님과 약속을 했지요? 집으로 돌아가서 가족과도 약속해 보기로 해요.

워크북 나의 다짐

부모님이나 할머니 또는 할아버지, , 언니 누구라도 괜찮아요. 서약서의 내용과 선생님, 그리고 가족과의 약속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되돌아볼 수 있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척척 복습 박사

 

척척 복습 박사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초인지전략 학습코칭 프로그램 중 복습하기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습목표

복습하기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스스로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2) 학습준비물

필기도구

학생용 워크북

컴퓨터

자신의 공책 중 가장 정리가 잘 되지 못한 것

 

3) 학습구성

본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목표 및 내용을 소개하고 복습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었는지 이야기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공책 정리하기나의 복습비법으로 구성합니다. ‘공책 정리하기는 공책 정리의 좋은 예와 나쁜 예에 대해 토론해봅니다. ‘나의 복습비법은 나의 복습 비법에 따라 공책 정리하기로 학습한 전략에 따라 곤충의 입을 읽고 정리합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종합 정리 및 다음 차시를 소개하고 소감 나누기를 합니다.

활동

소요시간

활동내용

도입

5

학습 목표 및 내용 소개하기

- 복습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었는지 이야기해보기

전개

공책 정리하기

15

복습을 위한 공책 정리하기

- 공책 정리의 좋은 예와 나쁜 예에 대해 토론하기

나의 복습비법

15

나의 복습 비법에 따라 공책 정리하기

- ‘곤충의 입읽고 정리해보기

정리

5

종합 정리 및 다음 차시 소개하기

소감 나누기

 

4) 세부 학습내용

학습단계 : 도입(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활동 소개를 한다.

여러분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공부한 내용을 어떻게 복습하나요?(토론)

 

혼자서 복습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나요? 혼자서 공부를 하려면, 우선 배운 내용을 공책에 정리해야 해요. 그런데 여러분들은 공책 정리를 잘 하고 있나요? 각자 준비해 온 공책을 펴 볼까요? (준비하지 못한 친구들은 옆의 친구의 것을 같이 봅시다.)

 

공책을 정리할 때나, 정리한 공책을 보면서 공부를 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토론)

 

열심히 선생님이 불러 주시는 대로, 또는 책을 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공책에 적었는데, 내가 썼는데도 무슨 내용을 썼는지 모르겠거나, 필기한 내용이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이 중요하고 어떤 것이 중요하지 않은지 모를 때가 있죠? (이야기한 결과에 따라서 어려운 점들에 대한 내용들을 수정 보완 할 수 있다.)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어떻게 하면 공책 정리를 잘 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배워 볼 거예요. 오늘 수업이 끝나고 나면 여러분 모두 공책 정리를 잘 해서 복습 박사가 될 수 있겠죠? 모두들 자기가 지금까지 공책 정리를 하면서 잘못했던 부분들이나 잘못 알고 있었던 공책 정리 방법이 없는지 잘 보고, 앞으로는 멋진 공책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해요!

 

 

학습단계 : [활동1]복습을 위한 공책 정리(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공책 정리의 좋은 예와 나쁜 예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하기

여러분이 정리한 공책을 한권 꺼내보세요. 자신이 가장 잘 정리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펴보세요. 이번에는 자신의 공책을 옆 짝꿍과 바꾸어서 살펴보세요. 다 살펴보았나요? 다시 앞뒤 친구들과 바꾸어서 살펴보세요. 어떤 공책이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나요? 친구들의 공책 정리한 내용 중에 좋은 예를 소개해 줄만한 공책이 있나요? 자신 있게 친구들의 공책을 추천해주세요. 추천해줄 때에는 어떤 부분을 어떻게 작성해서 좋은 예로 추천하게 되었는지 설명해주세요. 좋은 예를 잘 들어보았나요? 이번에는 자신의 공책을 다시한번 살펴보세요. 친구들의 발표를 듣고 자신의 공책을 보니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 정리한 나쁜 예가 있나요? 있다면 용기를 내서 발표해주세요.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것을 정리해봅시다. 공책 정리의 좋은 예와 나쁜 예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좋은 예의 공책 정리를 보면 간단한 문장으로 짧게 문장이 끝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나쁜 예의 공책 정리에서는 말줄임표를 쓰거나, 문장이 중간에 끝나버리기도 했지요. 이러면 정확하게 무슨 이야기를 쓰고 싶었는지 알 수가 없어요. 따라서 좋은 예의 첫 번째 비법은 간단하게 쓰기가 되겠네요.

 

두 번째로 좋은 예의 비법을 살펴보면, 같은 내용끼리 묶어서 정리가 되어 있어요. 가을 소풍을 누구와 갈 것인가 하는 내용과, 어디로 갈 것인가 하는 내용에 대해서 따로 구분해서 정리를 했더니 한 눈에 알아보기도 쉽고 내용도 이해가 잘되지요? 그럼 좋은 예의 두 번째 비법은 같은 내용끼리 정리하기가 되겠네요.

 

세 번째로 좋은 예의 비법은, 번호를 매겨서 큰 내용, 중간 내용, 작은 내용을 구분하고 있는 것이네요. 1, 1), 로 나눠서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 공책이 많았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 공책을 들여 쓰는 줄도 이러한 번호에 따라서 정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러니까 1,2는 한 칸씩 들여 쓰고, 1), 2)는 두 칸씩, , 는 세 칸씩 이렇게 줄을 맞춰서 쓰니까 훨씬 더 보기에도 좋고, 어떤 내용이 더 중요하고, 어떤 내용이 그 내용을 뒷받침하는 내용인지 잘 알 수 있겠죠?

 

오늘 우리가 정리한 세 가지를 다음의 빈칸에 정리해서 나의 비법을 만들어 보아요. 뭐라고 적으면 될까요? 첫째, 간단하게 쓰기, 둘째, 같은 내용끼리 쓰기, 셋째, 번호를 매기고 줄을 맞춰 쓰기, 앞으로 이 세 가지를 잘 지키면, 우리도 필기 왕이 될 수 있겠죠?

워크북 나의 공책 정리비법

 

<워크북> 나의 공책 정리 비법!

나의 공책 정리 비법

1.

2.

3.

위의 세 가지만 잘 지키면 나는 필기왕!

 

학습단계 : [활동2]나의 공책 정리 비법에 따라 공책 정리하기(1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워크북에 제시된 글(읽고 정리해보기1 : 곤충의 입)을 읽고 정리해보기

! 그럼 먼저 곤충의 입내용을 읽어봅시다. 내용을 꼼꼼히 읽고 파악해보세요. 다 읽었나요? 그럼 지금부터 읽은 내용을 공책에 정리해봅시다. 공책을 어떻게 정리해야 될지 고민이 된다면 나의 공책 정리 비법을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보다 쉽게 정리할 수 있을 거예요.

워크북 읽고 정리해보기(1)’의 곤충의 입 읽기자료를 읽고 워크북 읽고 정리해보기(2)’에 정리하도록 한다.

 

<워크북> 읽고 정리해보기(1)

곤충의 입

곤충의 입은 먹이를 먹는 방식에 따라 씹는 입, 빠는 입, 찌르는 입, 핥는 입 등으로 나눕니다.

씹는 입은 잠자리, 메뚜기, 사마귀 등에서 볼 수 있는데, 큰 턱이 발달되어 이어 먹이를 물어뜯고 씹기에 알맞습니다.

나비의 입은 꽃의 꿀이나 나무진을 먹기에 알맞게 빨대처럼 생겼습니다. 평소에는 가늘고 긴 입을 말고 있다가 꿀을 빨 때면 쫙 펴서 빨아먹습니다.

찌르는 입근 매미, 노린재, 모기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매니는 뾰족한 입을 나무에 찔러서 진을 먹습니다. 노린재의 뾰족한 입은 식물이나 동물의 즙을 빨아먹기에 알맞습니다.

파리나 사슴벌레 등은 혀로 먹이를 핥아먹습니다. 파리의 입 끝은 스펀지처럼 되어 있어 먹이를 핥아먹기에 좋습니다. 사슴벌레는 참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진을 핥아먹습니다.

 

사진자료 사진자료

 

<메뚜기의 씹는 입> <나비의 빠는 입>

 

사진자료 사진자료

 

<매미의 찌르는 입> <파리의 핥는 입>

<워크북> 읽고 정리해보기(2)

..........................................................................................................

..........................................................................................................

..........................................................................................................

..........................................................................................................

..........................................................................................................

..........................................................................................................

..........................................................................................................

(공책 형태로 표현해주세요.)

다 정리했나요? 자기 스스로 나의 공책 정리 비법에 따라 잘 정리했는지 점검해보세요. 먼저 간단하게 요약해서 잘 작성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같은 내용끼리 잘 묶여져 있는지 살펴보세요. 마지막으로 번호 매기고 줄 맞춰 쓰기가 잘 되었는지 점검해보세요.

 

자기 점검이 마무리되었으면 이번에는 옆 짝과 공책을 바꾸어서 점검해보고 자신의 공책과 비교해서 살펴봅시다.

 

 

학습단계 : 정리하기(5)

교수 학습활동

활용자료 및

유의사항

오늘은 복습을 잘하기 위해 공책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공책 정리 비법을 배우고 나니 지금까지 정리해 둔 공책들을 다시 꺼내서 정리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요? 주로 어떤 부분을 많이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드나요? (토론하기)

 

이렇게 공책 정리를 잘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토론하기)

 

잘 정리된 공책은 학습지나 참고서보다도 공부하는데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학습지나 참고서는 주로 여러 친구들에게 다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내용을 한꺼번에 다루고 있어요. 그래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공책에는 선생님께 배운 내용, 내가 잘 몰랐던 내용, 중요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나의 공부에 더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앞으로는 꼭 오늘 만든 비법을 기억하면서 공책 정리를 하기로 약속해요!

 

오늘 만든 좋은 공책 만드는 비법을 이용해서 잘 정리된 공책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주변에 공책 정리하기를 힘들어하는 친구가 있다면 여러분이 오늘 만든 비법을 보여 주면서 도움을 주기도 하는 멋진 친구가 되어 보세요!

 

 

[참고자료 : 초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 초등 고학년(5~6학년)한국교육과정평가원]

 

 

+ Recent posts